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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경영학과 군사학

국제경영을 위해서는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게

by 리치캣 2014.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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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을 위해서는 국제적 환경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국제적

           문화적 환경, 정치적 환경, 법률적 환경, 경제적 환경에 대하여

         

 


❒ 문화적 환경

 ❍ 문화

  ➝ 기업이 국경을 넘어 경영활동을 할 때 부딪히는 벽

  ➝ 우리가 평소에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가치체계나 규범이기 때문에 같은 문화권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문화의 차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살아감

  ➝ 그러나 다른 가치체계나 규범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는 경우에야 비로소 우리는 자신에게

     특정한 문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됨


 ❍ 문화의 본질

  ➝ 마음 속에 내장된 정신적 소프트웨어

  ➝ 집단적으로 학습되고 공유된 의식체계

  ➝ 한 사회의 인간의 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

  ➝ 개인이 구성원으로서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에 포함된 복합적인 전체


 ❍ 문화의 본질수준

  ➝ 학습되어진다. “Learned” Culture is acquired by learning and experience.

  ➝ 공유된다. “Shared” People as a member of a group, organization ,or

     society share culture.

  ➝ 계승된다. “Transgenerational” Culture is cumulative,

     passed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 상징적이다. “Symbolic” Culture is based on the human capacity to symbolize.

  ➝ 패턴을 갖는다. “Patterned” Culture has structure and is integrated.

  ➝ 적응이 가능하다. “Adaptive” Culture is based on the human capacity to change

     or adapt.









❒ 정치적 환경

 ❍ 정치적위험과 국가적 위험

  ➝ 정치적 위험

     기업이 글로벌화 되면서 국내 환경과는 상이한 정치적 사건이 글로벌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 때

  ➝ 국가적 위험

     일국내에서 경제, 정치, 사회적 요인들로 인하여 대출자들이 차입자에게 적시에 적당한

     방법으로 대출원리금을 상환 받을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 법률적 환경

 ❍ 기업의 활동을 직접 규율하는 환경변수로서 정부나 기업활동을 통제할 권한을 가진

    세계적 조직에 의해 기업이 지켜야 할 규범을 제정한 것을 총칭

 ❍ 법률적 환경

  ➝ 특정 국가의 고유한 제도와 법률

  ➝ 무역, 투자, 조세 등 현지국과 본국의 국가간 국제거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체결된

     국제쌍무협정․협약, 다자간국제협약

  ➝ 개별 거래의 신빙성을 제고하기 위한 국제거래 및 분쟁에 관한 법률 등으로 구분


❒ 경제적 환경

 ❍ 고전적인 보호무역주의는 개발도상국에 의해 재정수입 확보, 유치산업 보호 그리고

    교역조건 개선 등을 위하여 19세기 말 이래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신보호무역주의는

    사양산업 보호 등의 목적으로 선진국에 의해 실시

 ❍ 신보호무역주의 특징

  ➝ 과거에는 개도국들이 공업화하는 과정에서 유치산업의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보호무역을 실시

  ➝ 고전적 보호무역주의는 주로 관세라는 수단에 의해 유치산업을 보호해 왔는데,

     신보호무역주의에서는 비관세장벽이 주로 이용

  ➝ 고전적 보호무역주의에서는 주로 무차별적으로 관세를 적용하였으며, GATT에서도

     다자간 무차별주의를 적용하였다. 그러나 신보호무역주의는 미국 등 선진국에 의해

     상호주의가 주로 사용

  ➝ 신보호무역주의에서는 상품을 그 주된 보호대상으로 하던 고전적 보호무역주의와는

     달리 금융, 보험, 지적재산권 등 서비스산업에까지 그 대상을 확대

 ❍ 지역경제통합(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한 지역내의 여러 국가들이 상호간에

    관세 및 비관세장벽을 철폐하여 재화 및 서비스와 생산요소가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보장하는 협정

 ❍ 지역화의 원인

  ➝ 무역이익과 투자전환효과

  ➝ 국내개혁 및 시장접근에 대한 보험효과

  ➝ 협상력 증대 및 기타 전략적 유대 강화

  ➝ 신속하고 심화된 경제통합의 추구



 ❍ 경제통합의 효과

  ➝ 역내 무역의 증대

  ➝ 무역창출효과

  ➝ 무역전환효과

  ➝ 동태적(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가 발생과 경쟁력제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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