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201-5300

by 리치캣 2023. 1. 6.
728x90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5201-5300

번호                  용어                  해설

5201              생태산업단지               생태산업단지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나 에너지로 재사용함으로써 자원효율성을 높이고 오염을 최소화하는 녹색산업단지를 의미한다.  지식경제부는 2009년말까지 7개의 국가산업단지를 생태산업단지로 지정하는 ‘2단계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 추진계획을 확정지었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에서 시범단지로 지정된 5개 산업단지*를 포함하는 7개의 국가산업단지를 Hub단지로 지정하고, Hub단지 인근의 3∼4개 지방산업단지를 Sub단지로 연계하는 광역 생태산업단지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 1단계 시범단지: 울산, 포항, 여수, 반월?시화, 청주 등 5개 산업단지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5년간의 시범사업이 모두 종료된 이후 생태산업단지가 창출할 경제적 효과는 3,016억원/, CO2, 용수, 에너지 저감 등 환경적 효과는 77백만톤/연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5202              생태연못                     인공습지의 일종으로, 강우 시 빗물유출을 저감하거나 일시적 혹은 장기적으로 빗물을 저류시켜 우수관거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우수관거 중간부분 혹은 끝부분에 설치 가능하며, 유출저감의 기능뿐만 아니라 저류시간에 따라 오염물질을 침전하는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5203              생태자연도 (Ecosystem Map)                    ·하천·습지·호소·농지·도시·해양 등에 대하여 자연환경을 생태적 가치, 자연성, 경관적 가치 등에 따라 등급화하여 작성된 지도를 말한다.

5204              생태적 접근방법 (Ecosystem Approach)                     자연체계와 그들의 기능, 가치를 지속시키거나 회복하는 방법으로서 목적 지향적이고 공동으로 개발된 바람직한 미래에 대한 비전에 기초하여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요인을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5205             생태적 지위 [生態的 地位 ecological niche]                     어떤 생물이 생물 공동체 중에서 차지하는 위치 또는 그 상태. 그 생물이 어디서 서식하고 거기서 무엇을 먹고, 무엇에 먹히는 관계에서 생활하고 있는가로써 판단된다. , 그 생물이 생활하는 장소에서 그것이 일원이 되는 공동체에 있어서의 먹이연쇄 속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생물은 각각 하나의 생태적 지위를 차지하고 생활하고 있으며, 생태적 지위를 같이하는 두 종류는 동일한 환경에서는 공존하지 못한다. 같은 나무에 의존하여 초식성(草食性) 생활을 하여도 잎을 먹는 것과 수피ㆍ수액 등을 먹는 것은 생태적 지위가 다르다. 또한, 마찬가지로 풀을 먹지만 소와 나방의 유충은 생태적 지위가 다르다. 생태적 지위의 미묘한 차이에 의한 공존의 보기가 같은 나무껍질의 갈라진 틈에서 먹이를 얻는 딱따구리와 동고비 사이에서 관찰되고 있다. 딱따구리는 나무 줄기 밑동쪽에서 줄기를 타고 올라가면서 아래쪽부터 잡기 쉬운 먹이를 취하고, 동고비는 나무꼭대기에서 줄기를 타고 내려오면서 잡기 쉬운 먹이를 취한다. 지리적으로 다른 지역에서는 각각 대응되는 생태적 지위가 전혀 다른 종에 의하여 차지되는 경우가 있다.

5206              생태적 피라미드(ecological pyramid)                     하나의 생태계로서 먹이사슬의 관계에 있는 생물의 개체수를 비교해 보면, 일반으로 먹히는 것은 먹는 것보다 많다. 예를 들면 호수의 생태계에서는 실물 플랑크톤, 동물 플랑크톤, 소형물고기, 그것을 먹는 육식 물고기의 순으로 개체수가 감소한다. 이것을 아래부터 쌓아올리면 피라미드모양으로 되는데 이것을 생태적피라미드 또는 개체수 피라미드라고 한다.

5207              생태정의                     인간과 인간 간뿐 아니라 생물 종간의 공평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환경정의가 자연환경 이용에 대한 인간과 인간 간의 문제를 다룬다면, 생태정의는 인간사회와 자연환경과의 관계를 내포한다.

5208              생태주의                     전통적인 환경주의보다 더 근본적이고 급진적인 방법으로 환경 문제를 바라보는 사상이다. 생태주의자들은 현재의 물질 중심적 산업문명이 환경문제의 근본 원인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 문명의 생활양식과 제도, 가치관을 넘어서는 새 문명의 단계로 진입해야 한다고 인식한다. 지구를 생명체로 보는 가이아이론과도 상통한다.

5209              생태지상주의               인간중심주의의 정반대인 ''생물중심주의''로서 생태학적 이상향인 에코토피아를 지상 목표로 하여 자연으로의 회귀를 희구한다. 인간과 자연의 완전 조화를 주장함은 물론 더 나아가 인간을 자연의 예속하에 두고 경제 가치 자체를 부정하기도 한다. 생물종의 평등권을 인정한 ''멸종 위기의 위험이 있는 생물종의 국제 교역에 관한 협약''은 생태지상주의적 운동의 결실이다. ''생태지상주의''의 입장에서는 다른 환경주의들이 마음에 차지 않는 환경혁신주의라고 볼 수 있는데, ''Deep Ecology''와 비교하여 이들 개혁론을 ''Shallow Ecology''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현대 환경주의의 전개 과정은 에코토피아를 향해 ''개척경제''라는 요새를 떠나 행군을 계속하는 ''Shallow Ecology''를 설명하면 된다고 할 수 있다.

5210              생태지향주의               생태지향주의(Ecocentrism)란 인간을 지구 생태계의 일부로, 생태적 법칙에 종속된 존재로 보는 사고양식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생태적인 윤리를 내세우는 유사한 주장들과 함께 인구와 경제성장에 절대적인 제한을 가함으로써 인간의 자유행동을 억제하고자 한다. 또한 자연의 수용력까지도 감안한 생물윤리에 바탕을 두고 자연에 대한 강한 경외감을 나타낸다. 생태지향주의들은 현대적인 의미의 기술과 기술관료적 엘리트들을 믿지 않으며, 사회주의 체제에서의 중앙집중화와 유물론도 경멸한다. 생태주의자들은 지구 자원은 유한하며, 생산력의 발전은 자연의 균형을 위협하고, 인간생존의 토대를 파괴할 것이라고 하며. 앞으로의 사회는 생산력의 절대적 증가가 아닌 생산의 질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부의 공평한 분배, 군비경쟁의 중지, 자주관리적인 공동체의 추구, 대중교통의 강화, 생태학적 농업, 인간적인 도시환경, 재생가능한 에너지 이용 등을 새로운 사회의 대안으로 제시한다.

5211              생태지향주의 (Ecocentrism)                      생태지향주의란, 인간을 지구 생태계의 일부로, 생태적 법칙에 종속된 존재로 보는 사고양식이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생태적인 윤리를 내세우는 유사한 주장들과 함께 인구와 경제성장에 절대적인 제한을 가함으로써 인간의 자유행동을 억제하고자 한다. 또한 자연의 수용력까지도 감안한 생물윤리에 바탕을 두고 자연에 대한 강한 경외감을 나타낸다.        생태지향주의들은 현대적인 의미의 기술과 기술관료적 엘리트들을 믿지 않으며, 사회주의 체제에서의 중앙집중화와 유물론도 경멸한다.        생태주의자들은 지구 자원은 유한하며, 생산력의 발전은 자연의 균형을 위협하고, 인간생존의 토대를 파괴할 것이라고 하며. 앞으로의 사회는 생산력의 절대적 증가가 아닌 생산의 질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부의 공평한 분배, 군비경쟁의 중지, 자주관리적인 공동체의 추구, 대중교통의 강화, 생태학적 농업, 인간적인 도시환경, 재생가능한 에너지 이용 등을 새로운 사회의 대안으로 제시한다.

5212              생태축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생태계 기능의 연속성을 위하여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 또는 생태적 기능의 유지가 필요한 지역을 연결하는 생태적서식공간을 말한다.

5213              생태탐방로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가치 있는 자연자원 및 생태적 배경을 가진 문화·역사자원을 좀 더 쉽게 찾고, 즐기고,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조성된 도보 중심의 길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선정하고 조성하여 관리한다.

5214              생태통로 (Eco-corridor)             도로··수중보·하구언 등으로 인하여 야생동·식물의 서식지가 단절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야생동·식물의 이동을 돕기 위하여 설치하는 인공구조물, 식생 등의 공간을 말한다.

5215              생태통로의 역할 및 종류          <생태통로의 역할>          - 야생생물의 이동로 제공        - 야생동물 서식지로 이용        - 천적 및 대형 교란으로부터 피난처 역할        - 단편화된 생태계의 연결로 생태계의 연속성 유지        - 기온 변화에 대한 저감 효과        - 교육적, 위락적 및 심미적 가치 제고        - 개발억제 효과        <생태통로의 종류>        - 조성 주체에 따른 구분 : 자연통로, 인공통로        - 조성 위치에 따른 구분 : 선형, 육교형, 터널형        - 조성 규모에 따른 구분 : Global scale corridor, National/Regional scale corridor, Local scale corrodor

5216              생태하천                     하천이 지닌 본래의 자연성과 생태적 기능을 최대한 가지고 있는 하천을 말한다. 생태하천복원사업이란 하천 내?외의 인공적인 생태계 교란요인을 제거하여 하천이 자정기능과 동?식물 서식처로서 생태적 기능, 심미적 공간으로서 친수기능을 회복시키는 작업이다.

5217              생태학 재해                인위적 원인에 의해 생태계에 나쁜 변형이나 파괴가 생겨 그 결과가 인간의 건강이나 생활을 해치는 현상.         한 예로 나일 강 하류 부근에서는 에스원 댐 건설에 의해 플랑크톤 발생량이 감소하자 어획량도 감소했다.         또한 물이 댐으로부터 관개수로를 통해 농경지로 운반되는 동안 수온이 상승하면서 다슬기가 생기고, 그것을 중간숙주로 하는 주혈흡충의 만연을 가져왔다.         댐이라는 개발행위에 의해 생태적 연체에 따라 일어난 생태학적 재해의 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재해는 요인에 따라서 자연재해와 인위재해로 구분되는데 생태학적 재해는 그들과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5218              생태학[生態學, ecology]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 또는 생물 상호간의 관계를 해명하려 하는 과학의 한 분야. 생물은 생활 환경의 영향을 받아, 그 영향 아래에서 역으로 환경을 만들어 냄. 생물은 지구상의 한정된 범위(생물권)안에서 생활하며, 그 생활 환경 속에서 각각의 생물은 서로 주위의 생물에 영향을 끼치며 살아감. 즉 살기위해서 생물은 환경에 적응하며, 투쟁하고 또는 서로 도우며, 먹이 연쇄의 평형을 유지하면서 각각의 종()을 유지하는 것임. 인간은 1만년 전무렵부터 자연 환경을 지배하기 시작, 어느 면으로는 개량도 시켰으나, 공업화의 촉진은 파괴를 표면화 시켰음. 앞으로 자연 환경을 지배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인지 또는 다른 생물과 협동하여 자연 환경에 조화하는 방향을 택할 것인지는 오직 인간의 결정에 달려 있는만큼,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후자를 택해야 한다는 사실을 오늘날의 생태학은 표명하고 있음.

5219              생태학적 난민(ecological refugee)             환경파괴로 인해 생겨나는 난민.        환경파괴로 인해 발생하는 난민을 일컫는 말로,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삼림파괴, 급격한 인구증가로 인한 굶주림, 지구의 사막화, 가뭄·홍수·해일 등 자연현상과 인위적인 생태계 파괴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생겨난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논리에 따른 삼림파괴가 가장 심각하다. 사하라사막 남쪽 사헬 지방에서는 1966년부터 1973년까지 대규모 한발로 인해 사하라사막이 100㎞나 남하해 농지·방목지·마을을 휩쓸어 수십만 명이 죽고 대규모 난민이 발생했는데, 조사 결과 건조한 토양을 농경이나 방목으로 혹사했기 때문에 한발이 일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삼림파괴는 홍수나 가뭄, 토양 침식, 기후의 변화까지 초래해 농민들로부터 농토를 앗아감으로써 굶어죽거나 어쩔 수 없이 인근 지역 또는 도시로 몰려드는 난민을 낳기도 한다. 현재까지 생태학적 난민은 주로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생했는데, 이는 대부분 삼림파괴에 따른 사막화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는 기상이변, 예를 들어 중국이나 터키의 홍수, 미국의 산불, 아시아의 가뭄과 홍수 등이 연이음으로써 매년 수만 명이 목숨을 잃거나, 수십만에서 수백만에 달하는 생태학적 난민이 생겨나는 등 인위적인 삼림 훼손과 토양 악화에 따른 피해가 늘어가고 있다.

5220              생태학적 농축             농약에 오염된 풀을 소가 먹고 다시 이 쇠고기를 사람이 먹음으로써 농약이 인체내에 농축되는 것을 실례로 들을수 있다. 즉 분해가 불가능한 상태인 독성 물질이 영양단계의 흐름에 따라 최종 포식자에게까지 그대로 전해지는 것을 말한다. 최근 국내의 시체해부과정에서 간에 농약 성분이 농축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거의 없다는 주장은 바로 이와 같은 원리로 설명될 수 있다.

5221              생태학적 재해[生態學的 災害, ecological disaster]          인위적원인으로 생태계에 지장이나 파괴를 일으켜, 그 결과가 인간의 건강이나 생활을 위협하는 현상. 아스완댐 건설로서 나일강 하구부근에서는 프랑크톤의 발생량이 줄고, 어획량이 감소된 땜에서 관개수로(灌漑水路)를 통하여 농경지에 들어가는 물은 수온이 상승하고, 그 결과 고동의 발생을 촉발하며, 그것을 중간 숙주로 하는 주혈흡층(住血吸蟲)의 만연을 가져왔다. 땜으로 인해 생태적 연쇄에 기인된 악영향은 생태학적 재해의 일례이다. 일반이 말하는 재해는 재해의 유인으로 자연재해와 인위재해로 분류되나 생태학적재해는 그것들과 다양한 점으로 다르다.

5222              생태학적재해               인위적 원인에 의해 생태계에 나쁜 변형이나 파괴가 생겨 그 결과가 인간의 건강이나 생활을 해치는 현상. 한 예로 나일 강 하류 부근에서는 에스원 댐 건설에 의해 플랑크톤 발생량이 감소하자 어획량도 감소했다. 또한 물이 댐으로부터 관개수로를 통해 농경지로 운반되는 동안 수온이 상승하면서 다슬기가 생기고, 그것을 중간숙주로 하는 주혈흡충의 만연을 가져왔다. 댐이라는 개발행위에 의해 생태적 연체에 따라 일어난 생태학적 재해의 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재해는 요인에 따라서 자연재해와 인위재해로 구분되는데 생태학적 재해는 그들과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

5223              생태화학[生態化學, ecological chemistry]                     화학의 일분야. 생물체에서 배출된 화학물질의 생태계에 있어 변환 거동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영역임. 구체적으로는 화학물질이 환경요인에 영향하는 또는 환경요인에서 받는 여러현상. 예로서, 화학물질의 산소반응등의 생태반응에의 영향, 대사(代謝)등에 의한 변환. 어떤 환경권에의 축적등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5224              생태효율                     생태를 고려한 지구자원의 효율 극대화를 뜻한다. 생태효율을 높인다는 것은 좀더 적은 자원으로 좀더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함과 동시에 환경에 대한 악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생태효율은 생산단위당 자원투입량의 감소, 재활용률의 증대, 적절한 대체재의 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높일 수 있다. 생태효율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선도 기업 CEO 모임인 WBCSD에서 채택함으로써 전 세계에 저탄소 녹색경영의 핵심지표로 적용되고 있다.

5225              생태효율성                  Ecology Economic에서의 'Eco-'와 효율을 나타내는 'efficiency'의 합성어.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지구정상회의에서 공식 채택된 용어로, 효율적인 자원이용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저감이라는 생태적 발전요소와 경제성장이라는 경제적 발전요소가 결합된 개념으로, 효율적 자연자원 사용을 통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경제발전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주장이 포함됨

5226              생하수[生下水]             하수 처리를 하기 전의 하수하수의 재이용

5227              생화학농약                  자연계에서 생성된 천연화합물을 추출하여 이용하거나 비독성학적 기작에 의한 생물통신물질을 이용한 농업용 생물질 또는 생약방제제를 말한다.

5228              생화학무기                  생화학무기의 공포는 걸프전 이후에도 거론된 바 있다. 걸프전에 참전했던 미국 버지니아주 폴 핸슨은 지금 원인을 모르는 만성두통과 구역질, 가슴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세 살 난 그의 아들 제이스가 받는 고통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제이스는 태어날 때부터 기형이었다. 손과 발은 팔다리가 없이 어깨와 골반에 붙어 있다. 심장에 작은 구멍이 있고 한쪽 귀도 기형이다. 의족을 달고 있지만 도와주는 사람이 없으면 움직일 수도 없다. 아버지가 참전하기 전에 태어난 누나 에이미는 정상이다.  이처럼 걸프전 참전병의 자녀가 선천적 기형이나 질환을 갖고 있는 사례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갑상선 결함, 척추 이상, 두개골 기형, 심장격막 결손 등 수없이 많다. 참전병은 모두 참전 이후 두통이나 구토 등 건강 이상을 호소했다. 한 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걸프전 참전자들이 생식기관 이상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독성물질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 유전에서 나오는 독성매연, 살충제, 신경가스 해독제, 방사능, 예방 백신 이상, 알려지지 않은 생화학무기. 무엇이 직접 원인인지 아무도 모른다. 피해자가 많다는 것만이 확실한 사실이다. 어린이 선천적 기형협회에서는 걸프전 참전자 자녀의 기형 및 질환사례 160여 건을 발견했다. 1996년에 질병을 앓고 있는 걸프전 참전자 4백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들 중 65%의 자녀가 선천적 질환을 앓고 있다고 응답했다.

5229              생화학무기                  화학무기금지협약(CWC) 서명식이 1993년 한국을 비롯한 117개국이 참석한 가운데 파리에서 열려 화학무기 폐기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구체화되었다. 이 협약은 최소한 65개국이 비준서를 기탁하고 180일이 지나 서명개방을 한 후, 최소한 2년 경과 후 발효토록 돼 있다. 화학무기는 무차별 대량학살에 사용되고 필요이상의 고통을 주는 잔혹한 무기라는 점에서 국제여론의 비난을 받아 왔다. 특히 대량의 화학무기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핵무기 이상의 위협요인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비인도적 성격 때문에 1874년 브뤼셀선언에서 '독소' 사용을 금지한 이후 1899년 질식가스를 금지한 헤이그 협약이 잇따랐다. 그러나 1차 대전 당시 독일이 염소가스를 사용하면서 화학무기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됐다. 이에 따라 1925년 질식성·독성 가스 또는 세균학적 무기 등 비인도적 생화학무기의 전시사용을 금지한「제네바 의정서」가 만들어졌다

5230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BOD / Biochemical Oxygen Demand)                     수질 유기오염 지표의 하나로, 물 속의 호기성 미생물에 의해 일정기간(보통 5)에 소비되는 용존 산소량을 말함. BOD는 생물에 의해 신진대사가 되기 쉬운 유기물에 대한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통 하천의 오염도를 나타낼 때 사용함.

5231              생화학적 순환 (Biogeochemical Cycle)                     대기권과 생물권, 수권, 암석권에서 발생하는 화학적 상호작용.

5232              생활 배수 원단위 [生活排水原單位]                     성인(成人)한사람이 하루에 배출되는 오탁 부하량(BOD로 표시). 생활 양식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45∼50g(구미의 경우는 45∼85g)인구당량.

5233              생활 배수[生活排水]                 일상 생활에서 배출되는 뇨(尿) 및 잡배수. 그 처리 방법에는 정화조 사용, 하수 처리장 사용 분뇨(糞尿)처리장 사용, 해양 투기나 자가 처리 등이 있음.

5234              생활 분포대[生活分布帶, life Zone]             미국의 생태학자 메리암(C.H.Metrriam)의 용어로서 고도적, 위도적인 동물 및 함께 하는 생물의 상태를 말한다. 아리조나주의 샌프란시스코산의 수직분포를 조사하여 하부에서 이행대, 카나다대, 허드슨대, 북극대로 명명하고 수평분포대와의 유사성을 강조했다.  최근에는 홀드릿지(L.R.Holdridge, 1967)가 생활분포대를 강수량과 기온에 근거하여 구분하고 수평분포대와 수직분포대의 비교를 시도했다.

5235              생활기후학                  인간 생활과 기후에 관한 학문. 인간 생활은 기상이나 기후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생활과 기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생활의 향상 및 복지후생에 공헌할 수 있다. 더운 지역, 추운지역, 다우 지역, 다설 지역, 강풍 지역 등 기후특성에 맞는 가옥 구조, 설비,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기후에 따라 가옥의 주변환경, 의복, 음식, 건강, 질병, 위생, 교통, 관광, 레저, 작업능률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5236              생활소음 [daily life noise, 生活騷音]                     일상생활환경 중에 발생하는 소음을 말하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정 이상의 소음은 규제하게 된다.

5237              생활소음과 그 영향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생활소음, 그 소음의 세기는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소음의 크기별 영향

5238              생활속의 악취 제거 방법          1. 박테리아가 원인인 악취의 소취 및 방지법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를 잘빼 신문지에 싸서 버린다.        배수구에 1 1회 이상 한컵의 물을 붓는다.        배기구나 가스렌지 등의 청결을 유지한다.        의류는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서 악취나 습기를 제거한 후 보관한다.        신발 및 샌들은 2일에 한번씩 그늘에 건조 시킨다.        2. 곰방이가 원인인 악취의 소취 및 방지법        창문등을 열어 충분히 환기시킨다.        환기구등은 주기적으로 개폐하여 습한 기운을 제거한다.        음식등을 담는 용기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 주기적으로 환기시킨다.        습기를 포함한 것은 완전히 건조후 수납한다.        벽에 대나무등으로 짠 발등을 세우면 소취에 효과적이다.        3. 화학물질이 원인인 악취의 소취 및 방지법        실내의 실온을 강제적으로 올려 화학물질에서 발생되는 악취를 소취하고 적당량 환기시킨다.(베이크드 아웃법)        실내에 적당한 방향제등을 두어 사용한다.        주기적인 실내공기의 환기을 통해 악취 방지.

5239              생활쓰레기                  1995년의 폐기물고나리법 개정안은 폐기물 분류 기준으로서 유해성 개념 외에 발생원 개념을 추가하였다. 이에 따라 종래의 일반폐기물은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로 세분하고, 특정폐기물을 지정폐기물로 변경하였다. 사업장폐기물은 ''대기환경년전법, 수질환경보전법 또는 소음·진동규제법의 규정에 따라 배출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사업장,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을 의미하며, 생활폐기물은 ''사업장폐기물 이외의 폐기물''을 말한다.

5240              생활쓰레기의 자연분해기간                      폐기물의 자연분해기간-폐기물 매립시 자연분해 돼 흙으로 돌아가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5백년이 지나야 자연분해되는 것도 있다.          가장 분해기간이 긴 폐기물은 폐스티로폼이다. 이것은 매립후 5백년이 지나야 자연분해된다.          그 다음은 아기들이 차는 1회용 종이 기저귀로 완전히 썩으려면 1백년  이상 필요하다.          이어 알루미늄캔이 80∼1백년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플라스틱용기는 50∼80,  가죽구두 25∼40, 담배필터는 10∼12, 우유팩은 5년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5241              생활쓰레기의 처리실태            

5242              생활쓰레기의 처리실태             이들 생활쓰레기중 분리수거하면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가 40%나 되지만 실제로는 23.7%의 재활용에 그치고 있습니다. 때문에 72.3%에 이르는 대부분 쓰레기를 매립처리하고 있으며 소각처리는 4.0%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사회전반에 걸친 집단적, 지역적 이기주의와 지금까지의 비위생 매립에 대한 두려움 등 주민들의 이유있는 반발로 신규매립지는 물론 소각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쓰레기를 매립할 경우 악취와 해충발생은 물론 쓰레기로부터 흘러나오는 침출수가 심각한 수질오염을 유발하기까지 합니다. 쓰레기 발생량 자체를 줄이고 폐기물 재활용을 촉진시키는 등 쓰레기 처리에 대한 과감한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매립지난과 환경오염은 물론 한정된 자원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5243              생활악취시설[生活惡臭施設,facility of daily life offensive odor]                   불쾌한 냄새로 일상생활을 쾌적하게 하지 못하는 시설을 가진 자는 법령에 의하여 주민의 쾌적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악취를 제거하는 시설을 설치할 의무를 가지게 되는데 이때 설치하여야 하는 시설을 말한다.

5244              생활주변에서 전자파가 유용하게 사용되는 경우는?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어디를 보나 전기와 전파에 관계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사회·경제활동이 정보화와 결합되면서 전파 이용분야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파를 매체로 하는 무선통신은 시간과 거리를 극복하면서 즉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정보사회에서는 중요한 생활과 생산기반으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인간의 일상생활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전파이용은 방송 분야입니다. 중파, 단파, FM, TV, 위성을 통해 가정, 직장을 비롯한 모든 장소에 교양, 오락, 음악, 경제 등에 관한 다채로운 내용을 음성과 영상으로 제공함으로서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해줍니다. 통신, 방송 이외에도 사회적으로 중요한 국가조직, 구급, 소방, 경찰, 방제 등의 공공기관과 의료, 해상교통, 육상 운송분야의 많은 공익단체에서도 전파가 정보 전달수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도 골절, 신경통, 암 등의 치료에 전자파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주파 가열장치, M/W 전력전송 등의 에너지 분야, 원격 탐사, 관측, 계측 등에서도 전파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목재나 비닐, 종이 제조 공정의 건조나 가열에도 전파가 이용되고 있고, 종합 교통정보 시스템, 속도 측정, 레이다(추적, 탐색, 기상 등), 전파천문학 분야에도 쓰이고 있습니다. 무선 식별 장치, 원격 제어 장치, 안전 시스템, 응급 구조 시스템 등에도 무선기기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5245              생활폐기물 [生活廢棄物 domestic waste]                     가정, 상가, 공공시설 등에서 배출하는 종이, 음식물 찌꺼기, 플라스틱, 고무, 유리, 금속, 폐자재, 캔이나 스티로폼 등의 각종 용기와 일회용품 등의 폐기물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생활쓰레기의 양은 전체 폐기물 중 39.5%를 차지하며, 이 중 가정에서 배출되는 쓰레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2%에 달하고 있다. 이들 생활쓰레기는 대부분이 소각, 매립되거나 재활용된다. 생활쓰레기는 유독성이 없는 것이 보통이지만, 생활쓰레기를 관리 내지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유독성 폐기물과 마찬가지로 각종 환경오염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갈수록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는 일회용품의 경우도 여러가지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컵라면, 도시락 용기, 야채 용기 등으로 쓰이는 스티로폼과 종이 기저귀, 칫솔, 면도기 등은 소각을 하면 매연, 먼지, 가스와 다이옥신을 발생시키고 매립하는 경우는 자연 분해되는데 몇 백년이 걸려 토양을 오염시키는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생활폐기물의 수거 운반 및 처리업무는 자치단체가 담당하고 있으며, 자치단체 조례에 따라 업무의 일부를 민간에 위탁하여 수행하고 있다. 수거 운반 처리된 후 남은 폐기물은 생활폐기물 매립시설에 매립된다.

5246              생활폐기물[生活廢棄物]             1995 12 29일 법률 제5111호로 개정 공포된 폐기물관리법상에서는 폐기물을 일반폐기물과 특정폐기물로 분류하였으나 개정된 폐기물은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 지정폐기물로 구분 개념을 정리한 바 있어 생활폐기물은 사업장폐기물외의 폐기물을 의미하고 있다.

5247              생활하수                     가정을 비롯한 각종 시설에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출하는 오수로 생활폐수, 가정오수라고도 한다. 부엌·화장실·욕실 등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사람이 주 오염원이다. 여기에 빗물이 합쳐져 하수도로 배출된 것을 하수라고 하며, 분뇨를 제외한 것만을 가리켜 잡배수라고 한다. 산업폐수, 축산폐수와 함께 3대 점오염원의 하나이다.

5248              생활협동조합               소비자 생활협동조합의 약칭 상부상조하는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생활개선, 건전한 생활문화 향상 및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며,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고 있는 자조·자립·자치의 생활공동체다. 생활협동조합은 건강과 생명의 보호, 자연생태계 보전, 소비자운동 강화 지역의 주민자치, 농촌·농업·농민 보호, 더불어 사는 공동체운동 등 폭 넓은 활동을 하고 있다. 1994년 현재 80개 단위생협과 이것에 의해 1983년에 구성된 중앙회가 있다. 단위생협의 주요 활동은 유기농산물의 직거래와 자원재활용 등이다.

5249              생활형 공해 (Life-style pollution)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경파괴를 말하며 소음, 합성세제를 포함하고 있는 생활하수, 가축분비물, 소비재 소모품의 급증, 분사식 스프레이 등 생활형 공해를 유발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무수히 많다. 특히 생활 쓰레기의 경우 1인당 하루 쓰레기 발생량이 일본의 1kg, 미국의 1.3kg에 비해 우리나라는 2.2kg(1992)으로 유례없이 많은데다 해마다 5%씩 증가하는 생활 쓰레기가 대부분 소각되지 않은 채 매립되는 단순매립방식으로 처리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공해원으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토가 많은 부분에 있어 생활쓰레기 매립장으로 사용되어 토양오염 및 수질 오염의 위협을 가중 시키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쓰레기 분리수거를 통한 자원재생활용 등의 대책이 요청된다.

5250              생활화학제품               일반 소비자들이 주로 생활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을 말한다.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인체에 노출 우려가 높은 제품들로 세정제, 방향제, 탈취제, 부동액, 자동차용 워셔액, 습기제거제, 양초, 특새충전제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살생물물질 안전기준을 마련하여 함량제한 기준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 주요 생활화학제품 제조·수입·유통업체가 취급하는 생활화학제품 50종의 화학물질 전 성분 등 생활화학제품 정보가 '생활환경안전정보(초록누리)시스템'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

5251              생활환경[生活環境, Livingen environment]                     물리적 화학적 환경, 생물적환경에서 사회적, 문화적 환경등 생활환경을 말하며 의식주의환경, 상하수도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생활환경을 위생학적으로 볼 때,긴장, 질병, 쾌적성, 능률, 안전등을 들 수 있다. 생활환경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때는 그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목적에 응하여 세목을 측정한다. 인구, 인구밀도, 각종사망율, 질병율, 그외에 영양섭취상태, 주택상태, 상하수도 보급율, 병원학교 등 공공시설의 수, 기온 습도등 환경조건, 공해나 재해의 발생상황, 녹지율, 동식물의 생식상황등이 있다. 생활환경은 사람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 있는 재산, 동식물 및 그 생육환경을 포함한 것으로 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공해사건중 농작물이나 어업을 대상으로 하는 어패류 피해를 받은것, 가구나 상품이 부식하는 것등 적지않은 공해대책으로 이러한 방지를 기대하고 그 기대에 대처하는 것이다. 재산, 동식물로 규정되어 있는 것은 공해대책에 관한 법률이 국민 건강보호를 제1로하고, 재산·동식물 보호가 인간생활의 보호임을 취지로 하고 있다. 생태학에서는 식물의 생태환경, 동물의 생식환경을 생육지, 생식지, 주거지(habitat)로 의미하고 있다.

5252              샷톤의 확산식[-擴散式,Sutton]                  점원(點源)에서 방출된 연기의 확산식으로서, 시그마식이 점차 사용되는 추세임.        여기서, C : 오염원으로부터의 풍하지상농도(ppm), U : 풍속(m/sec), Q : 대기온도에서의 배기가스 중의 가스량(/sec), He : 유효굴뚝높이(m), χ : 풍하방향의 굴뚝부터의 거리(m), y : χ점으로부터 풍행에 대해서 직각의 수평방향의 거리(m), Cy : y방향의 확산계수, Cz : z방향의 확산 계수, (Cy Cz n는 산톤의 확산계수표에 의함)

5253              서베이 미터[survey meter]                        휴대식의 방사선계측기. 미량의 방사선을 검출할 수 있음. 가이기뮬러 계수관식 서베이 미터는 β선의 계측에, 신티레이션 계수기는 r선의 계측에, 전리통식 서베이 미터는 조사선량의 검출과 측정에 적당함. 방사능 오염의 검출에 이용됨. 원자력발전 등의 원자력 산업의 개발에 의하여 방사성 분진 및 방사성 배수에 적절한 처리를 해야하며, 이 미터는 그러한 면으로 이용됨.

5254              서부텍사스중질유(WTI(West Texas Intermediate))              WTI 원유는 대표적인 경질(API 40), 저유황(황함량 0.40%) 원유로 미국 국내 및 아메리카 권역의 기준유종이며, 생산량은 ''93 500b/d에서 ''96 450b/d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주로 Oklahoma Cushing Texas Midland를 중심으로 한 현물거래 및 NYMEX에서의 선물거래가 WTI의 주된 거래형태임. WTI 원유의 가장 큰 거래상특징은 미국내에서만 사용될 수 있을 뿐 국제시장으로의 반출이 허용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 WTI가 국제원유시장의 주요 기준유종이 되고 있는 점임.

5255              서스펜숀[suspension]                〓현탁액(懸濁液).

5256              서식지 외 보전기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 내 보전이 어렵거나 위협을 받는 경우 증식과 복원을 위해 지정해 지원하는 기관을 말한다. 2000 '서울대공원' '제주 한라수목원'을 시작으로 '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 '천리포수목원', '한국도로공사수목원' 2016년 기준 전국에 총 25개소가 지정되어 있다.

5257              서울시 강남구의 양재천 사업                   1990년대 중반 들어 위와 같은 하천공간 이용 수준의 하천환경정비에서 하나의 획을 긋는 사업이 시작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서울시 강남구 양재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마침 하천 주변의 부동산 붐에 동반하여 시작된 것으로, 19951998년에 강남구를 관류하는 지방2급 하천의 약 4km 구간을 대대적으로 정비하여 주민들의 휴식 및 운동의 장을 제공하였다. 이 사업에는 특히 하천수를 정화하여 색깔과 냄새를 줄이는 노력도 행하여졌다. 이 사업의 영향은 유사한 조건을 가진 지자체에 널리 퍼져 서울시 우의천, 안양시 학의천, 수원시 수원천 등 지금까지 지방의 하천환경개선사업의 선례가 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일차적인 목적은 하천의 친수성을 재창조하는 것으로, 하천의 환경 기능 중에서 공간, 경관, 친수성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사업과 전술한 하천종합개발사업의 차이는 하천공원화 사업이 중소 하천을 대상으로 고수부지는 물론 하도와 수중의 자연성을 강조한 반면에, 후자는 중대하천을 대상으로 단순히 고수부지의 친수성을 강조하였다는 점이다.

5258              서울시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5259              서울시 대기오염 자동 측정망 변동내역 (98 12월까지)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서울특별시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시청앞                광화문                SO₂, NOx, HC, CO, Ox, TSP                광화문 (중부소방서)                '73.11                신규설치 (항목 '78 기준)                한남동                                용산구 한남동 726-78 (서울시 보건연구소)                '76.4                위치이전                광화문                                광화문(시청별관, 시의회)                '77.11                위치이전                                                중구 정동 5-1 (덕수궁내)                '78.2                위치이전                                                                '83.7                관리전환                                SO₂,NOx, CO, O₃,TSP                                '93.3                HC 폐기                                SO₂, NOx, CO, O₃,PM10                                '95                측정항목변경 (TSP→PM10)                시청앞                                                '96.6                측정소명 변경                길음동                길음동                SO₂, NOx, CO, Ox, HC, TSP                성북구 길음동 1078-2 (정릉소방파출소)                '78.2                신규설치                                                                '83.7                관리전환                                                성북구 길음3 1064-1 (길음3동사무소)                '88.7                위치이전 (HC폐기시기 미확인)                불광동                불광동                SO₂, NOx, CO, Ox, HC, TSP                은평구 불광동 174-11 (불광1동사무소)                '79.3                신규설치                                                                '83.7                관리전환                                SO₂, NOx, HC, CO, O₃,TSP                                '94.10                HC 폐기                                SO₂, NOx, HC, CO, O₃, PM10                                '95                측정항목변경 (TSP→PM10)                                                은평구 불광동 280-17 (국립환경연구원)                '96.12                위치이전                마포                토정동                SO₂, NOx,CO, O₃, TSP                마포구 토정동 36-5 (마포배수 펌프장)                '79.3                신규설치                마포                                마포구 마포동 36-5 (마포배수펌프장)                '80                명칭변경                                SO₂, NOx,CO, O₃                                '83.7                관리전환                                SO₂, NOx,CO, O₃, TSP                                '87                항목추가 (TSP)                                SO₂, NOx,CO, O₃, TSP                                '90.9                HC 폐쇄 (HC 추가시기 미확인)                                SO₂, NOx, CO, O₃, TSP                마포구 염리동 50 (동도중학교)                '90.12                위치이전                                SO₂NOx, CO, O₃, PM10                                '95                측정항목변경 (TSP→PM10)                면목동                면목동                SO₂,NOx, HC, CO, O₃                중랑구 면목2 192 (중랑

5260              서울시 중금속 자동 측정망 (2000년대 대기오염 측정망 기본계획)           서울특별시             현 측정소명                구 측정소명                측정항목                위치                년도                비고                시청앞                광화문                , 카드뮴 등 7개중금속                중구 정동 5-1 (덕수궁내)                '91.1                신규설치                시청앞                                                '96.6                측정소명 변경                불광동                불광동                                은평구 불광동 174-11 (불광1동사무소)                '91.1                신규설치                                                은평구 불광동 280-17 (국립환경연구원)                '96.12                위치이전                문래동                문래동                                영등포구 문래동 4 6-9 (문래2동사무소)                '91.1                신규설치                관악산                                                관악구 신림동 산 56-1 (학군단)                '91.1                신규설치                관악산                                                '95.3                측정소명 변경                잠실동                                                송파구 잠실본동 230-1 (잠실본동사무소)                '94.10                신규설치                한남동                한남동                Pb                용산구 한남동 726-78 (한강관리사업소)                '93                신규설치                구로동                구로동                                구로구 구로동 188-5 (수출산업공단본부)                '93                신규설치                                                                '96.11                위치이전                방이동                방이동                                송파구 방이동 88 (올림픽공원)                '93                신규설치                남가좌동                남가좌동                                서대문구 남가좌 1 250-6 (남가좌1동사무소)                '93                신규설치

5261              서울이니셔티브(SI)                   2005년 제5 '?태 환경과 개발 장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하여 추진한 최초의 다자간 환경협력사업으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환경보전 경험을 바탕으로 아·태지역 여건에 맞는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7년 기준 16개국 28개 시범사업을 실시 완료했으며 3개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5262              서징 ( surging )           굴착과 정호개발 과정 중 감소된 지층의 투수율을 원상태로 회복시키고, 대수층면에 붙어있는 세립질 물질을 제거함으로써 투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을 말한다. 서징에는 서지블록(surge block)을 이용한 방법, 공기압 또는 펌프를 움직여서 우물내의 수위를 변동시키는 방법,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시추공벽을 관통하는 방법 등이 있다.

5263              서한도[恕限度, maximum allowable concentration]             최대 허용 농도라고도 함. 예를 들면 유해 물질이 포함된 공기의 침입에 의해 중독이 일어나지 않는 최대 농도 등. 단위는 ppm(유해가스 등의 경우), /(분진 등의 경우)

5264              서해안개발사업            서해안개발사업은 1989 10 10일 정부가 2001년까지 서해안에 추진하기로 한 126개의 개발사업을 말한다. 사업내용은 산업기지 6, 지방공단 16, 수송체계 29, 상하수도 29, 통신·전원 개발 5, 수자원 개발 13, 관광문화사업 25, 기타 지역사업 등이다. 2001년까지 국비·지방비·민자 등 직접투자가 22조 원, 공단이 완공되었을 때 민간기업이 입주하면서 자부담하는 시설투자가 28조 원으로 추정돼 실제 총투자는 50조 원을 넘는다. 정부는 개발효과로 지역주민의 개발소외감 해소, 고용유발에 따른 인구유출의 정지로 수도권 인구 집중의 완화, 북방외교와 서태평양시대에 대비하는 교두보 구축, 공약사업의 실천으로 정부의 신뢰도 확보 등을 들고 있다. 한편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공해, 부동산 투기, 지역주민의 가치관 혼란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다.

5265              서호납줄갱이               분포, 생육지 : 한반도(경기도 수원 서호)        형태 특성 : 몸 높이가 높고, 입은 아주 작다. 꼬리지느러미 후연 중앙은 안쪽으로 깊이 패였다. 측선은 불완전하고 체측 중앙부의 뒤쪽에 이른다. 등지느러미 기점은 중앙에 있다.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는 아주 작고 가슴지느러미는 배지느러미에 달한다. 체측 등쪽은 갈색이고 측면과 배쪽은 밝다. 새공 모서리 바로 뒤에 불분명한 검은 점이 있다. 체측 등지느러미 기점 아랫부분에서 미병부까지 흑청색 줄무늬가 있다.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에 줄무늬가 3개씩 있다.        생태 특성 : 경기도 수원의 서호에서만 출현한 것으로 보고된 한국 고유종이지만, 현재는 절멸된 종으로 추정된다. 저수지나 작은 도랑등에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다.        특이사항 : 경기도 수원의 서호에서만 출현한 것으로 보고된 한국 고유종이지만, 현재는 절멸된 종으로 추정된다. 저수지나 작은 도랑등에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다.

5266              석고[石膏, gypsum]                  백색 결정으로 황산 칼슘, 황산 석회라고도 함. 포오틀랜드시멘트, 건축 재료, 형재(型材)등에 사용됨. 결정 석고, 반수(半水) 석고, 무수 석고 등으로 분류됨. 배출가수 중의 아황산 가스를 습식 배연 탈황 장치로 처리할 경수, 아황산 가스아황산황산황산 칼슘(석고)로서 재이용하는 방식이 개발되고 있음.→습식 석고법

5267              석도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시 강화군 서도면 주문1리 산3          면적: 1,190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석도는 파랑이 해안을 침식할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경관을 형성한다. 해식애는 경사가 급한 해안이나 암석이 침식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큰 곳에서 형성된다. 암석이 침식에는 강하나 절리가 잘 발달된 곳에서는 파랑에 의해 약한 곳을 따라 해식동(海蝕洞: sea caves)이 발달한다.          육지식물·식생          개요          석도는 해발고도가 높지는 않으나 암초로 구성된 섬으로 가장 자리는 절벽에 가까운 지형을 이루고 있다. 섬 중앙부 평탄지에는 토심이 매우 얕고, 토양의 수분함량이 적으며, 조류와 분뇨량이 많아 토양의 수분포텐셜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바람 역시 식물의 생장에 제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은 교란지형 식물이다.          출현종 및 주요종          조사된 식물의 총 종류수는 14종이며, 목본식물은 담쟁이 1종이고 귀화종은 소리쟁이 1종이었다. 주요 구성종은 명아주, 바랭이, 쇠비름, 까마중, 방동사니 등의 1년생 식물과 사철쑥, 쑥 등의 다년생 초본이다. 특히 이 종들은 육지에서 경작지 등 교란된 지역에 흔히 생육하는 식물이다. 그리고 바위틈에는 담쟁이와 큰꿩의비름이 생육하고 있는 것이 매우 특징적이다.          특기사항          북쪽 섬은 초장 30cm 정도의 바랭이가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남쪽 섬은 초장 1m 정도인 명아주가 전체 식피면적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바람의 영향을 고려한다면 이러한 초장은 대단히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육지동물          개요          석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두 개의 봉우리와 부근에 작은 암초로 둘려진 섬이었다. 그 바깥쪽으로는 언뜻 보기에도 깊지 않은 물 아래 연한 모래 빛깔의 갯벌이 펼쳐져 있었다. 암초 위에서 날개를 말리고 있던 가마우지 떼들이 술렁이고 있었다. 이내 날아오르는 가마우지는 100개체가 넘었다.          섬에 오르자마자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동물이며 천연기념물 제323호인 매가 섬주위를 여러 차례 맴돌고 있었다. 완연한 어미 새의 깃을 갖추고 있었고 이 일대에 자리잡고 상주하는 개체인 듯했다. 그 밖에 30여분 동안 관찰된 새로는 바다직박구리,, 청호반새, 괭이갈매기, 멧비둘기, 꼬까참새, 노랑눈썹멧새들이었다.          출현종          (1), 바다직박구리(2), 청호반새(1), 멧비둘기(1), 꼬까참새(2+), 노랑눈썹멧새(1).          특기사항          수직에 가까운 바위벽에 붙어 오른 석도의 두 봉우리 중 북쪽에 치우친 봉우리에는 울퉁불퉁하게 노출된 바위가 많았고, 명아주가 듬성듬성 나 있었다. 그 아래쪽에는 비쑥, 방동사니, 쇠비름 등 다른 초본식물도 눈에 뜨였다. 이웃하고 있는 다른 봉우리는 정상부까지 명아주가 빽빽히 들어서 있었다.          북쪽으로 치우치고 정상부에 바위가 많은 섬에 색다른 흔적이 있었다. 95 6월에 번식중의 저어새를 보았지만 접근할 수 없었다고 동행한 사진작가 김정명이 지적한 지점에 나뭇가지처럼 굵어서 직경 1.5cm에 달하는 명아주 밑둥을 접시처럼 둘러놓은 묵은 둥우리의 모습이 여기 저기에 드러나 있었다. 섬 아래 물가에 떠밀려 온 듯한 제법 단단한 나뭇가지가 섞여있는 묵은 둥지의 모습도 있었다. 지난 여름 강화군 일대에는 폭우가 심했는데 둥지의 모습은 다소 흩어지기는 했어도 아직 알아볼 수 있는 상태였다. 제법 괜찮은 모습으로 남은 것이 모두 9, 많이 흩어져 제 모습을 잃은 것까지 보태면 2~3개소가 더 있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가 있었다. 섬 아래쪽과 남쪽 명아주가 밀생한 봉우리에서는 주로 괭이갈매기의 둥지 흔적이 매우 많았다. 저어새 둥지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명아주 가는 줄기와 잎, 사초과 식물의 잎 등이 흩어져 있었다. 주변에 바위가 있고 움푹한 장소일지라도 괭이갈매기의 둥지는 우선 크기가 작았고(직경 30cm 내외), 둥지재료는 말라있는 풀줄기와 잎새들이 대부분이어서 대조적이었다. 괭이갈매기가 주로 번식했던 남쪽 섬에는 이미 골아버린 지 오랜 알이나 어린 새의 사체가 여기저기 널려 있기도 했다. 이 섬 전체에서 번식하는 괭이갈매기의 수는 적어도 200여 쌍이 넘을 듯 싶었다.          해안무척추동물          개요          수면 위로 얕게 드러난 암반에는 굴과 조무래기 따개비가 서식하고 있었다.          출현종          개울타리고둥, 갈고둥, 총알고둥, 좀기수우렁이, 맵사리, 대수리, 파도가재더부사리조개, 고랑따개비, 조무래기따개비, 갯강구, 무늬발게.          우점종          총알고둥, 조무래기따개비.          특기사항          우도와 인접해 써 우도와 비슷한 생물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짧은 채집시간과 좋지 않은 물때로 인해 바위만 있는 조간대의 상부에 국한되었고 매우 빈약한 생물상을 보였다.

5268              석면               석면은 6개의 다른 섬유 광물(amosite, 온석면, 청석면, tremolite의 섬유 변화, 각섬석, anthophylite) 그룹으로 사용되는 이름이다. 석면 섬유는 길이에 있어 다양하며, 직선적이거나 곡선적일 수 있다.        석면섬유는 열과 대부분의 화학물질에 강하다. 이런 이유로 하여 석면 섬유는 넓은 범위의 제조상품, 대부분의 지붕 대상포진, 천정, 바닥 타일, 종이 상품, 석면 시멘트 상품, 마찰상품(자동 클러치, 브레이크, 전이 부분), 직물, 포장, 게스켓, 코팅으로 사용된다.        석면에의 노출은 보통 석면을 만들거나 사용하는 작업장에서 오염된 공기를 호흡함으로써 일어난다. 석면은 또한 찢겨 쓰러지거나 수선되고 있는 석면을 함유한 건물들의 공기에서 발견된다. 석면 노출은 암과 다른 심각한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5269              석면 [石綿 asbestoes]               석면은 마치 솜처럼 부드럽고 그 가늘기가 머리카락보다 훨씬 얇은 돌이다. 이 석면은 돌이기 때문에 전기 절연이 잘 되고 열에도 무척 강해서 소방복 등에도 쓰이고 건물의 단열재로 전기 코드, 자동차 브레이크 등 아주 넓게 쓰이고 있다. 유용한 자원이므로 세계 여러 나라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불에 타지 않는 건물을 만들려고 이 석면을 새로 짓는 건물 등에 엄청난 양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게 많이 쓰이는 석면이 1년에 수 천~수 만 명의 사람을 암에 걸려 죽게 만든다는 사실이 밝혀져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이 석면이라는 것은 너무나 가늘어서 호흡기를 통하여 폐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섬모 조차도 가는 석면을 막아내지 못하고 또 이물질의 공격을 막아 물리치는 특별한 폐의 세포도 석면을 없애거나 죽이지 못하니 이 석면은 점점 더 깊이 폐 속을 파고들고 때로는 움직이는 세포의 속으로 들어가 돌아다니기까지 한다. 폐 깊숙이 들어온 석면은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 사람은 폐암에 걸려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석면폐증이라 하며, 이 밖에도 석면은 증피증이라는 병도 만들어내는데 이것들은 모두 아직까지 고칠 수 없는 병들이다.

5270              석면 대체건재             건축물에 사용되는 섬유상 광물, 석면은 석면 폐, 악성 종피종 등 건강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지적되어 이에 대신할 건축자재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석면 대체섬유의 조건은 강도, 내열성, 건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적당한 가격 등 세가지다.

5271              석면 보온재[石綿保溫材, asbestos heat insulating material]                  사문암(蛇紋岩), 각섬석(角閃石)이 지열(地熱), 지하수 등의 작용으로 섬유화된 보온재.

5272              석면[石綿, asbestos]                 광물 섬유의 일종으로서 단열성, 전기 절연성이기 때문에 많은 용도를 가지고 있음. 석면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가루가 떨어지게 되므로, 호흡 질환을 일으키기 쉬우며, 석면을 취급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석면병(石綿病)이라고 하는 직업병이 발생되고 있음.

5273              석면·흡연과 발암률                   실내 공기오염원 중에서는 흡연이 단일요소로  가장 많이 피해를 주고 있다.         담배의 이같은 해악때문에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지난 93년 담배 연기를 석면이나 라돈과 같은 발암물질로 규정한 바 있다.          석면을 취급하면서 담배를 피운다면 암에 걸릴 확률은 얼마나 될까.          미국의 한 연구기관조사에 따르면 비흡연자의 폐암발생률이 1.0으로 볼 때  비흡연자로서 석면을 취급하는 사람이  폐암에 걸릴 확률은  4.5배 정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석면을 취급하지 않더라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폐암발생률은 비흡연자의 10배가 된다고 한다.          한편 담배를 피우면서 석면을 취급하는 사람의 폐암발생률은 49배로 나타났다.          발암물질이 서로 상승효과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요즘 기업에서 많이 거론되는  이른바 『시너지』효과가 환경보건 분야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5274              석면과 석면 대체건재               1. 석면이란?         석면은 천연 섬유성 칼륨산의 총칭으로 사문석류와 각섬석류로 나뉜다. 전자에는 백석면, 후자에는 다석면, 청석면 등이 있다. 내화성 미치 내약품성, 내마모성, 전기 절연성이 뛰어난 점을 이용하여 오래전부터 건축자재,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각종 패킹, 수도관 등의 공업재료 그리고 일용품인 헤어드라이어, 토스터, 전기오븐, 베이비파우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기 위해서는 유리섬유가 유효하며 이러한 조건에 맞는 대체 건재 개발은 시급한 과제다.           2. 석면의 문제점은?         석면 광산 및 제조 공장의 근로자들에게 중피종이나 석면 폐, 폐암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석면이 인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판명되었고, 미국 및 유럽에서는 이미 사용금지운동을 일고 있다.            3. 석면 대체건재           건축물에 사용되는 섬유상 광물. 석면은 석면폐, 악성 중피종 등 건강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지적되어 이에 대신할 건축 자재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석면 대체섬유의 조건은 강도, 내열성, 건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적당한 가격 등 세 가지다. 기계적 성질면에서는 셀룰로오스, 배론 섬유, 내열성불연서을 확보

5275              석면관            송수관의 일종. 석면 시멘트관이라는 말이 통용될 만큼 시멘트 안에 약 20%의 석면이 섞여 있다. 값이 싸고 공정이 간단하여 석면관은 대량으로 사용되었다. 석면은 폐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다. 미국의 환경보호청(EPA)은 수돗물에 섬유수 30만 본이 함유될 경우 10만 명에 1명 꼴로 발암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하였다.

5276              석면관리종합정보망                  석면으로 인한 건강문제의 대두와 「석면관리법(2012.4.29)」의 시행으로 공공건물 및 다중이용시설 등 건축물 소유자의 건축물 석면조사결과 및 석면지도 제출이 의무화 됨에 따라 환경부 내에 구축된 온라인 시스템이다. 목적은 건축물 석면관리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하여 석면으로 인한 국민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석면조사결과ㆍ석면지도 등 석면관리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ㆍ관리하여 정부의 정책수립에 필요한 통계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5277              석면대체건재               건축물에 사용되는 섬유상 광물, 석면은 석면 폐, 악성 종피종 등 건강장애를 일으킬 위험성이 지적되어 이에 대신할 건축자재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석면 대체섬유의 조건은 강도, 내열성, 건재로서 사용될 수 있는 적당한 가격 등 세가지다.

5278              석면폐 [石綿肺, asbestosis]                       석면분진을 장기흡입으로 발생하는 진폐. 석면체굴, 가공, 제품취급업자가 폭로자이다. 석면분진호흡으로 폐내체류를 가져오며 간질성폐섬유증을 일으키고 기관지염의 합병증이 있다. 석면분진은 발암성이 높고 폐암, 기관지암, 포막복막의 악성중피증을 일으킨다.

5279              석면폐[石綿肺, asbestosis]          석면은 천연 섬유성 칼륨산의 총칭으로 사문석류와 각섬석류로 나뉘며, 전자는 백석면, 후자는 다석면, 청석면 등이 있다. 내화성 및 내약품성, 내마모성, 전기 절연성이 뛰어난 점을 이용하여 오래 전부터 건축자재, 자동차 브레이크 라이닝, 각종 패킹, 수도관 등의 공업재료, 그리고 일용품인 헤어드라이어, 토스터, 전기오븐, 베이비파우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그러나 석면 광산 및 제조 공장의 근로자들에게 중피종이나 석면폐, 폐암이 자주 발생함에 따라 석면이 인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점이 판명되었고, 미국 및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 사용 금지 운동이 있었다. 석면 섬유가 폐에 축적되어 생기는 폐선유증을 가리키며, 간단히 석면폐라고 한다. 헐떡임, 호흡 부전, 심부전 등을 일으키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 또한 석면폐는 만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뢴트겐 소견 및 자각 증상, 공기의 기도 통과시에 나는 소리, 그밖에 폐선유증의 임상 소견 등에 의해 밝혀진 공해병이다.

5280              석면폐증                     석면을 흡입하여 생기는 진폐증의 일종인 호흡기 질환이다. 주로 석면을 다루는 광산업, 시멘트 및 자동차 브레이크 생산공장, 건설업 등의 직종에게서 발견되며, 석면 관련 현장 인근의 주민에게도 나타난다. 폐가 굳어서 심장질환을 유발하며, 폐암의 원인이 된다.

5281              석면피해구제법            석면피해구제제도는 석면 광산이나 공장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비롯한 환경성 석면노출로 인한 건강피해자 및 유족에게 구제급여를 지급함으로서 건강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구제하기 위한 제도이다.

5282              석면함유가능물질                     지질작용으로 인하여 자연적으로 석면을 함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광물질이다. 환경부장관이 지정·고시한 것으로 활석, 질석, 사문석 및 해포석 등이 있다. 2009년도 베이비파우더에 사용된 활석(탈크)에서 석면이 검출된 사태를 계기로 『석면안전관리법』 상 석면함유가능물질에 대한 관리제도를 도입하였다.

5283              석유 개질[石油改質, reforming]                 리포밍이라고도 함. 옥탄가가 낮은 가솔린을 옥탄가가 높은 가솔린으로 개량하는 것을 말함. 가열(加熱)개질법과 접촉개질법이 있으며, 가열 개질법은 석유를 고온, 고압에서 처리하여 오레핀계의 탄화수소가 많은, 안티녹성이 높은 가솔린으로 만듦.

5284              석유 수지[石油樹脂, petroleum resin]                     나프타등의 고온열분해유 중에 존재하는 고급불포화 탄화수소를 원료로 하고 산성촉매에 의해 중합시켜서 얻어지는 분자량 2000이하의 연한 황색 또는 흑갈색의 열가소송수지를 일본에서는 석유 수지라 한다. 올레핀계와 방향족계의 두개의 타이프가 있다. 일반적으로 제조되고 있는 방향족계의 것은 연화점 70∼140℃, 비중 1.00∼1.10, 괴상고체이며 알코올 이외의 유기용매에 녹고, 알키드수지, 쿠마론-인덴수지, 페놀수지, 로진, 천연고구, 합성고무와 서로 녹는다. 제지용(製紙用)사이즈제, 고무점착제, 도료나 인쇄 잉크의 첨가제 등에 사용된다.

5285              석유 에테르[石油一, petroleum ether]                     석유를 증류해서 얻어지는 비등점 범위 40∼70℃의 유분. 주로 펜탄 및 헥산으로 되고 인화하기 쉽다. 에테르, 무수알코올에 잘 녹으나 물에는 녹지 않는다. 공업 가솔린의 일종이며 용제로서 널리 사용된다.

5286              석유 코우크스[石油一, petroleum coke]                     석유의 중질유분을 고온으로 열분해하여 얻어지는 코우크스, 회분이 적고 흑연화도가 높다는 특색이 있고, 탄소전극, 전동기용브러시 등의 제조원료로서 사용된다.

5287              석유 화학 제품[石油化學製品, petrochemicals]           석유화학공업으로 생산된 화학제품을 말한다. 지방족, 고분자화합물 및 무기물로 대별된다. 지방족 화합물로서는 알코올류(메탄올, 에탄올, 이소프로파노올, 부탄올, 에틸렌글리코올, 프로필렌글리코올 등), 카르보닐화합물류(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 아클로레인, 아세톤, 메틸에틸케톤 등), 산류(아세트산, 아세트산무수물 등). 옥시드류(에틸렌옥시드, 프로필렌옥시드 등), 할로겐화물(염화비닐, 에틸렌디클로리드 등), 아세틸렌, 부타디엔 등이 있다.  방향족화합물로서는 탄화수소류(벤젠, 톨루엔, 크실렌, 나트탈렌, 스티렌, 쿠멘, 도데실벤젠 등). 함산소화합물(含酸素化合物)(페놀, 안식향상, 푸탈산무수물, 테레프탈산)등을 포함한다. 고분자화합물로서는 합성섬유, 합성수지, 합성고무의 모두가 거의 이에 속한다. 무기화합물로서는 수소, 황 시안산, 암모니아, 요소, 질산, 카아본블랙 등이 있다.

5288              석유 화학[石油化學, petrochemistry]                     석유 및 천연가스를 원료로 하여 연료 및 윤활유 이외의 용도에 사용하는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화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원료를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기 위한 전화(轉化)(conversion), 또는 전화생성물에서 필요한 것의 분리정제, 분리된 물질을 가공해서 석유화학 제품으로 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전화법에는 나프타분해, 개질, 부분산화 등이 있다. 분리정제에는 탐냉분리(探冷分離), 용제유출, 흡착, 증류 등이 사용된다. 가공공정은 널리 합성화학, 화학공학의 수법이 채용되고 있다.

5289              석유[石油, petroleum]               광유(鑛由)라고도 함. 원유 및 정제유의 총칭. 파라핀계 및 나프텐계 포화탄화수소가 주성분이며 일부 방향족이나 오레핀계의 것이 함유되어 있음. 함유된 유황분이 오염의 원인이 되며 산지(産地)에 따라 차이가 남. 수마트라산 석유는 0.05%이하, 소련산 석유(일부를 제외하고는) 1%이하, 아랍산 석유는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2.5% 정도임. 분류하여 등유, 경유, 중유, 윤활유를 제조함.

5290              석유계 유분[石油系油分, petroleum oil]                     석유정제 공장이나 석유 화학 공장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유분

5291              석유계총탄화수소(TPH)             석유의 주성분인 탄화수소의 총량으로 토양의 유류오염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유류로 오염된 토양의 등유, 경유, 제트유, 벙커C유로 인한 오염 여부를 나타낸다. 2017년 토양오염위해성평가 대상에 추가되었다.

5292              석유대체에너지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 수력 등과 같은 종래의 것과 태양 에너지, 풍력발전, 바이오매스, 연료전지, 석탄액화 및 가스화, 오일셸, 오일샌드 같은 여러 가지 새 에너지를 포함한 것이 있다. 석유파동이 전세계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므로 선진 각국은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5293              석유대체에너지(Substitute Energy for Petroleum)                  석유를 대신하는 에너지의 총칭으로 원자력, 석탄, LNG,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바이오매스 에너지, 수소에너지등이 있다.

5294              석유비축                     석유파동을 계기로 각국 정부는 국가 비축량, 민간 석유관련기업 비축량 등을 의무로 규정하게 되었다. 그중 민간 석유관련기업 비축 의무규정은 특히 일본에서 강하게 추진되었으나 업계 불만이 높아지자 국가 비축량을 증대시키고 민간 비축량은 경감시키는 추세다. 세금에 의존하고 있는 비축 경비 또한 만만치 않다.

5295              석유생성(石油生成) generation of petroleum                   석유가 마그마중의 무기물질에 유래한다는 무기 기원설과 퇴적물중의 유기물에 유래한다는 유기 기원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유기 기원설이 널리 인정되어 있으며 이 설은 매몰 초기의 유기물에서 형성되었다는 프로토 페트롤

5296              석유수출국기구            석유수출국기구(OPEC) 가맹국은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베네수엘라, 카타르, 인도네시아, 리비아, 아랍에미레이트. 알제리, 나이지리아, 에콰도르, 가봉 등 13개국이다. 이러한 나라 이외의 산유국을 비OPEC 제국이라 한다. OPEC은 국제석유자본에 의해 좌우되던 석유시장을 산유국측으로 되돌리고 석유가격을 올려 수익을 늘리려는 목적 등을 가지고 1960년에 창설되었다.

5297              석유액화, 가스화          일반적으로 고체연료는 이동이나 저장이 힘들고 불순물도 많으므로 되도록 액체나 기체로 만들어 이용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석탄의 가스화란 가스화제를 이용하여 석탄을 일산화탄소, 메탄 등으로 변환시키면서 동시에 불순물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석탄의 액화는 직접 수소와 반응시키거나 가스화를 거쳐 합성유를 만드는 방법이다. 어느 경우든 에너지 효율 면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진다.

5298              석유정제[石油精製, petroleum fefining]                     석유를 분류하여 가솔린, 경유, 등유, 중유, 피치 등의 각종 석유 제품을 만드는 것을 말함.

5299              석유정제공장배수[石油精製工場排水, petroleum fefining industry sewage]                   원유로부터 가솔린, 등유, 중유, 윤활유 등 각종 석유 제품을 만들 때, 정제증류, 접촉 분해, 접촉 개질(改質)등의 장치에 사용한 냉각수나 폐증기(廢蒸氣), 응축수가 배출되며, 이외에도 양은 적으나 백수(白水)라고 하는 오염도가 높은 배수가 나옴. 1 10만 배럴의 석유를 정제할 경우, 5만톤의 배수가 배출됨.

5300              석유콤비나트               석유정제업을 중심으로 모이는 석유화학 공장군을 말한다. 석유 콤비나트에서는 원료로부터 제품에 이르는 공정에서 다루는 유체(流體)를 관을 통해 이동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생산 공정은석유를 정제할 때 얻는 나프타를 분해한다그 결과 프로필렌, 부타디엔, 에틸렌 등이 제조된다이러한 화학 분해나 화학 합성에 의해 합성 섬유, 세제, 의약품, 고무, 비료 등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한다는 구조다. 원유를 수입에 의존하는 나라는 대부분의 경우 석유콤비나트를 임해 지역에 세우게 된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5605946432

 

컬러링 스몰미빌딩 (20개 도시 세트) 미술교육. 창의력 발달. 해외여행. 창의력교육. 색칠공부, :

[스몰미 와 아트리트] 나만의 작은 나. 스몰미, 색다른 자기표현. smallME.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