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서
1. 사업명 : 모꼬지 나라
2. 사업의 종류 : 관광, 숙박업알선, 차량 렌트업, 이벤트 대행업
3. 사업의 형태
주식회사 (단독 또는 공동 설립)
4. 사업 장소 : 서울시 외곽지역
• 1순위 : 학생들의 유입이 많이 발생하는 곳 - 안산
• 2순위 : 경기인근
※ 사업초기 진행시 안산을 선택할시 시지역의 캠퍼스와로 인한 잠재고객확보에
용이하며, 적정한 임대비용 및 쾌적한 사업장의 확보가 가능하다.
5. 사업 목적
• 정보화 인프라의 근간인 인터넷을 이용하여 MT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한다.
• 소규모, 기업체 임직원 소규모 단체를 대상으로 신뢰성 높은 여행지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일정구축을 대행한다.
• 회원들간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정보공유의 장 형성
6. 사업배경
•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 및 인터넷 기반 사업의 증가
• 주기적인 대학생들의 봄‧가을 MT관행
• 기존 MT의 구태의연한 일정 및 즉시성으로 인한 참여율 저하
•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 확산
7. 추진 방법
가. 자본금 : 최저치의 첫해 운영자금으로 제3의 기관으로부터의 투자자금
5000만원을 확보한다.
나. 자본금 확보
1) 대표의 투자: 제3의 기관 단일 또는 공동의 출자금
3) 기 타: 투자자 유치 등
다. 조 직 : 정관 및 사규에서 정하되 다음을 참조함
1) 임원 및 내직
• 대표이사, 경영고문, 부서별(마케팅 팀, 경영정보 팀, 고객정보 팀) 장 3인 외
임직원
※ 사업계획단계로 조직구성은 완료되지 않은 상태임
라. 초기시장진입전략
1) 홈페이지 제작 및 관련 업체 제휴를 통하여 신생업체로서의 한계인
초기고객확보에 대응하고 검색사이트 등록을 통한 홍보를 통해
브랜드로얄티를 확보한다.
2) 사업전개 전후로 설문조사, 대학내 교내방송, 학교신문 광고, 대자보를
통한 판촉 및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주 타켓대상인 대학생 공략을 위하여 각 대학과 총학생회, 각 대학의
동아리 게시판을 통한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3) 회원제 실시 후 마일리지 적용으로 할인혜택을 제공하여 기존
고객으로부터의 수익성 강화에 주력한다.
4) 판촉물 제작 및 부착
마. 차기시장 진입전략
1) 초기 홍보 후 3개월 단위로 지속적인 광고, 홍보, 판촉활동을 전개하여
지속적인 광고로 인한 브랜드이미지 상승을 이룬다.
2) 가격할인 및 다양한 컨텐트 제공으로 인한 신규고객창출을 위해 노력한다.
3) 비수기를 겨냥한 동아리 및 동문회 관련 컨텐트를 보강하며 하절기‧동절기
레포츠 프로그램 및 테마MT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4) 매년 2-3월 신입생을 주 타켓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여 4-5에 이루어지는
춘계MT의 수요창출을 극대화한다.
8. 자금 소요계획
(단위:백만원)
9. 소득 계산( 기준: 회원수 7만명, 1인당 MT비용 3만 )
가. 총매출( 단계별 계산 )
1) 30명 가동 경우: 30×8,000원×25=600万
2) 60명 가동 경우: 60×8,000원×25=1,200万
3) 100명 가동 경우: 100×8,000원×25=2,000万
나. 이윤 ( 단계별 계산 )
1) 30명 가동 경우: 총소득 600万 - 600万 = 0
2) 60명 가동 경우: 총소득 1,200万 - 600万 = 600万
3) 100명 가동 경우: 총소득 2,000万 - 600万 = 14,00万
◎ 상기 계산은 산술 평균 계산이며 실제적으로는 30명 가동의 경우에도 운영비의
절감 등으로 이윤은 창출됨, 따라서 가동 인력이 증가 될 수 록 이윤은 상대적으로 증대함.
10. 문제점, 대책
가. 문제점
1) 회원 확보가 예상보다 어려울 수 있음.
2) 기존 업체와의 제휴가 어려울 수 있음.
3) 자금 수요의 예측이 잘못될 수 있음.
나. 대책
1) 대학생과 관련된 커뮤니티들과의 전략적 제휴결성
2) 자체 보유프로그램의 특성화전략으로 기존업체와의 차별성 강화
3) 최소 자금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경비 내역들을 철저히 분석 및 낭비 요인
제거 등으로 타결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