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농업-임업-어업-물산업-6차산업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301-400

by 리치캣 2023. 7. 5.
728x90
반응형

백두산 식물분포 정보 : 301-400

no 통속명 학명 주_도(국문) 서식지 설명
301 산골취 Saussurea neoserra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는 70c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있거나 또는 없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인데 잎밑부분은 줄기에 붙어 좁은 날개를 이루며 끝이 날카롭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8~9월경 가지끝에 보라색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많이 붙어 핀다. 꽃차례는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꽃싼잎은 타원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얇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흰밤색의 우산털이 있다. 백두산, 보천보, 포태산, 아득령, 부전령 등 깊은 산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먹는다.
302 산과남풀 Gentiana algid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8~15cm)는 가늘고 긴 둥근 기둥모양이고 곧추 서며 줄기밑부분에 싹이 성기게 있다. 뿌리목에서 나오는 잎은 많이 모여 나고 긴 버들잎모양이며 길고 맨 밑에 있는 한쌍의 잎은 밑부분에 통모양을 이루며 줄기를 싼다. 줄기잎은 마주 붙고 잎몸은 넓은 버들잎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서로 맞닿아 있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다. 7~8월경 줄기끝에 연한 노란흰색의 종모양꽃이 2~3개 모여 피며 풀색의 잔 반점이 있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꽃통부보다 약간 짧다. 꽃갓은 좁은 종모양이며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좁고 긴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지고 씨앗은 작고 겉면에는 도드라기가 많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랑림산 등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303 산김의털 Festuca ovina var. coreano-alpina Ohwi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20cm안팎이다. 잎은 모여 나고 바늘모양이며 줄기보다 짧고 흰풀색이며 질이 굳다. 꽃은 6~7월경 줄기끝에 곧추 선 이삭모양의 고깔꽃차례(길이 3~5cm)를 이룬다. 작은 꽃이삭은 좀 납작한 긴 타원형(길이 7mm안팎)이며 4~5개의 꽃으로 되여 있고 흰풀색이다. 잎겨는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꽃겨보다 좁고 짧다. 바깥꽃겨는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길이 4mm안팎)이고 끝이 뾰족하고 가스랭이는 길다. 수꽃술은 3개이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이삭김의털에 비하여 식물체는 난쟁이형이며 꽃이삭이 성기게 붙고 긴 가스랭이가 있다. 백두산, 포태산, 백사봉, 관모봉, 와갈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등의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304 산련풀 Jeffersonia dubia Benth. 양강도 삼지연군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 깽깽이풀, 토황련이라고도 한다. 우리 나라 중부이북 산림지대의 습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 로씨야 원동에도 퍼져 있다. 뿌리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었고 가는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길이 12~25cm의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직경 5~10cm의 심장모양이고 변두리는 물결모양이다. 4~5월경 잎이 나오기전 또는 햇잎과 함께 뿌리목에서 여러개의 긴 꽃대가 나와 그 끝에 연한 보라색 또는 하늘색의 고운 꽃이 1개씩 핀다. 꽃갓은 직경 2~3cm이다. 꽃잎은 6~8개이며 거꿀닭알모양이다. 꽃받침쪽은 4개이며 붉은보라색을 띠는데 일찍 떨어 진다. 수꽃술은 8개이고 꽃술머리는 두 갈래로 갈라 졌다. 열매는 실북모양의 튀는열매이며 검은색의 길둥근 씨앗이 많이 들어 있다. 번식은 씨와 포기가르기로 시킨다. 씨는 젖은 모래에 섞어 움속에 두었다가 봄에 뿌린다. 포기가르기는 가을에 하는것이 좋다. 추위에 견디는 힘이 세며 부식질이 많은 모래메흙땅에서 잘 자란다. 뿌리와 뿌리줄기에는 적은 량의 알칼로이드(베르베린)가 들어 있다. 뿌리와 뿌리줄기를 말리워 염증약으로 대장염, 위염, 눈병 등에 쓴다. 이른 봄 화초로 정원, 공원, 유원지의 나무밑 반그늘진 곳에 심어 가꾼다.
305 산마가목 Sorbus sambucifolia Roem. 양강도 삼지연군 사과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줄기는 높이 1.0~1.5m이며 가지는 가는데 어릴 때에는 털이 있으나 자란 다음에는 없어 져 매끈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몸은 3~4쌍의 쪽잎으로 된 홑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2~3cm)인데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둔하며 변두리에는 톱날모양의 겹에움이 있다. 잎의 질은 좀 두껍고 가죽질이며 잎줄이 뚜렷하고 잎량면은 풀색이다. 받침잎은 매우 작은데 잎꼭지밑부분에 붙어 있다. 7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빛이 도는 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꽃모양은 마가목과 비슷하다. 암꽃술대는 5~6개이다. 열매는 사과모양열매(길이 1cm안팎)인데 가을에 붉게 익으며 끝에 5개의 꽃받침잎이 붙어 있다. 우리 나라 북부지방의 높은 산중턱 나무숲에서 자란다.
306 산머위 Petasites saxatilis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30cm안팎이다. 꽃줄기에 긴 닭알모양 또는 줄모양의 꽃싼잎이 어긋나게 붙어 있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대단히 길고 짧은 털이 있다. 잎몸은 둥근 심장모양이고 변두리에 고르롭지 못한 에움이 있다. 5~7월경 줄기우에서 갈라 진 가지끝에 흰빛이 도는 노란 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고른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긴 닭알모양이며 꽃싼잎쪼각은 줄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흰 우산털이 있다. 량강도(갑산), 함경북도(칠보산), 함경남도(호도반도), 강원도(통천), 평안남도(덕천)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꽃줄기와 잎꼭지는 먹는다.
307 산분꽃나무 Viburnum burejaeticum Reg. et Herb.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이며 높이는 1.5m안팎이다. 나무껍질은 코르크질이 발달되고 검은재빛이며 어린 가지에는 별모양의 짧은 털이 있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이 2~10mm이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인데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날모양의 에움이 있다. 잎뒤면은 연한 풀색이고 잎줄우에 별모양털이 있다. 잎웃면은 갈라 지지 않은 털이 있거나 2~3개로 갈라 진 털이 드물게 있다. 5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흰색 또는 노란빛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핀다. 꽃이삭에는 별모양의 털이 있다. 꽃갓은 종모양이고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직경은 5~6mm이다. 수꽃술은 꽃갓보다 길고 털이 없으며 꽃가루집은 노랗다. 열매는 타원형의 굳은 씨열매이고 9월경에 검게 익는다. 씨앗에는 등쪽에 두개의 줄이 있고 배쪽에는 3개의 줄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 남부, 제주도의 깊은 산기슭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쓴다.
308 산사초 Carex canescens 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40cm안팎이고 세모난 기둥모양이며 웃부분은 껄껄하고 질이 연하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줄모양인데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너비는 2~4mm이며 끝은 점차 뾰족하다. 7월경 줄기웃부분에 작은 꽃이삭이 4~8개 붙어 피는데 작은 꽃이삭은 넓은 닭알모양(길이 3~15mm)이며 웃부분에 암꽃이 있다. 우의 작은 꽃이삭은 가까이 모여 있고 아래이삭은 성기게 붙으며 맨 아래이삭에는 가는 꽃싼잎이 있다. 꽃겨는 닭알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노란색이며 등면은 풀색을 띤다. 열매주머니는 길이 3mm이며 닭알모양이고 줄이 있으며 짧은 부리모양뿔이 있다. 암꽃술머리는 2개이다. 관모봉, 설령, 혜산, 백암, 대택, 차일봉의 높은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09 산삼 Panax schinseng Nees (P. Ginseng C. A. Meyer) 양강도 삼지연군 오갈피나무과. 우리 나라의 특산약용식물인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가 사람모양이라는데서 지어 진 이름인데 야생하는것을 산삼이라고 하고 재배하는것을 인삼이라고 불러 오고 있다. 원래 야생상태에서는 깊은 산 나무숲속 그늘진 곳에서 절로 나서 자라는것인데 우리 나라가 주되는 원산지이다. 개성지방에서 인삼을 오랜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는데 이것을 《고려인삼》 또는 《개성인삼》이라 하며 보약으로서 그 효능이 매우 높은것으로 하여 세계적으로 이름이 높다. 인삼은 음지식물로서 양지바른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인삼의 뿌리는 굵고 길며 가지를 친다. 줄기는 곧바로 서며 높이 50~80cm까지 자란다. 잎은 줄기끝에 1~6개가 돌려 나며 잎꼭지가 긴 손바닥모양겹잎이다. 쪽잎은 닭알모양이거나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거듭톱이가 있다. 6~7월경 줄기끝의 잎들의 가운데부분에 긴 꽃꼭지가 나오고 그 끝에 노란빛풀색의 꽃이 우산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잎은 종모양이고 꽃잎은 닭알모양에 가까운 버들잎모양인데 5개씩이며 수꽃술도 5개이다. 열매는 둥글납작한 물열매이며 8~9월경에 익는데 처음에는 풀색이나 점차 빨간색으로 된다. 열매에는 보통 2개의 씨가 들어 있다. 인삼은 씨로 번식시킬 때 후숙을 위한 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거의 2년만에 싹 트던것을 9개월이면 싹 트게 할수 있다. 인삼모판에서 한해동안 자래운 어린 인삼을 봄과 가을에 인삼밭에 옮겨 심는다. 첫해에는 3개의 쪽잎이 생기나 2년부터 6년째까지는 5개의 쪽잎이 있는 본잎이 해마다 하나씩 늘어 난다. 6년째 이후로는 꽃이 피고 열매를 맺군 한다. 《고려인삼》은 그 가공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눈다. 말리지 않은 인삼뿌리(보통 6년이상인것)를 수삼이라 하며 수삼을 해볕에 말리운것을 백삼이라 한다. 백삼은 누른흰색이고 세로주름이 있으며 질은 굳다. 냄새와 맛은 산삼과 비슷하다. 수삼을 적당한 가공방법에 따라 쪄서 말리운것을 홍삼이라 한다. 홍삼의 겉색은 진한 붉은밤색이거나 붉으스레하고 반투명하며 질은 굳고 묵직하다. 그리고 냄새와 맛은 백삼보다 더 진하다. 인삼뿌리를 가로 잘라서 현미경으로 보면 코르크조직은 여러층의 얇은 코르크세포층으로 되여 있다. 피층부에는 군데군데에 수지도가 있는데 형성층부근의것이 더 작다. 수지도속에는 누른색으로부터 누른붉은색까지의 색갈을 띠는 분비물이 들어 있다. 피부층의 유연세포에는 농마알갱이가 가득 들어 있는데 홍삼에서는 이 농마가 호화되여 있다. 목질부에는 끌관들이 해살모양으로 배렬되여 있다. 끌관의 형은 그물무늬, 사다리무늬, 드물게는 꼬임무늬형이다. 인삼을 가루내여 보면 진한 누른색 또는 누른밤색인데 그속에는 4~20μm의 농마알갱이가 제각기 또는 2~4개씩 맞붙어 있으며 유연세포속에 있던 싱아산칼시움의 결정들도 들어 있다. 인삼에는 파낙센이란 정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고유한 향기를 낸다. 그리고 생물학적으로 활성적인 파낙시론, 파낙신, 파낙스사포게놀 등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사포닌, 비타민, 알기닌, 글루코시드, 필수아미노산, 유기산, 스테로이드성분들이 들어 있다. 인삼은 보혈강장제로 으뜸 가는 보약의 하나로서 늙거나 병때문에 오는 허약증을 막고 원기와 식욕을 돋군다. 그리고 신경쇠약, 신경증, 당뇨병에 쓰며 구토설사하거나 땀 또는 피를 많이 흘렸을 때 오는 허탈증, 페가 약해서 생기는 기침병, 소갈증 기타 특수질환들에 쓴다. 인삼은 뿌리뿐아니라 그 잎과 줄기도 설사증 등에 쓸수 있다.
310 산새풀 Calamagrostis langdorffii Trin.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좀 곧추 서고 높이는 1m에 이르며 둥근 기둥모양이고 질이 연하며 매끈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가늘고 긴 줄모양(길이 10~20cm, 너비 5mm안팎)이며 점차 좁아 져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잔 톱이가 있다. 잎은 질이 연하며 분록색을 띠며 잎량면이 좀 껄껄하다. 7~8월경 줄기끝에 고깔꽃차례(길이 10~15cm)를 이루고 꽃이삭가운데축의 매 마디에서 가는 꽃가지가 갈라 져 그끝에 작은 꽃이삭이 송이모양 또는 겹송이모양으로 배게 붙는다. 작은 꽃이삭은 1개의 꽃으로 되여 있고 길이는 4mm안팎이고 연보라색이다. 잎겨는 끝이 뾰족하고 웃변두리는 보라색을 띠며 껄껄하고 가스랭이는 없다. 바깥꽃겨는 잎겨와 길이가 거의 같고 밑에 흰색의 짧은 털이 있으며 아래에 짧은 가스랭이가 있다. 안꽃겨는 바깥잎겨보다 짧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겨깍지열매이다. 백두산, 백암, 대택, 보천보, 무산, 강계, 랑림산, 금강산 등의 높은 산, 고원지대의 산골짜기에서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311 산석송 Lycopodium alpinum L. 양강도 삼지연군 석송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비교적 작다. 줄기는 가늘고 긴데 땅에 누워 뻗고 가지를 치며 여러군데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비늘쪼각잎(길이 2mm)이 네줄로 배게 나며 끝은 가늘고 뾰족하며 안으로 구부러 지고 웃면은 풀색이며 뒤면은 연한 풀색이고 굳다. 잎은 줄기에 좀 융합되여 있다. 알씨주머니(포자낭)는 가지끝에 붙어 있다. 알씨이삭(포자수)은 타원형(길이 1~2cm)인데 곧추 선다. 알씨잎(포자엽)은 넓은 닭알모양인데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다. 알씨잎사이에 작은 알씨주머니가 붙어 있다. 백두산, 관모봉 등 높은 산과 들에서 자란다.
312 산속단 Phlomis koraiens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짧은 털이 빽빽이 있고 뿌리에는 좀 굵고 긴 덩이뿌리가 몇개 있다. 줄기(높이 60cm)는 모났고 곧으며 가지를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길며 잎몸은 심장모양의 닭알모양이며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는 둔한 톱이가 있으며 잎량면은 껄껄하다. 8~9월경 줄기웃부분 잎아귀에 돌림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빛이 도는 입술모양꽃이 빽빽이 피며 꽃아래에 줄모양의 꽃싼잎이 있는데 길이는 꽃받침과 거의 같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짧은 털이 빽빽이 있다. 꽃갓은 입술모양이고 웃입술은 곧으며 흰색의 짧은 털이 많다. 수꽃술은 4개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와갈봉, 묘향산, 랑림산 등 깊은 산에서 자란다.
313 산손잎풀 Geranium dahuricum DC. 양강도 삼지연군 손잎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잔 털이 빽빽이 있고 굵은 실북모양의 뿌리가 여러개 있다. 줄기(길이 70~80cm)는 기울어 지고 가늘고 연약하며 길이 70~80cm이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길거나 짧다. 잎몸은 손바닥모양(3~7개)으로 깊이 갈라 진다. 갈라 진 잎쪼각은 버들잎모양이고 다시 가늘게 갈라 지고 끝이 뾰족하다. 받침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7~8월경 가지웃부분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붉은보라색의 꽃이 2개씩 핀다. 꽃갓의 직경은 1.8cm안팎이며 꽃받침쪽은 다섯쪽인데 버들잎모양 또는 닭알모양이며 꽃갓보다 짧다. 꽃잎(5개)은 거꿀닭알모양이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씨앗집은 다섯칸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긴 부리가 있고 익으면 다섯쪽으로 버그러지며 그 안에 5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금강산, 설악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314 산송이풀 Pedicularis manshuric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잔 털이 성기게 있고 줄기(높이 30cm안팎)는 모났으며 곧추 선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거의 없다. 어느것이나 잎몸은 깃모양으로 갈라 진 겹잎이고 갈라 진 쪽잎은 좁고 길며 다시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졌다. 변두리에는 가늘고 날카로운 겹에움이 있다. 7~8월경 줄기웃부분 잎아귀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의 꽃이 빽빽이 모여 핀다. 꽃받침은 통모양이고 꽃갓은 입술모양이며 웃입술은 감투모양이고 활모양으로 구부러 지며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는 길다. 열매는 납작하고 긴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끝에서 벌어 지고 작은 씨앗이 많이 있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묘향산, 랑림산, 금강산, 한나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와 산중턱에서 자란다.
315 산쓸풀 Swertia wilfordii Kern.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두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많이 치며 네모졌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없으며 잎몸은 긴 닭알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고깔모양의 고른살송이모인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꽃이 많이 피며 꽃꼭지는 길다. 꽃받침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줄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갓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잎은 닭알모양의 넓은 타원형이며 끝은 뾰족하다. 수꽃술은 4개이며 꽃가루집은 검은보라색이며 암꽃술은 1개이고 씨앗집은 좁고 길며 암꽃술대는 짧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개마고원, 등 높은 산,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16 산아귀꽃나무 Lonicera chrysantha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인동덩굴과의 잎지는 떨기나무. 우리 나라 각지 산지의 나무숲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몽골, 일본에도 퍼져 있다. 어린 가지는 풀색이며 털이 성글게 나 있다. 높이 3~4m. 잎은 마주 나며 닭알모양 또는 거꿀닭알모양인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는 털이 있다. 꽃은 6월에 피는데 처음에는 흰색이나 후에 누른색으로 변한다. 꽃갓통의 밑부분은 불룩하게 불어 났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가을에 붉게 익는다. 나무는 원림식물로 심는다.
317 산장대 Arabis halleri L. 양강도 삼지연군 배추과의 두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있고 줄기는 모여 나고 가늘며 높이 30cm안팎이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잎몸은 보통 닭알모양이며 깃모양으로 갈라 지거나 또는 갈라 지지 않는다. 두갈래 털이 있거나 없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가 짧고 잎몸은 거꿀버들잎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고 때로는 변두리에 성긴 톱이가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꽃이 피며 잎꼭지가 있다. 꽃받침쪽(4개)은 타원형이고 길이 4mm안팎이며 껄껄한 털이 있다. 꽃잎(4개)은 거꿀닭알모양이며 밑부분은 너비가 좁고 길이는 꽃받침쪼각의 2배이상이다. 수꽃술은 네개긴수꽃술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줄모양의 뿔열매이고 길이 약 1.5cm이며 쌀알 같은 작은 씨앗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랑림산, 금강산, 한나산 등 높고 깊은 산에서 자란다.
318 산제비란 Pratanthera mandarinorum var. bracicentron Koidz.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손가락모양으로 갈라 지고 옆으로 뻗으며 잔 뿌리가 있다. 줄기(높이 20~25cm)는 둥근 기둥모양이며 약간 모났고 푸른색이다. 잎은 2~3개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맨 밑부분에 잎이 가장 크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싸고 끝은 뾰족하며 연한 푸른색이다. 6~7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푸른색의 꽃이 성기게 핀다. 꽃밑에 버들잎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바깥꽃울쪼각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둔하다. 입술모양꽃잎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두껍다. 꽃뿔턱(길이는 씨앗집과 거의 같다.)은 가늘고 길며 우로 향하여 구부러 졌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가늘고 길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 등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319 산조팝나무 Spiraea blumei G. Don. 양강도 삼지연군 조팝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가지를 많이 치는데 활모양으로 구부러 졌다. 어린 가지는 붉은밤색인데 모가 나지 않았고 둥글다. 잎몸은 넓은 거꿀닭알모양인데 밑부분은 좀 뾰족하나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는 성긴 에움이 드물게 있거나 3개로 얕게 갈라 진다. 잎의 뒤면은 흰색이고 털이 없다. 봄철 가지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빽빽하게 핀다. 꽃받침은 거의 곧추 서는데 끝은 밖으로 구부러 졌다. 꽃잎은 5개이고 닭알모양이다. 수꽃술은 많다. 암꽃술은 5개이다. 열매는 쪽꼬투리열매인데 배쪽이 도드라졌고 등쪽끝에 암꽃술대가 붙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기슭의 바위짬에서 자란다.
320 산좁쌀풀 Euphrasia mucronulata Nak.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높이 15cm)는 곧추 서고 잔 털이 있으며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다. 잎몸은 넓은 닭알모양 또는 둥글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뾰족한 톱이가 있다. 7~8월경 가지웃부분 잎아귀에서 붉은보라색의 작은 꽃이 핀다. 꽃받침은 거꿀고깔모양이고 길이 4mm안팎이다. 꽃받침쪽의 끝은 뾰족하다. 꽃갓은 깔때기모양의 입술모양이며 아래입술은 넓다. 수꽃술은 4개인데 2개는 길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끝은 약간 뾰족하다. 좁쌀풀에 비하여 식물체가 작고 잎이 둥근것이 다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부전고원, 개마고원 등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321 산지치 Eritrichium sichotense M. Pop. 양강도 삼지연군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굳은 흰 털이 성기게 있고 뿌리는 땅속에 곧바로 내리며 굳고 어두운 색을 띤다. 줄기는 높이 10~20cm이다. 뿌리목에서 나는 잎은 많이 모여 나고 잎꼭지는 없으며 띠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 톱이가 없고 굳은질이며 껄껄하다. 줄기잎은 잎꼭지가 없고 버들잎모양이며 작다. 7~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보라색의 작은 꽃이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꽃받침쪽은 긴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고 풀색이며 잔 털이 있다. 꽃갓은 단지모양(너비 1cm안팎)이며 꽃통부는 짧고 웃부분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꽃잎은 넓은 타원형이고 끝은 둥글며 꽃목에 오목한 곁달림이 있다. 수꽃술(5개)은 꽃통안에 있으며 암꽃술대는 짧다. 열매는 작은 굳은열매이며 겉면에 잔 털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에서 자란다.
322 산진달래나무 Rhododendron dauricum L.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반사철 푸른 떨기나무. 우리 나라 중부이북과 제주도 한나산의 나무숲속에서 자라며 각지에서 심어 가꾸기도 한다. 높이 1~2m. 가지를 많이 치며 어린 가지는 밤색이고 잔 털과 비늘쪽이 있다. 잎은 가지끝에 모여 나며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의 길둥근모양(길이 2~3cm)이며 뒤면에 붉은밤색의 흑모양비늘쪽이 배게 있다. 5~6월경 잎이 나올 때 가지끝에 보라빛이 도는 연한 붉은꽃이 1~4개씩 핀다. 꽃직경 2.5cm정도, 꽃갓은 5갈래로 갈라 지며 겉면에 잔 털이 있다. 수꽃술은 10개이고 중간아래부분에 털이 있다. 암꽃술대는 꽃잎보다 좀 길다. 열매는 짧은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며 겉면에 샘털이 배게 있고 9~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앗, 포기가르기로 한다. 공원, 유원지에 관상용으로 심는다.
323 산진들피 Glyceria alnasteretum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털이 없고 질이 연하다.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60~100cm이고 가늘고 길며 풀색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긴 줄모양(길이 20~30cm, 너비 5~8mm)이고 끝은 점차 뾰족하며 웃면은 껄껄하고 맑은 풀색이다. 줄기집혀는 짧다. 7~8월경 줄기끝에 한쪽으로 드리워 퍼진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꽃이 핀다. 꽃이삭축은 가늘고 이삭가지와 작은 꽃이삭은 수염모양이다. 작은 꽃이삭은 가는 꽃줄기끝에 붙어 있는데 닭알모양의 타원형이고 풀빛보라색이며 5~10개의 꽃으로 되여 있으며 익으면 떨어 지기 쉽다. 잎겨는 긴 타원형(길이 3.5~4.0mm)이며 끝은 둔하고 7개의 줄이 있으며 가스랭이는 없다. 수꽃술은 3개이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와갈봉, 랑림산 등의 높은 산에서 무리를 이루고 자란다.
324 산집신나물 Agrimonia coreana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성긴 털이 있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가지를 치고 높이 1m에 이른다. 잎이 어긋나게 붙고 홑수깃겹잎이다. 쪽잎은 여러쌍이고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며 타원형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변두리에 성긴 에움이 있다. 받침잎은 크고 부채모양의 심장모양이며 변두리에 성긴 톱이가 고르롭지 않게 있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 꽃이 성기게 핀다. 꽃꼭지는 짧고 꽃잎은 잎모양이며 가늘게 갈라 진다. 꽃받침은 거꿀고깔모양이며 다섯갈래로 뾰족하게 갈라 진다. 꽃잎은 5개이고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5~10개이며 암꽃술잎은 2개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꽃받침안에 들어 있고 꽃받침겉면에 갈구리털이 많이 있어 다른 물체에 붙는다. 집신나물에 비하여 받침잎은 크고 넓으며 꽃은 적고 성기게 붙어 핀다. 우리 나라 중부 및 남부의 들판에서 자란다. 뿌리는 약재로 쓰며 어린 잎은 먹는다.
325 산투구이끼 Buxbaumia aphylla Hedw. 양강도 삼지연군 투구이끼과의 한 종. 우리 나라의 북포태산에 퍼져 있으며 세계적으로 중국, 로씨야, 일본, 유럽, 아메리카, 오스트랄리아에 퍼져 있다. 짝씨체는 퇴화되고 포자체만 있으며 포삭(길이 3~5cm)이 투구모양으로 되였다. 삭병은 곧추 서거나 엇비스듬히 서며 높이 5~10cm이고 붉은밤색이다. 삭병의 겉면에는 사마귀모양의 돌기물이 있다. 포삭에는 명확한 갈비모양의 돌기가 있으며 등쪽은 편평하다. 깊은 산 나무숲속의 썩은 나무에서 매우 드물게 홀로 자란다.
326 산할미꽃 Pulsatilla nival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바구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긴 샘털이 있고 뿌리는 약간 살졌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15cm정도이다. 잎은 뿌리에서 무더기로 나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깃모양으로 깊이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다시 2~3갈래로 갈라 진다. 그 작은 갈래쪽의 잎몸은 둥글길쭉하며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없거나 또는 날카롭다. 꽃싼잎은 줄기끝에 붙어 있으며 가늘게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버들잎모양의 줄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7월경 긴 꽃줄기끝에 어두운 붉은보라색꽃이 1개 핀다. 꽃받침쪽(6개)은 긴 타원형의 꽃잎모양이며 꽃잎은 없다. 수꽃술과 암꽃술은 여러개이며 꽃가루집은 누른색이고 씨앗집에는 털이 있다. 열매는 긴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둥글게 모여 있고 흰색의 긴 샘털이 있는 암꽃술대가 있다. 할미꽃보다 식물체는 매우 작다. 백두산, 관모봉의 높은 산 양지에서 자란다.
327 산향모 Hierochloe alpina Roem.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수염뿌리가 모여 난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20~30cm이다. 잎은 밑에서 모여 나고 가는 줄모양이며 끝은 날카롭다. 줄기집은 질긴데 줄기집혀는 얇다. 7~8월경 가늘고 긴 줄기끝에 곧추 선 둥근 닭알모양의 고깔꽃차례(길이 3cm)를 이루고 작은 꽃이삭은 10개안팎인데 긴 닭알모양(길이 5~6mm)이며 3개의 꽃으로 되여 있고 노란밤색이다. 잎겨는 크고 꽃보다 길며 윤기가 있고 가운데는 검은보라색을 띤다. 수꽃술은 3개이며 씨앗집은 1개이다. 꽃겨에는 가스랭이가 있고 바깥꽃겨에는 털이 있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며 털이 없다. 향모와 비슷하나 향기가 없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 와갈봉 등 높은 산 고원의 풀판에서 자란다.
328 살구버섯 Cantharellus cibarius Fr. 양강도 삼지연군 나팔버섯과의 한 종.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에 퍼져 있다. 버섯의 색이 익은 살구의 색과 같고 냄새도 익은 살구냄새를 풍긴다고 하여 살구버섯이라고 한다. 버섯갓은 처음에 둥근모양이다가 자라면서 점차 편평하게 펴지고 나중에는 가운데부분이 오무라 들어 가 나팔모양으로 된다. 버섯갓의 직경은 3~9cm이고 높이는 4~12cm이며 겉면은 닭알노란자위색이고 거의 매끈하다. 버섯살은 연한 노란색이고 좀 두터우며 치밀하고 고기질이다. 버섯주름은 두껍고 줄모양으로 서로 련결되여 버섯대에 내린 주름모양으로 붙는다. 버섯대는 굵고 짧으며 크기는 3~9cm×0.5~1.8cm이다. 색은 버섯갓과 같거나 그보다 약간 연하며 밑부분에 연한 털이 있고 속은 차 있다. 포자는 길둥근모양이고 매끈하며 크기는 6~8μm×5μm이다. 포자무늬는 흰색 혹은 누르스름한 원색이다. 살구버섯에는 조단백질 13.48%, 조지방 5.58%, 조섬유소 10.90%, 회분 12.70%, 가용성무질소추출물 57.34%가 들어 있으며 당질로서는 환원당 1.30%, 수용성다당류 2.55%, 트레할로즈 0.18%가 들어 있다. 기름성분이 많으므로 료리하면 고소하다. 이 버섯을 정상적으로 먹으면 시력장애를 미리 막을수 있으며 눈의 염증, 야맹증, 피부마름, 점액의 분비장애 등을 예방할수 있다. 또한 소화관과 숨쉬는 기관의 질병도 막을수 있다.
329 살색깔때기버섯 Laccaria laccata Berk. et Br.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구의 정일봉중턱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3~7cm이고 연분홍색을 띠다가 점차 자라면서 살색을 띤다. 버섯갓은 모양이 변하는데 처음에는 볼록한 형이다가 점차 편평해 진다. 버섯대는 보통 길이가 4~10cm정도이다. 맛이 좋은 버섯이다.
330 살조개버섯 Laetiporus sulphureus Bond. et Sing. 양강도 삼지연군 구멍버섯과의 한 종.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필리핀,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퍼져 있다. 버섯갓은 반둥근모양 또는 부채모양이고 크기는 0.5~2.5cm×4~12cm×5~20cm이다. 한곳에 여러개가 기와장을 쌓은것처럼 겹쳐 난다. 어릴 때에는 고기질이고 늙은것은 마른 젖상태로 된다. 버섯갓은 누런색 또는 누런밤색인데 다 자라면 색이 변하며 매우 섬세한 털이 있는것도 있고 없는것도 있다. 변두리는 날카롭다. 버섯살은 흰색, 연한 누런색, 연한 붉은색이고 고기질이며 두께는 0.4~2cm이다. 판공은 진한 푸른색이고 그 길이는 1~4mm이며 공구는 거의 부정형이고 1mm사이에 보통 2~4개씩 있다. 포자는 닭알모양 또는 공모양에 가깝고 색이 없고 매끈하며 크기는 4~5μm×5.5~7μm이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소나무, 이깔나무, 참나무, 밤나무 등의 죽은 부분 또는 그루터기에 썩은데살이하면서 심재부분을 썩인다. 살조개버섯은 어릴 때 먹으며 자실체의 추출물은 항암제 등 약재로도 쓴다. 이 버섯에 들어 있는 에보리코산은 스테로이드호르몬합성원료로 쓸수 있다.
331 삼잎방망이 Senecio canabifolius Less.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큰 풀. 줄기는 곧추 서고 우에서 가지를 치며 높이 1.5m이고 흔히 보라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아래잎은 길이 10~20cm, 너비 10~15cm이고 깃모양으로 깊이 3~7개로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버들잎모양이다. 줄기웃잎은 갈라 지지 않고 버들잎모양이다. 모든 잎은 끝이 뾰족하고 변두리에 뾰족한 톱이가 있으며 앞뒤면에 털이 있다. 8~9월경 줄기웃부분 가지끝에 노란 꽃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많이 핀다. 꽃싼잎쪼각은 긴 타원형인데 끝이 둔하며 풀색이고 바깥꽃싼잎쪼각은 줄모양이다. 머리모양꽃차례주변의 혀모양꽃은 4~5개이며 노란색이고 가운데는 관모양꽃이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길이 3mm안팎)이며 털이 없고 우산털은 밤색이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로봉, 랑림산, 세포 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32 삼지구엽초 Epimedium korean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누워 뻗으면서 수염뿌리가 많고 질은 굳다. 줄기는 모여 나며 높이는 20~30cm이고 밑부분에는 비늘쪽이 있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줄기잎은 잎꼭지가 좀 짧으며 2~3번 갈라 진 겹잎이다. 작은 잎은 닭알모양(길이 10cm)이며 작은 잎꼭지가 있고 밑부분은 심장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가시모양의 잔 톱이가 있다. 4~5월경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 또는 노란빛흰색꽃이 아래로 향하여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쪼각은 8개인데 그중 4개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나머지 4개는 작고 일찍 떨어 진다. 꽃잎은 4개이며 둥글고 길이 2cm안팎의 긴 꽃뿔턱이 사방으로 뻗치고 구부러 져 배의 닻모양으로 되여 있다. 수꽃술은 4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가을에 익으면 등에서 벌어 진다. 량강도, 자강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경기도 등의 깊은 산 산지의 나무숲에서 흔히 자란다. 땅웃부분식물체는 약재로 쓴다. 차대용으로도 한다.
333 삽주 Atractylodes ovata DC.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고르롭지 못한 덩어리모양이다. 뿌리줄기에서 나온 어린 싹은 흰색의 연한 털에 덮여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30~60cm이며 굳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으며 홑잎 또는 3~5갈래로 갈라 지고 갈래쪽잎은 긴 둥근모양 또는 거꿀닭알모양이며 변두리에는 가시모양의 에움이 있고 굳다. 9~10월경 줄기끝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의 꽃들이 반달모양의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싼잎은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고 바깥꽃싼잎쪼각은 물고기가시모양이며 안쪽꽃싼잎쪼각은 긴 타원형이고 마른 껍질모양이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모두 작은 관모양꽃으로 되였는데 그 끝이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버들잎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9월에 여무는데 길이는 5mm이고 은빛흰색의 털이 있으며 우산털은 연한 재빛밤색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재로 쓰며 어린 싹은 먹는다.
334 삿갈풀 Paris verticillata Bieb.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고 그 끝에 1개의 꽃줄기(높이 30cm안팎)가 나오며 곧추 선다. 줄기끝에 보통 6~8개의 잎이 돌려 난다. 잎꼭지는 거의 없다. 잎몸은 긴 타원형의 거꿀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점차적으로 좁아 지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다. 7~8월경 돌려 난 잎중심부에서 나온 꽃줄기끝에 1개의 연한 누른풀색의 꽃이 핀다. 바깥꽃울쪼각은 4개이며 넓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점차적으로 뾰족하다. 안꽃울쪼각은 4개인데 줄모양이고 바깥꽃울쪼각보다 짧고 아래로 드리운다. 수꽃술은 8개이며 꽃실은 줄모양이고 긴 꽃가루집이 붙어 있다. 씨앗집은 둥글며 암꽃술대는 4개이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익으면 검은보라색으로 되고 독이 있으며 꽃울은 떨어 지지 않고 남아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부전고원, 랑림산, 강계, 아득령, 금강산 등 깊은 산과 산지의 나무아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으로 쓴다.
335 삿갓사초 Carex dispalata Boott.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긴 뻗는 가지가 있다. 줄기는 많이 모여 나고 곧추 선다. 높이는 1m이며 세모난 기둥모양이고 껄껄하며 굳고 질기며 밑부분에는 보라색의 잎이 있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며 줄기에서는 어긋나게 붙으며 넓은 줄모양(너비 4~8mm)이고 질은 굳고 질기며 반들반들하고 줄기집안쪽은 섬유모양의 그물모양으로 되여 있다. 5~6월경 줄기끝에 수꽃이삭이 곧추 서 붙는데 넓은 줄모양(길이 5~8cm)이고 밤색을 띤다. 암꽃이삭은 수꽃이삭아래 5~6개가 붙어 있으며 둥근 기둥모양(길이 10cm안팎)이고 아래에 잎모양꽃싼잎이 있다. 암꽃의 꽃겨는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고 보라빛밤색이며 변두리는 흰색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주머니는 암꽃의 꽃겨보다 약간 길고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털이 없고 부리는 점차 뾰족하고 밖으로 좀 제껴 진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함경남북도, 자강도, 평안남북도, 황해남북도, 경기도, 제주도의 들판, 물가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336 새둥지란 Neottia nidus Avis var. manshurica Komar.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 균뿌리풀. 뿌리줄기는 짧다. 뿌리는 여러개가 모여 나고 새둥지모양이며 우에서 구부러 진다. 줄기(높이 20~30cm)는 곧추 서고 둥근 기둥모양이며 살이 많고 재빛노란색이며 짧은 털이 배게 난다. 풀색잎은 없다. 비늘쪼각잎이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며 얇은질이다. 6~7월경 줄기웃부분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노란색꽃(직경 1cm안팎)이 모여 핀다. 버들잎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울쪼각은 거꿀닭알모양이며 곧추 서고 안쪽으로 좀 구부러 진다. 입술모양꽃잎은 굵고 길며 아래로 드리우고 밑부분은 작은 주머니모양이며 두갈래로 깊이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좁고 긴 타원형이며 끝은 둔하다. 암꽃술대는 가늘고 길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며 짧은 털이 있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다. 관모봉, 설령 등 깊은 산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337 색갈이갓버섯 Russula cyanoxantha Fr. 양강도 삼지연군 백두산밀영지구의 수림속에서 자란다. 버섯갓은 직경이 5~10cm정도이고 연한 누런색 또는 연분홍색을 띤다. 버섯갓은 처음에 둥근형이다가 점차 편평해 지면서 주름이 생긴다. 버섯대의 길이는 4~11cm이며 흰색을 띤다.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자라며 맛이 좋다.
338 생열귀나무 Rosa davurica Pal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우리 나라 중부이북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줄기는 뿌리목에서 여러개가 무리로 자라며 높이 1~2m이다. 작은 가지와 잎꼭지밑에는 한쌍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기여 나며 홑수깃모양겹잎이다. 쪽잎은 5~9개이며 길둥근모양이고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다. 잎꼭지에는 받침잎이 붙어 있다. 6~7월경 줄기끝에 향기로운 장미색꽃이 1~3개씩 핀다. 꽃은 직경 4~5cm이며 해당화와 비슷하다. 꽃잎은 5개, 수꽃술은 많다. 열매는 9~10월에 노란빛붉은색으로 익는다. 번식은 씨, 가지심기, 뿌리가르기로 한다. 열매살은 달고 시며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다. 그밖에 열매에는 비타민P, 활성물질,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와 유기산, 당질 등이 들어 있다. 열매를 서리내리기전에 따서 말리여 고려약재로 쓴다. 꽃이 아름다워 공원, 유원지에 심는다.
339 석송 Lycopodium clavatum L. 양강도 삼지연군 석송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줄기(길이 2m)는 가늘고 긴 바늘모양의 줄모양인데 풀색이고 땅우에 뻗으며 몇갈래로 갈라 지고 흰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돌려 붙거나 또는 타래모양으로 줄기에 배게 나는데 가늘고 뾰족한 바늘모양(길이 4~6mm, 너비 0.5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으며 굳은질이고 윤기가 있으며 풀색이다. 알씨주머니이삭(자낭수)은 둥근 기둥모양(길이 4~5cm)인데 작은 가지끝에 2~4개가 곧추 붙고 연한 노란색이다. 알씨잎은 넓은 닭알모양인데 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다. 알씨주머니는 심장모양이고 여물면 옆으로 버그러 져 노란알씨가 날아 난다. 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한나산) 등의 높고 깊은 산에서 자란다.
340 선밀나물 Smilax oldhami Miq. 양강도 삼지연군 청미래덩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며 혹은 웃부분에서 좀 덩굴로 되여 다른 식물에 감기는데 둥근 기둥모양이고 반들반들하며 풀질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긴 타원형(길이 6~10cm)이며 밑부분은 넓은 쐐기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뒤면은 연한 풀색이며 그물모양의 무늬가 뚜렷하게 있다. 잎꼭지밑부분 량옆에 있는 받침잎은 감김손으로 되여 있다. 5월경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오고 그 끝에 둥근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누른풀색의 꽃이 핀다. 꽃울쪼각은 6개인데 좁고 긴 타원형이며 넓은 종모양을 이룬다. 수꽃의 수꽃술은 6개이다. 암꽃술에는 둥근모양의 웃씨앗집이 있고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이며 가을에 익으면 검은색으로 되고 겉면에 흰가루가 좀 있다. 밀나물에 비하여 식물체는 곧추 서고 누른풀색이며 잎뒤면에 그물모양의 무늬가 뚜렷하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지, 언덕 또는 들판에서 자란다. 어린 싹은 먹는다.
341 설령단너삼 Astragalus setsureianu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잔 털이 성기게 있고 뿌리는 좀 굵으며 노끈모양으로 길게 뻗는다. 줄기(높이 20~30cm)는 모여 나며 가늘고 길며 질은 굳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홑수깃모양겹잎이고 쪽잎(4~6쌍)은 타원형(길이 10~15mm)이며 밑부분은 둔하고 끝이 둔하거나 좀 오목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받침잎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8월경 잎아귀에서 긴 꽃줄기가 나와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의 나비모양꽃이 핀다. 꽃받침의 밑부분은 종모양이고 끝이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졌다. 꽃잎은 좀 길고 기발꽃잎은 넓은 타원형이며 날개꽃잎은 버들잎모양이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의 꼬투리열매이며 열매꼭지가 있고 익으면 2개로 버그러진다. 백두산, 관모봉, 설령, 포태산, 차일봉, 랑림산 등 높은 산의 산마루에서 자란다.
342 설령오리나무 Alnus vermicularis Nak. 양강도 삼지연군 자작나무과의 잎이 지는 작은 키나무이며 높이는 약 3.5m이다. 나무껍질은 검은색을 띤다. 어린 가지에는 처음에 긴 털이 성글게 있다가 후에 없어 진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 혹은 닭알모양의 타원형이며 길이는 4.5cm이고 너비는 3.4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거나 둥그스름하다. 변두리에는 고르롭지 못한 잔 톱날에움이 있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털이 없으나 뒤면은 잎줄을 따라 긴 털이 성기게 있고 작은 샘구멍이 널려 있다. 잎의 겉잎줄은 보통 9~11쌍이며 잎꼭지는 길이 약 1.5cm이다. 6월경에 꽃이 피며 암수한그루이다. 수꽃이삭은 햇가지의 끝에서 나오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약 3cm이다. 암꽃이삭은 짧고 둥근 통모양이다. 열매는 작은 솔방울모양이며 9~10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함경북도 설령)의 해발 1,000m이상 높은 산마루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343 설앵초 Primula modesta Biss.et Moor. 양강도 삼지연군 봄맞이과의 여러해살이 작은 풀. 꽃줄기는 높이 10~15cm이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긴 거꿀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은 잎꼭지로 되고 변두리에는 둔한 톱이가 있으며 웃면은 주름이 잡혀 있고 뒤면은 류황색가루로 덮여 있다. 7~8월경 잎아귀에서 잎보다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보라색의 작은 꽃이 피며 꽃꼭지가 있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갓은 단지모양이고 밑부분은 통모양이며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은 다시 두갈래로 갈라 진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통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다섯쪼각으로 갈라 지고 열매밑에 꽃받침이 남아 있으며 익으면 5쪼각으로 벌어 진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지리산, 한나산 등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344 세모골 Scirpus triqueter L.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논, 물길, 늪, 강기슭, 물가의 진펄, 갈밭 등 습지에서 잡풀로 자란다. 중국, 로씨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지와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지에도 널리 퍼져 있다. 뿌리줄기는 굵고 길게 뻗는다. 줄기높이 50~100cm이다. 줄기는 날카롭게 세모났으며 매끈하고 풀색이다. 밑부분에 잎이 있는데 잎몸은 아주 작고 밑부분은 긴 줄기집을 이룬다. 꽃싼잎은 1개인데 길이는 2~5cm이며 세모났고 줄기가 련속된것처럼 곧추 우로 향하여 꽃차례가 줄기옆에서 난것같이 보인다. 꽃차례에서 쪽이삭은 길이가 서로 다른 꽃가지끝에 혹은 꽃가지가 없이 직접 줄기에 2~5개씩 머리모양으로 붙는다. 쪽이삭은 긴 길둥근모양 또는 닭알모양이고 길이 7~12mm, 너비 5~7mm이며 많은 꽃으로 되여 있고 붉은밤색을 띤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다. 꽃은 7~8월에 피고 열매는 8~9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앗과 땅속줄기로 한다. 늦봄과 초여름에 땅속줄기에서 싹이 돋아 나며 곧추 자란다. 땅속줄기의 마디에서는 곁눈이 자라나 새 땅속줄기로 되는데 그 끝은 반달모양으로 우로 향한다. 새 땅속줄기는 땅겉면층에서 겨울나이한다. 세모골은 니프, 피씨피, 2,4-디, 프로메트린, 엠씨피 등 살초제를 쳐서 죽인다.
345 소나무 Pinus densiflora Sieb. et Zucc. 양강도 삼지연군 소나무과의 사철 푸른 바늘잎키나무. 우리 나라 북부 높은 산지대를 제외한 해발 800m아래의 넓은 지역에서 자란다. 중국 동북지방, 로씨야 원동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높이 20~40m, 직경 60cm정도. 줄기는 보통 구불구불하나 산림속에서 자라는 나무는 비교적 곧다. 줄기껍질은 붉은밤색이거나 검은밤색이며 거부기등처럼 터짐이 생겨 떨어 진다. 겨울눈은 원통모양 또는 닭알모양이며 가지끝에 보통 3~4개, 많아서 6개가 붙는다. 바늘잎은 보통 2개씩 짧은 기간에 묶음으로 나오나 일부 어린 나무와 잘 자란 나무에서는 3개씩 묶음으로 난다. 잎의 길이는 보통 7~12cm이며 14cm 되는것도 있다. 암꽃과 수꽃이 한 나무에서 햇가지에 피는데 암꽃은 가지끝에 보통 2~3개씩 피고 수꽃은 그 밑에 핀다. 수꽃은 길둥근모양이며 길이 6~10mm, 직경 3mm정도이다. 암꽃은 닭알모양 또는 길둥근모양이고 길이 5~7mm, 직경 3~3.5mm이며 붉은자주색을 띤다. 솔방울은 닭알모양이며 길이 3~5cm, 직경 2.7~3.3cm이다. 익으면 바늘이 벌어 지면서 씨가 떨어 진다. 씨의 날개는 씨보다 3~4배 길다. 꽃은 5월 중순에 피고 이듬해 9월에 씨가 여문다. 소나무는 드물기는 하나 3년생에서 암수꽃이 피는것들도 있다. 생장은 4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기본적으로 6월 중순까지 진행된다. 번식은 씨로 한다. 10년정도 자라면 꽃이 피고 솔방울이 달린다. 토양에 대한 요구성이 높지 않으며 건땅, 메마른땅, 들판, 모래땅, 바다가에서도 잘 자란다. 해빛에 대한 요구성이 매우 높다. 목재는 해돌이가 뚜렷하고 향기로우며 섬유소가 53.6%, 그중 α-섬유소는 73.7%, β-섬유소는 2.24% 들어 있다. 건축용재, 가구재, 선박재, 다리재, 동발나무로 쓰며 팔프원료로도 쓴다. 소나무의 송진은 고약이나 반창고의 기초제로 쓰며 여러가지 염증과 신경통에 쓴다. 송진을 수증기증류하여 얻은 테르펜유는 뼁기와 와니스의 녹임제로 쓰며 피넨이 들어 있으므로 합성캄파(장뇌)를 만드는 원료로 쓴다. 수증기증류할 때 얻어 지는 찌끼는 고약의 기초제로 쓰거나 여러가지 칠감의 원료 및 전기줄피복의 절연재로 쓴다. 소나무잎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비타민C결핍증에도 쓴다. 솔잎우린물은 진통약, 보약으로 류마티스성질병, 신경통, 관절염, 잠장애, 고혈압에 쓴다. 화강암지대의 소나무숲에는 소나무의 잔 뿌리에 붙어 사는 송이버섯이 많이 돋으며 소나무를 벤 다음 7~8년 지나면 솔뿌리혹(복령)이 생기는데 이것은 귀중한 약재로 쓴다. 솔뿌리기름에서 휘발유대용연료를 얻을수 있다. 소나무를 태워서 얻은 연기그을음은 먹을 만드는 원료로 된다. 소나무는 공원, 유원지들에 심으며 바람막이숲, 물받이숲, 모래막이숲을 조성하는데도 쓴다.
346 소나무혹버섯 Cryptoderma pini Imas. 양강도 삼지연군 나무혹버섯과의 여러해살이버섯.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퍼져 있다. 자실체는 자루가 없으며 목질이다. 버섯갓은 반둥근모양, 말발굽모양이며 크기는 2~10cm×4~20cm×2~9cm이다. 겉면은 거칠고 둥근 홈과 틈이 있고 연한 털이 있거나 없으며 어두운 밤색이거나 검은밤색 또는 검은색이다. 변두리는 둔하거나 날카로우며 버섯갓보다 약간 연한색을 띠고 아래면에는 무성대가 있다. 버섯살의 두께는 1~6mm로서 얇고 어두운 밤색이다. 자실층탁은 명확하지 않은 층을 이루는데 오랜 층은 막혀 있고 새 층은 비여 있으며 두께는 0.2~6mm이다. 공구는 둥근모양 또는 엇갈림모양이고 크며 1mm사이에 1~3개 있고 재색 또는 재빛밤색이다. 강모체는 많은데 송곳모양이고 밤색이다. 포자는 둥글고 매끈하며 색이 없거나 후에 연한 밤색으로 된다. 크기는 4~6μm×4~5μm이다. 소나무를 비롯한 바늘잎나무에 돋으며 흰색썩음을 일으킨다.
347 속새 Equisetum hiemale L. 양강도 삼지연군 속새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 나무아래 또는 나무숲의 습한땅에서 자란다. 중국, 일본에도 퍼져 있다. 뿌리줄기는 짧고 검은색이다. 줄기는 높이 30~60cm(최고 100cm)로 곧추 자라며 겉면에 8~30개의 도드라진 줄이 세로 나 있어 껄껄하다. 줄기의 마디에 퇴화된 바늘모양잎이 돌려 붙어 있다. 잎에는 엽록소가 없고 줄기에 빛합성을 위한 동화조직이 발달되여 있다. 여름철 줄기끝에 길둥근 포자이삭이 달리며 거기에 많은 포자잎들이 타래모양으로 빽빽이 붙는다. 포자잎뒤면에는 몇개의 원기둥모양의 포자주머니가 달리며 그속에 둥근모양의 포자가 들어 있다. 번식은 포자 및 뿌리줄기로 한다. 줄기는 2~3년간 살아 있는데 첫해에 다 자란다. 여름부터 가을사이에 식물체를 베서 그늘에서 말리여 고려약으로 쓴다. 식물체에는 당, 아미노산, 페롤라산, 카페산, 탄닌 등이 들어 있다. 지혈제, 리뇨제로 출혈, 오줌누기장애 등에 쓰며 만성간염에도 쓴다. 속새는 생체로 또는 말리워서 집짐승먹이로 하면 좋다. 줄기의 껍질에 규산염이 들어 있어 연마제로도 쓴다.
348 손바닥란 Gymnadenia conopsea R.Br.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손바닥모양으로 갈라 졌으며 살졌고 흰색이며 줄모양의 수염뿌리가 붙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30~60cm이다. 잎은 5~6개가 어긋나게 붙으며 잎몸은 넓은 줄모양 또는 넓은 버들잎모양(길이 10~20cm, 너비 1~2cm)이며 연한 풀색이다. 줄기웃부분의 잎은 작고 끝은 뾰족하며 아래부분의 잎은 끝이 둔하고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고 줄기를 둘러 싼다. 7~8월경 줄기끝에 이삭모양의 송이꽃차례(길이 7~15cm)를 이루고 붉은보라색꽃(직경 1cm안팎)이 많이 모여 핀다. 꽃싼잎은 좁고 길며 끝이 뾰족하다. 바깥꽃울쪼각은 닭알모양이며 안꽃울쪼각은 주걱모양의 릉형이다. 입술모양꽃잎은 둥글넙적하다. 꽃뿔턱은 줄모양이며 씨앗집보다 길며 구부러 지고 아래로 드리운다.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제주도 등 산지의 건땅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재로 쓰며 식물체는 관상가치가 있다.
349 솔나무 Galium verum var. asiatic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60~90cm)는 모여 나며 곧추 서고 네모났고 매듭이 있으며 굳다. 줄기에는 가는 털이 있다. 줄기의 매 마디에 잎꼭지가 있는 잎 2개와 모양이 같은 줄모양의 잎모양받침잎 4~6개가 모여 6~8개의 잎이 돌려 붙는다. 잎몸은 가늘고 긴 줄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뒤면에 잔 털이 좀 있고 굳다. 6~8월경 줄기웃부분에서 갈라 진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노란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갓은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은 버들잎모양이다. 수꽃술은 4개이고 씨앗집은 넓은 타원형이며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인데 매우 작고 반들반들하며 털이 없다. 연한 노란 꽃이 피는것과 털이 많은것 등 여러 변종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350 솔방울그물버섯 Strobilomyces floccopus Karst. 양강도 삼지연군 솔방울그물버섯과의 먹는 버섯.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로씨야 원동지방, 일본, 유럽, 북아메리카 등에 퍼져 있다. 버섯갓은 반둥근모양 또는 량옆이 뾰족한 길둥근모양이고 직경은 5~15cm이다. 겉면은 어두운 밤색 혹은 어두운 보라빛밤색이며 거칠고 큰 비늘이 기와장을 쌓은것처럼 갓의 전면을 덮어 마치 솔방울과 비슷하다. 갓막은 처음에 흰색이다가 점차 검은밤색으로 되며 어릴 때 자실층면을 싸고 있다가 버섯갓이 커지면서 터져 버섯대와 버섯갓의 변두리에 쪼각으로 붙는다. 버섯살은 솜모양이고 희며 두께는 1~1.5cm이다. 자실층탁은 버섯대에 내린주름모양으로 붙으며 관공은 다각형이고 길며 처음에 흰색이다가 검은밤색으로 된다. 공구는 크고 모가 나며 희다. 버섯대는 길이 9~10cm, 직경 1.5~2cm이며 겉면은 웃부분이 흰색이고 기타 부분은 검은밤색이며 섬유모양의 비늘로 덮여 있고 속은 차 있다. 포자는 둥그스름하고 겉면에 그물무늬가 있으며 크기는 9~10μm×8~9μm이다. 포자무늬는 검은색이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여러가지 나무숲의 땅에 한개 또는 여러개씩 널려 돋는다.
351 솜분취 Saussurea eriophylla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1913년에 처음으로 알려 진 우리 나라 특산식물이며 백두산, 관모봉, 설령, 금강산 등 높은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40~70cm이며 곧추 자란다. 식물체에는 흰 솜털이 배게 덮여 줄기와 잎뒤면이 희게 보인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며 긴 닭알모양인데 밑부분은 심장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날카로운 톱이모양이다. 줄기잎은 어기여 나며 뿌리잎과 비슷한데 우로 올라 가면서 점차 작아 지고 잎꼭지도 짧아 진다. 꽃은 7~8월경에 가지끝에서 붉은보라색의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머리모양꽃차례에 있는 꽃들은 모두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길둥근모양의 여윈열매이며 세로줄이 있다. 우산모양털은 흰깃털모양이며 밑부분은 서로 붙어 있다. 열매는 가을에 여문다. 봄에 돋아 나는 어린 잎은 나물로 먹을수 있다.
352 쇠줄락엽버섯 Maras siccus Fr. 양강도 삼지연군 송이버섯과의 한 종.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로씨야의 원동지방, 일본, 북아메리카 등에 퍼져 있다. 버섯갓은 보통 종모양 또는 반둥근모양이나 때로는 점차 편평하게 펴지는것도 있다. 직경은 5~15cm이다. 겉면은 누르스름한 밤색이며 뚜렷한 부채살모양의 줄이 있다. 버섯살은 막질로서 대단히 얇다. 버섯주름은 13~15개이며 매우 성글고 버섯대에 거의 끝붙은주름으로 붙는다. 버섯대는 가늘고 긴 쇠줄모양인데 길이 4~7cm, 직경 0.1~0.2cm이다. 겉면은 검은밤색인데 웃부분은 좀 연하거나 흰색이다. 포자는 배씨모양이고 매끈하며 크기는 4~5μm×18~20μm이다. 포자무늬는 흰색이다. 여름부터 가을기간에 넓은잎나무숲의 락엽층에 한개씩 또는 무리로 돋는다.
353 수리취 Synurus deltoide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과 들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 몽골, 일본에도 퍼져 있다. 높이 50~100cm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고 가지를 치는데 겉면에는 세로난 줄이 있고 솜털로 덮여 있다. 뿌리잎과 아래에 나는 잎은 긴잎꼭지가 있고 닭알모양의 길둥근모양인데 변두리에 뾰족한 톱이가 있으며 때로는 손바닥모양으로 갈라 지고 뒤면에는 솜털이 덮여 있으므로 흰색을 띤다. 줄기웃부분의 잎은 긴 닭알모양인데 끝이 예리하다. 9~10월에 줄기나 가지끝에서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누른색 또는 붉은자주색 꽃이 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밤색의 우산모양털이 있고 가을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하는데 가을 또는 봄에 심는다. 수리취에는 고유한 향기와 단맛이 있어 예로부터 산나물로 많이 리용하여 왔다. 식물체에는 단백질 4.6%, 지방 0.9%, 당질 9.4%, 섬유소 4.8%, 광물질 2.7% 그리고 비타민 C, B도 들어 있다. 4~5월에 연한 잎을 뜯어 데친 다음 물에 약간 담갔다가 잘게 썰거나 절구에 짓찧어 가루와 섞어서 떡, 만두를 만들어 먹거나 나물볶음, 나물무침, 국거리로 하며 데쳐 말리여 두고 먹을수도 있다.
354 수염과남풀 Gentiana barbata Froel. 양강도 삼지연군 과남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20cm안팎)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가늘고 연약하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없으며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다. 8~9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연한 보라색의 긴 종모양꽃이 1개 핀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받침쪽은 뾰족하다. 꽃갓은 긴 종모양이고 끝은 다섯갈래로 갈라 졌다. 수꽃술은 5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고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졌다. 열매는 실북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두쪼각으로 벌어 진다. 백두산, 포태산,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등 높은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55 수염패랭이꽃 Dianthus barbatus var. asiaticus Nak. 양강도 삼지연군 패랭이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60cm안팎)는 곧추 서고 네모난 기둥모양이며 보라색을 띠고 굳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가 없으며 잎몸은 긴 버들잎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는 없고 밑부분의 2개의 잎은 서로 붙어서 줄기집을 이루고 줄기를 둘러 싼다. 6~7월경 가지끝에 고른살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꽃(직경 1.5cm안팎)이 많이 모여 핀다. 꽃받침통부는 가늘고 길며 꽃받침쪼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싼잎의 변두리는 얇고 꼬리모양으로 길고 뾰족하며 바깥꽃싼잎은 꽃받침쪼각보다 길다. 꽃잎은 5개이며 변두리에 잔 톱이가 있고 붉은보라색이지만 밑부분은 진한 보라색이다. 수꽃술은 10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끝이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받침쪼각이 남아 있다. 백두산, 관모봉, 랑림산, 개마고원, 부전고원 등 높은 지대에서 자란다.
356 수염풀 Ptilagrostis mongolica Griseb.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30cm 안팎이다. 뿌리잎은 모여 난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바늘모양이고 길이는 줄기보다 짧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좀 껄껄하다. 7~8월경 줄기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꽃이삭축의 매 마디에서 가늘고 긴 꽃가지가 1~2개 갈라 지며 그 끝에 작은 꽃이삭이 성기게 붙는다. 작은 꽃이삭은 타원형(길이 6mm안팎)이며 1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안잎겨는 얇으며 흰색의 긴 털이 빽빽이 있고 가스랭이(길이 2cm안팎)는 매우 길어 구부러 졌는데 그 모양이 긴 수염과 같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등 높은 산마루에서 자란다.
357 숙은꽃장포 Tofieldia nutans Willd.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가늘다. 꽃줄기(높이 4~12cm)는 잎사이에서 1개가 곧추 선다. 잎은 뿌리목에서 두줄로 겹쳐 모여 난다. 잎몸은 좁고 줄모양이며 끝은 매우 뾰족하고 가죽질이며 반들반들하다. 7~8월경 꽃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붉은빛이 도는 흰 꽃이 아래로 드리워 핀다. 꽃밑부분에 버들잎모양의 잎이 1개씩 있다. 꽃싼잎은 닭알모양(길이 1.5mm안팎)이고 끝은 뾰족하다. 덧붙은 꽃싼잎쪼각은 세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삼각형이다. 꽃울쪼각은 줄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2~3mm)이며 꽃 핀후에도 떨어 지지 않고 남아 있다. 수꽃술은 6개이며 꽃울쪼각보다 길고 꽃가루집은 보라색이다. 열매는 둥근 튀는열매이며 끝에 3개의 암꽃술대가 떨어 지지 않고 붙어 있다. 백두산, 관모봉, 차일봉, 로봉, 랑림산 등 높은 산의 풀판에서 자란다.
358 숟가락황새냉이 Cardamine komarovii Nak. 양강도 삼지연군 배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털이 없고 매운 맛이 있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50cm에 이르며 웃부분에서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거의 둥글고 깃모양으로 갈라 지며 변두리는 톱이가 없거나 이발모양으로 되여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어 있으며 잎꼭지가 짧고 나래가 있으며 잎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싸고 둥글거나 닭알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거나 또는 둥글고 변두리에 성긴 톱이가 있다. 6~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십자모양의 꽃이 핀다. 꽃꼭지는 길고 꽃갓의 직경은 1cm안팎이다. 꽃받침쪽은 4개이고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꽃잎과 거의 길이가 같다. 꽃잎은 4개이고 거꿀닭알모양이다. 수꽃술은 네개긴수꽃술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긴 뿔열매(길이 1.5~2.5cm)이며 량끝은 뾰족하고 익으면 두쪽으로 버그러지며 씨앗은 2~5개 들어 있다. 개마고원, 부전고원, 관모봉, 랑림산, 금강산, 세포 및 지리산 등 깊은 산의 물가에서 자란다. 어린 줄기와 잎은 먹는다.
359 숫잔내 Lobelia sessilifolia Lamb. 양강도 삼지연군 도라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는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지 않고 1m안팎이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가는 톱이가 있다. 8~9월경 줄기웃부분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의 꽃이 아름답게 핀다. 꽃꼭지는 짧고 그 밑에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갓은 입술모양이며 웃입술은 두갈래로 깊게 갈라 지며 갈라 진 쪼각은 줄모양이며 아래입술은 세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다. 수꽃술의 꽃가루집과 꽃실은 서로 붙어 있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고 수꽃술보다 길다. 열매는 배모양의 튀는열매이다. 우리 나라 각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약재로 쓴다. 약간 독이 있다.
360 숲제비꽃 Viola yezoensi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연약하고 성긴 털이 있다. 뿌리줄기는 짧고 흰색의 가는 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어 새 싹이 나와 번식한다. 줄기는 없다. 잎은 뿌리목에서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그 밑부분에 얇은 받침잎이 있다. 잎몸은 심장모양의 긴 닭알모양(길이 3~6cm, 너비 2.5~4cm)이고 잎꼭지는 길다(길이 20cm). 잎밑부분은 얕은 심장모양이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잎면은 흔히 검은보라색을 띠며 질은 얇다. 4월경 잎아귀에서 꽃줄기(높이 7~12cm)가 나와 그 끝에 흰색꽃이 옆을 향하여 핀다. 꽃받침쪽은 다섯쪽인데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밑부분에 귀모양의 곁달림이 있다. 꽃잎도 5개인데 길이는 15~20mm이며 잎술모양꽃잎에 보라색의 줄이 있고 꽃뿔턱은 둥근 통모양이다. 수꽃술은 5개이고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함경남북도의 산지 나무숲속의 좀 습한 땅에서 자란다.
361 시로미 Empetrum nigrum L. 양강도 삼지연군 시로미과의 사철 푸른 작은 떨기나무. 줄기는 가지를 많이 치며 높이 10~20cm, 길이 60~90cm이다. 잎은 빽빽이 어긋나게 붙고 진한 풀색이다. 잎몸은 매우 작은 줄모양(길이 5~6mm)인데 변두리는 뒤로 말려서 거의 통모양을 이루고 털이 있다. 5~6월경 짧은 가지에 보라색의 작은 꽃이 피며 암수딴그루이다. 작은 꽃에는 3개의 꽃받침쪽과 3개의 꽃잎이 있다. 수꽃에는 검은보라색을 띤 긴 꽃실을 가진 3개의 수꽃술이 있다. 암꽃에는 6~9칸으로 된 씨앗집과 진한 보라색의 잎모양의 큰 암꽃술대가 있는 1개의 암꽃술이 있다. 열매는 굳은 씨열매이며 직경 1cm인데 검은보라색이고 윤기난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지와 제주도(한나산)에서 자란다. 열매는 먹는다.
362 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Fisch. ex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참나무과의 잎지는 넓은잎키나무. 우리 나라 각지에 퍼져 있으며 특히 북부 깊은 산지의 해발 1,800m아래에서 삼송류들, 넓은잎나무들과 섞여서 많이 자란다. 로씨야 원동, 씨비리지방, 중국, 몽골, 일본 등에도 퍼져 있다. 높이 18m, 직경 50cm정도이다. 나무껍질은 실하며 많이 갈라 진다. 잎은 어기여 나며 거꿀닭알모양인데 변두리는 큰 톱이모양이다. 암수한그루식물이다. 꽃은 5월에 핀다. 열매이삭에는 굳은 열매인 도토리가 몇개 달리며 9~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목재는 굳고 윤기나며 무늬가 아름다우므로 재봉기틀을 비롯한 고급가구재, 합판재, 단판재 등으로 많이 쓰이며 토목용재, 철길침목, 버섯골목, 땔나무 등으로도 널리 쓴다. 나무껍질과 열매는 탄닌원료로 쓸수 있다. 잎은 가둑누에먹이, 풀거름으로도 쓴다. 열매에는 30%의 농마가 들어 있다. 열매는 탄닌성분을 빼고 술, 과자 기타 식료공업원료로 한다. 집짐승먹이로도 할수 있다. 우리 나라에는 변종으로 갓신갈나무(var.laciniata), 털깃신갈나무(var.funebris), 털신갈나무(var.tomentosa), 긴잎신갈나무(var.dolichophylla), 물신갈나무(var.mandshurica), 톱신갈나무(var.crenata), 민신갈나무(var.liaotungensis)가 있다.
363 실사리 Selaginella rupestris var. shakotanensis Franch. 양강도 삼지연군 주먹풀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가늘고 긴 둥근 기둥모양(직경 1.5mm)인데 땅에 길게 누워 뻗고 어긋나게 가지를 많이 치며 밤색이고 여러군데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줄기를 둘러 싸고 겹쳐 배게 나오는데 줄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줄모양의 긴 타원형(길이 2mm안팎)이며 끝은 길고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털이 있고 풀색 또는 노란밤색이다. 알씨이삭은 마름모양(길이 1cm안팎)인데 작은 가지끝에 붙어 있다. 알씨잎은 심장모양의 닭알모양 또는 버들잎모양이다. 알씨이삭안에 큰 알씨주머니와 작은 알씨주머니가 있다. 관모봉, 울릉도 등 높은 산의 산지대에서 자란다.
364 실제비쑥 Artemisia angustissima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 60cm정도이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친다. 잎은 어기여 나고 쐐기모양이며 밑부분은 좁고 웃부분에서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진다. 갈라 진 쪼각은 다시 갈라 지고 끝이 뾰족하다. 웃부분 가지잎은 가늘게 갈라 지는데 줄모양이다. 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연한 노란색의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며 고깔모양꽃차례로 배치된다. 꽃싼잎은 풀색이며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다. 머리모양꽃차례주변의 작은 꽃은 암꽃이며 가운데 작은 꽃은 짝꽃이다. 여윈열매이며 밤색이다. 가을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의 산과 들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65 실회나무 Euonymus paucifloru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화살나무과의 잎이 지는 떨기나무. 가지에는 검은밤색의 혹모양의 작은 도드라기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잎은 마주 붙고 길이 4~7mm의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6~10cm, 너비는 2.5~4.0cm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둔하며 변두리에는 잔 톱날에움이 있고 뒤면에는 털이 좀 있다. 6월경 잎아귀에서 가늘고 긴 꽃대가 나와 그 끝에 1~2개 흰색꽃이 핀다. 꽃잎은 4개이다. 열매는 약간 네모난 튀는열매인데 4~5cm의 꼭지가 있고 그 끝에 1~2개의 열매가 달린다. 9월경에 익는다. 열매에는 날개가 없다. 우리 나라 각지의 산기슭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366 십자란 Habenaria linearifoli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땅속에 2개의 둥근 뿌리가 있는데 1개는 새 뿌리이고 1개는 묵은 뿌리이며 웃부분에는 몇개의 수염뿌리가 붙어 있다. 줄기(높이 80cm안팎)는 곧추 서며 풀색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줄모양이며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고 줄기를 둘러 싸며 끝은 점차 뾰족하다. 8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5~25개의 흰 꽃(직경 15mm안팎)이 아름답게 핀다. 꽃아래에는 버들잎모양의 작은 꽃싼잎이 있다. 꽃울쪼각은 넓고 뒤로 구부러 진다. 입술모양꽃잎(길이 12mm안팎)은 특별하게 크고 긴데 +자모양이고 옆의 갈라 진 쪼각은 줄모양이다. 꽃뿔턱은 길게 아래로 드리우는데 끝이 부풀어 났다. 씨앗집은 아래자리이다. 열매는 둥근 기둥모양의 튀는열매이며 끝에는 꽃울쪼각이 남아 있다. 백두산, 관모봉, 개마고원, 부전고원, 금강산, 지리산, 제주도 등 고원, 산지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관상식물로 쓴다.
367 쌀파도풀 Omphalothrix longipes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현삼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가늘고 곧추 서며 가지를 친다. 잎은 마주 붙고 잎꼭지는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길이 6mm안팎)이고 끝은 둔하고 변두리에 둔한 톱이가 있다. 8~9월경 잎아귀에서 1개의 가는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연붉은흰색의 입술모양꽃이 핀다. 꽃줄기는 잎보다 길며 길이 1cm안팎이다. 꽃받침은 종모양이고 다섯갈래로 갈라 진다. 꽃갓은 입술모양이며 웃꽃입술은 아래꽃입술보다 길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3개로 벌어 진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개마고원, 백무고원, 랑림산 등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368 쌍둥버들 Salix bicarpa Nak. 양강도 삼지연군 버드나무과의 잎이 지는 작은 떨기나무. 가지를 많이 치고 짧으며 붉은색을 띤다. 싹눈에는 모서리를 따라 털이 있다. 잎은 거꿀버들잎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길이는 1.5~5.0cm이고 너비는 1.0~2.5cm이다. 잎의 끝은 뾰족하거나 뭉툭하며 변두리에는 톱날에움이 있거나 또는 없다. 잎의 뒤면은 희며 끝에 비단털이 있고 잎줄을 따라 잔 털이 있거나 없다. 봄에 꽃이삭이 나와 꽃이 피며 수꽃에는 2개의 수꽃술이 있고 배면에 한개의 꿀샘이 있다. 암꽃이삭은 길이 4~5cm이며 꼭지에 흰털이 있다. 꽃싼잎은 검고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털이 있으며 등면과 배면에 각각 1개씩의 꿀샘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인데 1개의 꽃싼잎속에 2개씩 있고 길이 약 3mm이다. 우리 나라 북부(랑림산)의 산꼭대기에서 자라는 특산식물이다.
369 쑥국화 Tanacetum boreale DC.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에 약간 털이 있고 줄기는 곧추 서고 가지를 치며 높이 1.0~1.8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 진다. 그 갈래쪽은 줄모양이고 변두리에 톱이가 있다. 줄기밑부분잎은 큰데 길이는 30cm이다. 꽃은 7~8월경 줄기의 웃가지끝에서 노란 머리모양꽃차례(직경 0.8~1cm)를 이루며 고른꽃차례모양으로 배치된다. 꽃싼잎쪼각은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인데 끝은 둔하거나 또는 날카롭다. 꽃차례는 모두 통모양의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짧은 우산털이 있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차일봉 등의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식물체는 살충 및 구충제로 쓴다.
370 씨범꼬리풀 Bistorta vivipara S. F. Gray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은 덩이모양이다. 줄기는 곧추 서며 가지를 치지 않고 높이 30~40cm이다. 뿌리잎은 잎꼭지가 길고 밑부분은 통모양이다. 줄기잎은 잎꼭지가 짧으며 잎몸은 좁고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길이 2~10cm)이며 밑부분은 둥글거나 쐐기모양이며 끝이 날카롭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뒤면은 분흰색이며 질은 두껍다. 7~8월경 줄기끝에 긴 둥근 기둥모양의 곧게 선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이삭의 길이는 1~5cm이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며 꽃잎은 없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꽃 핀후에 보통 열매를 맺지 않고 꽃이삭아래에 꽃이 싹눈으로 되여 번식하는 특징이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차일봉, 랑림산에 퍼져 있는데 높은 산의 양지에서 자란다.
371 압록가시나무 Rosa jaluana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에 속하는 잎지는 넓은잎떨기나무. 나무는 높이 1~1.5m이며 많은 가지를 친다. 가지와 줄기에는 털이 없으며 잔 가지와 잎꼭지밑부분에는 가시가 있고 줄기의 가시에는 잔 털이 있다. 잎은 어기여 나며 홑수깃모양겹잎이다. 받침잎은 보통 붉은색을 띠며 변두리는 밋밋하고 잎꼭지에는 샘점이 있다. 쪽잎은 2~3쌍이고 길둥근모양 또는 긴 길둥근모양이며 밑은 약간 밋밋하고 량끝은 뾰족하거나 둥글고 변두리에는 톱이가 있다. 잎겉면은 풀색이고 털은 없으나 뒤면은 재빛 도는 풀색이고 부드러운 짧은 털이 있다. 꽃은 6월에 10~20개가 줄기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꼭지에는 털이 없다. 꽃잎은 윤기나고 붉은자주색이다. 꽃받침쪽은 좁은 버들잎모양이고 변두리에 털이 있으며 끝은 좁아 지고 길이는 꽃잎의 길이와 거의 같다. 꽃턱은 붉은색이고 윤기가 있다. 수꽃술은 많고 암꽃술머리는 짧다. 열매는 둥근모양 또는 닭알모양이며 붉은색인데 매끈하고 윤기난다. 남아붙은 암꽃술쪽은 곧게 서며 가시는 없다. 열매는 8~9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앗 또는 꺾꽂이로 시킨다. 우리 나라 량강도 압록강기슭과 장진근방의 좀 누기 있는 곳에서 자란다. 꽃이 아름답고 향기를 내며 식물체도 크지 않으므로 정원 또는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를수 있다. 드물게 볼수 있는 식물이다.
372 애기괭이밥풀 Oxalis acetosella L. 양강도 삼지연군 괭이밥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식물체는 가늘고 연한 털이 성글게 있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끝에 굵은 비늘쪽이 있다. 잎은 뿌리줄기에 모여 나고 잎꼭지(길이 3~10cm)가 있는 잎몸은 3개의 쪽잎으로 되여 있다. 쪽잎은 거꿀심장모양이며 끝이 오목하고 변두리에 톱이는 없으며 잎웃면에는 흔히 털이 없고 질이 연하다. 잎꼭지밑에 붉은 닭알모양의 받침잎이 있다. 6~7월경 잎보다 긴 꽃줄기(1~3개)가 뿌리줄기에서 나와 그 끝에 흰색 또는 연하게 붉은꽃이 한개 핀다. 꽃줄기의 중간에 작고 얇고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쪽은 5개인데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둔하며 수꽃술보다 짧다. 꽃잎은 5개이고 거꿀닭알모양(직경 1cm안팎)이며 끝이 약간 오목하다. 수꽃술은 10개,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 또는 둥근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털이 없고 씨앗은 매 칸에 1~2개가 들어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깊은 산의 나무숲아래에서 자란다.
373 애기괴싱아 Rumex acetosella L.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새 싹이 나와 잘 번식한다. 줄기는 곧추 서고 가늘며 풀색을 띠고 높이 25~45cm이다. 뿌리잎은 무더기로 나고 잎꼭지는 가늘고 길며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고 버들잎모양(길이 2~7cm)이며 밑부분은 창모양으로 되여 있고 끝이 뾰족하며 변두리에 톱이가 없다. 질은 연하며 신맛이 있다. 5~6월경 줄기웃부분 또는 잎아귀에서 가늘고 긴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풀빛밤색의 작은 꽃이 꽃대에 돌려 붙어 핀다. 꽃대는 짧고 꽃울쪽은 6개이다. 암수딴그루식물이다. 수꽃의 수꽃술은 6개이며 암꽃에는 암꽃술대가 3개이고 암꽃술머리는 가늘게 갈라 졌다. 열매는 3개의 모가 있는 여윈열매(길이 1.5mm)이며 남아붙은 꽃울에 싸여 있다. 우리 나라 각지의 들판, 길가의 양지에서 자란다.
374 애기물매화풀 Parnassia palustris var. vulgaris Drude 양강도 삼지연군 물매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꽃줄기는 모여 나며 곧추 서고 높이 10cm안팎이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다. 줄기잎은 꽃줄기에 한개씩 붙어 있고 잎꼭지가 없으며 줄기를 둘러 싼다. 잎몸은 콩팥모양 또는 둥글며 직경 1cm안팎이고 밑부분은 콩팥모양이며 끝은 둥글다. 8월경 꽃줄기끝에 흰색꽃이 한개 피며 매화꽃 비슷하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갈라 지고 거꿀고깔모양이며 풀색이고 길이 2~3mm이며 끝이 둔하다. 꽃잎은 5개이고 넓은 닭알모양(길이 4~6mm)이며 밑부분은 좁고 끝은 둔하다. 수꽃술은 5개이고 꽃받침잎보다 좀 길다. 수꽃술사이에 거짓수꽃술 5개가 있는데 삼각형의 부채모양(3~8개)으로 갈라 진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끝이 3개로 버그러 진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랑림산, 한나산 등의 높은 산의 풀판지대의 약간 누기 있는 땅에서 자란다.
375 애기바위솔 Orostachys minutus Berg. 양강도 삼지연군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굵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7~15cm이다. 뿌리목에서 나온 잎은 점차 모여 난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의 주걱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다. 뿌리잎과 줄기밑잎의 끝에는 손톱모양의 곁달림이 있고 살쪘으며 풀색이다. 8~9월경 긴 꽃꼭지가 곧게 나와 밑에는 잎이 빽빽이 붙으며 그 끝에는 가늘고 긴 둥근 기둥모양의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붉은보라색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꼭지는 짧고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쪽은 5개인데 버들잎모양이며 꽃잎도 5개이며 거꿀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서로 붙어 있다. 수꽃술은 10개이고 꽃잎보다 좀 길다. 씨앗집은 5개이고 암꽃술대는 짧고 작은 비늘쪽이 있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쪽꼬투리열매이며 량끝이 뾰족하다. 바위솔보다 식물체는 작으며 꽃은 붉은보라색이고 잎끝에 손톱모양의 곁달림이 있다. 백두산, 관모봉, 랑림산, 명지산, 지리산 등 높은 산의 바위우에서 자란다.
376 애기백산차 Ledum palustre var. procumbens Ait.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 줄기는 옆으로 누워 뻗는 특성이 있고 어린 가지에는 잔 털이 많다. 잎은 가지에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줄모양(길이 1.8cm, 너비 0.2cm안팎)이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뻣뻣한 가죽질이다. 잎웃면은 매끈하고 진한 풀색이며 털이 없으나 뒤면은 흰 털이 있다. 6~7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작은 흰 꽃이 많이 핀다. 꽃받침은 작고 꽃갓은 다섯갈래로 깊게 갈라 졌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가을에 여문다. 긴잎백산차와 비슷하나 잎이 작고 줄기가 옆으로 누워 뻗는다. 량강도의 높은 산지대(해발 1,100~2,540m까지)의 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우리 나라에 있는 백산차류중에서 추위견딜성이 제일 센 식물이다. 원림식물로 쓰이며 잎은 차대용으로 하거나 약재로, 잎과 꽃은 향료원료로 쓴다.
377 애기사철란 Goodyera repens R.Br.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사철 푸른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땅에 누워 뻗고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꽃줄기(높이 10~15cm)는 살이 많으며 웃부분에 짧은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몸은 닭알모양이며 밑부분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다. 꽃줄기 웃부분에 2개의 줄기집모양받침잎이 붙어 있다. 7~8월경 꽃줄기끝에 이삭꽃차례를 이루고 흰 꽃이 한쪽으로 기울어 져 핀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다. 꽃울쪼각은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이며 끝이 뾰족하다. 바깥꽃울쪼각은 닭알모양이며 바깥쪽에 털이 있다. 입술모양꽃잎의 아래부분은 오목하며 밑부분의 주머니모양부위에는 털이 없다. 씨앗집에는 짧은 털이 덮여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백두산, 포태산, 금강산, 지리산 등 높고 깊은 산의 나무아래에서 자란다.
378 애기싱아 Pleuropteropyrum ajanense Nak. 양강도 삼지연군 여뀌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구불고 우로 자라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 지며 높이 20~30cm안팎이고 좀 굳은질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거의 없다. 잎몸은 버들잎모양이고 밑부분은 좁고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며 잎뒤면에는 누운 털이 성기게 있다. 7~8월경 줄기와 가지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풀색을 띤 흰 꽃이 좀 성기게 많이 핀다. 꽃꼭지는 짧다. 꽃울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길이는 3mm안팎이다. 수꽃술은 5개이고 꽃울보다 좀 짧으며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3개의 모가 있는 여윈열매이며 꽃울에 덮여 있다. 부전고원, 개마고원, 백무고원 등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79 애기월귤 Oxycoccus microcarpus Turcz. 양강도 삼지연군 들쭉나무과의 사철 푸른 풀모양의 매우 작은 떨기나무(높이 5~10cm). 줄기는 매우 가는데 직경 1mm안팎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짧은 잎꼭지가 있거나 없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타원형(길이 3~6mm, 너비 2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며 변두리는 매끈하고 뒤로 약간 말렸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뒤면은 좀 흰 빛이 나며 가운데 잎줄이 뚜렷하다. 6~7월경 줄기끝에서 꽃꼭지(길이 5~2.5cm)가 나와 그 끝에 작은 연한 붉은색의 꽃이 1개씩 핀다. 꽃꼭지의 밑부분에는 비늘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받침은 네갈래로 갈라 졌다. 꽃갓은 네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그 갈래쪽은 뒤로 말린다. 수꽃술은 8개이며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근 물열매(직경 약 6mm)이고 가을에 붉게 익으며 긴 암꽃술대가 그대로 붙어 있다. 우리 나라 북부(량강도, 함경남북도 등)의 높은 산, 고원지대의 습한 땅에서 이끼류들과 함께 자란다. 열매는 먹는다.
380 애기작란화 Cypripedium guttatum Sw. 양강도 삼지연군 란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마디에서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높이 20~30cm)는 잎사이에서 곧추 나오고 둥근 기둥모양이며 털이 있다. 잎은 줄기가운데부분에서 2개가 마주 붙고 잎몸은 타원형 또는 닭알모양(길이 10cm안팎)이며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고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는 매끈하고 잔 털이 있으며 마르면 검은보라색으로 변한다. 6~7월경 줄기끝에 보라색 반점이 있는 1개의 노란빛 흰 꽃(직경 3~5cm)이 옆을 향하여 핀다. 바깥꽃울쪼각은 넓은 닭알모양이다. 옆의 꽃울쪼각(2개)은 서로 붙어 있는데 짧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안꽃울쪼각은 2개이며 넓은 닭알모양 또는 약간 마름모양이다. 입술모양꽃잎은 둥근 통모양의 주머니모양이고 변두리의 일부는 안쪽으로 구부러 지며 안쪽에 연한 털이 있다. 수꽃술은 2개이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차일봉 등 높고 깊은 산에서 자란다. 관상식물로 쓴다.
381 애기참꽃 Trientalis europaea var. arctica Led. 양강도 삼지연군 봄맞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는 10cm안팎이며 가늘고 길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고 거꿀닭알모양의 쐐기모양(길이 2~7cm)인데 밑부분은 좁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는 톱이가 없다. 줄기밑부분잎은 작으나 줄기끝에 약간 돌려 붙은 5~10개의 잎은 크다. 7~8월경 줄기웃부분의 돌려 붙은 잎아귀에서 가늘고 긴 꽃줄기가 나와 그 끝에 흰색의 꽃이 1개 핀다. 꽃받침은 일곱갈래로 깊이 갈라 지는데 갈라 진 쪼각은 좁은 버들잎모양이다. 꽃갓은 수레바퀴모양인데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지며 꽃잎은 넓은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7개이고 암꽃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글고 작은 튀는열매이며 익으면 서로 벌어 지며 작은 씨앗이 있다. 홀봄맞이꽃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고 꽃잎은 5개이다. 관모봉, 로봉, 랑림산, 금강산, 지리산 등 높은 산, 고원지대에서 자란다.
382 애기현호색 Corydalis fumariaefolia Maxim. 양강도 삼지연군 아편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둥글고 직경 1.4cm안팎이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약 25cm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길며 1~2번 3개로 갈라 진 겹잎이다. 작은 잎은 깃모양으로 가늘게 갈라 지고 그 갈래쪼각은 띠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4월경 줄기끝에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보라색꽃이 좀 많이 핀다. 꽃꼭지는 가늘고 길며 끝에 가늘게 갈라 진 거꿀닭알모양의 꽃싼잎이 있다. 꽃잎의 한쪽은 입술모양으로 되여 있고 다른쪽은 약간 구부러 진 꽃뿔턱이 있으며 수꽃술은 6개이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튀는열매이며 길이 2cm안팎이다. 씨앗은 둥글며 검고 매끈하며 윤기가 있다. 량강도 갑산, 풍산, 경기도, 광릉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약재로 쓴다.
383 애기황새풀 Baeothryon alpinum Egor.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고 수염뿌리가 많다.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는 15cm안팎인데 세모난 기둥모양이며 껄껄하다. 잎은 줄기집으로만 되여 있다. 7월경 줄기끝에 꽃이삭 1개가 곧추서 붙는다. 꽃이삭은 긴 타원형(길이 3~5mm)인데 몇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꽃겨는 닭알모양의 타원형인데 끝은 둔하고 붉은밤색이며 배면은 풀색이다. 암꽃술대는 3개로 갈라 진다. 씨앗집밑의 가시바늘은 6개인데 흰색이며 꽃 핀후에 길게 자란다. 열매는 거꿀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끝이 둥글다. 백두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의 습한 땅에서 자란다.
384 야광나무 Malus baccata Borkh. 양강도 삼지연군 사과나무과 사과나무속에 속하는 야생과일나무. 우리 나라 전반적지역에 퍼져 있다. 나무는 4~10m까지 자란다. 가지는 붉은색이 나는 밤색이며 어린 가지에는 짧은 털이 있다. 나무껍질은 고르롭지 않게 갈라 지며 재빛나는 밤색이다. 잎은 길둥근모양이며 끝은 뾰족하다. 밑부분은 둥글거나 넓은 쐐기모양이다. 잎변두리에는 잔 톱이가 있다. 잎꼭지는 길이 1.5~3.8cm이며 털이 없다. 꽃은 흰색이고 짧은 가지끝에 우산모양으로 5~6월에 핀다. 꽃받침쪽은 버들잎모양이고 점차 뾰족하며 겉면에는 털이 없으나 뒤면에는 희고 부드러운 털이 있다. 꽃잎은 5개이며 길둥근모양이다. 열매는 길둥근모양, 둥근모양이다. 열매는 9~10월에 익는다. 열매는 붉은색 또는 누런색으로 익으며 떫고 신맛이 있다. 열매는 먹을수 있고 목재는 가구들을 만드는데 쓰인다. 야광나무는 사과나무접그루로 쓰인다. 우리 나라에는 야광나무의 변종으로 잎과 잎꼭지에 털이 많은 털야광나무, 털이 없는 민야광나무, 야광나무에 비하여 앞꽃술대에 털이 없거나 아주 드물게 있는 당야광나무, 아그배나무와 비슷하면서 야광나무에 비하여 열매가 작은 아그배야광나무가 있다.
385 어리곰취 Ligularia intermedia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굵다. 줄기는 높이 70~100cm이고 가지를 치지 않으며 질은 연약하다. 털은 거의 없거나 좀 성글게 있다. 뿌리잎은 삼각형의 닭알모양이며 얇고 길이 15~25cm, 너비 10~20cm이고 끝은 둔하며 변두리에는 이발에움이 있다. 잎겉면은 풀색이고 뒤면은 연한색이다. 줄기잎은 2~4개이며 모양은 뿌리잎 비슷하나 크기가 작으며 잎꼭지의 밑부분은 줄기를 둘러 싼다. 여름에 줄기끝에서 직경 2~3cm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생겨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룬다. 머리모양꽃차례의 변두리에는 8~10개의 혀모양암꽃이 붙으며 가운데는 관모양의 짝꽃이 붙는다. 꽃은 모두 노란색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길이 3~5mm이고 우산털은 흰색이다. 번식은 씨앗으로 한다. 우리 나라 북부의 깊은 산골짜기, 진펄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산나물로 하며 집짐승먹이풀로도 한다.
386 어리솔나물 Galium verum L. var. intermedi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꼭두선이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높이 30cm안팎)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줄기에는 털이 거의 없다. 줄기의 매 마디에 잎 2개와 모양이 같은 잎모양받침잎 4~6개가 모여 6~8개의 잎이 돌려 붙는다. 잎몸은 줄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다. 7~8월경 줄기끝 또는 갈라 진 가지끝에 고깔꽃차례를 이루고 연한 노란 풀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핀다. 꽃갓은 네갈래로 갈라 지고 꽃잎은 버들잎모양이다. 수꽃술은 4개이며 암꽃술대는 2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쌍을 이룬 머리모양이며 극히 작고 반들반들하며 털이 있다. 솔나물에 비하여 식물체는 작고 매우 연약하다. 관모봉, 설령, 금강산의 산지에서 자란다.
387 어수리 Heracleum moellendorffii Hance 양강도 삼지연군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곧고 직경 3~5cm이며 고기질이고 누른색이다. 뿌리에서는 곁뿌리가 난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70~250cm이며 둥글고 날카로운 모난 줄이 있다. 잎은 엇선잎차례를 이루며 깃모양겹잎이거나 3개의 쪽잎으로 된 겹잎이다. 잎몸은 넓은 삼각형이며 길이 20~70cm, 너비 15~50cm이다. 옆의 갈래쪽들은 서로 짝이 맞지 않은데 닭알모양이거나 길쭉하다. 갈래쪽들은 다시 넓고 둥근 갈래쪽들로 얕게 갈라 지며 그 끝은 뾰족하다. 변두리는 끝이 뾰족하고 고르롭지 못한 톱이모양이다. 끝의 갈래쪽은 옆의것보다 크다. 7~8월에 흰 꽃들이 겹우산모양꽃차례를 이루면서 모여 핀다. 꽃차례의 변두리에 있는 꽃은 안쪽에 있는것들보다 2~3배 더 크며 바깥쪽의 꽃잎이 크다. 꽃잎은 거의 거꿀삼각형이고 그 끝부분은 깊게 오목하며 안으로 말리지 않는다. 꽃잎에는 4~6개의 어두운색 줄이 평행으로 나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며 납작하고 거꿀닭알모양인데 길이 5~7mm, 너비 3~7mm이다. 변두리의 꽃들은 열매를 맺지 않는다. 열매는 9월에 여문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산기슭 떨기나무숲, 풀판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집짐승먹이로 쓴다. 뿌리는 열내림약, 진정약, 아픔멎이약으로 감기, 머리아픔, 뼈마디염치료에 쓴다. 이 종의 변종인 좁은잎어수리는 어수리에 비하여 잎이 2번 깃모양으로 완전히 갈라 지며 쪽잎들은 좁고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다. 우리 나라 북부의 높은 산지대의 풀판 또는 산속에서 자란다.
388 여로 Veratrum japonicum Loes.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고 밑부분에 수염뿌리가 많이 있다. 줄기(높이 60~80cm)는 곧추 서며 밑부분에는 검은밤색의 섬유모양줄기집에 덮여 있다. 잎은 줄기밑부분에서 3~4개가 어긋나게 서로 붙어 있다. 잎몸은 줄모양의 버들잎모양(길이 20~35cm, 너비 3~5cm)이며 밑부분은 점차 좁아 져 줄기집을 이루며 끝은 뾰족하고 웃부분잎은 줄모양이며 어느것이나 털이 없다. 7~8월경 줄기끝에 웃부분잎은 줄모양이며 어느것이나 털이 없다. 7~8월경 줄기끝에 고깔모양의 겹송이꽃차례를 이루고 검은보라색의 꽃(직경 1cm안팎)이 핀다. 꽃줄기는 껄껄하며 꽃꼭지는 길다. 꽃싼잎은 버들잎모양이고 얇은질이다. 꽃울쪼각은 6개이며 긴 타원형이고 끝은 둔하다. 수꽃술은 6개이고 길이가 꽃울의 1/2이다. 씨앗집은 닭알모양이며 암꽃술머리는 3개로 갈라 진다. 열매는 타원형의 튀는열매(길이 1.5cm안팎)이며 끝은 3개로 갈라 진다. 뿌리는 약재로 쓰며 유독한 식물이다.
389 연리초 Lathyrus quinquenervis Litv. 양강도 삼지연군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가늘며 거기에서 1개씩의 줄기가 나온다. 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25~45cm이며 량쪽에 좁은 날개가 있고 가지를 친다. 잎은 1~3쌍의 쪽잎으로 된 짝수깃모양겹잎이다. 잎꼭지는 받침잎보다 길며 잎줄거리끝에 있는 감긴손은 길고 갈라 지지 않는다. 쪽잎은 긴 길둥근모양, 띠모양의 버들잎모양이고 길이 4~8cm, 너비 0.4~1cm이며 웃부분은 뾰족한데 맨 끝은 짧은 가시처럼 되였으며 밑부분은 점차 좁아 졌다. 잎꼭지부분에서부터 5~6개의 곁잎줄이 거의 가운데잎줄과 나란히 향한다. 잎은 가죽질이다. 5~6월에 잎아귀에서 잎보다 긴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3~5개의 붉은보란색꽃이 핀다. 열매는 꼬투리열매이며 띠모양의 긴 길둥근모양이고 겉면에는 줄이 있고 털이 좀 있다. 번식은 씨앗으로 하며 뿌리줄기로도 시킬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란다. 중국의 동북, 북부지방, 로씨야의 원동, 씨비리지방, 일본에도 퍼져 있다. 식물체가 만문하고 영양성분이 많으므로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또한 식물체를 오줌내기약으로 쓰며 당뇨병치료에도 쓴다. 연리초와 비슷한 종으로서는 선연리초, 산완두, 넓은잎산완두 등이 있다.
390 오리나무더부사리 Boschniakia rossica Fedtsch. 양강도 삼지연군 더부사리과에 속하는 누른밤색의 살진 한해살이풀. 두메오리나무를 비롯한 일부 오리나무류의 뿌리에 더부살이한다. 땅속줄기는 덩이모양이다. 줄기는 높이 15~30cm이고 실하며 곧추 서는데 둥근 기둥모양이다. 잎은 비늘쪽모양이고 줄기에 기와이은모양으로 줄 지어 붙으며 누른밤색이다. 잎몸은 삼각형이고 길이 3~7mm이며 끝은 뭉툭하다. 꽃은 7~8월에 줄기웃부분에서 이삭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차례는 길이 7~15cm이며 많은 보라빛밤색의 꽃이 배게 붙는다. 꽃갓은 길이 15mm이고 변두리에 털이 있다. 열매는 튀는열매인데 둥그스름하고 아래에는 노란색의 꽃싼잎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 중부의 높은 산 두메오리나무숲아래의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꽃 피는 시기에 식물체를 뜯어 그늘에서 말린것을 잎육종용이라 하며 육종용대용으로 보약, 강정약으로 쓴다.
391 오리방풀 Isodon excisus Kudo. 양강도 삼지연군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뿌리는 마디가 있고 약간 굳다. 줄기는 높이 80~100cm이고 곧추 서며 가지를 친다. 식물체에는 작은 털이 있다. 잎은 서로 마주 붙으며 홑잎이다. 잎몸은 둥근 닭알모양이고 길이 10~14cm, 너비 8~10cm이다.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끝부분은 오목하게 들어 갔으며 변두리는 톱이모양이다. 7~8월에 가지끝부분과 잎아귀에서 입술모양의 꽃이 많이 피여 고깔모양꽃차례를 이룬다. 꽃갓은 길이 7~8mm이고 연한 보라색이다. 열매는 굳은 껍질열매이며 9~10월에 여문다. 번식은 씨로 한다. 우리 나라 각곳의 바늘잎나무숲, 섞인숲, 떨기나무숲 기슭에서 자란다. 중국, 로씨야의 원동지방에도 퍼져 있다. 줄기를 말린것을 건위제로서 소화불량, 밥맛없기, 배앓이 등에 쓴다. 오리방풀에는 변종들이 많은데 대표적인것은 흰 꽃이 피는 흰꽃오리방풀, 잎이 둥글거나 너비가 넓은 둥근오리방풀, 꽃갓이 큰 고려오리방풀 등이 있다.
392 오미자나무 Schizandra chinensis Baill. 양강도 삼지연군 잎이 지는 덩굴 뻗는 나무이며 가지를 많이 쳐서 서로 엉키여 자란다. 껍질은 밤색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타원형 혹은 닭알모양이다. 끝은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잔 톱날에움이 있다. 7~8월경 햇가지밑부분의 꽃싼잎아귀에서 긴 꽃꼭지가 나와 노란빛이 도는 흰색의 종모양꽃이 여러개가 모여서 아래로 드리워 핀다. 꽃잎은 보통 9개이며 닭알모양의 타원형이다. 수꽃술은 5~7개이고 암꽃술은 여러개이며 서로 떨어 져 있다. 암꽃에는 암꽃술이 도드라진 꽃턱우에 붙어 있다. 열매속에 보통 1개의 씨앗이 들어 있으며 콩팥모양이다. 물열매에 5가지 맛(단맛, 쓴맛, 신맛, 떫은맛, 매운맛)이 있다하여 오미자라고 한다. 잎의 뒤면에 털이 없는것을 민오미자(var.glabrata)라고 한다. 우리 나라 각지 특히 북부 및 중부지방의 산기슭, 나무숲주변, 내가 등에서 많이 자란다. 열매는 약재로 쓴다.
393 왕김의털아재비 Festuca extremiorientalis Ohwi 양강도 삼지연군 벼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짧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60~90cm이고 마디사이는 길고 반들반들하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넓은 줄모양의 긴 버들잎모양(길이 20~30cm, 너비 1cm안팎)이며 끝은 뾰족하고 질은 연하며 웃면은 껄껄하다. 6월경 줄기끝에 고깔꽃차례(길이 20~30cm)를 이루고 작은 꽃이삭이 한쪽으로 기울어 져 많이 붙는다. 작은 꽃이삭가지는 가늘고 연약하며 매우 껄껄하다. 작은 꽃이삭은 좀 납작한 버들잎모양의 타원형(길이 약 7mm)이며 연한 풀색이나 흔히 보라색이 돌고 4~5개의 꽃으로 되여 있다. 잎겨는 꽃겨보다 좁고 짧다. 바깥꽃겨는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고 끝은 길게 뾰족하며 5개의 줄이 있고 가스랭이는 길며 곧추 선다. 안꽃겨는 긴 타원형이며 가스랭이는 없다. 수꽃술은 3개이다. 열매는 겨깍지열매이다. 김의털아재비에 비하여 식물체는 크고 꽃이삭은 배게 많이 붙어 있다. 백무고원, 개마고원 등의 산지 습한 땅에서 자란다. 집짐승먹이풀로 쓴다.
394 왕백산차 Ledum palustre var. maximum Nak. 양강도 삼지연군 진달래과의 사철 푸른 떨기나무(높이 0.5~1m). 어린 가지에는 밤색의 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가지에 어긋나게 붙고 비교적 크며 잎몸은 버들잎모양인데 량끝은 뾰족하고 변두리는 매끈하며 가죽질이다. 잎웃면은 진한 풀색이고 털이 없으나 뒤면에는 밤색의 털이 빽빽이 있다. 5~6월경 가지끝에 고른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비교적 큰 꽃이 많이 핀다. 꽃받침은 다섯갈래로 얕게 갈라 지며 꽃갓은 다섯갈래로 깊이 갈라 졌다. 수꽃술은 9~10월에 여문다. 백산차와 비슷하나 잎, 꽃 및 열매가 비교적 크며 잎뒤면에 밤색의 털이 빽빽이 있다. 우리 나라 북부(백두산, 관모봉, 포태산 등)의 이깔나무숲속에서 자란다. 원림식물로 쓰이며 잎은 차대용으로 하거나 약재로, 잎과 꽃은 향료원료로 쓴다.
395 왕삿갓사초 Carex rhynchophysa C. A. Mey. 양강도 삼지연군 사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길게 뻗는다. 줄기는 곧추 서며 높이는 1m이상 되고 세모난 기둥모양이며 굵고 웃부분은 껄껄하다. 잎은 넓은 줄모양이며 길이는 줄기보다 길고 너비는 10~12mm이며 밑부분은 줄기집을 이루고 끝은 뾰족하고 약간 질이 연하다. 6~7월경 줄기 웃부분에 수꽃이삭 3~7개가 생기는데 줄모양(길이 3~6cm)이며 이삭자루가 없고 연한 붉은밤색이며 아래에는 암꽃이삭 2~4개가 있는데 둥근 기둥모양(길이 5~7cm)이며 이삭자루가 짧고 잎모양꽃싼잎은 꽃이삭보다 길다. 암꽃의 꽃겨는 긴 타원형의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암꽃술대는 3개이다. 열매주머니는 둥근 닭알모양이고 길이는 암꽃의 꽃겨보다 길고(길이 5mm안팎) 연노란풀색이며 긴 부리가 있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백암, 대택, 강계, 아득령 등 깊은 산의 물가, 눅눅한 땅에서 자란다.
396 외잎쑥 Artemisia viridissima Pamp.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모여 나고 곧추 서며 높이 60~90cm이고 웃부분은 흰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짧다. 잎몸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 또는 긴 타원형(길이 7~14cm, 너비 2~4cm)이며 밑부분은 좁고 끝은 매우 뾰족하며 변두리에 뾰족한 에움이 고르롭지 않게 있다. 잎웃면은 연한 풀색이며 뒤면은 흰색의 긴 솜털이 빽빽이 있다. 7~8월경 줄기끝에 줄기의 웃부분잎아귀에서 연한 노란색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이삭모양으로 배치된다. 꽃꼭지는 거의 없다. 꽃이삭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으며 작은 꽃싼잎은 가늘고 작으며 꽃싼잎쪼각은 기와이은모양으로 줄 지어 있다. 꽃싼잎안에 관모양의 작은 꽃이 10여개 핀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길이 3mm안팎이다. 개마고원, 백무고원, 부전고원, 랑림산, 묘향산, 설악산 등의 높은 산, 고원 산지에서 자란다.
397 월귤나무 Vaccinium vitis-ldaea L. 양강도 삼지연군 들쭉나무과에 속하는 야생과일나무. 월귤나무는 우리 나라 량강도, 함경남도, 강원도(금강산)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30cm정도 자라고 땅우로 뻗으며 땅속줄기는 땅속에서 얕게 뻗어 나가면서 가지를 친다. 잎은 거꿀닭알모양, 넓은 거꿀닭알모양, 긴 길둥근모양 등이며 잎에는 털이 없다. 잎변두리는 밖으로 약간 말리우며 작은 톱이가 있거나 없다. 잎겉면은 진한 풀색이고 윤기나며 뒤면은 재색이다. 꽃은 묵은 가지끝에서 송이꽃차례를 이루고 핀다. 꽃차례는 짧고 꽃싼잎은 비늘모양이다. 꽃줄기와 꽃꼭지에는 가는 털이 있다. 꽃받침은 종모양이며 털이 없다. 꽃갓은 흰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며 5갈래로 갈라 진다. 꽃은 7월에 핀다. 열매는 둥근모양이며 익으면 붉은색으로 된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열매에는 포도당, 과당, 사탕 등이 들어 있고 열매씨에는 기름이 32% 들어 있다. 열매는 생과일로 또는 과일즙을 만들어 리용한다. 나무의 모양이 보기 좋으므로 관상용으로도 리용한다.
398 율무쑥 Artemisia megalobotrys Nak. 양강도 삼지연군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추 서고 거의 가지를 치지 않으며 높이는 1m이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붙으며 잎꼭지는 짧다. 잎몸은 긴 닭알모양(길이 4~12cm)인데 긴 모양으로 갈라 진다. 갈라 진 쪼각은 닭알모양의 긴 타원형 또는 버들잎모양이다. 잎끝은 뾰족하고 변두리에 톱이가 없거나 또는 성긴 에움이 있으며 잎뒤면에 흰 털이 빽빽이 있다. 8월경 줄기웃부분에 노란흰색의 꽃들이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이삭모양으로 배치된다. 머리모양꽃차례는 닭알모양(직경 3mm안팎)인데 모두 작은 관모양꽃으로 되여 있다. 꽃싼잎쪼각은 기와이은모양으로 줄지어 있으며 마른 껍질모양이다. 열매는 여윈열매이며 우산털은 없다. 량강도(백암, 대택), 함경남도(장진)와 함경남도(부전고원) 등 고원산지에서 자란다.
399 은방울꽃 Convallaria keiskei Miq. 양강도 삼지연군 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우리 나라 각지의 산에 자라는 야생화초이다. 식물체의 높이는 20~30cm이다. 뿌리줄기는 가늘고 길며 옆으로 뻗는다. 뿌리줄기에서 많은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뿌리에서 2~3개가 나오는데 밑부분은 줄기집모양으로 서로 감싸고 있다. 잎몸은 길이 12~18cm, 너비 3~7cm의 긴 길둥근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에는 평행잎줄이 있으며 털은 없다. 5월경 잎사이에서 높이 20cm안팎의 꽃대가 나오고 그 끝에 종모양의 흰 꽃이 아래로 향하여 핀다. 5~10개의 꽃들이 송이꽃차례를 이룬다. 꽃송이는 길이 6~8mm이며 웃부분이 5~6갈래로 갈라 지고 갈라 진 쪽은 밖으로 제껴 진다. 꽃은 향기롭다. 꽃 피여 있는 기간은 20~25일이다. 열매는 직경 6mm안팎의 물열매이며 7~8월에 여문다. 은방울꽃은 우리 나라를 비롯한 중국, 로씨야, 일본 등지에도 퍼져 있다. 추위에 견디는 힘이 세며 반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누기가 충분하고 부식질이 많은 토양을 요구한다. 번식은 씨앗 또는 포기가르기로 한다. 씨앗은 8~9월에 여무는 차례로 인차 받아서 심는다. 싹트는률이 높지 못하며 더디게 자란다. 포기가르기는 봄과 가을에 하는데 충실한 눈이 달린 땅속줄기를 갈라 내여 심는다. 은방울꽃은 공원, 유원지의 그늘진 곳에 뭉쳐 심으며 화분에도 심어 가꾼다. 꽃에서는 향료를 뽑아 쓰며 잎과 줄기는 그늘에서 말리워 강심약으로 쓴다. 은방울꽃은 독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집짐승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400 은양지꽃 Potentilla nivea L. 양강도 삼지연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는 굵고 뿌리가 길게 뻗으며 꽃줄기는 곧추 서고 높이 10~20cm이며 잎꼭지와 함께 흰 솜털이 있다. 뿌리잎은 모여 나고 잎꼭지가 길며 줄기잎의 꼭지는 짧고 세겹잎이다. 쪽잎은 거꿀닭알모양의 긴 타원형 또는 넓은 닭알모양이며 길이 10~15mm, 너비 10mm안팎이다. 잎밑부분은 쐐기모양이며 끝은 둔하고 잎변두리에는 톱이가 있다. 잎웃면에 비단털이 있고 뒤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있어 희게 보인다. 받침잎은 넓은 버들잎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7~8월경 줄기끝에 노란색꽃이 1~5개 핀다. 꽃받침쪼각은 닭알모양의 버들잎모양이며 꽃잎보다 짧고 끝이 뾰족하다. 덧붙은 꽃받침쪼각은 줄모양이다. 꽃잎은 거꿀닭알모양(길이 6mm안팎)이며 끝이 오목하고 꽃턱에 짧은 털이 있다. 수꽃술은 여러개이며 노란색이다. 열매는 닭알모양의 여윈열매이며 반들반들하다. 백두산, 포태산, 관모봉, 설령 등 높은 산 풀판에서 자란다.

UPERFECT-휴대용 모니터 2K, 17.3 인치, QHD, FreeSync, HDR, IPS 99%, sRGB, 경량 아이 케어 컴퓨터 디스플레이, c타입 미니 HDMI 포함

https://s.click.aliexpress.com/e/_Dk5yVeD

 

189.52US $ 51% OFF|Uperfect Portable Monitor 2k 17.3 Inch Qhd Freesync Hdr Ips 99%srgb Lightweight Eye Care Computer Display Wit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