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자동차를 중심으로 시장의 세계화에 따른 시장간 가격

by 리치캣 2014. 3. 19.
728x90
반응형

 

저는 현대 자동차의 세계화에 따른 시장간 가격 차이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현대 기아자동차가 우리나라의 기업 이미지와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노력과 기여도는 상당합니다. 현대차를 설립하였던 정 몽 준 회장은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적인 산업 역군으로써 존경받아 마땅한 인물이고, 그가 이루어 놓은 산업을 근간으로 자본이 없는 우리나라 산업에 지대한 공헌은 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자국 브랜드의 사랑이 한 몫 한 것도 사실입니다. 워낙에 못 살

던 나라여서 한국이 만든 제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애국심에 의해서 다른

나라에 가서도 한국 제품을 사는 애국심과 자국에서도 우리나라 제품을 많이 사고 팔아야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국민성 또한 현대자동차를 키우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노사분규, 민주노총 이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도 불구하고 기업 이미

지를 세련되고 창의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

하여 세계 1위 자동차 업체 도요다가 품질 문제로 몸살을 앓았을 때 기업 이미지를

좋게 하여 이제 현대 하면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급성장 하였습니다.

2014년 현재 현대기아차의 이미지는 해외에 수출하는 자동차는 더욱 싸고 튼튼하

게 만들며 북미에서는 엄청나게 긴 평생 A/S 를 해 주며 가격적인 혜택도 있는 반

면 국내에서는 고장이 나고 물이 줄줄 세도 리콜은 커녕 잘 고쳐줄려고도 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국내의 엄청난 점유율 80% 를 바탕으로 더욱 더 기업 이미지가 좋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외국에서는 납작 엎드리고 국내 소비자에게는 유달리 인색한 현대자동

차. 기아자동차라는 기업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또 이번의 연비 과장 소송 국내건들이 소비자의 패소

로 나오자 역시 국내는 대기업의 힘으로 횡포로 밀어 붙이는구나, 정부에 얼마나

 로비를 했을까하는 따가운 시선이 더욱 합쳐져서 현대기아차는 더 이상 대한민

국 브랜드의 상징성이 될 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높았던 이유 중의 하나는 대한민국의 자국 산업 보호 때

문입니다. 국내의 현대기아차가 사실 완전 자동차 시장을 개방하게 되면 경쟁력이

 얼마나 될까요? 그것을 염두 해 둔 기업이 지금껏 관세를 무기로 해외 수입 자동

차의 수입을 막아오다가 어쩔 수 없이 FTA를 계기로 수입자동차 시장을 서서히 개

방하기에 이릅니다. 이제 개방이 시작 단계입니다.



자동차 시장이 완전 개방되면 현기아차의 경쟁력도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고객들의 충성도 역시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앞으로의 미래를 내

다보지 않는 이런 행태에 대한 시선은 국민들이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

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국내 연비소송의 승소로 인하여 당장 몇 천억을 얻었는

 지는 모르겠지만 기업 이미지는 몇 천억의 가치 보다도 더 떨어지는 무형의 자산을 잃어버리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