미얀마는 물론 태국, 베트남에도 한국 해군이 활용하는 항구가 생길 것으로 본다.
우리가 1,600톤급 원해경비함? 한국 해군 미7함대 대신한다
- 원해경비함: 원해경비함은 연안을 넘어 먼 바다(원해)까지 경비할 수 있는 함선입니다. 쉽게 말해, 바다의 경찰차🚓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순한 해안 경비를 넘어, 멀리 떨어진 해상에서...
1. ⚓ KDDX 구축함: 세계 최고의 차세대 함정 설계와 역할

-
kddx 구축함은 현대중공업과 한화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함정으로, 서방과 동방을 아우르는 상징성을 가진다 .
-
이 함정의 주요 목적은 함대 반공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며, 대공 미사일 장착 능력이 핵심이다 .
-
향상된 센서 시스템과 동시 대응 능력 덕분에 과거 여러 척이 수행하던 임무를 한 척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어, 많은 대공 미사일 보유 필요성이 증가했다 .
-
최근의 항공기보다는 대한 미사일에 대한 대응으로 설계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kddx의 디자인이 결정되었다 .
-
kddx는 활용 점정으로서 국내 디자인과 모든 기술이 국산화되어 있으며, 누구에게 건조될지에 대한 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
2. 🚢 알레이버크급 구축함과 KDDX의 비교

-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은 1991년도에 처음 도입되어, 현재까지 35년이 지났으므로 최신함정이라고 보기 어렵다 .
-
kddx는 기존 구축함의 한계를 극복하고, 탐색, 대응, 공격 능력을 조화롭게 갖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
-
kddx의 레이더 설계는 무게 중심과 배치 위치의 문제로 인해 레이다 반사파가 많으며, 이로 인해 위험 감지 능력이 제한될 수 있다 .
-
레이더의 높이가 가시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kddx는 가능하면 높은 위치에 설치하고자 하나 무게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
-
kddx 디자인은 레이더의 낮은 위치로 인해 전투 정보실 같은 구조물의 배치에도 제약을 주는 측면이 있으며, 이를 극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
3. 🚢 KDDX 함정의 설계 및 무장 특징

-
kddx 함정은 길이 156m, 폭 20m, 만재 배수량 9,600톤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는 이전의 7,000톤급에서 증가된 수치이다 .
-
무장 측면에서 kddx는 96 발의 대공 미사일을 수직 발사관에 장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SM2 또는 SM6 미사일로 구성될 수 있다 .
-
kddx는 기존 플랫폼보다 향상된 동시 대응 능력을 제공하며, 공격 목표당 미사일을 두 발씩 발사할 수 있어, 더 많은 적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
-
수직 발사관은 기본적으로 64세와 32세를 결합하여 설계된 것으로, 다음 세대에서의 무장 탑재 용량이 증가하였음을 나타낸다 .
-
kddx는 경량화를 목표로 하면서도 무장 탑재량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으며, 향후 업그레이드 시 더 많은 미사일 탑재가 가능하다고 추정된다 .
4. 🚀 KDDX의 미사일 발사 능력 및 설계 특징

-
kddx는 전기 추진 방식을 활용하여 내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최대 150발에서 160발의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
-
kvls2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16셀 구조가 추가로 들어갈 수 있는 설계로 되어 있다 .
-
레이더의 위치가 높아진 점은 미사일 발사관 설치에 유리하며, 이로 인해 레이더의 탐지를 방해하지 않게 설계되어 있다 .
-
공간 활용을 위해 가스트빈 엔진이 비틀어진 배열로 설치되어 있으며, 이는 정렬 상태가 유연하게 만들어지는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
-
헬기 경납 구역 역시 20m의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헬기 이착에 필요한 공간을 원활히 확보할 수 있다 .
-
kddx에는 kvls2 발사 시스템을 통해 최대 96발의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알레버크급 2A와 같은 수치이다.
-
kddx의 엔진 배치는 일반적인 1렬 구조가 아닌 비틀어진 형태로, 앞뒤 연통이 정렬되지 않아 공간 활용이 극대화된다.
-
이 구조는 100% 전기 추진을 의미하며, 기어와의 연결 없이 발전기를 통해 전선으로 공급되어 자유롭게 공간을 배치할 수 있게 한다.
-
알레버크급 대비 kddx는 내부 공간이 훨씬 확장되어 있어 레이더 탐지에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더 많은 장비를 장착할 수 있다.
-
kddx는 전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엔진을 한 쪽으로 밀고, 그 반대편에 미사일 발사 도구를 배치하여 공간을 극대화하였다.
-
kddx는 한국형 수직 발사관 2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는 높이와 길이가 약 2m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kddx의 함교 위 공간이 근접 방공 체계로 이동함에 따라 수직 발사관 및 kvls2가 추가로 장착될 가능성이 있다.
-
kddx는 최대 약 150발에서 160발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알레이퍼크 급보다 높은 수치이다.
-
뒤쪽에 있는 연통과 헬기 경락구 위 공간의 디자인은 수직 발사관 추가 및 미사일 발사 수 증가를 지원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
현재 kddx의 미사일 장착 능력과 디자인은 전기 추진 등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공간 활용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
kddx의 설계는 여분 공간을 활용하여 KVS 16세트를 장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스파이D 레이더의 위치가 낮아서 여분 공간 활용이 제한되는 반면, kddx는 이 문제를 해결한 설계이다.
-
kddx는 전기 추진 시스템을 채택하여 설계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었다.
-
KVS2 대공 미사일을 64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
또한, 헬기 체계와 관련된 공간도 남겨져 있어 형락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
kddx의 앞부분 구조는 한국형 수직 발사기와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이는 다른 구축함과 다르게 튀어나온 형태가 아닌 매끄러운 형상을 가질 수 있다.
-
한국형 수직 발사기가 필요하며, 최소 16발 이상의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kddx의 레이더는 S밴드를 사용하여 방공 및 탄도탄 유격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효율적인 방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kddx는 AA사 방식을 채택하여 구조적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이는 무겁지 않은 설계로 높은 공간 활용성을 가능하게 한다.
-
kddx의 디자인은 기존의 구축함들보다 공간 설계에서 경량화와 효율성을 중시하여, 연통의 구조물이 날씬하게 형성되어 있다.
-
kddx는 전파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조물의 높이를 조정하고 내부 공간을 새롭게 구성했다.
-
레이더의 위치를 올리면서 주어진 공간에서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헬기 경납고는 폭이 20m이며, 헬기가 접힌 날개로 인해 공간 활용이 효율적이다.
-
헬기가 이착함할 때는 관제탑 역할을 하는 특정 공간이 필요하며, 이 공간은 헬기가 들어갈 때 항상 여유가 남는다.
-
kddx는 헬기를 두 대 수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알레버컵 및 세종급도 동일한 폭을 가지고 있다.
5. 🚢 KDDX의 설계 및 기능 강조

-
kddx의 디자인은 수직 발사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설계상의 아쉬움으로 지적된다 .
-
현재 설계는 과거의 알레이버크급과 비슷한 크기를 가지며, 미사일 수납 공간이 더 많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
-
kddx는 스파이세 레이더와 새로운 전투 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올해 개발비가 약 3~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
수직 발사관의 수는 최소 32에서 최대 40셀까지 확장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향후 미사일 지원의 큰 변화를 나타낸다 .
-
kddx의 레이더 성능은 기존 시스템에 비해 최소 두 배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미사일 수와 성능이 증가할 전망이다 .
-
kddx의 디자인에서 수직 발사 공간이 배치되지 않은 상태이다.
-
다른 용도로 사용할 가능성도 있지만, 수직 발사의 최적 공간으로 보인다.
-
현재 공개된 디자인에서는 많은 것들이 감춰져 있으며, 이 공간을 활용하지 않을 가능성은 낮다.
-
전면 연통을 비틀어 옆에 공간을 만들어 수직 발사를 넣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
kddx의 설계에서 수직 발사 공간을 빈 채로 두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결정으로 여겨진다.
-
kddx는 이지스급 함으로, 일본에서 건조되고 있으며, 크기는 170m에 21m로 만제약량은 16,000톤이다.
-
설계 시 과도한 무장 상태로 미사일이 많이 장착되며, 이러한 설계는 서방 기준에서도 과무장으로 인식될 수 있다.
-
이 디자인은 새로운 스파이세 레이더를 적용함으로써 레이더의 위치가 더 위로 옮겨져 가벼운 구조를 이루고 있다.
-
kddx의 가격은 약 3조~4조 원(26억 달러)이며, 이 비용은 함정 건조비와 무기 및 전투 체계에 포함된 비용으로 예측된다.
-
향후 정조급과 세종급 함정을 업그레이드할 때 kddx의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내부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추정된다.
-
kddx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연통의 정렬이 맞지 않으며, 이를 위해서는 통합 마스터 아래의 S 밴드 레이다와 일치해야 한다.
-
kddx의 수직 발사관은 한 세트에 약 16톤 정도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 이를 기준으로 전체 세트를 적용하면 약 80톤의 무게가 나타날 수 있다.
-
이러한 무게 중심의 변화는 군함의 밸런스에 충분히 반영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kddx의 데크 헬기 경락고는 두 개 있으며, 이는 이전의 알레이브크급과 동일한 길이를 가지고 있다.
-
kddx의 폭은 20m로, 세종과 정종의 폭은 21m이다.
-
kddx의 화염 처리 능력은 135% 향상되었다고 개발자가 언급하였다.
-
탑재 중량이 85% 증가하며, 셀 길이도 35% 증가한다고 한다.
-
kddx의 최대 미사일 길이는 8.91m로, 기존 6.6m의 SM3와 SM6보다 길어졌다.
-
기존 직경이 53mm에서 715mm로 늘어나며, 향상된 내부 설계로 더 차원 높은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게 된다.
-
l-sam의 직경은 35~40cm로 추정되며, 이는 고도 70km까지 요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kddx 구축함은 알레이버크급과 비슷한 대국 미사일 숫자 96발을 갖추고 있지만, 1990년대 초반에 개발된 알레이버크급보다 훨씬 개선된 레이더와 교전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kddx는 동시 대응 능력이 두 배 이상 향상되어 1대당 32개에서 40개 미사일의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
현재 96발의 미사일 장착은 초기 단계로 판단되며, 추가적으로 16셀에서 24셀의 수직 발사 시스템이 탑재될 가능성이 있다.
-
기존 세종 대왕급과 정조 대왕급의 미사일 발사 능력과 비교하여, kddx는 156발 이상의 미사일을 장착할 여지가 있으며, 이는 알레이버크급보다 한두 배 더 높은 수치이다.
-
kddx의 레이더 성능은 최소한 두 배 이상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더 나은 미사일 성능과 함께 효율적인 전투 능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1,600톤급 원해경비함? 한국 해군 미7함대 대신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oEoYXmAh1O4&t=14s
'공부하기 > military. warf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각각의 총알에 대한 정확한 명칭, 특성, 용도, 관통력 및 피해 양상 (0) | 2025.06.05 |
|---|---|
| 해군도 화력에 진심이 : 서방권 최고 구축함 KDDX. L-SAM 200발까지 장착할 듯 (0) | 2025.06.01 |
| KF-21의 짝꿍 무인 편대기 국산 엔진 달고 힘찬 비상 (0) | 2025.05.27 |
| K2 자동소총 분해 및 조립 : 미국에서 만난 한국의 K2 소총(DR200) (0) | 2025.05.27 |
| '라팔의 격추' 인도-파키스탄 공중전으로 보는 KF-21의 미래 (0) | 2025.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