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military. warfare.

SMArt 155. KSTAM-2. 120mm 전차탄으로 8km 이격된 적전차의 상부타격 가능

by 리치캣 2023. 1. 14.
728x90
반응형

SMArt 155.  120mm 전차탄으로 8km 이격된 적전차의 상부타격 가능

이 탄은... 몇가지 개량을 통해서 한국에선 KSTAM-2로 현실화되었다.

이 탄약은...정찰드론과 연계되는...즉 데이터링크가 되는 기능과 협업을 이루었을때 더욱 더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물론 8km 정도 이격된 거리는....아파치의 헬파이어나 한국형 소형공격헬기의 천검이 공격대상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도 있으나... 항공지원이 없어도 적 장갑부대(전차,장갑차,자주포 등) 에 대해서 즉각적인 장거리 요격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지휘관에게 전술의 다양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것이다.

=======================================================

SMArt 155 탄의 개념설명.

SMArt 155는 독일군 155mm 포탄으로 장갑차에 대한 장거리 간접 사격 상단 공격 역할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SMArt 항공모함 포탄에는 적외선 센서와 밀리미터파 레이더가 장착된 2개의 소탄약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총알을 타고 전장을 강하하고 폭발적으로 형성된 관통 탄두로 강화된 목표물을 공격합니다. 여러 개의 중복 자폭 메커니즘으로 제작된 이 자폭탄은 2008년 집속탄 협약에서 금지한 자폭 무기 범주에 속하지 않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SMArt 155라는 이름은 독일어 이름 Suchzünder Munition für die Artillerie 155("155mm 포병용 센서 퓨즈 탄약"을 의미)의 축약형입니다. SMArt는 독일 군수업체인 Rheinmetall과 Diehl BGT Defence 간의 파트너십인 GIWS mbh(Gesellschaft für Intelligente WirkSysteme mbH)에서 제조합니다.

이 발사체는 1989년에 개발에 들어갔고[1] GIWS는 1997년에 독일 육군을 위해 전면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SMArt는 2000년에 독일 연방군에 의해 처음 배치되었으며 스위스, 그리스 및 호주 군대에 판매되었습니다.


SMArt 155는 Panzerhaubitze 2000과 Paladin 변형을 포함한 M109 곡사포에서 발사하도록 설계된 155mm NATO 포탄입니다.[2] 이것은 47kg(104lb)의 중포 발사체로 구성되며 2개의 자율 센서 융합식 발사 후 망각 자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2] 자군수품은 각각 주 전투 탱크와 같은 중장갑 전투 차량에 사용하기 위한 고관통 EFP 탄두를 포함합니다. EFP 탄두는 중금속 라이너를 사용합니다.[3]

소탄이 풀린 후 낙하산을 펼칩니다. 천천히 하강하는 동안 자탄은 회전하면서 적외선 센서와 밀리미터파 레이더로 아래 지역을 스캔합니다.[2][3]

여러 유형의 센서를 활용하면 SMArt 155를 모든 지형 유형과 기상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4]

 

 


위상 그림 설명


1 대포가 SMArt-155 탄을 발사합니다. SMArt-155 탄은 표준 라이플 155mm 포탄에서 발사됩니다.

 

 


2 탄환은 공중을 날아갑니다 탄환은 27.5km(17.1마일) 범위의 탄도 호를 그리며 날아갑니다[5]

 

 


3 이젝터가 포탄에서 자탄을 제거합니다. 비행 중 타이머 퓨즈가 기수에 있는 작은 이젝터 로켓을 점화하여 탄피 케이싱에서 두 개의 자탄을 끌어냅니다.

 

 


4 자탄이 자유 낙하 포탄에서 벗어나면 자탄은 목표물을 향해 떨어집니다. 쉘과 노즈 어셈블리가 떨어집니다.


5 낙하산에 실린 자군탄은 낙하산을 펼치고 대상 지역 위로 독립적으로 코르크 나사를 돌려 목표물을 스캔합니다.

 


6 탱크 위에서 자군수 폭발 자군수가 그 아래에 있는 목표 차량을 감지하면 폭발물을 폭발시킵니다. 이것은 최대 효과를 위해 장갑이 상대적으로 약한 위에서 대상 차량을 공격하는 고속 폭발 성형 발사체를 생성합니다.

 




미 포병은 대전차 역할을 위해 M712 Copperhead 레이저 유도탄을 주로 배치합니다. GIWS는 SMArt 155를 미군에 판매하기를 희망하면서 미국 방산 계약자 Alliant Techsystems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현재까지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6] 미국은 유사한 M898 SADARM 시스템(장갑 차량의 상단 표면을 공격하기 위해 풍선을 타고 내려옴)을 개발했지만 GPS 유도 M982 Excalibur 라운드를 선호하여 중단되었습니다.

SMArt 155는 155 BONUS 시스템과 매우 유사합니다. BONUS는 낙하산이 아닌 윙렛 시스템으로 하강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