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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military. warfare.

JAS-39 그리펜 ★4.5세대 전투기~ 가성비 끝판왕

by 리치캣 2025.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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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50과 여러 곳에서 경쟁하는 기체...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FA-50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FA-50의 가성비, 가동비 그리고 F-16의 대체기능, 호환기능이 그리펜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FA-50처럼 작지만 강하다! ◆JAS-39 그리펜 ★4.5세대 전투기~ 가성비 끝판왕 ☆리얼웨폰283ㅣ국방홍보원

https://www.youtube.com/watch?v=9uanKJfsth0

스웨덴의 자립적인 국방 전략 첨단 전투기 JAS-39 그리펜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담고 있는 영상입니다. 스웨덴이 중립국에서 NATO의 회원국으로 변모하며, 효과적인 방어 전투를 목표로 하는 경량 전투기를 개발한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리펜은 작지만 뛰어난 전투 성능과 생존성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무장과 고급 탐지 장비를 장착하여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스웨덴이 최근의 국방비 증강에 적응하는 모습을 통해 군비 발전의 변천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강소국 꿈꾸는 스웨덴의 군사적 성과를 조명하며, 앞으로의 방산 경향을 예측하게 합니다.
핵심 용어
  • 스웨덴: 스웨덴은 북유럽에 있는 나라로, 오랫동안 중립국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NATO라는 방위 조직의 회원국이 되었고, 이를 통해 방위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 ✈️ 스웨덴의 전투기 JAS-39 그리펜

  • 스웨덴은 NATO 가입 이후 국방 예산을 증강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JAS-39 그리펜전투기가 개발되었다.

  • 스웨덴은 과거 중립국으로서 독립적으로 괜찮은 성능의 무기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축적해왔다.

  • 제1, 2차 세계대전 사이에 스웨덴은 독일과의 협력으로 방산 기술을 발전시켰으며, 이로 인해 전후에도 자체적인 방산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2. ✈️ 자국산 전투기 개발의 의의

  • 2차 대전 이후, 미국의 머스탱과 영국의 뱀파이어 같은 기종을 도입하며 주력 전투기를 수입에 의존했었다.

  • 20세기 말기부터는 자국산 전투기 개발에 도전하여 주력 전투기를 자국산으로 꾸릴 수 있게 되었다.

  • 자국의 특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편으로, 해외 전투기 도입은 안보적으로 깊은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가 있다.

  • 이는 자립적인 국방 정책의 표출로, "남의 눈치 안 보고 우리 나름대로 안보 정책을 꾸리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 현재까지도 이러한 자국산 전투기 개발의 정책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3. ✈️ JAS-39 그리펜의 특징과 성능

  • JAS-39 그리펜은 스웨덴이 60년대에서 80년대 사이에 개발한 JAS 35 드라켄과 Viggen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전투기이다.

  • 이 기체는 21세기의 주력 전투기로서 효율적인 전투 성능과 높은 생존성을 갖추고 있으며, 비행 안전성도 높다.

  • 그리펜은 현대 전투기 중에서 상당히 작은 크기를 가지며, 스웨덴의 방어적인 항공전 수행 방침에 따른 것이다.

  • 비상 활주로에서의 운용을 고려하여 700m 거리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고, 정비 팀이 30분에서 1시간 내에 기본 유지 보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개발되었다.

  • 그리펜 C/D는 우수한 PS-05 개열 레이더를 장착하여 120km 밖의 적 전투기를 탐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3.1. ️ JAS-39 그리펜의 특징과 설계 배경
  • JAS 39 그리펜은 스웨덴이 60년대부터 80년대 사이에 개발한 JAS 35 드라켄과 Viggen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전투기이다.

  • 21세기의 주력 전투기로서 그리펜은 효율적인 전투 성능, 높은 생존성및 비행 안전성을 갖추어 미래 환경에 높은 적응력을 지닌다.

  • 이 전투기는 현대의 전투기 중 크기가 상당히 작은 편이며, 실제 전력화된 초음속 전술기중에서는 FA-50 정도가 이에 해당한다.

  • 스웨덴은 방어적인 입장에서 항공전을 수행하며, 기체 크기를 작게 만들어 비상 활주로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여섯 명의 정비 팀이 30분에서 1시간 내에 유지보수 및 무장장착을 수행할 수 있어 작은 기체 크기가 유리한 점이 된다.

3.2. ️ 그리펜 전투기의 뛰어난 성능
  • 그리펜 C/D는 상당한 수준의 항전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PS-05 개열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다. 이 레이더는 유로파이터용 기술이 적용되어 기계식 레이더 중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 120km 밖에서 적 전투기를 탐지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높아 70km 이내의 지상 이동 차량이나 항만의 선박 탐지도 가능하다.

  • 그리펜은 높은 데이터 링크 능력을 통해 지상 및 타 편대기와의 실시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RM12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여 최대 마하 2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5.3톤의 무장탑재량을 자랑한다.

  • 다양한 단거리 및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대함 공격용 무장이 통합되어 있으며, 이는 수출 목적에 맞춰 점진적으로 개발되었다.

3.3. ️ 그리펜의 성능과 수출 현황
  • 그리펜은 작지만 F-16급의 높은 성능을 자랑하며, 정비성이 높아 2000년대 이후 수출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 여러 나라에서 그리펜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헝가리, 남아프리카 공화국, 태국, 체코, 브라질 등에서 가성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 그러나 스웨덴이 그리펜 수출로 번돈이 많지 않다는 점은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 태국에 수출할 때 돈을 모두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이는 루머로 추정된다.

3.4. ️ 전투기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방위산업 현황
  • 냉전종식 이후 전투기 시장 경쟁이 상당히 심화되었다.

  • 자국의 항공산업을 유지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이익률이 낮은 가격으로 수출하기도 했다.

  • 전투기를 구매한 나라가 대응 구매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 무기 수출이 사실상의 적자를 면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

  • 이러한 상황은 무기 시장이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 방위산업의 복잡한 상황을 보며, 우리 방위산업의 대단함을 느낀다.

 

4. ✈️ JAS-39E/F의 개량과 성능 향상

  • JAS-39E/F는 F404 엔진보다 더 강력한 F414 계열 엔진을 장착하여 성능이 향상되었다.

  • 레이더AESA(능동 전자 주사식 레이더)로 변경되어 상황 인식 능력과 다목표 교전 능력이 개선되었다.

  • 무장 장착량이 5.3톤에서 7.2톤으로 증가하여 팬텀급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 스웨덴은 기존 C/D형 전투기를 E/F형으로 대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퇴역하는 C/D형은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예정이다.

  • 그러나 미국제 부품과 기술이 포함되어 있어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그리펜을 넘기는 것을 반대하고 있어 인도 일정이 불확실하다.

 

5. 🇸🇪 스웨덴의 군비 증강과 전투기 개발 현황

  • 스웨덴의 군비 증강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2023년 기준으로 국방비가 108억 달러로 확대되었다. 이는 2020년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가 늘어난 수치이다.

  • 스웨덴은 과거 냉전이후 군비를 축소해 왔으나, 러시아의 위협 증가로 인해 다시 군사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로 인해 스웨덴군의 안보 공백이 발생하고 있으며, 구형의 그리펜 전투기 퇴역을 보류한 상황이다.

  • 스웨덴의 차세대 전투기 개발 계획이 있으며, 2026년부터 그리펜의 후계기 시제품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 나토 소속으로서 독자적인 군비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이 존재하지만, 스웨덴은 차세대 전투기 개발에 여전히 의지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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