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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4401-4600

by 리치캣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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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ronautical dictionary. 항공용어사전 : 4401-4600

4401     lighter-than-air gas         공기보다 가벼운 기체                        기체 정역학에서 기구 또는 비행선과 같은 비행 장치를 부양시키는 데 활용되는 공기보다 가벼운 기체.

4402     lighting failure    등화 고장                      규정상의 빔 앙각, 빔내 방향각 확산각에서 결정되는 평균광도가 규정된 새로운 등화의 평균광도 50% 이하로 떨어질 때 그 등화는 고장으로 간주해야 한다.[ICAO]

4403     lighting system reliability 조명방식의 신뢰도                        시설전체가 규정된 여유 범위 내에서 적용되며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이용될 확률.

4404     lightning            번개                  한 구름과 다른 구름 또는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전기 방전으로 발생하는 밝은 전광. 번개는 실제적으로 거대한 섬광이다.

4405     light-weight acoustic processing and display sysem            경량 음향처리 및 표시계통                      경량 음향처리 및 표시계통

4406     LIMACON          리마콘               CVOR의 전파복사 패턴으로 반송파공중선으로부터 복사된 전방향 패턴과 측대공중중선으로부터 복사된 8자형 패턴(8자형의 한 쪽은 반송파와 동위상이고, 다른 한 쪽은 150도 위상이 다름)이 공중에서 합성(동위상반송파+측대파) 및 상쇄(180도 위상차반송파-측대파)의 작용을 함으로써 VOR 공중선을 중심으로 한 쪽으로 치우쳐진 전파 패턴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리마콘 패턴이라고도 하며, 리마콘의 회전(1,800 rpm 또는 30Hz의 속도로 시계방향으로 회전)에 의하여 방위각 정보가 얻어진다.

4407     limit load           제한하중                        상용운용상태에서 예상되는 최대하중을 말한다. 항공기운용상태에서 일어나리라고 예상되는 최대하중. 결국 이 하중범위내에서는 각 구조의 기능을 해하는 변형, 또는 유해한 잔류변형도 일어나지 않는다.

4408     limit load factor  제한하중계수                  제한중량에 대응하는 하중계수. 제한하중을 항공기중량으로 나눈값. 그 값은 기종에 따라 다르다.

4409     Limited Operational Assessment               LOA            (출처: FAA GPS)

4410     limited Standard 제한 표준품목                제한 표준품목

4411     limited War        제한전               제한전

4412     limiting speed    제한속도                        어떤 항공기의 특정상태, 형태에서 허용된 최대속도.

4413     line       노선                  항공기가 취항하는 지점과 지점을 잇는 비행구간.

4414     line Item            항목수, 품목                   주문서나 송장에 기재되는 품목명.

4415     Line of Business              LOB      (출처: FAA GPS)

4416     line of position   위치선   LOP       항공기가 지상의 어떤 정점(예를들면 무선국등)에서 몇 도의 선상에 있는가를 표시하는 방위선(方位線)을 말한다.

4417     line of sight       가시선   LOS       빛과 동일한 방법으로 작용하는 무선신호의 특성. 이들 신호는 직진하 기 때문에 장애물에서 부딪히면 반사되어 그 후자면에 있는 물체까지 전달되지 않는다. 초단파(VHF)와 극초단파(UHF)는 송신소와 수신 안테나 사이에 어떠한 장애물도 있어서는 안 된다. VHF UHF의 수신 거리는 송신소안테나 위의 항공기 고도에 달려 있다.

4418     Line Printer        프린터               전자계산기의 출력장치로 사용되는 고속 프린터로 1행의 자수(예를 들면 120)만을 독립한 인자기구를 준비하여 1행을 한 번에 인자하는 인자기

4419     line replaceable unit        라인교체장치      LRU            라인교체장치

4420     linear acceleration           선형가속장치                  1) 직선상의 가속. 특히, 항공기 세로축에 따르는 가속. 2) 직선으로 입자들을 추진시키고, 전자기(電磁氣)식 방법으로 이들에게 계속적인 속도 증가를 전해 주는 가속 장치.

4421     Linear Error Probable                  LEP       (출처: FAA GPS)

4422     linear inegrated circuit     선형직접회로                  입력이 변할 때 출력도 직접 변하는 집적회로(It).  선형 집적회로(It)를 아날로그 IC라고도하고  전압 조절기, 비교기, 감지 증폭기 등에 사용된다.

4423     Linear Power Amplifier                LPA       (출처: FAA GPS)

4424     linear Programming        선형 계획법                   오퍼레이션 리서치(OR)의 한 방법.

4425     linear Terminal    선형터미널                     한줄로 배열된 터미널 바로 앞에 항공기의 주기가 가능한 개념.

4426     linear voltage differential transducer          선간전압차등트랜듀서               선간전압차등트랜듀서

4427     linited aviation weather reporting station   제한적항공기상보고국               제한적항공기상보고국

4428     Link Access Procedure Balanced               LAPB            (출처: FAA GPS)

4429     Link Bludget       링크 버짓                      위성통신 시스템에서 지구국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실효방사전력(EIRP), 위성의 트랜스폰더 안테나에서 방사되는 실효방사전력(EIRP), 지구국 수신기와 위성 트린스폰더 수신기에 대한 성능지수 G/Te, 그리고 대기손실(atmospheric loss) 등은 system link에 영향을 주는 요소중의 일부이며, 이 요소들을 분배함수라고 한다. 링크 버짓은 이 분배함수들의 값에 의해 정해지는 것으로서, 원활한 통신을 가능케 하면서 경제적인 시스템 설계를 하기 위한 시스템 운용의 기준이 된다. 예를 들어 EIRP값을 필요이상 과다하게 계산하면 손실이나 잡음에 대한 감쇄치를 과다하게 계산함으로써 송신기 출력이 증가되고 안테나 크기 등의 증가로 시스템 운용경비가 증가하게 된다. 반대로 적정치 이하로 손실이나 잡음에 대한 감쇄치를 산정하면 송신기 출력을 약하게 하든지 안테나 크기를 작게 함으로써 전송하는 데이터에 에러가 발생하게 되어 원활한 통신을 할 수 없게 된다.

4430     link interface control information  링크 인테페이스 제어 정보          LICI       링크 인터페이스 데이터 장치의 일부로서 링크 계층과 임의의 서비스 사용자간에 교환되는 제어 정보. [ICAO]

4431     link interface data unit    링크 인터페이스 자료 장치         LIDU     인터페이스를 동해 링크 계층과 링크 서비스 사용자간의 단일 상호작용으로 전송되는 전체 정보. LIDU는 링크 인터페이스 제어 정보를 포함하며 단일 링크 서비스데이터 장치를 포함할 수 있다. [ICAO]

4432     link service data unit       링크 서비스 데이터 장치            LSDU     링크 인터페이스 데이터 장치의 일부이며, 서브네트워크 프로토콜 장치와 동일하다. [ICAO]

4433     link trainer         계기비행지상훈련장치                  계기비행에 필요한 기본적 조작을 지상에서 안전하고 값싸게 습득하기 위한 장치.

4434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화면          LCD            디지털 시계, 컴퓨터, 계산기 그리고 일부 최신 항공기 계기에 활용되는 시각화면의 형태. 매우 얇은 층의 투명 액체 수정 재료가 두 개의 유리판 사이에 밀봉되어 있다. 외측의 두 유리판은 전기적으로 전도성 산화(oxide)로 코팅된다. 유리의 한 면에 산화 코팅에는 문자와 숫자의 선분(segment)을 형성하기 위해서 각인 되고 각 선분은 화면 모서리의 인쇄 회로에 연결된다. 화면 뒷면은 반사 재료로 덮여 있고 투명의 분광되는(polarizing) 재료의 조각이 화면 위에 늘여 이를 통과하는 빛을 분광시킨다. 빛이 분광화될 때 모든 파장은 동일면에서 진동한다. 전압이 화면의 두 면상에 있는 산화 코팅 사이에 위치할 때 액정 재료 속에 있는 분자들은 분광된 빛이 통과할 수 없는 방법으로 자체적으로 배열된다. 전압을 가지고 있는 선분의 액정은 반사된 배경에 대해서 검은색으로 나타난다.

4435     liquid fuel          액체 연료                      일반적으로 저장 또는 작동 조건하에서 액체 상태로 유지되는 물질. 이 같은 물질은 산소, 플루오르 및 기타 산화제와 화학 작용을 일으켜 열역학적 반작용을 유발할수 있는 수소, 탄소 및 밖의 것을 함유한 물질.

4436     liquid injection   액체 분사                      액체 분사

4437     liquid oxygen     액체 산소          LOX       온도를 낮추어 액체 상태로 변화된 산소. LOX는 온도가 -183°C(90°K) 또는 그 이하를 유지할 때 액체로 남아 있는다.

4438     liquidized Pa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                  석유성분 중 프로판 및 부탄가스 등 끓는점이 낮은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가스를 상온에서 가압하여 액화한 것.

4439     listening Post     청음초               물체음으로 적의 동정을 살필 수 있도록 고안된 전방 초소.

4440     liter       리터                  액체 및 가스의 측정에만 사용되는 1입방 decimeter와 동일한 체적의 단위.

4441     live animal         생물      AVI       살아있는 동물   (출처: 한국공항)

4442     load      부하, 하중                      전기적 · 기계적 에너지를 발생하는 장치의 출력에너지를 소비하는 것, 또는 소비하는 동력(動力)의 크기.

4443     load control center         탑재통제실         L.C.C.            탑재관련 정보를 전파하고 관리하는 장소   (출처: 한국공항)

4444     load dropping structure   하중 경감 구조               한 부재에 파손이 발생하면 파손이 발생한 부재의 강성이 저하되게 되며 이 때 아직 파손이 발생하지 않은 부재가 그 이전보다 더 많은 하중을 지지하도록 하는 구조.

4445     load factor         하중계수, 하중율             1)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과 항공기 중량과의 비를 말한다.(감항성심사요령) 조타나 질풍으로 생기는 공기력, 또는 관성력, 이착륙시 지면이나 수면의 반력등, 운동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이 그 항공기 중량의 몇배가 되는가를 표시한다. 2) 항공기 특히 여객기에서, 승객이 탑승할수 있는 좌석수에 대하여 몇 사람이 타고 있는가를 %로 표시한 것. 하중계수는 항공회사 수익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L/F로 약기하기도 한다.

4446     load master        화물탑재계획담당            L/M            검수원과 함께 화물탑재 계획을 담당하는 직원   (출처: 한국공항)

4447     load plan           화물탑재계획                  화물을 탑재하기 위한 계획   (출처: 한국공항)

4448     load planning sheet        탑재위치시트                  Container/ Pallet를 항공기에 탑재하는 위치를 지정한 Sheet   (출처: 한국공항)

4449     load sheet          탑재시트                        항공기 Weight & Balance 관련자료와 탑재된 화물, 수하물 및 승객등의 명세를 나타내는 서류.

4450     load test            하중시험                        항공기의 구조각부에 대하여 소요의 강도, 강성의 유무를 확인할 목적으로 행하는 시험. 부품의 하중시험과 전기(全機)의 하중시험으로 대별되며, 그 구조각부가 운용중에 받을것으로 생각되는 하중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행해진다. 이 시험에는 정적하중시험과 동적하중시험이 있다.

4451     loading  적재                  화물, 우편물, 수하물 또는 저장품 등의 항공기 탑재.

4452     loading apron    적재 에이프런                항공기에 화물을 적재 또는 하역하는 장소

4453     Loading Bridge   탑승교               청사와 항공기간에 여객수송을 편리하게 하는 교량역할을 하는 탑승설비. 지역에 따라 Boarding Bridge로 표기하는 곳도 있음.

4454     loading limitation           탑재 제한                      화물을 탑재할 때 각종 제약이 있는 바, 중요한 것으로는 용적, 중량, 화물실 상면강도, 온도, 습도, 기압, 위험품의 탑재조건 등을 말한다.   (출처: 한국공항)

4455     loading platform 탑재하기 플랫폼             화물의 항공기 탑재 및 하기를 위해 사용되는 Vehicle   (출처: 한국공항)

4456     lobe      로브                  둥글고 길쭉한 모양 또는 물체.

4457     local Airfield Activity       국지 비행장 업무                        국지 비행장 업무

4458     local airport advisory       국지 공항 조언   LAA            관제탑이 운용되지 않는 공항에서 FSS 또는 군에 의해서 제공되는 업무. 이 업무는 도착 또는 출발하는 항공기에게 풍향풍속, 가용 활주로, 고도계 수정치, 알려진 교통 정보, 알려진 활주로 상태, 공항 유도로와 장주, 승인된 계기 접근 절차 등을 제공한다. 이같은 정보는 조언에 불과한 것이고 ATC 인가의 구성 요소가 아니다.

4459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국지오차보정시스템      LAAS     ->Local Area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 LADGPS

4460     Local Area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근거리 오차보정 시스템   LADGPS 위치가 알려진 고정된 장소에 GPS기준국(지상)을 설치하여 위성으로 부터 수신된 신호로부터 계산된 위치와 실제 측량된 정확한 위치와의 차이를 보정하여 주변의 이용자(항공기 정밀착륙)들이 수신하도록 하여 정밀도(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

4461     Local Area Network         근거리통신망      LAN            한정된 지역 내의 PC, 프린터, 모뎀, 팩시밀리 등 OA 기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하드웨어를 공유하고, 클라이언트 서버상에서 수행되는 모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공동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통신망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 데이터나 메세지를 접속한 다른 사용자와 송수신할 수 있다. LAN은 초기에 주로 PC가 주변기기를 공유하기 위해 설치됐으나, 요즘에는 클라이언트 서버 기술의 출현으로 다수PC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이 더 크다.

4462     local Assigned Altitude    최종배정고도                  최종배정고도

4463     local clearance    국지 비행인가                ->local time

4464     Local Communications Network                LCN            (출처: FAA GPS)

4465     local control       국지관제                        순서, 도착, 출발 교통을 책임지고 있는 항공 교통 관제탑에 있는 직책. 이륙 인가, 착륙 인가, 공항 정주권 진입 방법 등을 발령한다.

4466     Local Differential GPS                  LDGPS   (출처: FAA GPS)

4467     local flight         국지비행                        이륙한 비행장 주위를 비행한 후 원래의 비행장에서 종료하는 비행.

4468     local flight plan  국지 비행 계획()                      ->local flight

4469     local mean time  지방평균시, 현지시간                   평균태양이 어떤 자오선의 상지선에 정중(正中) 했을때를 정오로 하고, 반대측(하지선)에 정중했을때를 야중(夜中) 0시로 한다. 오전중은 태양은 그 자오선의 동측에 있으며, 오후는 서측에 있게 된다. 이와같은 시각은 각 자오선마다 정해진 것이다.

4470     Local Oscillator               LO        (출처: FAA GPS)

4471     local time          지방 평균시, 현지 시간.               표준시에 대한 것으로서 경도 15도 마다 1시간, 그린위치(greenwich)의 동쪽에서는 빠르게 하고 서쪽에서는 늦추고 있다.

4472     local traffic        국지 교통                      장주권 또는 관제탑에서 관찰할 수 있는 지역에서 운용하는 항공기, 국지 훈련 지역으로부터 입출항하는 항공기, 공항에 연습 계기 접근을 수행중인 항공기를 모두 국지 교통으로 본다.

4473     local Zone Time  지방시간                        ->local time

4474     local-area differential GPS            특정지역 오차보정시스템                        오차보정시스템은 크게 두가지 개념으로 하나는 공항에 CAT-1 정밀접근을 위한 공항과 같은 협소한 지역을 대상으로 오차보정하는 특정지역 오차보정시스템(LADGPS)과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광역지역 오차보정시스템(WADGPS) 혹은 광역보강시스템(WAAS)이 있다.

4475     Local-area Integrity Broadcast                   LIB            (출처: FAA GPS)

4476     Localizer            방위각표지시설               계기착륙시설(ILS)의 일부로서 착륙하는 항공기에게 전파로 착륙방향(, 활주로 중심선 방향)을 제공하여 주는 무선표지시설이며, 108.1~111.9MHz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4477     localizer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간이계기착륙시설                     cf, Localizer/DME

4478     localizer beacon  로칼라이저 비콘             항공기가 ILS를 따라 진입, 착륙할때 이용하는 지상설비의 하나. 예민한 지향성전파를 송신하는 무선발신기이다. 활주로의 진입방향과 반대측에 설치되어 있으며, 항공기는 수신전파로 활주로 축선에 대하여 좌우로 벗어남을 알 수 있다.

4479     localizer course  로컬라이저 코스             주어진 수평면에서 진폭 깊이의 차(difference in depth of modulation; DDM) 0인 지점의 위치.

4480     Localizer Directional Aid              LDA      (출처: FAA GPS)

4481     localizer offset    로컬라이저 오프셋                      정상적인 운용 폭을 증가시키는 불침범지대로부터 멀어 지는 방향에서 연장된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로컬라이저의 모서리진 오프셋. 오프셋은 DH 50피트 증가를 요구하고 CAT Ⅱ, Ⅲ 접근에는 승인되지 않는다.

4482     localizer outer marker      외측방위 위치표지기                        외측방위 위치표지기

4483     Localizer Performance with Vertical Guidance                        LPV       (출처: FAA GPS)

4484     localizer receiver 로칼라이저 수신기                      ILS 방식으로 착륙하는 항공기가 기상에서 사용하는 수신설비로 로칼라이저 무선표시에서 보내오는 전파를 수신하여 활주로 축선에서 벗어남이 십자형 지시기의 수직지침에 의하여 지시되도록 되어있다.

4485     localizer type directional aid         로컬라이저형 지향성 보조시설    LDA      활용성과 정확성에서 로컬라이저와 비교할 만하나 완전한 ILS의 일부가 아니고 활주로와 정렬되지 않은 비정밀계기 접근을 위해 활용되는 항법 보안 시설. 1) LDA는 활용과 정확성에서 로컬라이저와 비교할 수 있으나 완전한 ILS의 구성품은 아니다. 2) LDA SDF보다 정확한 접근 코스를 제공 한다. 3) LDA는 활주로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다. ㆍ코스와 활주로 사이각이 30도 이내: 직진(straight-in) 최소치 적용 ㆍ코스와 활주로 사이각이 30도 초과: 서클링(circling) 최소치 적용.

4486     localizer usable distance  로컬라이저 활용 거리                        비행 검사에서 확인되었던 것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항로 정보를 지속으로 수신할 수 있는 지정된 고도에서 로컬라이저 송신기로부터의 최대 거리.

4487     Localizer/DME    비정밀계기착륙 지원시설             비정밀계기착륙 지원시설로서 착륙 활주로 말단의 한 장소에 방위각장비(LLZ)와 거리측정장비(DME)를 함께 설치해 놓은 시설

4488     localizer-type directional aid         로컬라이저형 지향성 보조시설                활용성과 정확성에서 로컬라이저와 비교할 만하나 완전한 ILS의 일부가 아니고 활주로와 정렬되지 않은 비정밀 계기 접근을 위해 활용되는 항법 보안 시설. 1) LDA는 활용과 정확성에서 로컬라이저와 비교할 수 있으나 완전한 ILS의 구성품은 아니다. 2) LDA SDF보다 정확한 접근 코스를 제공한다. 3) LDA는 활주로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다. a) 코스와 활주로 사이각이 30도 이내: 직진(straight-in) 최소치 적용. b) 코스와 활주로 사이각이 30도 초과: 서클링(circling) 최소치 적용.

4489     Location Identifier                       LOC      (출처: FAA GPS)

4490     location indicator            지명 약어                      ICAO에 의해 규정된 네자리 부호로서 항공고정국의 지명을 나타낸다.

4491     location signs     위치 표시                      항공기가 찾아갈 활주로나 유도로를 식별하는 데 활용되고 다른 위치표시는 항공기의 출구를 찾는 시각 참고를 제공한다. 1) 유도로 위치표시(taxiway location sign): 흑색바탕에 황색 문자로 새겨 유도로상에 독립적으로 또는 방향표시와 함께 설치된다. 2) 활주로 위치표시(runway location sign): 흑색 바탕에 황색 테두리 안에 황색 활주로 번호를 새겨 활주로의 목적지를 지시한다. 3) 활주로 경계표시(runway boundary sign): 활주로를 향하여 설치되고 활주로를 이탈하는 조종사의 시각 참고를 제공한다. 황색 바탕에 2줄의 흑색 실선과 2줄의 주색 점선으로 포창면의 대기지점 표지(holding position marking) 근처에 위치한다. 4) ILS 중요지역 경계 표시(critical area boundary sign): 황색 바탕에 2줄의 흑색 실선과 가로로 2줄씩 선을 그어 사다리 모양을 형성하고 포장면의 ILS 대기 지점 표시 부근에 설치하여 중요지역을 이탈하는 조종사가 볼 수 있게 설치된다. 이는 ILS 증요 지역을 통과했다(clear of the ILS critical area)는 시계 참고로도 활용될 수 있다.

4492     locator  로케이터                        최종 접근에서 보안 시설로 활용되는 L/MF NDB. [An L/MF NDB used as an aid to final approach. [ICAO]]

4493     LOGIC   로직/논리                      수학적으로는 모든 변수ㆍ함수가 두 종류의 값밖에는 다루지 않는 경우의 연산 등을 다룬 이론체계이며 원래는 인문과학의 논리를 합리적으로 해명하기 위하여 쓰이기 시작하였다. 현재에는 회로에 대하여 ON/OF 상태만을 다루는 논리회로의 유력한 해석 수단으로 되어 있다.

4494     Logical Channel Number             LCN      (출처: FAA GPS)

4495     Logical Link Control                    LLC       (출처: FAA GPS)

4496     logicalize Usable Distance            로컬라이즈가능거리                  ->Localizer

4497     Logistics Funding Requirements Document             LFRD     (출처: FAA GPS)

4498     Logistics Service             ALG      (출처: FAA GPS)

4499     Logistics Support Activity             LOGSA  (출처: FAA GPS)

4500     Logistics Support Analysis                        LSA            (출처: FAA GPS)

4501     Logistics Support Analysis Plan                 LSAP            (출처: FAA GPS)

4502     Logistics Support Analysis Record             LSAR            (출처: FAA GPS)

4503     long haul           장거리 운항구간             장거리 운항구간.

4504     long range         장거리               원거리를 나타내며 정상적인 운영목표보다 먼 거리.

4505     long Range Aid to Navigation      장거리 항법장비                        장거리 운항을 지원할 수 있는 장비.

4506     long Range Air Navigational Facility          장거리 항법시설                        cf, long Range Aid to Navigation

4507     Long Range Navigation System                LORAN            (출처: FAA GPS)

4508     Long Range Navigation-C System             LORAN-C          (출처: FAA GPS)

4509     long Range Radar           장거리 레이더                원거리 탐지가 가능한 레이더. 통상 100킬로미터 이상 탐지.

4510     Long Range Resource Allocation Planning              LRRAP   (출처: FAA GPS)

4511     Long Signal Unit             LSU       (출처: FAA GPS)

4512     Long Term Correction                  LTC       (출처: FAA GPS)

4513     longitude           경도                  지구상의 위치를 표시하는 좌표의 하나로서 본초 자오선을 중심으로 동쪽을 동경, 서쪽을 서경이라 함.

4514     longitudinal separation    종적 분리                      시간 단위 또는 마일로 표시되는 최적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동일한 고도에서 항공기의 종적인 간격.

4515     longitudinal seperation    세로분리                        시간 단위 또는 마일로 표시되는 최적 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동일한 고도에서 항공기의 종적인 간격.

4516     longitudinal stability        세로 안정성                   가로축에 대해서 수평 상태로 남아 있으려는 비행기의 경향. 종적 안정성피치 안정성은 수평 미부표면상에 하향 항공역학적 부하에 의해서 제공된다. 속도의 변화 없이 무게중심은 비행기를 가로축을 기준으로 기수하향 운동을 하게 한다. 속도의 변화와 함께 미부 부하가 무게 중심 후방에 위치하게 되고 그것은 비행기를 가로축에 대해서 기수상향 운동을 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만약 시구가 숙여지면 속도가 발생하고 하향 미부 부하가 증가한다. 이것은 기수를 다시 수평비행 자세로 복원시킨다. 만약 기수가 들리면 속도는 감소되고 미부 부하는 감소된다. 무게 중심은 기수를 수평비행 자세로 복원시키는 원인이 된다.

4517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augmentation system            세로정적안정증대장치                  cf, longitudinal stability

4518     long-range communication system            장거리 통신 장치                      가시선을 초과하여 연장되는 위성 중계, 데이터 연결, 고주파수 또는 기타 승인된 통신 장치를 사용하는 장치.

4519     long-range navigation     로란, 장거리 전자 항법            LORAN  항공기나 선박에 사용되는 전자 항법장치. 로란은 위도와 경도 좌표를 기초로 한 저주파수 맥동파 항법 장치. 주송신소에서는 항공기와 두 개 이상의 종속 송신소에서 수신할 수 있는 맥동파 에너지를 발사한다. 종속 송신소에서 맥동파를 수신하자마자 자체의 맥동파를 발사하게 되고 이들 맥동파는 또한 항공기에서 수신하게 된다. 로란 수신기의 컴퓨터는 주송신소와 카 종속 송신소로부터 수신된 신호의 차이를 측정한다. 매 시간 차이를 위해서 항공기가 위치해 있는 곳을 따라서 위치선이라는 선이 형성된다. 컴퓨터는 위치선을 결정하고 항공기의 위도와 경도를 나타낸다. 조종사는 항로를 따라서 목적지 공항 또는 웨이포인트의 위도와 경도를 입력할 수 있고 로란은 위치까지의 방위각, 그 지점까지의 거리, 항공기의 대지속도 그리고 그 지점까지 예상도착시간(ETA)을 화면에 나타낸다. 로란-A 1750-1950kHz 주파수대에서 운용되고 로란-C, D 100-110kHz 주파수대에서 운용된다. 로란 수신기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1) 공항 위치. 2) 주요 공역 위치. 3) 항법 보안 시설(VOR, NDB). 4) 항법 보안 시설(교차점, 웨이포인트). 5) 최인근 공항까지 지속적인 정보 제공 또는 비상시 활용할 수 있는 방위각. 6) 출발점과 목적지로부터의 거리. 7) 송신소까지의 비행시간 및 예상 도착 시간. 8) 대지속도와 TAS.

4520     Long-Term Correction Processing              LCP,LTCP            (출처: FAA GPS)

4521     look down radar 하방 탐지 레이더                        하방 탐지가 가능한 레이더. 차세대 전투기나 조기경보기 등에 장착.

4522     loop      공중회전                        곡예비행의 일종. 조작은 먼저 소정의 개시속도가 될 때까지 엔진의 과회전에 주의하면서 완강하 하며 증속시킨다. 개시속도에 달하면 조종간을 가볍게 끌어당긴다. 기는 상승을 시작하며 이와함께 조종간을 강하게 땡긴다. 기의 자세는 수직에서 배면이 되며, 뒤이어 수직강하 자세가 된다. 조종간을 그대로 계속 땡긴다. 기는 점차 가속되어 원래위치로 돌아가며 드디어, 수평자세로 회복된다.

4523     loop antenna      루프 안테나                   루프가 수신하고 있는 신호를 발사하고 있는 송신소에 대한 방항을 결정하기 위해서 무선 방향탐지(direction finder) 장비와 함께 사용되는 지향성 안테나. 루프 안테나는 발사중인 안테나를 찾아내는 루프의 측면을 보여주기 위한 센스 안테나와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4524     loran-C navigation chart  로란-C 항법차트             로란-C 항법차트

4525     lorry      로리                  고중량 화물의 수송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Motor- Truck   (출처: 한국공항)

4526     Los Angeles Area ARTCC (Palmdale, CA)                 ZLA       (출처: FAA GPS)

4527     Los Angeles, CA Airport               LAX       (출처: FAA GPS)

4528     loss       멸실                  화물의 일부 또는 전부의 멸실   (출처: 한국공항)

4529     Loss of Function             LOF       (출처: FAA GPS)

4530     Loss of Integrity              LOI       (출처: FAA GPS)

4531     Loss of Navigation                      LON      (출처: FAA GPS)

4532     Loss of Signal                 LOS       (출처: FAA GPS)

4533     lost and found   유실물 취급소                공항이나 역에 있는 유실물 취급소

4534     lost communication        통신두절                        항공법시행규칙제214조의 규정에 의거 무선통신이 두절된 항공기가 준수하여 비행하여야 할 절차.

4535     lounge  라운지   LNG      휴게실. 주로 First 또는 Prestage Class 승객용   (출처: 한국공항)

4536     low       저기압               기압이 주위보다 낮은 지역을 말하며, 하층에서 수속이 일어나면 지표의 질량이 저하해서 발생한다. 북반구에서는 지표에서 바람이 반시계방향으로 불어들어온다. 편서풍의 불안정 현상으로 만들어지는 온대저기압 일사로 인한 상승기규로 만들어지는 열저기압, 역학적으로 만들어지는 지형성 저기압으로 분류된다.

4537     low altitude        저고도               ->low level

4538     low altitude airway structure        저고도 항로구조                        고도 18,000피트MSL까지 항공기 운용에 제공하는 항로망.(18,000피트는 포함되지 않음)

4539     low altitude alert system  저고도 경고장치             IFR 비행계획하에서 모드-C 트랜스폰더를 장착한 항공기가 기결정된 최저안전고도 아래로 내려갈 때 관제사에게 경고를 발령해 주는 TPX-42의 자동화 기능. 조종사의 요청이 있다면 LAAS 감시업무는 모드-C 트랜스폰더를 장착한 VFR 항공기에게도 제공된다.

4540     low approach     저고도 접근                   계기접근 또는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활주로에 접지시키지 않는 복행 조작을 포함한 VFR 접근으로 공항 또는 활주로 상공으로 접근하는 것. 1) 저고도 접근은 반드시 직선(straight ahead)과 지역내 다른 항공기를 시각적으로 점검하지 않는 한 선회 또는 상승하지 말 것. 2) B, C, D공역에서 저고도 접근은 관제탑의 인가가 요구. 3) B, C, D공역에서 이외의 공항에서 운용할 때 FSS, UNICOM에 통보. a) FAF 내항 이탈시. b) OM 또는 OM에 관련되어 사용되는 픽스 이탈시

4541     low calorie         저열량식            LCML    비만체중 조절용 기내식.

4542     low cloud          하층운              평균상면 2,000m, 평균하면 지표부근에 존재하는 구름으로 층적운, 층운등이 있다.

4543     low cost carrier   저비용 항공사, 저가항공사            L.C.C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인터넷 예약, 기내 서비스의 대폭 감소, 물이나 음료의 기내판매 등으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여 운항하는 항공사. 이들 저가 항공사는 모노클래스로 운용된다. no frill carrier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4544     Low Density Radio Communications Link               LDRCL   (출처: FAA GPS)

4545     Low Dynamic                 LD        (출처: FAA GPS)

4546     Low Earth Orbiting                     LEO       (출처: FAA GPS)

4547     low frequency    장파      LF         전파분류의 일종임. 주파수 범위는 30 KHz300KHz로서 파장은 1,00010,000m이다.

4548     Low Ground Avionics System                    LGAS            (출처: FAA GPS)

4549     low IFR  한계 IFR LIFR      범주적 전망에서 운고가 500피트(ACL) 미만이고 시정이 1마일 (SM) 미만의 기상 조건.

4550     low intensity runway lights           저광도 활주로등                        ->high intensity runway lights

4551     Low Latitude Windshear Alert System        저고도 돌풍경보시설                  공항 지역내에 설치되어 지상 1,500 피트 이하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이상기류에 대하며 그 방향과 속도를 감지하여 경보를 울림으로써, 관제사가 이를 인식하고 이 착륙을 준비하는 항공기에 알려주게 된다. 감지 범위는 활주로상 및 양말단에서 3 NM 까지이며, 경고 범위는 돌풍30 Knots 이상 및 난류 15-30 Knot 이다

4552     low level            저고도               항공기의 비행에서, 해발 1만 피트 이하의 높이를 이르는 말.

4553     low level wind shear alert system  저고도 전단풍 경고 시스템                   1) LLWAS는 공항 주변의 위험한 윈쉬어와 순간돌풍(microburst) 활성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2) 활주로 중앙 지점 바람(centerfield wind)에서 바람과 경계지역 바람을 제공하여 저고도 저단풍(윈쉬어)의 정보를 제공한다.

4554     low level windshear         저고도 윈드쉐아             일출전과 일출후 몇시간이 지난 후 지면의 급격한 기온 하락으로 기온 역전층이 형성된다. 이때 고도 2,000∼4,000피트에서 25노트 이상이 형성되면서 LLWS가 발생한다. 역전층 아래는 비교적 약한 바람이 형성되나 역전층 상부에는 강한 바람이 형성되어 윈쉬어가 발생한다.

4555     low light television          저광도 텔레비전             항공기용 광학적인 탐지장치.

4556     Low Noise Amplifier                    LNA      (출처: FAA GPS)

4557     low point drain   배관 배유                      하이드란트 배관중 낮은곳에 모여진 오염물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일정양의 항공유를 뽑아내는 작업   (출처: 한국공항)

4558     low pressure      저기압               1) 대기의 기압이 주위보다 낮은 상태. 이때는 일반적으로 날씨가 나빠짐. 2)‘좋지 못한 조짐이나 긴장으로 가라앉은 공기, 또는 기분이 몹시 언짢은 상태를 비유하여 이르는 말.

4559     low wing           저익                  날개가 동체 하부 또는 근처에 부착되어 있는 날개.

4560     low/medium frequency    /중 주파수                  전자기파(電磁氣波)의 주파수에 의한 분류로서, 보통 10 kHz 이하를 저주파라 한다. 상용주파수인 60 kHz이상을 고주파라하나 명확한 구분은 없다.

4561     low-altitude navigation targeting infra-red for night            저고도항법 야간표적 적외선장치               cf, infra-red imaging system

4562     Low-Elevation Antenna Nuller                   LEAN            (출처: FAA GPS)

4563     lower deck compartment 하부화물실         L.D.C.            화물기의 하부 화물실   (출처: 한국공항)

4564     lower deck container       화물실 콘테이너             항공기의 하부화물실용 Container   (출처: 한국공항)

4565     lower deck container/pallet loader 상하역장비            L/D Loader         화물(PLT/CTNR) ,하역 장비    (출처: 한국공항)

4566     low-frequency radio range           저주파수 무선범위                     저주파수 무선범위

4567     low-level turbulence        저고도 난기류    LLT            ->turbulence

4568     Low-Level Wind shear Alert System                       LLWAS   (출처: FAA GPS)

4569     low-level windshear         저고도 전단풍, 윈쉬어                        일출전과 일출후 몇시간이 지난 후 지면의 급격한 기온 하락으로 기온 역전층이 형성된다. 이때 고도 2,0004,000피트에서 25노트 이상이 형성되면서 LLWS가 발생한다. 역전층 아래는 비교적 약한 바람이 형성되나 역전층 상부에는 강한 바람이 형성되어 윈쉬어가 발생한다.

4570     Low-noise block down-converter              LNB            (출처: FAA GPS)

4571     Low-Range Radar                       LRR       (출처: FAA GPS)

4572     low-range radar altimeter 단거리레이더고도계                        ->radar altimeter

4573     Low-Rate Initial Production                      LRIP            (출처: FAA GPS)

4574     low-voltage power supply 저전압공급                     ->power supply

4575     low-voltage warning light 저전압 경고등                비행기에는 교류 발전기 저전압 조절 장치와 저전압으로 표시된(labeled) 적색 경고등이 설치되어 있다. 과전압상태에서 교류 발전기 조절 장치는 교류 발전기를 정지시켜 버리고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다. 또한 정상 전압 보다 낮아지면 저전압 경고등이 켜진다.

4576     LSA Control Number                   LCN      (출처: FAA GPS)

4577     lubber line         참고선               마그네트 컴퍼스 또는 방향성 자이로에서 항공기의 기수를 지시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참고선. 항공기의 헤딩은 카드상의 방위각 또는 참고선 반대편 계기의 문자판으로 나타난다.

4578     lubricating oil     윤활유               서로 상접해서 운동하는 물체의 마찰면에 생기는 마찰력을 감소시켜, 마모나, 타서 붙는것을 방지한다. 윤활유로서 고려될 요소는, 적당한 점성이 있으며, 온도에 따라 점성의 현저한 변화가 없을것, 고온에서 분해되지 않을것, 저온에서 활동성이 있을것, 화학적으로 안정할것, 유성이 클것, 금속을 부식시키지 않을것, 탄화 경향이 적을것 등이다. = lubricant

4579     Luft hansa         독일항공, 루프트한자       LH            1986년 설립되어 독일 연방항공국을 대표하는 국가항공회사이다. 루프트한자는 85개국 18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1966년 협성해운을 루프 트한자의 한국총대리점으로 운용하고 있다.

4580     lumen   루멘                  1칸데라 일정한 강도를 가진 점관원에 의해 1스테라디안의 입체각으로 방사된 광속.

4581     luminance          명시도               표면에 발광되거나 산란되는 빛의 양. 명시도는 람버트 (ramberts)로 측 정한다.

4582     lux        룩스      Lx         평방미터의 면적에 1루멘의 광속이 똑같이 분포하여 있을 때 표면의 조도. [ICAO]

4583     mach    마하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인 Ernst Mach(1838∼1916)의 이름에서 딴 것으로, 물체가 움직이고 있는 매질 내에서의 음의 속도로 측정한 상대적인 작동물체의 속도. 따라서 수로서 나타낸다. 예를들면, 마하 0.5는 음속의 반과 같은 속도에 해당한다. 해면고도에서의 표준 공기의 음속은 약 1.087ft/sec(741 m.p.h)이다.

4584     mach effect        마하 효과                      물체가 천음속이나 초음속으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효과. 이 같은 마하 효과는 충격파 형성으로 공기의 압력, 속도, 밀도, 온도의 상승을 유발한다.

4585     mach number     마하수               동일한 대기 조건하에서 음속에 대한 진대기속도의 비율. 마하 1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음속으로 비행하는 것과 같다.

4586     mach technique                          비행로를 따라서 연속적으로 운항하는 터보제트 항공기에게 항공로 비행 중 관련 구간에서 적절한 MACH Numbers를 유지하도록 항공교통관제기관이 사용하는 관제기법을 말한다. 근본적인 목적은 공역 사용률을 향상시키고, 연속해서 운항되는 항공기간의 분리가 최저치 이하로 되지 않기 위함이다.

4587     mach wave        마하파               물체의 비행 통로에 따라 초음속각을 형성하며, 실제 물체와 같이 초음속으로 움직이는 매우 작은 물질에 의해 이론적으로 발생하는 충격파의 일종.

4588     Machine Readable Passport          기계판독 가능한 여권                  MRTDS의 대표적인 사례로서 전세계적으로 기계에 의한 판독이 가능한 여권의 발급을 추진함으로써 신속한 여객처리 뿐만 아니라 입국불허자 및 지명수해자 등의 우범자 통제를 용이하게 하며, 위조 또는 가짜 여권을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해준다. cf. MRTDS

4589     machine readable travel documents          기계판독 가능한 여행서류                     공항 출입국 절차에 있어서 여권 등의 서류를 기계가 판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속한 여객처리가 가능하도록 국제민간항공협약 부속서 제9 (paragraph 3.5.1 )에서 권고되고 있는 사항이다. 이는 출입국절차의 간소화 뿐만 아니라 보안성의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주도적인 역할 아래 국제공항협회(ACI),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경찰기구(INTER-POL), 및 국제표준기구(ISO)의 대표들로 구성된 ICAO의 기술자문그룹에 의한 지술적 제원의 개선 및 표준화 직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MRTDS의 대상으로는 여권, 비자, 승무원 증명서, 및 기타 공식 여행서류 등이 있다. cf. MRP

4590     magnetic anomaly detector          자기편차탐지기                        편차각에는 진북과 자북간의 자편차각(자편각), 진북과 도북간의 도변차각(도편각), 자북과 도북간의 GM 각이 있다. 이중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자편차각이 있다. 진북과 자북의 편차가 약 7도가 되기 때문이다. 자북은 진북보다 약 7도가 서쪽으로 당겨져 있다는 뜻이다. 1) 도편각 : 진북과 도북이 이루는 각   2) 도자각 : 자북과 도북이 이루는 각   3) 자편각 : 진북과 자북이 이루는 각

4591     magnetic azimuth           자북 방위각                   북쪽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 바늘이 도는 방향(오른쪽 방향)으로 측정한 예정지점까지의 수평각으로서 자북 방향을 기본 방향으로 하였을 때의 방위각이다.

4592     magnetic bearing            자방위               자북에 상대적으로 측정된 무선을 발사하고 있는 송신소로부터 또는 향하는 방향.

4593     magnetic compass          자기 나침반                   지자기를 이용한 콤파스. 결점으로는 선회오차, 동요, 가속도에 의한 오차가 있으며 시간적 지체가 있다. 이 때문에 정침의와 병용되어진다.

4594     magnetic course 자항로               자항로 비행하고자 하는 방향을 차트상에 작도한 선으로 항로의 중간 부근에서 자오선과 이루는 각을 자북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방위로 편차 발생의 원인다.

4595     magnetic deviation          자차                  지구의 자기장에 상호 작용하는 항공기내의 자기장에 의해서 발생하는 컴퍼스 오차의 형태. 자차 오차는 컴퍼스 하우징에 조그만 보정자석으로 간섭을 일으키는 자기장을 상쇄시키는 방법으로 최소화 할 수 있다. 자차 오차는 항공기의 각 헤딩마다 모두 다르다.

4596     magnetic flux density      자속 밀도                      단위 편적당 자속선의 수. 자속 밀도는 가우스(gausses)로 측정한다. 1가우스는 cm당 한 개의 자속선(1 맥스웰)과 같다.

4597     magnetic heading           자침방위                        자북을 참고로 지시하는 항공기의 방향으로 진침로에서 진북과 자북의 편차를 적용하여 얻어지는 방위

4598     magnetic ink character recongnition          자기잉크문자판독장치               자기잉크문자판독장치

4599     magnetic north   자북, 자북극                   북위 71°, 서경 96° 부근에 위치한 자극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북극(geographical or true north pole)과는 약 1,300마일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으며, VOR 또는 TACAN 등에 의해 항공기에 제공되는 방위각정보는 이 자북방향을 기준(0°)으로 하여 360°의 방위를 지시한다.

4600     magnetic north pole       자기 북극                      컴퍼스 자석이 지시하는 지리적 북극 근처 지구상의 위치. 지구는 공간에서 지구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거대한 자석이다. 자력선 흐름이 자기 북극에서 지구를 이탈하여 자가 남극으로 들어간다. 자기 컴퍼스는 한쪽 끌이 자기 북극을 지시하면서 자기흐름과 정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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