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Foreign languages

토익 필수 1 :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주어, 동사, 그리고 경우에 따라 보어, 목적어 등이 필요하다.

by 리치캣 2023. 2. 10.
728x90
반응형

해외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영어를 자주 쓰게 되는데...

구두로 영어를 쓸수록...영어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든다.

상대방과 의사소통하려면...가능한 쉬운 단어를 써야 하고, 가능한 간단한 문장으로 대화해야 한다.

연구논문에서나 쓰는 어려운 단어는 미국인,영국인도 모른다. 어쩌면 더 모를수도 있다. ㅎㅎㅎ

그리고 문법도 엉망진창이 된다. 

그런데 우연히 하드디스크에서 오래된 이런 내용이 보여서...공유한다. 가끔 내 영어가 왜 이렇게 되었지? 싶을때...한국의 영어공부방법을 살짝 들춰보는 용으로...

그렇다고 성문기본영어, 성문종합영어 공부하듯이는 절대 하지 말라...

그런 영어공부는 외국에서의 일상생활에,,,  외국인과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본식 영어공부방법을 그대로 가져온 것인데... 한글이던, 영어던, 태국어던, 따갈로그어던...목적은 의사소통에 있는 것이지...문법시험을 치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이 내용들은 참조만 하시라.  

======================================================================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주어, 동사, 그리고 경우에 따라 보어, 목적어 등이 필요하다.

ex) What we need more time. (X) What we need is more time.

주의 : 주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등이다.

(a) 명사 :

ex) The plane was badly delayed by fog.

(b) 대명사 :

ex) They are looking for full-time staff at the store.

(c) to부정사 :

ex) To be diligent is rewarding. (= It is rewarding to be diligent.)

(d) 동명사 :

ex) Seeing is believing.

(e) 명사절: 주어와 동사를 갖추고 명사 역할(주어/목적어/목적보어)을 하는 것을 명사절 이라 하고,

종류로는 that, 간접의문문, 감탄문, 관계사절 등이 있다.

ex) That he is your brother should not affect your decision. (that)

  Who he is doesn't matter to me. (간접의문문)

::: 주어와 동사의 일치 :::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는 각종 시험에 자주 나온다.

ex) That car of mine are beautiful. (×)

  → That car of mine is beautiful.

 

  One of the people are from New York. (×)

  → One of the people is from New York.

참고 : 단수와 복수로 취급되는 명사()

(a) "관사+명사+and+명사"는 단수 취급하고, "관사+명사+and+관사+명사"는 복수 취급한다.

ex) A watch and chain was found under the table. (줄 달린 시계)

  The soul and the body are one. (영혼과 신체)

(b) 명사가 and로 둘 이상 연결된 동일한 사람, 물건, 사항은 단수 취급한다.

ex) 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

::: 1형식 문형 :::

1형식 문장이란 주어와 동사만으로 문장이 성립하는 문장을 말하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완전자동사라 한다.

ex) The boys lay on the grass with eyes closed.(lie의 과거형동사)

  My brother goes to one of the high schools in town.

  * 완전 자동사로 쓰이는 동사

be, break, burn, sit, come, go, appear, occur, lie, set, rise, breathe, happen, pay, sing, grow, fall, speak, stand, bark, live, play, die, fly, walk, talk, blow, rain, look, run, work, snow, swim, disappear, remain, seem, increase, leave, graduate, return, vary, act, behave, head

::: 2형식 문형 :::

주어와 동사만으로 문장이 성립되지 않고 주어를 보충하는 보어가 필요한 문장을 2형식문장이라고 말하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 한다.

1) 주격보어가 될 수 있는 것: 명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부사() 등이 있다.

ex) He looked quite differently.(×)

  → He looked quite different.

  She appeared a little upset.

 

2) 다음은 불완전 자동사들이다.

appear, feel, grow, smell, seem, remain, taste, become, get, turn, turn out, be

ex) He grew angry when I told him about it.

::: 3형식 문형 :::

주어, 동사, 목적어로 문장이 성립하는 것을 3형식문장이라 하고, 여기 동사를 완전 타동사라 한다.

1)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 명사, 대명사, to부정사, 동명사, that, 간접의문문, 감탄문, 관계대명사,

what, 복합관계대명사

ex) I learned a great many new words that day.(명사)

  Young children enjoy helping with household tasks.(동명사)

  She told him that he could have whatever he wanted.

  (복합관계대명사)

 

2) 완전타동사:

like, want, hope, see, spend, have, bring, possess, get, discuss, delight, finish, sell, buy, answer,

reach, take, care, know, understand, obey, believe, guess, suppose, think, visit, hear, express,

attend, say, tell, decide, attempt, wonder, doubt, contact, permit, determine, follow, wish,

acknowledge, follow, use

ex) Sandy won't discuss about money. (×)

  → Sandy won't discuss money.

 

::: 4형식 문형 :::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의 순으로 목적어를 두 개 가지는 문장을 4형식문장이라 하며 이때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라 한다.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순서는 바꿀 수 있고 이 때 간접 목적어 앞에서는

전치사가 삽입된다.

1) to가 오는 동사:

give, offer, owe, pass, mail, tell, write, award, lend, send, show, award, bring, hand, play

(~의 역을 맡다)

ex) Show me your hands.

  → Show your hands to me.

2) for가 오는 동사:

buy, make, get, secure, choose, leave, play(연주하다)

ex) Mrs. Young bought her husband a new tie.

  → Mrs. Young bought a new tie for her husband.

3) of가 오는 동사:

ask, inquire, beg

ex) May I ask you a question?

  → May I ask a question of you?

::: 5형식 문형 :::

목적어를 보충하는 목적격보어가 필요한 문장을 5형식문장이라 하며 이렇게 목적 보어를 취하는 동사를

불완전 타동사라 한다.

1) 5형식문장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목적어와 목적격보어가 주어와 주격보어(또는 동 사)의 관계를

가져야 한다.

ex) He believes her (to be) a great poet.

  = He believes she is a great poet.

   I expected the man to come here.

  = I expected the man would comehere.

2) 목적격 보어가 될 수 있는 것: 명사, 형용사, to부정사, 분사

ex) They think him a great poet. (명사)

  I found the weather cold in Norway.(형용사)

  They warned me not to be late.(to부정사)

  Don't make your eyes tired by reading too late.(과거분사)

3) 불완전타동사:

find, consider, believe, think, make, get, open, keep, leave, like, want, print, paint, wash, break,

choose, call, name, elect

ex) He made me very unhappy.

 

::: 사역동사 :::

사역동사는 항상 5형식 문장으로 쓰이며 make, let, get, have 등이 있고, "시키다, 당하다"의 뜻

ex) They made us work all day.(시키다)

  I had my purse stolen.(당하다)

1)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면 목적격보어에 동사원형을 쓴다. 그러나 getto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갖는다.

ex) I will let you know how much it costs.

  They got Chris to wash the jeans occasionally.

2) 목적어와 목적격보어가 수동 관계일 때 목적격보어에 과거분사를 쓴다.

ex) It's about time we got the kitchen repainted.

주의 : 사역동사를 수동으로 하면 목적격 보어에 쓰인 동사원형은 to부정사가 된다.

ex) The police officer made them empty their pockets.

  → They were made to empty their pockets by the police officer.

 

::: 지각동사 :::

지각동사에는 watch, see, look at, listen, hear, feel, smell, observe 등이 있으며, 항상 5형식문장으로

쓰여 '지각동사+목적어+동사원형/(~ing)과거분사'의 형태를 취한다.

1)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의 관계가 능동 관계이면 목적격보어에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를 쓴다.

ex) I saw him enter the house.

   I watched her walking across the road.

2) 수동 관계이면 과거분사가 쓰인다. 종종 진행중인 상태를 강조하기 위해서 being을 그대로 둘 수 있다.

ex ) I saw the window safely (being) locked.

3)목적격 보어에 동사원형이 오면 동작의 전체를 의미하고 현재분사가 오면 진행중인 한순간을 의미한다.

ex) We saw her cross the street.(길 건너는 동작을 전부를 봄)

   We saw her crossing the street.(길을 건너고 있는 순간을 봄)

cf) I can't see Mary changing her mind.

(나는 Mary가 마음을 바꿀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주의: 지각동사를 수동으로 하면 목적격보어에 쓰인 동사원형은 to부정사로 바뀐다.

ex) I saw him pick it up.

  → He was seen to pick it up (by me).

 

::: 기타 :::

문장의 종류

평서문, 의문문, 감탄문, 명령문 등이 있다.

1) 의문문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은 "의문사+동사+주어+동사 ?"의 순서로 의문사가 없는 문장은

"조동사+주어+동사?"의 순서로 만든다. 선택의문문은 which..., or로 나타낸다.

ex) What are you doing now?

  Which gives more light, the Sun or the moon?

2) 감탄문

: whathow 두 가지로 한다. 순서를 바꾸지 않고서 명사절로 쓰일 수 있다.

(1) what : 명사가 있을 경우에 쓰인다.

ex) She is a very beautiful girl. What a beautiful girl she is!

  You don't know how pretty she is. (know의 목적어로 쓰임)

(2) how : 명사가 있을 때와 없을 때 모두 사용할 수 있다.

ex) The girl is very pretty. How pretty the girl is!

   She is a very beautiful girl. How beautiful a girl she is!

 

주의해야 할 동사(1)

1) rise, raise, arise

: risearise는 자동사이고 raise는 타동사이다.

(1) rise : 떠오르다, 피어오르다, 뜨다, 상승하다, 일어나다(rise-rose-risen)

ex) House price are likely to rise toward the end of this year. (상승하다)

   Charlotte rose from the table and went over to the window. (일어나다)

(2) raise : (, 물건 등을) 들어올리다, 모금하다, 키우다, (기를) 게양하다. 승진시키다,

(봉급, 온도, 세 금, 가격을) 올리다.(raise-raised-raised)

ex) Can you raise your arm above your head? (올리다)

   We are raising money to pay for a new hospital ward. (모금하다)

(3) arise : 생기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다.

ex) Can we begin by discussing matters arising from the last meeting?

    Arise and fight for your rights! Daniel arose at dawn.

 

 

2) sit, seat

: sit은 자동사이고 seat는 타동사이다.

(1) sit : 앉다, 세워져 있다.(sit-sat-sat)

ex) We sat around the campfire and sang songs.

(2) seat : 앉히다(seat-seated-seated)

ex) Please be seated so we can begin the meeting.

 

주의해야 할 동사(2)

1) lie, lay : lie는 자동사이고 lay는 타동사이다.

(1) lie : 눕다. 놓여 있다. 위치하다(lie-lay-lain)

ex) Don't lie in the sun for too long.

  The future lies in multimedia.

주의 : 󰡒거짓말하다󰡓라는 뜻인 lie는 자동사와 타동사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다.

ex) I could tell from her face that she was lying.

(2) lay : 눕히다, 놓다, 쌓다, (알을) 낳다, 부과하다(lay-laid-laid)

ex) He laid his coat carefully on the bed.

   The flies lay their eggs on decaying meat.

   Several proposals have been laid before the committee.

2) affect, effect

(1) affect : 영향을 주다(명사형은 affection)

ex) How do you think the changes will affect you?

(2) effect : 달성하다, (결과를) 초래하다(effect는 명사로 결과, 영향이라는 뜻)

ex) The efforts effected a reconciliation between the two nations.

 

주의해야할 동사(3)

1) talk : 󰡒말하다󰡓의 뜻일 때는 자동사이고, 󰡒~에 관해서 논하다󰡓의 뜻일 경우는 타동사이다.

ex) Bob was talking with a woman.

  They often talk politics.

2) speak : 󰡒말하다󰡓의 뜻일 때는 자동사이고 󰡒언어를 구사하다󰡓인 경우는 타동사이다.

ex) She speaks four languages.

3) say : 1, 3 형식 동사로 쓰인다.

ex) The clock says nine o'clock.

   Adam said that he was thirty.

   Oh please, say yes!

4) tell : 3, 4 ,5 형식동사로 쓰인다.

ex) She often tells a lie(the truth, jokes).

  He told me stories about the war.

  Don't tell me (that) you've forgotten my birthday again.

  The teacher told all the children to sit down quitely.

 

 

주의해야 할 동사(4)

1) regard A as B : AB로 여기다 (=consider, look on/upon, think of, view, see, refer to)

ex) I regard Jim as a friend.

주의 : thinkas 대신 to be를 쓰거나 생략할 수 있으나 think of는 항상 as만 쓴다.

ex) We all think her ( as/to be ) very intelligent.

   They think of the car as a luxury.

2) bring(가져오다, 데려오다), take(데려가다, 가져가다), fetch(가서 가져오다, 가서 데려오다)

ex) Did you bring anything to drink?

  Don't forget to take the papers when you go.

  Would you mind going to fetch the kids from school?

3) borrow(남에게서 빌리다), lend(남에게 빌려주다)

ex) Can I borrow you pen for a minute?

  Can you lend me $20 till Friday?

 

고득점 문법

1)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

(1) 명사가 and로 둘 이상 연결된 동이한 사람, 물건, 사항으로 된 것은 단수 취급한다.

ex) Bread and butter is fattening.(버터 바른 빵은 살찌우게 한다.)

   A cart and horse was seen at a distance.

(2) 명사가 and로 둘 이상 연결된 다른 사람, 물건, 사항은 복수 취급한다.

ex) Bread and butter have risen in price.

  A watch and a chain were found in the room.

  She said that a needle and a thread were needed to sew the clothes.

(3) and로 연결된 두 개 이상의 to 부정사는 단일 개념이면 단수 취급을, 다른 개념이면 복수 취급한다.

ex) Early to bed and early to rise makes a man healthy.

   To read Tolstoy and to be introduced to 10th century Russian are two excellent reasons for taking Professor Morrel's course.

(4) 복수형인 국가명, 지역명, 복수형의 신문, , 연극 등은 단수 취급한다.

ex) The United States is one of the largest countries in the world.

  The times sells all over the world.

(5) 거리, 금액, 무게, 기간 등은 단수 취급된다.

ex) Six day is too long for me to wait.

   Ten miles is too long to walk.

2) 동족 목적어

: 행위의 횟수를 나타내기 위해서 완전자동사의 명사형을 목적어로 스는 것을 말한다. 명사형이 없으면

유사한 뜻의 명사를 쓴다.

ex) He lived a happy life . I think they are fighting a losing battle .

3) 수여동사

(1)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위치를 바꾸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a) 간접목적어가 관계대명사, to 부정사, 분사의 수식을 받을 때

ex) She made anyone who come to see her tea. ( × )

  → She made tea for anyone who came to see her.

(b) 직접목적어가 대명사일 때

ex) The postman singled it out and gave it to me.

(c) 간접목적어를 강조하고자 할 때

ex) Jack bought a nice watch for his best girl friend.

(2) cost, envy, save, pardon, deny 등은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의 순서를 바꾸지 않는 동사이다.

ex) Rent will cost nothing to you. ( × )

  → Rent will cost you nothing.

(3) explain, introduce, suggest, describe 등은 " 동사 + 목적어 + to󰡒의 형태로 쓰인다.

ex) The teacher explained him the difficult questions. ( × )

  → The teacher explained the difficult questions to him.

4) 사역동사인 make는 강제/원인. have는 부탁/명령, let은 방임/허락, get은 설득/원인의 뜻을 갖는다.

ex) She made me obey the rules.(강제)

  Her jokes always make us all laugh. (원인)

  I had my car repaired. (부탁)

  The policeman let them leave the place. (방임 또는 허락)

주의 : 목적어 또는 보어에 to 부정사와 함께 쓰인 help가 사역의 의미인 󰡒make it easier to do"의 뜻을 같게되면 to를 생략할 수 있다.

ex) We all helped him (to) fill out the application from.

  Would it help him to know that if I told you that?

  (사역의 의미가 포함 될 수 없으므로 to를 생략하지 않는다.)

5) 추가보어와 추가 목적격 보어

: 1형식 문장과 3형식 문장에 각각 추가로 주격보어와 목적격 보어를 쓰는 것을 말한다. 동시 동작을 뜻한다.

ex) They came home while they were safe .

  (= They came home being safe . They came home safe.)

  (주어의 상태를 보충 설명하여, 집에 돌아와서 안전함을 나타냄)

cf) They came home safely.(돌아올 때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으로 오는 도중 다치거나 길을 잃지 않고서 왔다는 내용을 나타냄)

ex) She opened the window more widely . ( × ) She opened the window wider .

  (widely가 쓰이면 open하는 동작이 widely 하다는 뜻이 되므로 틀리다.

  문이 더 활짝 열려있는 것을 뜻해야 하므로 widelywider가 되어야 한다.)

6) 부정문

: not, no, never 등 부정의 뜻을 가진 어구를 써서 만든다.

(1) not : 부정문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be동사와 조동사 뒤에, 그리고 일반동사인 경우는 don't(does󰡐t)를 쓴다.

ex) font face="Arial, Helvetica, sans-serif">You were wrong not to inform the police.

(2) no, never, seldom, nothing 등으로 부정할 수 있다.

ex)There are no buses in t his part of town.

(3) 부분부정과 전체부정

(a) 부분부정 : 전체를 의미하는 all, both, every, each, whole, entire, always,altogether, entirely, wholly, necessarily, completely, absolutely, quite 등을 부정어와 결합하여 만든다.

ex)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b) 전체부정 : 부분을 나타내는 any, either, anybody, anything 등을 부정어와 결합하여 사용한다. none, no one, neither, nobody, nothing등도 전체부정을 나타낼 수 있다.

ex) You can't believe anything she says.

(c) 이중부정 : 부정어를 둘 이상 쓰지 않는다.

ex) I tried, it wasn't no use.( × ) I tried, it wasn't any use.

7) consideras 대신 to be를 쓰거나 생략한다. 현재분사가 올 경우 as를 쓴다.

ex) We consider Liz Quinn (to be) an excellent teacher.

  The country is considered as having an ideal combination of climatic condition.

8) appoint/name A to B (as/to be B)(= AB로 임명하다) : 사람을 의미하지 않는 직위, 직책인 경우는 to를 쓰고 사람을 뜻할 경우는 as나 새 be를 쓰며 생략할 수 있다.

ex) The president appointed him to the post of sales manger.

  The president appointed him (as/to be) sales manger.

9) 동사 + A + of + B

(1) rob, cure, strip, deprive, empty, relieve, clear 등은 󰡒없애다󰡓의 뜻으로 쓰인다.

ex) Mr. Clegg was severely beaten and robbed of all his money.

  Even whisky could not cure him of his anxieties.

(2) remind(상기시키다), inform(알리다), notify(알리다), accuse(비난하다) 등도 of와 함께 쓰이는 동사이다.

ex) Hearing that song always remind me of a certain night in New York.

   You will be notified of any changes in the system.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6133820192

 

스몰미 메모시트 [A3 크기] - 내맘대로 골라담는 10장 세트 스몰미메모시트. / 스몰미메모시트, 냉

스몰미,메모시트,스몰미메모시트,메모,정리,보드,보드마카,달력,캘린더,플래너,계획,계획표,일정,시간표,A3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