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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와

by 리치캣 201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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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마케팅관리 전략으로 표준화와 현지화에       


1.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 현지 정부의 국내산업 보호정책에 의한 수출 감소 극복

  · 현지 정책의 외자우대

  · 현지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

  · 현지의 풍부하고 저렴한 원재료와 에저니 자원

  · 소비시장 또는 그 인접지에서 생산함으로써 수송비 절감

  · 현지와 제3국의 무역의 유리성

  · 신시장 개척

  · 이윤의 차이

  · 세제상의 이점


2.글로벌 마케팅관리 전략

기업이 글로벌 마케팅을 할 때 필연적으로 부딫히는 관건이 바로 표준화와 현지화의 문제이다. 표준화 전략은 순수한 의미에서 글로벌전략을 택하는 것으로 한 기업이 모국이나 타국에서 확립한 경쟁우위를 새 시장에 이전하는 경위다. 이에 반해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 여건에 마케팅 활동을 적응 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들에 앞서 글로벌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은 이전 가능한 경쟁우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쟁우위 없이 기업들은 낯선 현지 시장에서 생존하기 힘들다. 또한 이 이전 가능한 경쟁우위는 기업의 모국을 기준으로 선진국에는 이전이 제한되는 반면에 후진국에는 이전의 여지가 더 많음으로써 글로벌 마케팅에 있어서 선진국에게는 현지화 전략을 택하고 후진국에게는 표준화 전략이 적절하다고 보여 진다.

하지만 표준화와 현지화는 각자의 장단점이 있다. 우선 표준화 전략은 현지화 전략에 비해 초기 시장 진입에 효율적이다. 현지화에 따르는 비용을 절감하고 다른 나라에서의 성공 모델을 이전함에 따라 실패의 위험도 덜어낸다. 하지만 표준화 전략을 펼친 기업이 추가 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현지화를 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즉 진입 후 시장 확대를 위해 다양한 세분시장에 진입할 때에 현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확실히 선진국에는 현지화를 택하고 후진국에는 표준화를 택하는 것이 현명하나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표준화와 현지화 중 어느 하나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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