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201-300

by 리치캣 2023. 1. 4.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201-300

번호                  용어                  해설

201                가스트린                     포유류의 위에 음식이나 펩톤, 담액, 알콜, 물등이 존재하면, 위의 유문역의 점막에서 분비되는 폴리펩티드 호르몬, 가스트린은 위를 자극하여 염산을 분비시킨다. 이것은 1906년 처음으로 증명된 호르몬 작용이다. 가스트린은 구조상, 콜레시스트키닌-판크레오 자이민과 얼마간 유사점을 갖고, 마찬가지로 췌장에서의 분비를 촉진한다.

202                가스포 (gas vacuole)                시안세균과 염을 좋아하는 세균인 호염성 세균, 그리고 광합성 세균에서 발생된다. 가스로 채워져 있으며 단백질 막으로 둘러싸여있다.

203                가스홀 (Gasohol)          설명  무연휘발유 (90 %)와 절대 에탄올 (10 %)를 혼합시키는 방식으로 제조한 자동차 연료. 무연휘발유용 자동차에 사용이 가능하다. 옥탄가는 무연휘발유와 유사하다. 과거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석유파동 이후) 1970, 1980, 2000 년대에까지 그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에탄올은 각종 식물로부터 만들 수 있으므로 자원은 풍부하지만, 순수한 에탄올로 만드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휘발유보다 비싸다. 또 에탄올은 수분을 잘 흡수하므로 저장 중 수분이 흡수되어 상분리가 일어나면 연료로서의 효율이 떨어지고, 엔진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

204                가스화 탈황 (Gasification desulfurization)                     석유의 중질잔유를 고온 고압하에서 열분해 시켜 가스화 하고 황화수소를 제거하여 연료가스 또는 연료유를 만드는 방법이다.        생성되는 가스나 올레핀류를 주성분으로 하며, 수소의 함유량이 많아서 발열량이 높고, 중유탈유에 비해서 낮은 유황연료가 얻어진다. 가스화 가스를 쓰는 가스터빈, 증기터빈 등을 작동시켜 발전하는 가스화 발전법이 실용화 되고 있다.

205                가스화(Gasification)                  가스화용 매체(공기, 산소, 증기 등)와 고체연료를 반응시켜 연료가스를 제조하는 공정

206                가스흡수 (Gas absorption)                        기체와 액체가 접촉할 때 기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액체로의 용해 흡수되는 것을 말한다.        가스흡수의 작용은 혼합기체중의 유용성분의 회수 또는 불용유해합성의 제거를 행하며, 또 기체의 반응에 의해서 다른 화합물을 생성 시킨다.

207                가습기살균제               가습기 내의 물에 첨가하여 미생물 번식과 물 때 발생 예방을 목적으로 제조된 재제이다. 1994년 출시된 이래 약 20여 종의 제품으로 만들어져 연간 60여 만개가 판매되었다. 당초 카페트 항균제 등의 용도로 출시된 화학물질(PGH, PHMG )이 가습기살균제 원료물질로 사용되었으며, 2009년부터 소비가 증가하면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주요 원료인 PGH, PHMG는 고분자물질, CMIT/MIT는 혼합물질 형태로 가습기살균제 외에도 포장재, 화장품 등에서 항균 및 방부기능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208                가시광선 (visible ray)                파장이 0.4∼0.7 ㎛ 범위의 전자파 복사로 사람의 눈으로 감지되는 빛을 말한다. 빨간색으로부터 보라색으로 갈수록 파장이 짧아진다. 흰색 물체는 광선을 모두 반사하고 흑색 물체는 빛을 모두 흡수하며, 투명한 물체는 빛을 모두 투과시킨다. 태양복사의 약 43%가 가시광선이다. 단색광인 경우 0.65∼0.70 ㎛는 빨강, 0.59∼0.64 ㎛는 주황, 0.54∼0.58 ㎛는 노랑, 0.50∼0.53 ㎛는 초록, 0.45∼0.49 ㎛는 파랑, 0.40∼0.44 ㎛는 보라로 보인다. 태양 광선 아래에서 하얀색의 종이가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일곱 가지 색을 모두 반사하기 때문이고, 파란색의 종이가 파란 것은 가시광선 중에서 파란색만을 반사하여 그 색깔만이 눈에 감지되기 때문이다.

209                가시광선 (Visigble Rays)           물체에 닿아 반사하는 광선이 인간의 눈에 색채로서 느껴지는 파장의 범위를 가진 것을 말한다. 파장범위는 380mm로부터 780mm정도이다.

210                가시납지리                  분포, 생육지 : 한반도(서해와 남해로 흐르는 하천)         형태 특성 : 몸은 측편되고, 몸 높이는 약간 높다. 머리는 작고, 입은 주둥이 아래쪽에 있다. 측선은 완전하다. 몸 전체가 금속 광택성을 보이며 등쪽은 청록색이지만 배쪽은 옅다. 암컷 산란관은 회색이다.        생태 특성 : 하천 중ㆍ하류의 물 흐름이 느리고 바닥에 뻘이 있는 곳에 서식한다.        특이사항 : 중ㆍ하류의 유속이 느리고 바닥에 자갈이 깔린 곳에 서식하며, 석패과 조개의 새강에 산란한다.

211                가시피해                     안개, 연무, 스모그, 모래먼지, 황사 등으로 가시 거리가 짧아지는 대기 현상이다. 이때 가시거리란 지평선의 하늘을 배경으로 시각 5도 이하의 검은 목표를 형태나 윤곽까지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212                가압 롤 탈수법[加壓-脫水法]                     오니(汚泥)를 처음부터  로울러 가압하면 벤트사이에서  오니가 유출됨. 이러한 현상을  방지 하기 위하여 수평으로 잘라, 여과포 사이에 끼워 탈수함.

213                가압 부상법[加壓浮上法]           배수 중에 함유된 현탁(縣濁)물질의 비중이  물보다 작은 경우 또는  현탁물질에 기포(氣泡)를 부착시켜 비중을 작게 함으로서 고액(固液) 분리를  하는 방법을 부상처리라 함. 이 경우, 작은 기포를 만들기 위해서 공기를 가압하고  처리시설의 낮은 부분에서부터 공기를 작은 기포로 방출시키는 방법을 가압 부상법이라고  .  가압 부상법은 함유 배수(含油排水)  세탁 배수 등에 이용됨. 많은 동력비가 필요하고 청징도(淸澄度)도 침전 처리에 비하여 낮음. 그러나 분리에 소요되는 체류 시간이 10-40분 정도에 불과하고 시설이 간편한 이점이 있음.

214                가압부상 분리법 (Pressure flotation)                     공기를 3~5kg/cm2 로 가압하여 물에 용해 시키면서 상압으로 누출시킬 때 미세한 기포를 석출한 미립자나 floc에 부착시켜 부상분리를 행하는 방법으로서, 원수 전체를 가압하는 전가압법, 원수의 30~50%를 순환가압 시키는 순환법, 원수의 약 50%를 가압하는 부분 가압법의 3종류가 있다.        부상속도는 15~20cm/min로 비교적 빠르고, 체류시간도 짧다. 부상한 스컴은 스키머 장치로 조외로 배출한다.        주로 함유 폐수처리, 제지폐액 중의 펄프 회수 등, 현탁물의 비중이 작아서 용이하게 침강되지 않을 경우에 사용된다.

215                가압수소가스(CGH2 or CH2)                     가압상태의 기체상태 수소.

216                가압수식 세정 집진 장치[加壓水式洗淨集塵裝置]              세정 집진 장치의 일종. 이외에  유수식(留水式)이 있음. 가압수식에는 벤츄리 스크러버, 제트 스크러버,  사이클론 스크러버, 분무탑(噴霧塔), 스프레이사이클론 등이 있음. 주로 물을 가압 공급하여 세정 집진을 하는 형식임.

217                가압수형 원자로[加壓水型原子爐, pressurized water reactor]                     (약칭) PWR. 비등수형 원자로와 함께  상업용 발전로로 현재 보급되고  있는 경수로의 일형식(一型式). 저농축 유량을 연료(燃料)로 하고 있음. 비등수형과 달리  냉각재를 1차계와 2차계로 구분하고 있다.  노심의 열을 제거하는 1차냉각수는 노심에서 비등치  않고, 고온의 액체상태로 증기 발생기에  순환되어, 거기서 2차계와 열교환하며 증기를  발생한다. 2차측 증기는 터어빈으로 인도되어 발전(發電)을 행한다. 노심에서  생성한 방사성 핵종은 1차계내에 머물러 2차측 증기계에 이동하는 일은 없다.

218               가압식 부상 분리 장치[加壓式浮上分離裝置]                     배수 중의 부유물질을 부상 분리법으로 제거하는 장치의 일종. 가압 상태에서 처리할 배수에 공기를 용해시키고, 이를 대기중에  개방하면 용해 공기는 다수의 미세한 기포가  되어 배수중을 상승하여 부유 물질의  주위에 부착,   비중을 감소시키므로 부유물은 부상하여 액면으로 떠올라 제거됨. 가압하에서 배수에 공기를  용해시키는데는 가압 펌프나  에젝터가 사용됨. 세디프로터  장치, 마이크로 버브링장치, 콜로이드 에어 장치  등이 있음. 프로시이트를 예로 들면, 공기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인젝터에  통과시키고 그 공기를 혼합 압력 탱크안에서 가압하면  3kg/G정도와  1㎥에   대하여 약  0.08㎥의 공기가   용해됨(이론량의 60-80%의 용해량). 이것을 부상조(浮上槽)하부에서 대기압으로 방출하면 용해된 공기는  미세기포가 되어 액 중을 부상하게  . 이때 액  중의 입자에 부착되어 입자의 비중을 작게함으로서 입자를 부상시킴. 액면에 부상한 응집 입자는 스키머로 모아서 제거함. 기포는 미세할수록 좋음.

219                가압여과[加壓濾過, pressure filtration]                     수중의 현탁물질의 여과 분리법에  있어 자연유하형식의 중력(重力)()여과(濾過)  대해 기계적인 압력을 가해 여과를 행하는 방식을 가압여과(加壓濾過)라고 함. 청징여과(淸澄濾過)에 사용하는 압력은 원수에 압력을 가하여 급속여과를  행하는  방법임. 이것은 주로 청징수(淸澄水)를 구할 목적으로 행함. 여과속도는 100-200m/일 정도로 상수(上水)나 공업용수(工業用水)의 정화(淨化) 등에 사용함.

220                가압여과기 (Pressure Filter)                      피처리 수중의 고형물을 가압상태로 여제의 표면 또는 여제의 내부로 침적시켜 액체만을 여제를 통과하여 배출하는 장치로 여과압력은 45 kg/cm2 , 케이크의 함수율은 5060% 정도로 비교적 낮고, 단위면적당의 여과용량이 크다. 탈수를 목적으로 한 장치로서, 압려기 , 엽상 여과기 등이 있고 조작상으로는 회분식과 연속식으로 분류된다.        가압여과기는 고압을 이용하기 때문에 여과속도가 빠르고, 단위 여과면적당 바닥점유면적이 적다. 또 배치식이 많은 반면 조작에 융통성이 풍부하며, 장치의 값이 싸다. 그러나 배치식에서는 연속조작 계통의 장치로서 채택하기가 어렵고 인건비가 많이 들며, 연속식은 융통성이 부족하고 값이 비싸다

221                가압장            수압을 높이기 위하여 가압 펌프모터가 설치되어 작동하는 곳.

222                가야산 국립공원          88고속도로 해인사 IC에서 내려 국도를 따라 조금만 가면 저멀리 아스라이 장엄한 산능선이 앞을 가로막는다. 아는 사람은 바로 저기가 국립공원 가야산이라는 걸 알려준다. 멀리서도 가야산의 기암괴석이 눈에 보이는 듯 하다. 예로부터 해동의 십승지, 조선 팔경의 하나로 이름난 가야산은 정상인 상왕봉이 소머리와 닮았다 하여 일명 우두산, 우두봉이라고 불려왔다. 가야산국립공원은 1972 10 13일 국립공원 제9호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74.943km2로 다른 국립공원에 비해 그다지 큰 편은 아니다.        가야산은 경상남도와 경상북도가 서로 잇대어 있는 곳에 위치하여 남으로는 합천군과 거창군, 북으로는 성주군 사이에 우뚝 솟아 해발 1,430m의 위용을 자랑하며,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를 가르고 충청, 경상, 전라 3도의 경계를 이루는 대덕산을 서쪽에 두고 있다. 일명 영남의 알프스라고 불리워지는 국립공원 가야산은 지리적으로 해인사를 품고 있는 가야산과 맞은편 남산제일봉으로 크게 나뉜다. 규모로 볼 때 우리나라 국립공원 평균면적에 미치지 못하는 작은 산이지만 경관의 수려함이나 여러 거봉들의 산세는 여느 큰 산 못지 않게 웅장하고 준엄하다.

223                가역 독성(Reversible Toxicity)                    화학물질에 노출 후 특정 조직의 기능을 재생하거나 수정함으로써 정상적으로 복귀가 가능한 영향

224                가역반응(Reversible Reaction)                   화학반응에서 정반응과 역반응이 동시에 진행하는 반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반응은 가역반응을 나타내며, 단지 일방향으로만 반응이 진행되는 반응은 거의 없다.        그러나 반응이 화학평형에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에 있을 때는 역반응의 진행속도는 매우 느리게 되고 , 전체의 반응은 비가역적으로 진행한다.        화학반응식으로 나타낼 때에는 화살표 를쓴다. 예를 들면, 아세트산과 알코올에서 아세트산에틸에스테르와 물이 생기는 반응 CH3COOHC2H5OH CH3COOC2H5H2O 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정반응이 일어남과 동시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하는 역반응도 일어난다.        , 아세트산에틸에스테르에 물을 가하면 가수분해가 일어나서 아세트산과 알코올이 생기는데, 이 때문에 정반응과 역반응은 항상 각 생성물질의 어떤 양에서 평형을 이루게 된다.        이 경우 정반응과 역반응의 반응속도가 같아진 것이 되어, 양쪽 계의 물질의 양은 변화하지 않고 겉보기에는 반응이 중지되어 어느 쪽으로도 반응이 진행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이와 같은 상태를 화학평형이라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가역반응이란 화학평형이 유지되고 있는 반응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모든 반응은 가역반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완전히 한 방향으로만 반응이 진행되어 원래의 물질을 남기지 않는 반응은 없다. 반응의 진행이 한 방향으로만 치우쳐 보이는 것은 정반응의 반응속도와 역반응의 반응속도의 차가 큰 경우이다. 따라서 역반응의 반응속도가 극단적으로 작은 경우를 비가역반응이라 하여 가역반응과 구별한다.

225                가역펌프 수차(Reversible pump-turbine)                     수차의 날개를 양수때에 역전시켜 펌프로서 작동시키는 수차를 말한다. 이때 발전기는 전공기로서 운전된다.

226                가역흡착 (Reversible adsorption)               물리흡착에서 보여지는 현상으로 흡착시의 흡착량과 흡착제 농도, 또는 압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흡착등온선과 탈착시의 탈착등온선이 꼭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고체 표면이나 계면(界面)에 대한 흡착과 흡착 분자의 제거반응이 같은 정도로 일어나는 흡착과정으로서 일반적으로 물리흡착이나 분자상태의 화학흡착은 가역적이지만, 해리흡착(解離吸着)은 비가역적인 경우가 많다. 실제에 있어서는 물리흡착과 화학흡학 이 2가지 흡착이 복합되어 작용하는데, 피흡착 물질이 기체인 경우에는 물리적 흡착이 대부분이고 피흡착 물질이 액체인 경우에는 화학적 흡착이 주가 된다.        흡착의 가역성은 동위원소 추적자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원리적으로 모든 흡착은 가역흡착이지만, 흡착에 수반하는 열발생이 매우 크다. 따라서 평형이 흡착 쪽으로 치우치는 경우에는 제거반응의 활성화에너지도 커지기 때문에, 압력이 매우 낮거나 고온이 아닌 한 가역흡착이라고 할 수 없다. 가역흡착의 경우에는 동등한 흡착량을 주는 평형압의 온도변화에서 흡착열을 구할 수 있다.

227                가연성 먼지[可燃性-, combustible refuse]                     생활을 통해서 발생되는 고형 폐기물, 즉 먼지는 배출 상태에서는 가연성 물질이 약 20%이고  불연성 물질이 80%. 일단 건조한 뒤에는 가연성 물질이 약 67%로 증가함.

228                가연성 성분[可燃性成分]           연료 및 연소 가능물질 중에 함유된 산화 반응이 가능한 성분.  탄소, 수소, 유황 등의 원소도 그에 포함됨.

229                가연성 쓰레기             일반적으로 유기물로 되어 있는 쓰레기를 가연성 쓰레기로 칭하고 있지만, 소각로의 구조나 분별수집 방법에 따라서 가연쓰레기의 범위는 다르다. 예를 들면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는 생쓰레기는 단순구조의 회분식 소각로에서는 불연성 쓰레기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지만, 고성능 연소 소각로에서는 가연성 쓰레기라고 말한다.

230                가열 처리법[加熱處理法]           콜로이드 물질이나 단백질은 대부분 가열,  응집시킬 수 있음. 이러한 원리를  응용한 처리법임. 아황산 펄프 폐액의 BOD제거, 전기  도금의 시안 폐액 등의 처리에 사용됨.

231                가열 촉매에의한 탈취[加熱觸媒-脫臭]                     냄새[취기(臭氣)]  포함한 공기를 260-320℃로 가열하여, 백금과 니켈의 합금으로 만든 격자를 통과시키면 냄새는 산화 분해되어 탈취됨. 이 방법은  미국의 하수 처리장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촉매(백금, 니켈의 합금)의 손모(損耗)는 조금도 없음. 1-2, 촉매로 부착된 더스트를 세정해야 함.

232                가열 침투식 공법 (hot penetration)                     역청재료를 약 100℃이상으로 가열하여 골재중에 살포 침투 시키는 공법으로 역청포장의 표층이나 기층에 쓰인다

233                가열 탈기[加熱脫氣, heat deairing]             수중의 용존 가스의 양이  그 물의 비점(沸點)에서 0으로 되는 것을 이용한  탈기 방법. 붕단형 탈기 장치,  리보이닝형 탈기장치, 스프레이형 가열탈기장치 등이 있음.

234                가열 혼합물[加熱混合物, hot mixture]                     아스팔트플랜트에서 골재와 아스팔트를 가열하여 혼합한 것.  아스팔트포장의 표층, 기층등에 사용한다.

235                가열건조[加熱乾燥, heat drying]                가열에 의하여 오니의 수분(水分)을 줄이는 것.  수분을 10%이하로  하기 위하여는 가열건조 (加熱乾燥)가 필요하고 회전건조기(回轉乾燥機)나 플래시건조기가 사용된다.

236                가열매체 (Heating Midium)                      열매체 또는 단지 열매라고도 하며, 열원으로부터 열을 받아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전열 등의 중개를 행한 유체를 말한다.        열적으로 안정하여 단위 체적당 열용량이 크고, 불연성과 무해가 필요하므로 화학 장치나 공기조화 관계 등에 쓰이고 있다.        공기, , 수증기, 기름등 그 밖에 고온의 경우에는 고온 열매체가 시판되고 있다.

237                가열성 독물질(burnable poison)                핵연료의 연소에 따른 반응도 저하를 보상하기위해 원자로내에 설치되는 중성자 흡수체 독물질로서 핵연료의 연소에 따라 이 독물질도 같이 연소된다

238                가열한계 (flammability velocity(expolsion limits, explosive limits))             공기나 산소 내에서 가연성 가스 농도의 상한성과 하한선, 이때 혼합물은 한계범위내에서 폭발하거나 연소하고 이것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가변적임.

239                가엽               잎처럼 넓어져 광합성을 위한 표면부분의 역할을 하는 엽병(잎자루)을 말함. 엽신 자체는 발달이 덜 됐다. 가엽은 아카시아의 어떤 것이나 완두콩 무리에서 볼 수 있다.

240                가옥트랩(House Trap)               U-Trap 또는 하우스 트랩이라고도 부르며, U 자형의 트랩으로서 배수횡주관의 말단에 설치하여 공공하수도로 부터의 유해가스 등의 침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241                가온분리 (Warming separation)                 선박 등에서 배수시킨 함유폐수 처리법의 하나로서 분리탱크에 넣은 폐유를 온수 또는 수증기에 의해 70℃ 정도로 가온하여 일주야 정도 정치하면 상충에 함수율이 낮은 함수 폐유층, 중층에 함수율이 높은 함수 폐유층, 하층에는 슬러지, 피치 층이 형성되어 분리된다.        상층의 함수 폐유는 원심분리기에서 수분을 제거한 후에 하층의 피치와 같이 똑같이 소각처리 한다.        중층의 함유폐수는 여과에 의해서 부유물질을 제거한 후에 필요에 따라서 이차, 삼차 처리를 행하여 방류 또는 순환 재사용 한다. 가온시켜 정치한 경우를 정치 분리라고 한다.

242                가온식 소화조 (Heated digester)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가온식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내부가온식 : 조내에 설치한 배관으로 온수를 순환시켜 가온한 방법으로서 관외측에 스케일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하여 온수온도를 65℃이하로 할 필요가 있다. 소형 소화조로서 적합하다.        (2) 외부가온식 : 조외에 열교환기를 설치하고 이중관의 내관에 오니 또는 탈리액을 통과시키고, 외관에 온수를 향류로 통과시켜 가온하여 순환하는 방법으로서 건설비는 높지만 열전도율이 좋고 관리도 용이하다. 중형 소화조로 적합하다.        (3) 증기흡입식 : 증기를 조내로 직접 흡입하여 오니를 가온식에서 증기에 의해서 가온 시킨 후 조내로 송입하는 방법으로서 가온효과가 우수하지만, 조내의 오니가 층상을 이루는 경향이 있으므로 교반이 필요하다. 대형 소화조로 적합하다.        이상의 외에 소화가스를 이용하여 오니 중에서 직접 연소시켜 오니에 연소열을 직접 불어넣는 등의 방법이 있다.

243                가와사키병                  1967년 일본의 의사 가와사키의 임상 보고로 국제적인 망명으로 통하게 된 질환. 젖먹이 아이가 닷새 정도 고열을 일으킨 후 눈이 충혈되고 입술, , 손발 등에 발진이 나는 증상. 심하면 심장 휴유증으로 돌연사하는 경우도 있다. 이 병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현대에만 나타나는 공해병으로 보이는 견해가 많다.

244                가용성 건염염료[可溶性 建染染料, solubilized vat dye]                  건염염료(建染染料)의 로이코 화합물의 황산모노에스테르의 나트륨염()이며  공기속에서 안전하며 물에는 녹고,  본선(本線)에 직접 물든다. 산화제에 의해 다시 섬유위에서 염료를 재생한다.  산화제로서는 아질산, 염화제이철, 중크롬산칼륨 등이 사용된다.  건염염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고가(高價)이지만 취급하는 방법이  쉬운 이점이 있다. 안트라퀴논계()의 건염염료로 되는 것을 안트라졸(Anthrasol, IG) 또는 솔레돈(Soledon, ICI)이라 한다. 인디고이드 염료(染料)에서의 것을 인디고졸이라고 하고 인디고졸 0등이 있다.

245                가용성 녹말[可溶性-, soluble starch]                     녹말풀에  () 또는 아밀라아제를 작용시킬 때  최초에 생기는 분해성 생성물이며 주로 아미로덱스트린으로 된다.   수용액은 녹말풀에 비하여  훨씬 투명하며 황산암모늄의 반포화는 서서히, 포화(飽和)는 즉시 침전한다. 요오드반응은 청색이며 환원성은 없다.

246                가용성 인비[可溶性燐肥, soluble phosphoric manure]                 물에 용해되는 인비(燐肥), 과린산 석회, 중인산 석회는 이에 속함. 토마스 인비,  인산 이석회, 용성 인비, 소성 인비 등의 인비는  구연산 용성 인비로, 구연산 또는 구연산 암모늄 용액에 용해됨.

247                가용성 인산[可溶性燐酸, soluble phosphoric acid]          비료중의  수용성 인산과 구용성 인산을 합하여 유효 인산 또는 가용성 인산이라고도 한다.  페텔먼씨의 구연산 암모늄액 가용성의 인산분을 통틀어 말하는 경우도 있다.

248                가용수두 (可用水頭) , available head                     수력발전에 이용할 수 있는 낙차. 발전수로 유입부 수위와 방수로 수위와의 차.

249                가용수분 (可用水分 , available soil moisture)                    식물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토양내 물. 일반적으로 시들음점과 현장상태의 수분함유능력 사이의 수분량으로 간주됨.

250                가용용량 가용전력(available capacity(available power))          어떤 순간에서도 송전설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일반적인 조건하에서 일정기간동안 발전소에서 낼수있는 최대전력

251                가용저수용량 (可用貯水容量) , available storage           이수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수량. 통상적인 저수지의 운영 조건하에서 가용저수량의 최대값은 상시만수위와 최소 저수위 사이의 저수지 용적인 유효저수용량이 됨.

252                가용화[可溶化, solubilization]                    물에 녹기 힘든 액체나 또는 고체가 계면활성제등을 함유하는 수용액에 녹아서, 열역학적으로 안전한 용액을 만드는 것을 용해화라고도 한다. 계면활성제 등을 가용화제(solubilizer), 용해되는 액체 또는  고체를 가용화질(solubilizate)이라 부른다.  가용화의 구조는 가용화제나 가용화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물 속에서 층상(層狀) 또는 구상(球狀)의 가용화제의 미셀 중에 가용화질의 분자가 들어가서 혼합미셀을  형성한다는  데 있다. 단백질과 계면활성제와의 작용이나 각종의 비수용성  물질이 담즙에 의해 장막(腸膜)  통할 수 있도록 되는 것은 가용화의 현상이다.  유용성 비타민이나  호르몬 등을 가용화하여 수용성으로 하거나 페놀류 등의  살균제와 혼용하여 효과를 증대하며 유화중합을 촉진하는 것 등 공업적으로 널리 응용된다.

253                가이가 뮬러 계수기(Geiger Muller counter)                     방사선의 전리작용을 이용하여 방사선의 세기를 검출하는 대표적인 측정기구이다.        GM관이라고도 약칭한다. 1928년 독일의 가이거와 뮐러가 고안한 특수한 방전관인데, α·β·양성자선 등의 대전입자선 외에 γ선의 계측 등 우주선이나 원자핵의 연구를 비롯하여 널리 방사선 연구에 사용된다.        구조는 소량의 아르곤과 알코올 증기 등을 봉입한 길이 수~수십cm의 원통형의 관 속에 원통의 축을 따라 0.1mm 정도의 가는 텅스텐선을 쳐 놓은 것이다. 철사를 양극, 원통의 금속벽을 음극으로 하여, 이에 미리 1,000~2,000V의 고전압을 걸어 두면, 입자가 지날 때마다 관 속에 있는 기체가 이온화됨에 따라 전자의 수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2차 전자가 튀어나와서 관 속에 순간적인 방전이 일어난다. 이 방전전류를 진공관으로 증폭하여 스피커를 울리거나 계수관을 움직여 입자를 센다.        일단 일어난 방전을 소멸시켜서 다음 입자가 통과하는 데 대비하기 위해서, 초기에는 외부회로를 이용했으나, 현재는 혼입(混入)된 알코올 증기로 방전에너지를 자동적으로 흡수하게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전리함(電離函) 등과는 달라서, 입자가 통과하는 데 따른 이온이 비록 작더라도 같은 크기의 방전이 일어나 입자의 수를 세는 데 적합하다. 그러나 일단 방전이 일어났을 때의 불감(不感) 시간(10-4 초 정도)이 섬광계수관(10-6 초 정도)이나 체렌코프 계수관(10-88 )보다도 길고, 입자의 통과와는 관계 없이 가끔 자발적으로 방전하는 등의 결점이 있다.

254                가이드[guide]              (goal)이라고도 함. 공해 용어로  쓰일 때는 크라이테리어에 기인(基因)하여 정해진 바람직한 환경량을 말함. 가이드를 실현하기 위해  행정적, 기술적, 경제적 관점에서 설정되는 것이 기준값임. 규제치(規制値)나 허용치(許容値)가 이에 해당됨.

255                가이아 (Gaia)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대지의 여신. 영국의 과학자 J. E. 러블록은 그의 저서『가이아』(Gaia, 1979)에서 대기나 바닷물의 성분 분석을 바탕으로 지구의 생명권은 화학적, 물리적 환경을 생명현상에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는 자기 제어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지구 전체가 가이아라고 할 수 있는 하나의 생명체라는 견해(가이아 가설)를 펼쳤다. 이 견해는 생태·환경운동의 세계관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56                가인산 분해[加燐酸分解, phosphorolysis]                     가인분해라고도 하며, 오르토인산염에의  잔기(殘基)의 이전에 의한 화학결합의  효소적 개열반응을 말한다.        겉보기는 가수분해와 비슷하다. 이들 반응에는  글리코겐, 녹말에서 글루코오스-1-인산(燐酸)을 생성(生成)하는 C-O결합(結合)의 분해만이 아니고, 누클레오시드를 염기(鹽基)와 리보오스-1-인산으로 분해(分解)하는 C-N결합의 개열도 준재한다.  이 반응의 특징은 가수분해와 달리 생성하는 인산 에스테르가 다음반응에 직접 이용되는 것.  , 그 에너지 수준(水準)이 높기 때문에 반응이  평형으로 되고, 조건에 따라서는  역행(逆行)할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가인산분해를 식매하는 효소(酵素)를 포스포릴라아제라 한다. 인산 대신에 비산을 사용해도 결합의 개열은  진행하지만 생성해야 할 비산(砒酸)에스테르가 곧 가수분해하므로 결합의 가수분해 촉진과 같은 결과로  된다. 이것을 비산분해(砒酸分解)(arsenolysis)라 한다.

257                가입량(recruitment)                  어떤 개체군에 출생 또는 이입(immigration)에 의하여 새로운 개체가 부가되는 것을 말한다.

258                가전제품에서 발생되는 전자기장 세기는 어느 정도인가?            일반적으로 가전기기는 복합주파수나 非정현파 형태의 전기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측정해야 하며, 각 주파수마다의 전자기장 세기를 안전기준치와 비교하여 합산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Holaday() 모델 3604 (ELF/Power Frequency)를 사용하여 주파수 50∼1,000 Hz 사이의 전기장 값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 값들은 50 Hz 에서의 일반인 안전기준치 5 kV/m , 1,000 Hz 에서의 안전기준치 250 V/m 보다 낮습니다.        가전기기로부터 발생되는 자기장도 복합주파수이거나 非정현파 형태이므로,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Holaday 社 모델 3604 (ELF/Power Frequency)를 사용하여 주파수 50∼1,000 Hz 사이의 자기장 값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 값들은 50 Hz에서의 일반인 안전기준치 100 μT, 1,000 Hz에서의 안전기준치 6.25 μT보다 모두 낮습니다.

259                가전제품을 지혜롭게 쓰자.                       에너지 전문가들은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 전기난로,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을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환경에 확실한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기서 우리가 가전제품을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알아보기로 하자.        * 스토브와 오븐을 지혜롭게 쓰는 법        - 가스스토브의 전자식 점화는 재래의 수동 점화보다 40% 가량의 가스가 절약된다.        - 스토브나 버너의 불기둥은 푸른색을 띠어야 한다. 불꽃이 노란색이면 구멍이 막히거나 고정된 상태이므로 청소를 하거나 수리를 해야 한다.        * 에어컨을 지혜롭게 쓰는 법        - 에어컨의 온도를 필요 이상 낮추지 않도록 주의한다.        - 한 달에 한 번 가량 필터를 청소하거나 갈아 끼운다. 그렇지 않으면 기계작동에 무리가 생겨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        * 냉장고를 지혜롭게 쓰는 법        - 냉장실과 냉동실의 온도를 필요 이상 낮추면 6도 정도 내려갈 때마다 에너지 소비는 25%이상 증가한다. 집에 있는 냉장고의 온도를 살펴보자. 냉장실은 -3도에서 -5도사이, 그리고 냉동실은 -18에서 -20사이가 적당하다.        - 냉장고의 효율적인 작동을 위해 뒷면이나 바닥에 설치된 냉각코일을 청소해준다. (특별한 솔을 팔기도 하며, 진공소제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 냉장고 문의 접착면에 음식이 말라붙어서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깨끗하게 닦아 주도록 한다.        * 세탁기와 탈수기를 지혜롭게 쓰는 법        - 세탁물을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을 하면 많은 물이 절약된다. 세탁기가 한번 세탁을 마칠 때마다 120~230리터의 물이 사용된다.        - 세탁기가 소비하는 에너지의 90%는 물을 데우기 위해 사용된다. 뜨거운 물로 세탁하고 따뜻한 물에 헹구는 대신 따뜻한 물로 세탁하고 찬물에 헹구면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헹구는 물의 온도는 세탁효과에 관계가 없다.)        - 탈수기에 달려 있는 실보푸라기 걸림망은 매번 청소를 해서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260                가정 폐기물[家庭廢棄物, domestic wastes]                     일반 폐기물.

261                가정 하수[家庭下水, living sewage]                     하수.

262                가정 하수의 정화조[家庭下水-淨化槽]                     하수의 종말 처리장에서 채용되는 활성오니법을 미니츄어화한  것임활성오니법의 블록 다이아그램.

263                가정에너지 관리시스템(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HEMS)                 가정용 가전 기기나 급탕 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IT기술을 활용하여 자동 제어하는 기술

264                가정에서 할수 있는 수질오염절감 방법                    

265                가정에서의 물절약 방법            1) 주방에서나 세탁할때        - 자동식기 세척기는 모아서 한꺼번에 사용한다.        - 세탁기도 빨래를 모아서 한꺼번에 사용한다.        - 설거지를 할 때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한다.        - 채소나 과일을 씻을 때에도 물을 틀어 놓지 말고 받아서 사용한다.        - 먹는 물은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 것이 수돗물을 받아먹는 것 보다 훨씬 절약된다.        - 수도꼭지등의 누수손실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2) 화장실이나 욕실에서        - 화장실의 변기에 물감등을 이용하여 누수를 확인한다.        - 변기에 담배꽁초나 이물질을 넣지 않는다.        - 변기의 물통에 플라스틱 물병이나 벽돌을 넣어 사용한다.        - 사워 사용시간을 줄인다.        - 절약형 사워 꼭지나 수량 조절기를 부착되어 있는 것을 사용한다.        - 목욕시 욕조의 물을 틀지 말고 사워기로 적당량만 사용한다.        - 양치할 때에는 칫솔에 물을 적신 후 컵을 사용한다.        - 면도시에도 물을 틀어놓지 말고 세면기에 약간만 받아놓고 면도기를 씻는다.        - 수도꼭지나 관의 누수를 철저히 점검한다(조금만 누수되어도 하루를 따지면 수십에서 수백리터의 물이 낭비된다)        3) 실외에서        - 잔디의 물주기는 정확한 시기를 맞춰서 필요할 때에만 준다.        - 물 주기가 충분하지 않으면 빨리 물이 증발하고 오래 지속되지 않으므로 한번에 뿌리 까 충분히 적셔준다.        - 물주기는 이른 아침 시원할 때 하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하면 증발은 물론 곰팡이균등의 번식도 방지 할 수 있다.        - 정확한 위치에 물을 주어 도랑등에 물이 낭비되지 않게 한다.        - 식재는 물을 적게 먹는 것으로 선택한다.        - 나무나 큰 식물에는 윗덮개를 하면 수분의 증발과 잡초의 번식을 막을 수 있다.        - 보도블록등은 호스를 이용한 물청소를 하지 말고 빗자루로 쓴다.        - 불가피한 세차시에는 가급적 호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비누로 닦은 후 마지막에만 물로 헹군다.        - 아이들에게 호스나 스프링클러등으로 장난하지 못하게 한다.        - 호스관, 꼭지, 연결부등의 누수를 방지한다.

266                가정용 살충제에 환경호르몬                     가정용 살충제에 환경호르몬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정의시민연대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 22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살충제 19개 제품에 표시된 성분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환경부와 세계야생보 호기금(WWF) 등의 내분비계 장애물질 목록에 등록돼 있는 퍼메트린(permethrin), 싸이퍼메트린(cypermethrin)이 함유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한국크로락스㈜의 `홈키파 엘비이 솔잎향 에어졸''과 한국존슨() `에프킬라 킨에스'', `에프킬라 더블액션'', `에프킬라 플러스'', SK케미칼의 `SK 스피드 파워킬러''에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퍼메트린이 각각 0.1g씩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존슨㈜의 `울트라 레이드''에도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싸이퍼메트린이 0.1g, 한국존슨㈜의 `레이드 파워트리플킬 에어로졸''에는 싸이퍼메트린 0.09g이 각각 함유 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은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생태계와 인간의 생식기능저하, 암수 변환, 성장장애, 발생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환경물질로 대두되고 있다.    환경정의시민연대는 정부는 내분비계 장애물질 함유 소비재 제품에 대한 내분비계 장애물질 사용표시와 경고문구표시를 의무화하고 기업은 살충제를 비롯한 유해 화학물질 함유 소비제품의 광고에 어린이 등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존슨 홍보담당자는 모든 살충제는 식품의약품청의 허가를 거치게 돼 있고 한국존슨의 안전기준은 세계 어느나라보다 엄격해 인체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67                가정용 살충제에 환경호르몬                     가정용 살충제에 환경호르몬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정의시민연대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 22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살충제 19개 제품에 표시된 성분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환경부와 세계야생보 호기금(WWF) 등의 내분비계 장애물질 목록에 등록돼 있는 퍼메트린(permethrin), 싸이퍼메트린(cypermethrin)이 함유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한국크로락스㈜의 `홈키파 엘비이 솔잎향 에어졸''과 한국존슨() `에프킬라 킨에스'', `에프킬라 더블액션'', `에프킬라 플러스'', SK케미칼의 `SK 스피드 파워킬러''에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퍼메트린이 각각 0.1g씩 함유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존슨㈜의 `울트라 레이드''에도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싸이퍼메트린이 0.1g, 한국존슨㈜의 `레이드 파워트리플킬 에어로졸''에는 싸이퍼메트린 0.09g이 각각 함유 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분비계 장애물질은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생태계와 인간의 생식기능저하, 암수 변환, 성장장애, 발생장애, 암 등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환경물질로 대두되고 있다.    환경정의시민연대는 정부는 내분비계 장애물질 함유 소비재 제품에 대한 내분비계 장애물질 사용표시와 경고문구표시를 의무화하고 기업은 살충제를 비롯한 유해 화학물질 함유 소비제품의 광고에 어린이 등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존슨 홍보담당자는 모든 살충제는 식품의약품청의 허가를 거치게 돼 있고 한국존슨의 안전기준은 세계 어느나라보다 엄격해 인체에 영향을 줄 정도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68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Residential Power Generator )                 가정용으로 사용되는 1 ~ 3kW급의 연료전지로 주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음.

269                가정하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하수의 총칭으로서 일반 가정, 호텔, 식당, 사무실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수, 잡배수 등이다. 공장이나 공공건물 등의 배수와 구별되는 용어다.

270                가정하수 원단위 [家庭下水 原單位 original unit of domestic sewage]          가정생활에 수반하여 단위당(1 1) 배출하는 오염부하량을 가정하수 혹은 생활하수 원단위라고 하며, 이를 BOD로 나타낸다. 이는 하수의 부하량을 산출하는데 필요하며, 나라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일본의 경우 1 1 BOD 총 배출량은 43g 이다. 이를 발생원별로 보면 생활 잡ㆍ배수 30g(70%), 화장실 13g(30%)로 대별된다. 세분하면, 세탁 4g(10%), 주방 17g(40%), 욕수 9g(20%), 화장실 13g(30%), 잡ㆍ배수 30g(70%)이다. 한편, 배수량으로는 세탁 72L, 화장실 50L, 주방 40L, 욕실 38L, 200L로 산출하고 있다.

271                가죽 가공                   동물 모피의 털과 지방 부분을 약품으로 떼어내 부드럽게 한 뒤 염색 및 가공으로 마무리하는 것. 가죽 가공은원피 육면(肉面)의 지방이나 육질, 털 등을 제거하여 콜라겐(피혁을 구성하는 경단백질의 일정)을 정제하는 준비공정준비공정을 마친 껍데기를 가죽으로 변화시키는 무두질 공정(무두질하는 방법에는 식물 타닌에 의한 방법과 크롬에 의한 방법이 있다) ③무두질공정을 거친 가죽은 염색과 지방분을 더하고 도료칠을 하여 마무리하는 세 가지 공정으로 제조된다. 가죽가공에 의해 발생하는 고농도 폐수는 하천이나 바다의 오염원이 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중금속(크롬) 대신 타닌 무두질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등 수질오염을 줄이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272                가중 등가 지속 감각 소음 레벨[加重等價持續感覺騷音-]                WECPNL.

273                가지야마공식 (gaziyama formula)              경험적으로 얻은 단순 홍수량공식으로 우리나라에주로 사용해 왔다.가지야마 공식과 수정가지야마공식이 있다. 가지야마 공식은 1922년 가지야마가 우리나라의 8개 대소 하천의 12개 지점에 대한 최대 홍수량 기록을 사용하여 유역면적의 멱승에다 유로연장 및 최대우량등의 인자를 대표하는 계수를 곱하여 임의유역에 대한 최대홍수량을 구하기위해 제안한 경험공식이다. Qmax=F(310+r)(4+A/L2)A0.877-0.041log10A 여기서 Qmax는 극대 홍수량이며 A는 유역면적(km2) L은 유로연장(km), r은 유역의 최대24시간 평균우량(mm)이며 F는 유역의 경사와 유출능을 대표한는 상수이다

274                가채광량(minable ore)              매장광량 중 채광할 수 있는 광석의 중량을 말한다.

275                가채년수                     어느 해의 확인매장량(R:Reserve)을 그 해의 생산량(P:Production)으로 나눈 수치로 통상 R/P로 나타낸다. 현상태로 향후 몇 년 생산이 가능한가를 나타낸다.

276                가청 주파수[可聽周波數, audio frequency]                     정상 청력을  가진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일반적으로 20Hz-20,000Hz정도임. 이 이상은 초음파로서 인간은 전혀 감지할 수 없음.

277                가청범위[可聽範圍, auditory area, audible range]            사람의  귀가 들을 수 있는 음압(音壓)레벨의 최저치부터 최고치까지의 범위 및 사람의 귀가 들을 수 있는 음의 주파수의 최저치부터 최고치까지의 범위를 말함.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최저 음압  레벨은 음의 주파수에 따라 다르지만 최고 음악 레벨은 귀에 고통을 미치는 값으로서,  주파수에는 별로 관계가  없이 130dB.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최저,  최고의  주파수는  사람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16-20Hz에서 1,600-2,000Hz라고 함.

278                가청음[可聽音]             귀로  들을 수  있는 범위의  .  대략 주파수  20-20,000c/sec, 음의  크기 0-130(phone) 사이의 음을 말함.

279                가청음파[-音波]            보통 사람의 귀에 들리는 범위의 음파. 대개 매초 20-20,000c/sec까지의 음파임.

280                가축 공장                   미국에서 축산 합리화를 내세운 Animal Factory에서 온 말. 닭이나 돼지가 먹이인 곡물을 살코기라는 단백질 상품으로 변화시키는 것만 전문으로 하는 것을 일컫는다. 적은 먹이로 살이 많이 찌도록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성 호르몬이 투여된다. 그 결과 이 닭고기를 먹는 유아의 유방이 부풀어오르고 생리를 시작한 사건까지 있었다. 또한 이러한 사육환경에서는 가축에게 병이 생기기 쉬워 항생물질이 대량 투여된다. 운동량을 줄이고 단위 면적당 효율을 높이기 위해 좁은 곳에서 많은 가축을 밀집 사육한 경과, 다리뼈가 약해져 제대로 서지 못하거나 골절을 일으켜 먹이를 먹으러 오지 못하고, 다른 가축에게 밟혀 죽는 일도 있다.

281                가축 전염병[家畜傳染病]           다음의 제1종과 제2종을 말함.         1. 1          우역탄저(牛疫炭疽), 우폐역(牛肺疫), 비저(鼻疽), 구귀역(口歸疫), 말전염성빈혈(傳染性貧血), 부루세라병(), 소유행열(流行熱), 유행성뇌염(流行性腦炎), 결핵병(結核病), 타이레리아병()           2. 2          가성피저(假性皮疽), 수포성구내염(水泡性口內炎), 돼지전염성위장염(傳染性胃腸炎), 돼지텟센병(), 돈두(豚痘), 닭마이코플라즈마병(), 요네병()

282                가축분뇨                     가축이 배설하는 분((尿) 및 가축사육 과정에서 사용된 물 등이 분·요에 섞인 것을 말한다.

283                가축분뇨 처리시설                   가축분뇨를 자원화 또는 정화하는 자원화 시설(퇴비·액비·바이오에너지) 또는 정화시설(호기성 생물학적 방법 등에 의한 침전·분해 등)

284                가치평가(Valuation)                  모든 적절한 영향변수들을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함

285                가항수심 (可航水深) , navigable depth                     선박의 운항이 가능한 수심.

286                가항하천 (可航河川) , navigable river                     선박이 운항할 수 있는 하천.

287                가황 분해[加黃分解, thiohydrolysis]                     티오가수분해라고도 한다. 솔볼리시스의 일종. 액체황화수소는 물과 동일하게 다음과 같이 전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 따라서 어떤 종류의 화합물은 액체황화수소 속에서 가수분해와 동일한 변화를 한다. 이를테면        -78℃에서 각각        로 되고,        는 실온에서 각각        로 된다. 또 에스테르로 동일한 변화를 한다.        . 이와 같은 분해를 가황분해라 한다.

288                각개통기 (individual vent)          위생기구마다 별개의 통기를 행하는 것으로, 트랩의 워터실이 사이편작용과 배압등으로 깨지는 것을 막는다.

289                각거리[角距離, angular distance]               구면상(球面上) 두점간(点間)의 대원상(大圓上)의 거리를 지구의 중심으로 이루는 중심각(中心角)으로 나타낸다는 것.

290                각국의 환경호르몬에 대한 정의                일본 : 동물의 생체 내에 흡수되어 있는 경우, 본래 그 생체 내에서 활동하는 정상적인 호르몬의 작용에 영향을 주는 외인성 물질 (1998.5 환경청)        미국 : 외인성 물질로서, 생체의 항상성, 생식, 발생, 또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생체 내 호르몬의 합성, 축적, 분비, 체내전송, 수용체 결합, 호르몬작용, 이런 정상적인 과정을 저해하는 물질 (1997.1 백악관 과학위원회)        유럽 : 외인성 물질로서, 생물(生物)의 내분비계에 대하여, 그 개체 또는 그 자손 세대 어느 단계에 건강장해성의 변화를 일으키는 물질(1996.12 유럽 위원회)

291                각두               깍정이. 많은 식물의 잔모양의 소형 보호 조직으로, 도토리의 기부 주위나 일부 우산이끼의 무성아 주위 등에서 볼 수 있다. 절멸한 소철 양치류의 각두에는 1개 내지 몇 개의 배주가 들어있는데 다른 열매를 맺는 식물조직에서는 이와 같은 것을 볼 수 없다. 그것은 특별한 외피로서 자방이나 화개 등의 기능을 해온 것인지도 모른다. 일부 소철 양치류의 각두에는 샘이 있어 아마도 꿀 같은 물질을 만들어 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292                각력암 (角礫岩) , breccia           ()이 많은 자갈을 많이 포함한 역암.

293                각성(arousol)               엽동물의 반응레벨의 하나로, 망상부활계로부터 고차의 중추로 전달된 신경충동에 의한 뇌의 활성화의 결과로 일어난다. 예를들면, 공격, 놀람 등 반응행동의 강도(행동각성)는 아드레날린의 분비와 관련이 있다. 그 아드레날린의 분비에 의해, 심장의 고동이나 혈루 등이 촉진된다.(생리적 각성)

294                각시붕어                     분포, 생육지 : 한반도(서해안, 남해안)         형태 특성 : 입은 주둥이 아래쪽에 있고, 수염은 없다. 눈은 크고 머리 옆면 중앙보다 위쪽에 있다. 측선은 3~4번째 비늘까지 개공되었다. 등지느러미ㆍ뒷지느러미 후연은 둥글게 되었고 꼬리지느러미 중앙은 안쪽으로 파였다. 산란기가 되면 암컷 항문 뒤에 긴 산란관이 나온다. 몸 등쪽은 청갈색을 띠고, 배는 담황색 또는 회색을 띤다. 아가미 구멍 후방에 동공크기의 암청색 둥근점이 있고 등지느러미 기점 아래 체측 중앙에서 꼬리지느러미 기부까지 암청색의 띠가 이어진다.        생태 특성 : 산란기는 5~6월로 석패과 조개의 몸 속에 산란한다. 하천의 중ㆍ하류의 천천히 흐르는 수역이나 저수지의 수초가 있는 곳에 산다.        특이사항 : 산란기는 5~6월로 석패과 조개의 몸속에 산란한다.

295                각종 폐기물의 분해기간            우리가 한순간 편하고자 사용하는 일회용품이 흙이 되기위해서는 몇 백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고 이로인해 여러 가지 오염을 초래하게 된다.        이 오염의 주체도 우리이고 가해자도 우리라는 것을 인식하자.        !  적은돈으로 환경을 파괴하고 큰 돈으로 이 오염된 환경을 살리려 하고 우리의 모습을 반성하자.             품명                분해기간                일회용 기저귀                100년 이상                스티로폴                500년 이상                일회용컵                20년 이상                플라스틱 병                100년 이상                알루미늄 캔                500년 이상                양철캔                100                나무 젓가락                20                칫솔                100년 이상                종이                2~5개월                담배 필터                10~12                가죽 구두                30~40                나일론 천                30~40

296                각질화(cornification)                 각화, 케라틴화라고도 하는데, 세포가 섬유성 단백질의 케라틴을 축적하는 과정으로, 나중에는 케라틴이 세포질 전체를 차지하고 죽은 각질세포(각화한 세포)가 남게 된다. 주로 척추 동물의 표피나 그 관련구조, 가령 발톱이나 모발등에서 볼 수 있다. 표피에서 노출표면에 가까울수록 세포의 각질화가 진전되며, 가장 바깥쪽에 있는 층은 전체가 죽어 각질화한 비늘모양의 세포로 되어 있다.

297                각홀도·소통각홀도·중통각홀도·통각홀도                     일반개요         각홀도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서포리 산451          면적: 382,000          토지소유현황: 사유          소통각홀도·중통각홀도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서포리 산491, 492          면적: 각각 5,000          토지소유현황: 국유          통각홀도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서포리 산493, 494          면적: 9,000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각홀도          각홀도 주변의 선갑도와 지도에는 중생대 백악기의 중성 화산암류(Kiv)가 분포한다. 각홀도에서 정밀한 지질조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나, 제한된 현지 조사의 결과 각홀도에는 화산암이 냉각할 때 형성되는 주상절리 등 화산암에서만 관찰되는 지형이 발견되고 있으며, 노두에서 관찰한 바로도 화산성 쇄설물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포획암과 화산분출암이 식어서 형성된 암석위에 파식대가 존재하며, 층리구분이나 분급은 매우 불량하며 원마도와 크기가 다양한 입자가 혼재하고 있다.          소통각홀도          소통각홀도는 3개섬이 연결되어 있고 섬 사이는 아치로 이루어져 있다.          육지식물·식생          개요          각홀도는 북쪽에 소통각홀도, 남쪽에 중통각홀도 및 통각홀도가 위치하여 여러 개의 섬이 일렬도 배열된 군도이다. 대부분 남-북의 방향으로 위치하기 때문에 사면은 동사면과 서사면이 주를 이루고 있다. 동사면은 해풍의 영향이 다소 적으나 서사면은 해풍으로 인하여 식물의 생장이 매우 제한되고 있는 상태이다. 각홀도에는 사람이 왕래한 흔적이 종종 관찰된다.          출현종 및 주요종          각홀도에 생육하는 식물종은 총 201종이며 생육 가능한 종은 246종이다. 쇠고비, 사람주나무, 큰천남성, 동백나무, 마삭줄, 감태나무 등의 남방분자가 많이 분포하며 이외에도 큰꿩의비름이 특징적인 종이다. 각홀도는 육상식물의 측면에서 앞으로 보존가치가 충분한 섬이다.           특기사항          각홀도의 식생은 비교적 단조롭다. 즉 중앙부는 대부분 혼합활엽수림이며 수관층의 높이는 6m, 피도는 90%이다. 주요 구성종은 떡갈나무, 물푸레나무, 피나무, 굴피나무, 소사나무, 팥배나무, 등인데 밀도가 대단히 높은 반면 직경은 크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맹아림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 의하면 근래에 교란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관목층의 발달은 30%로 다소 미약하며 초본층은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높이 60cm, 피도 80%를 보이고 있다. 초본층에는 우산나물, 남산제비꽃, 애기나리 등이 있으며 내륙의 보존된 식생과 거의 유사하다. 섬의 남부에는 소사나무군락이 위치하는데 해풍에 의하여 다소 누운 상태이다. 북쪽 돌출부는 일부 소사나무, 찔레꽃, 병꽃나무, 다릅나무 등이 관목을 포함한 초지가 잘 형성되어 있다. 소통각홀도의 식물상은 각홀도와 유사하지만 면적이 매우 좁고 건조한 상태가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종 수가 적은 것이 다르다.          섬 자체의 경사가 매우 가파르고 가장자리가 암벽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식피로 덮인 면적이 매우 좁다. 주요 식생은 소사나무림과 혼합활엽수림인데 전자는 서사면의 가장자리에 분포하고, 높이가 2m 이내로 거의 누워 있는 상태이며 후자는 중앙부에 좁은 면적으로 분포하는데 주요 수종은 소사나무, 음나무, 졸참나무, 갈참나무, 벚나무 등이며 수관층 높이가 3m 이내로 매우 낮다. 이들의 피도는 100%에 달하기 때문에 초본층의 발달은 매우 미약한 상태이다.           중통각홀도는 중앙부에 졸참나무림이 있고 주변에는 소사나무림이 있다. 후자는 바람의 영향으로 매우 작은 상태이다.          통각홀도는 목본이 초본식물처럼 작거나 거의 없기 때문에 외견상 초본식생으로 식별된다.          육상동물          각홀도          개요          각홀도에는 9 18일 오전 9 30분에 내려 저녁 6 10분까지 거의 하루 종일을 인근에서 보냈다. 행정선 나름의 사정으로 인하여 무려 8시간 40여분 동안 이 섬에서 보낸 셈인데, 도중에 잠시 소형 모터보트를 타고 북쪽 소통각홀도와 서쪽 바위섬을 한 차례씩 둘러 볼 수 있었을 뿐이다.          많은 시간 조류를 관찰하게 되면 보다 많은 종이 기록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육지조류 조사의 성격이다. 이 곳에서의 관찰결과에도 그런 면이 다소 엿보이기는 하지만 종류수가 월등히 많았던 것은 아니다. 해양의 섬들이 보여주는 종 다양성의 제한점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출현종          조류는 직박구리(8), 노랑할미새(3), 어치(3), 멧새(1), 쇠박새(8+), 때까치(1), 흰배멧새(1)이고, 파충류는 도마뱀(1)이다.          특기사항          도마뱀은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졌지만, 표범장지뱀이나 장지뱀 또는 아무르장지뱀을 잘못 판단할 정도는 아니었음을 밝힌다.          소통각홀도          개요          각홀도 북쪽, 불과 100m 이내에 위치하여 길게 늘어선 바위섬이다. 섬 상부에는 소사나무가 빽빽하게 들어 차있고, 낮게 자란 졸참나무와 초본류가 그 가장자리에 자라고 있었다. 섬의 남쪽 끝과 북쪽 끝에 특히 사초과 식물을 비롯한 초본류가 덮여있다.          출현종          조류는 박새(5), 괭이갈매기(묵은 둥지, 어린 새 잔해), 노랑부리백로(잔해), 쇠청다리도요(1), 포유류는 집쥐(배설물, 식흔)이다.          특기사항          선원들은 이 일대에 괭이갈매기에 집단으로 번식하지 않는다고 했으나, 섬 중간 부분 능선에서 괭이갈매기가 번식하고 난 묵은 둥지와 어린 새의 잔해도 확인하였다. 적지 않은 수의 괭이갈매기가 여기서도 번식을 하는 것이

298                간균(bacillus)               막대모양의 세균

299                간극 (interstices )                     암석 또는 토양 중의 빈틈을 말하며, 공극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300                간극률 ( 間隙率 porosity )                       토양이나 암석의 전체 부피에 대한 간극 부피의 비율(n)로서 공극률이라고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