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gen ... haze wood.
화장품사업을 하는 후배가 선물로 준 최근 생산품. ^&^
향수 겸 크림. 크림 겸 향수.
하이브리드 지속성 향수크림(?)
강점을 강화하는 전략과 약점을 약화시키는 전략을 생각 중...
중국 화장품의 수준도 많이 올라왔고(한국산과 차이가 없는 것도 많다. 심지어 콜라겐 등은 원재료를 너무 넣은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을 주는 장점이자 단점도 보인다)
태국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화장품이 많은 상황이므로...
다각적인 검토와 노력이 필요한 화장품 시장
물론 최근에 중국산에 대한 비호감이 다시 늘면서
다시 한국 화장품의 매출이 30% 정도 (전 세계 시장 기준) 상승하고 있다는 통계는 봤지만...
그래도 쉽지 않은 것이 시장 진입. ^&^
화장품은 화장품의 가격보다 포장재의 가격이 더 비싸다는 말이 있는 상품군 중의 하나인데...
타겟시장에 따라...
포장재의 형태와 네이밍...
회사 네이밍은 물론이지만 제품 네이밍 또는 제품의 어떤 대표적 형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을 조금 더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물론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검토를 한 제품이겠지만...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와 지식 그리고 판단은 중요한 요소이다
과거엔 제국주의 국가들.. 예를 들어 영국이나 미국 등이 각 지역마다 해외 전문가들이 꽤 있어서 나름 패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됐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아서 쇠락해 가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대한민국도 군인에 의한 세력 확장이 아니라 상품에 의한 세력 확장을 하려 한다면 반드시 지역 전문가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아직까지 대한민국 교육은 국영수에 집중되어 있어서 그런 부분이 약한 것 같다
그러니 이런저런 이유로 해외에 살던 사람들에게 문의하게 되는데 그 사람들은 앞통수를 친다는 선입견을 주는 경우가 많아서 미리미리 조심하는 그런 분위기가 있다
물론 개 중에 제대로 컨설팅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쨌든 한국은 상품 시장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국가적 방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도 총장님이 된 친한 교수님과 그런 분야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는데 ...
결국은 교육이 변해야 대한민국의 상품도 변하고 대한민국의 시장도 더 확대될 것이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쑤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