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적 화술의 절대비법
1) 본능에 호소한다
- 고객의 머리를 노리지 말고 마음을 노린다.
- 생활의 4/5를 지배하는 감정에 호소한다. (자부와 허영의 본능/ 타산적 본능/ 공포의 본능/ 호기의 본능/ 모방의 본능/ 경쟁의 본능)
2) 판매도구를 활용한다
- 고객을 설득하기 위한 자료나 도구
3) 구매심리 계단에 유의한다
- 구매심리의 7단계를 적절히 활용한다.
- 현재의 설명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 각 단계마다 적절한 방법과 수단으로 밀고 나간다.
4) 신용을 획득한다
- 신용을 얻는 방법의 3원칙 : 단언한다. 반복한다. 신념을 갖고 말한다.
- 경청한다. 듣는 태도(주의를 집주하며 듣는다.), 알맞은 맞장구를 활용한다.
5) 질문을 활용한다
-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 고객의 대답을 실마리로 다음의 판매대책을 세운다.
- 고객의 대답에 의해서 자기를 채점한다.
6) 다른 고객을 이용한다
- “누구누구는 이 상품에 대해 이렇게 말하더라.” 등 다른 고객의 기쁨이나 감사를 이용한다.(강한 효과)
- 고객이 감동할 만한 사람이나 신용할 만한 사람을 지명한다.
7) 이야기하듯 한다
- 성공담, 실패담(상품 내용에서)을 이야기하듯이 말한다.
8) 한 자리 고객을 이요한다.
- 한곳에 있는 부하, 가족, 친구를 한패로 끌어들인다.
- 한곳에 있는 사람을 산 증인인 강력한 편이 되도록 만든다.
.. |
개척에 약한 영업사원(영업 A/S 필수) |
개척에 강한 프로급 영업사원(영업 A/S 자율) |
1 |
..자신만 너무 떠든다 |
..상대방을 말하게 하는 것이 능숙하다 |
2 |
..안전부절하며 앞으로의 결과를 급하게 내리려고.한다. |
..침착하다 |
3 |
..고객의 예기를 침착하게 듣고 있지를 못하다 |
..고객의 얘기를 긍정적으로 들어준다 |
4 |
..파는 것은 상품뿐이고 자신의 인간성을 연마하지.않는다(자신을 객관시하지 않는다) |
..상품보다 먼저 자신이라는 인간을 상대방에게 인정받는다(호의를 갖게 한다) |
5 |
..자신의 강점도 약점도 모르고 있다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자각하고 있다 |
6 |
..상품을 막연하게 알고 있을 뿐이다(상품 지식을.익히기 위해 공부하지 않는다) |
..상품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있다 |
7 |
..칠칠치 못하고 게으름뱅이다 |
..부지런하다 |
8 |
..아무런 생각 없이 마구 떠들어 버린다 ..(떠들어 버린 것을 자신은 기억 못할 경우가많다) |
..말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고 주의한다 |
9 |
..첫인상의 중요성을 모른다 |
..첫인상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
10 |
. 어둡고 음울하고 안절부절 하며 물건을 판다는.인상을 처음부터 안겨 준다 |
..상대방에게 밝은 인상을 준다 |
11 |
..시간 관리를 못한다 |
..시간 관리가 철저하다 |
12 |
..매너가 좋지 못하다 |
..매너가 몸에 배어 있다 |
13 |
..상대방의 상황보다 자신의 일을 우선시 한다 |
..고객이 놓여진 상황을 빨리 판단하여 행동한다 |
14 |
..좋고 싫은 사람의 구분이 심하다 |
..좋고 싫은 사람의 구분이 없다 |
15 |
..기분 전환하는 것이 서툴러서 스트레스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 |
..착실하지만 기분 전환을 화끈하게 하고 능숙하다 |
16 |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직감과 경험으로 해나가려고 한다 |
..독서를 하고 공부하는 사람이 많다 |
17 |
..임시방편으로 행동한다 |
..언제나 2, 3일 앞의 일을 생각하고 계획한다 |
18 |
..타인이 자신의 일을 간섭하는 것을 싫어한다 |
..상사 등의 충고나 지도에 대해 순순히 받아들인다 |
19 |
..자료 사용이 서툴다 |
..자료를 제시하는 타이밍이 좋다 |
20 |
..질문에 대해 어긋난 대답을 한다 |
..상대의 질문에 대한 답이 정확하다 |
좋지 못한 영업사원 (WORST 10) |
바람직한 영업사원 (BEST 10) |
.....① 교제를 싫어하거나 테크닉이 없다. .....② 억지로 팔려고 한다. .....③ 상품지식이 없다. .....④ 열의가 없다. .....⑤ 고객에게 불친절하다. .....⑥ 거짓말을 한다. .....⑦ 계산을 틀리게 한다. .....⑧ 권하는 상품이 나쁘다. .....⑨ 고집이 세다. (치근댄다.) .....⑩ 방문하지 않는다. |
.....① 태도가 예의바르다. .....② 설명을 확실하게 한다. .....③ 억지로 팔려고 하지 않는다. .....④ 말씨, 복장이 세련되어 있다. .....⑤ 친구나 아는 이의 소개가 있다. .....⑥ 적절한 상품을 권장한다. .....⑦ 열심히 자주 간다. .....⑧ 이름있는 회사의 사원이다. .....⑨ 서비스가 좋다. .....⑩ 명랑하고 교제에 능숙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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