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서 일하기/♣ goBLUEgoGREEN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0301-10400

by 리치캣 2023. 1. 9.
728x90
반응형

환경 및 무역 관련용어 모음집 environmental and trade terms : 10301-10400

번호                  용어                  해설

10301             터빈펌프 (turbine pump)           원심펌프의 일종이다.        임펠러의 주위에 가이드밴(안내날개)이 있으며, 이것에 의하여 물의 속도를 압력으로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으로서 벌류트 펌프보다 양정을 높일 수가 있다.

10302             터어말 질산[thermal NO]          연료의 연소조건에 따라 화염(火炎) 중에 생성되는 NO. Fuel NO는 연료 중에 포함된 질소 화합물에 기인하는 NO지만, Thermal NO는 질소화합물과는 관계가 없으며, 공기 중의        가 연소 조건에 따라 NO로 변화한 것이다. 변화의 기저에 대해서는 Zeldovich, 확대 Zeldovich설이 있다.

10303             터프 피치 구리 [tough pitch copper]                     전기 구리를 반사로(反射爐) 속에서 융해· 정제하여 가공성을 갖게 한 구리순동(純銅)를 말한다. 반사로 속의 산화 상태에서 흡장수소(吸藏水素)나 휘발성 불순물을 추출시킨다. 그 다음에 소나무 생목을 넣고 휘저으면 수분이나 탄화수소류가 분해하여 수소나 일산화탄소가 되어 녹은 구리 속의 이산화규소 등을 없애고 산화구리(Ⅰ)를 환원시켜 탈산한다. 구리 속의 산소량은 0.02∼0.05%정도이지만, 이보다 산소의 양을 적게 하면 상압(常壓)공기 속에서는 반대로 수소가 증가한다. 보통 전선은 이 구리로 되어 있다.

10304             털어내림 장치 [-裝置]               백필터(bag filter) 등의 여포(濾布)에 포집된 더스트를 털어내리는 장치. 여포에 진동을 가하는 진동 털어내림 장치, 여포의 더스트 포집면의 반대측에서 고압 공기를 넣어 백면의 반대측에서 고압 공기를 넣는 백워싱형 털어내림 장치, 여포면에서 포집된 더스트를 일정 시간마다 펄스제트로 털어내리는 소닉제트형 등이 있다.

10305             테레빈유 [ -, turpentine oil ]                  침엽수 특히 여러 종류의 소나무에서 얻는 기름을 말한다. 나무에 상처를 내면 일반적으로 테르펜틴(송진)이라고 하는 함유수지(oleoresin)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을 수증기 증류하면 테레빈유( 20)가 유출되고 코로포늄이 남는다. 테레빈유의 주성분은 탄화수소이며, 주로 피넨이다. 그 외에 캄펜, 디펜텐 드 테르펜류나 소량의 개미산, 아세트산, 수지 등을 함유하고 있다. 주산지는 북미 및 유럽이다. 비등점 155∼165℃인 무색의 액체이며 특이한 냄새가 나고, 공기 속에 방치하면 산화되어 수지상 물질이 된다. 물에는 잘 녹지 않지만, 알코올· 에테르에는 잘 녹는다. 또 황, , 탄성고무 등을 용해한다. 와니스, 페인트 등의 제조에 사용되고, 또 합성 장뇌(樟腦)의 원료이다.

10306             테로드린[telodrin]                    화학식        드린계 농약의 일종으로 토양 처리용 살충제로 사용된다. 다른 드린계 농약과 같이 잔류성(殘留性)이 높고, 95%정도 소실되는 시간은 평균 4년정도이다 (DDT 95% 소실시간은 평균 10). 인체에 독성이 강하고 축적성이 있으며 어류에 대한 독성도 강하다.

10307             테르밋법 [ -, thermit process]                알루미늄이 산화할 때 발생하는 많은 열을 이용한 금속산화물의 환원법. 알루미노테르미드법·골트슈미드법이라고도 한다. 금속산화물에 알루미늄가루를 섞어서 불을 붙이면, 산화물은 알루미늄을 산화시키면서 자신은 환원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고열에 의해 유리된 금속은 즉시 용융된 금속덩어리가 된다. 크롬·코발트·망간·바나듐 등의 야금에 응용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독일의 공업화학자 H.골트슈미트가 발명하였다.

10308             테스트 베드(Test Bed)               일종의 시뮬레이션 인프라로서시험무대‘, ‘시험장등의 뜻을 가진 용어. 과학 이론의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증명하거나, 기업이나 연구소에서 개발한 각종 신기술 및 시제품의 성능, 효과, 안정성, 양산 가능성, 편의성 등을 시험하기 위한 환경, 공간, 시스템, 설비, 시설 등을 의미함

10309             테이크 아웃(Take-Out)의 환경적 문제점                     테이크 아웃은 음식을 주문, 포장해서 갖고 나간다는 뜻이다. 1999년 커피에서 시작된 테이크 아웃 붐은 퓨전요리를 넘어 설렁탕, 순대국, 비빔밥 등 포장이 힘든 음식들로도 확대되고 있다.        테이크 아웃은 단시간에 다양한 메뉴를 간편하게 즐기고 싶어 하는 젊은층에게 음식문화의 새로운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풍은 일회용품 사용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한다. 올 일회용품 사용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한다. 올 일회용 컵 사용량만 해도 2 8600만개로 연간 생활폐기물 발생의 3분의 1이 일회용품이다. 이를 수거, 처리하는 비용 또한 연간 수백억원에 달한다. 또한 일회용품의 대부분은 재활용이 불능한 합성수지 재질이며, 그 종류가 다양해 분류도 어렵다. 게다가 테이크 아웃의 플라스틱류는 거의 재활용되지 못한다 (현재 플라스틱류의 재활용률은 10퍼센트 수준으로 전체 재활용폐기물 중 가장 낮다). 매립하면 자연분해가 되지 않아 토양오염 및 매립지 사용기간을 단축시킨다. 소각 처리할 경우 다이옥신이나 퓨란 등의 유해물질을 발생시키기며 용융된 플라스틱이 소각로 내벽에 붙어 소각온도를 높이고 PVC의 경우 염소가스를 배출해 소각로 시설의 노후화를 촉진시켜 소각로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10310             테이프 에어 샘플러[tape air sampler]                     테이프 모양의 거름종이를 통하여 대기를 빨아들여 1시간마다  거르기를 하면서 테이프를 자동적으로 일정한 거리씩 이동하여 부유 매진을 반점처럼 부착시키고, 그 농도를 반사광에 의하여  광전관 또는 광전지를 사용한 반사율계로 측정하여 다음 식과 같은 오염도 Z를 구한다.         여기에서, I: 분진의 반사광의 강도[%],        : 분진이 없는 새 거름종이의 반사광 강도 (100%)이다.

10311             테크네튬 [technetium]              주기율표 7A족에 속하는 금속 원소. 원소기호 Tc, 원자번호 43, 녹는점 2200℃, 끓는점 5030℃, 비중은 11.5이다.  현재 질량수 92에서 107에 이르는 16가지 인공방사성핵종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우라늄의 자발핵분열로 생긴 극히 미량의 테크네튬이 천연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 어떤 종류의 별에 대해서는 테크네튬의 스텍트럼이 확인되기도 하였다. 테크네튬은 은회색 금속이며, 육방밀집구조이다. 덩어리로 된 것은 잘 산화되지 않으나 분말은 쉽게 연소, 산화물이 된다. 플루오르와 격렬하게 반응해서 플루오르화물을 생성하며, 염소와도 반응한다. 스펀지모양의 금속은 질산·왕수 및 진한 황산에는 녹지만, 플루오르화수소산이나 염산에는 녹지 않는다. 중성이나 산성 5%의 산화수소수와 따뜻한 브롬수에 녹는다.        β선의 표준선원으로 사용된다.

10312             테크노로지 어세스먼트 [technology assessment]                어떠한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서 환경의 파괴 정도와 공해병 발생 가능성 등의 문제를 사전에 평가하는 일. 기술의 사전 평가라고도 한다.

10313             테크놀로지 스트레스                사무처리 컴퓨터에서 퍼스널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마음의 병리 및 정신적인 악영향. 미국의 심리학자 K. 브로드의 조어다. 브로드는 컴퓨터에 관련된 인간집단을 직업적 일의 양적 증가로 컴퓨터 조작에 억눌린 집단, 마음대로 다루지 못하여 불안해 하는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10314             테크놀로지 어세스먼트             유전자공학, 초음속기, 폐기물처리 등의 기술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 미국 연방의회는 테크놀로지 어세스먼트(TA)국을 설치하고 「유전자 공학의 현상과 미래」라는 보고서를 냈다.

10315             테트라에틸 납 [tetraethyl lead]                 .    4에틸납()이라고도 한다. 비등점 92℃(20mmHg). 무색이고 기름과 같은 모양이며 특유의 방향(芳香)을 갖는 액체이다.  독성이 강하며 발생하는 가스를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두통, 뇌신경증 등의 급성 또는 만성 중독 증상을 일으킨다.  염화납과 디에틸아연과의 작용         또는 납-나트륨합금을 브롬화에틸에 작용시켜 만든다.  또 이 경우에 연소하여 생기는 산화납을 브롬화납으로 하여 휘발시키기 위해 브롬화에틸렌을 거의 같은 양을 가한다. 흡입이나 접촉으로 중독을 일으키므로 보호 용구를 착용하여 취급하고, 보관상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와 항공기용 가솔린의 앤티노크제(antiknock agent)로 사용되고 있다.

10316             테트라에틸납               무색, 유상 특유의 방향선을 가진 액체로서 독성이 강하다. 여기서 발생하는 가스를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두통, 뇌신경증 등 급성 또는 만성 중독증상을 일으킨다. 자동차나 항공기용 가솔린의 안티노킹제로 사용된다. 정부는 남해의 방지를 위하여 자동차용 가솔린에 대한 가연성의 감량을 결정한 바 있다.

10317             테트라클로로메탄                     클로로포름과 비슷한 특유의 냄새를 가진 무색 기체다. 플루오르카본의 원료, 소화제, 훈증제, 살충제 등으로 쓰인다. 독성이 강하여 저농도 만성노출에서도 간장, 신장 장애를 일으키며 오존층 파괴물질로 알려져 있다.

10318             테트라클로로에틸렌                  유기염소계 용제의 하나로 퍼클로로에틸렌이라고도 한다. 드라이 클리닝이나 반도체 공장 등에서 사용되는데 유사 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과 함께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어, 유해물질로 지정되었다. 발암성물질이다.

10319             테트라클로로에틸렌                  유기염소계 용제의 하나로, 퍼크로로에틸렌이라고도 한다. 유사 물질인 트리클로로에틸렌과 함께 드라이크리닝이나 반도체 공장 등에 의한 수질오염이 문제가 되어, 유해물질로 지정되었다. 발암성물질이다.

10320             테트라클론 [tetra cyclone]                        단일 사이클론 4개를 병렬로 사용한 것.

10321             테프로크로놀로지 [tephrochronology]                     화산분출물 층의 연대를 눈금으로 측정하여 지사(地史)나 고고학의 편년에 쓰는 지질학의 한 분과. 화산재는 짧은 시간(수시간수일)에 지층 속에 특정연대의 퇴적층을 넓은 범위에 걸쳐 분포하게 한다. 테프라는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가 강하하는 화산재에 대하여 썼던 말이며, 1944년 아이슬란드 S.토리린손이 화산쇄설물인 화산재·스코리아·암편 등의 집합명사로 정의한 이래 널리 쓰이게 되었다.

10322             테플론(Teflon)              PTFE, 포리테트라 플루오르에치렌(CF2-CF2)n. 불소 수지의 일종으로, 테플론은 상품명. 내화학 약품성이 뛰어나고, 고온에도 안정.

10323             텍사스 폐전자제품 관리법()                   원문제목 : Proposal of Electronic Equipment Waste Management         * 근거법률 : Proposal of Electronic Equipment Waste Management, amending Solid Waste Disposal Act by adding subchapter X [HB 1359]         * 대상지역 : 미국 텍사스 주         * 대상업종 : 전기전자         * 주무기관 : 환경위원회 (Texas Commission on Environmental Quality)         텍사스주의 WEEE RoHS 지침이라 할 수 있는 동 법안은 제조업자 및 수입업자에 대하여 폐전자제품의 처리 및 재활용 관련 규정 이행 계획서를 텍사스 환경위원회에 제출 및 승인받도록 의무화하고, 재사용 및 재활용 목표율을 제시. 또한 EU RoHS 지침에서 제한하는 6대 유해물질 및 PVC 함유제품의 판매를 2008. 1. 부터 제한         * 대상품목 : 컴퓨터기기(본체, 모니터, 키보드, 프린터 등), TV 등 비디오기기, 통신기기(유무선 전화기, 팩시밀리, 자동응답기), 오디오기기, 장난감, 게임기, 생활가전 등         * 제조업체 및 수입업자에 대하여 2005. 9. 1. 이후 역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폐제품의 처리 및 재활용 관련 규정이행 계획서를 2006. 3. 1. 까지 위원회에 제출하도록 의무화. 제출된 계획서는 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이행할 의무가 부여되며, 이를 만족하지 않는 제조업자에 대해서는 2007. 9. 1. 부터 시장판매를 제한         * 폐제품의 처리 비용은 2005. 9. 1. 이후 출시제품은 제조업체에서 부담하며, 그 이전에 출시된 제품은 비용발생 당시의 시장점유율에 따라 비용부담 의무 부여(위원회는 매년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을 결정)         * 제품의 라벨링 등 정보표시 요건 및 정보제공 의무(2006. 9. 1. 이후 적용)         - 유해물질 함유제품 및 부품정보 표기         - 폐제품의 회수처리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수신자부담 전화번호 또는 인터넷 주소 표기 등         - 제품 판매후 일년이내에 제품해체 및 함유물질 정보 등을 재활용업체에 제공         * 유해물질(, 수은, 카드뮴, 6가크롬, 브롬계 난연제 및 PVC) 함유 제품의 판매금지(2008. 1. 1. 이후)

10324             텔레미터 [telemeter]                 먼 곳으로부터 전달되는 측정량을 나타내거나 기록하는 계기. , 계측기로 얻은 측정값을 전기적 신호 등으로 변환, 유선·무선으로 원격지에 전송하여 재현·표시하는 원격계측기(遠隔計測器)를 말한다. 이에 의한 측정법을 텔레미터링(원격측정)이라 한다. 신호로서는 전압·전류·전기저항이나 유체압(流體壓) 등의 크기, 주파수, 펄스의 수·간격 등을 사용한다. 공장의 중앙관리, 댐수위측정 등에 사용하며, 고온·고압의 장소, 우주공간 등 사람이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곳의 현상·상태측정에 쓰이고 있다. 일반적으로측정량을 검출하여 전송에 적합한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치이 신호를 해당 원격지에 전송하는 전송로전송된 신호를 지시·기록에 적합한 신호로 변환시켜 지시·기록 등을 수행하는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0325             텔레미터링 [telemetering]          계측량을 먼 곳으로 전달하고, 지시 또는 기록하는 계측법을 말한다. 원격계측(遠隔計測), 원격측정(遠隔測定)이라고도 한다. 이것에 사용되는 일련의 장치를 텔레미터라고 하며 수위, 유량, 압력, 펌프의 운전상태, 우량, 오염상황 등의 계측에 이용되고, 원격제어의 병행으로 여러 장소의 계측 정보를 한 장소로 모아 감시할 수 있다.

10326             텔루르 [tellurium]                    주기율표 6B족에 속하는 원소. 원소기호 Te, 원자번호 52, 원자량 127.60. 1783년 독일의 F.J.뮐러가 금을 함유한 광물로부터 분리하였다. 영어명은 지구를 뜻하는 라틴어 tellus에서 유래한다. 천연에는 소량 존재하고 보통 금··구리·납의 황화광물 속에 금속의 텔루르화물로서 소량 함유되어 산출된다. ()텔루르산 용액에서 이산화황을 매개로 환원시킨 것은 비결정성의 검정색 또는 은회색의 가루이다. 전기분해나 융해시켜 얻는 은회색의 금속텔루르는 육방정계로 결정구조는 회색 셀렌과 같다. 녹는점 449.8℃, 끓는점 1390℃, 비중 6.236(금속), 6.24(비결정성 α), 6.02(비결정성 β)이다. 모스굳기는 2.5로 무르고 셀렌과는 연속적인 비율로 고용체를 만든다. 금속텔루르는 반도체로서의 특성이 있으며 그 전기저항은 미량의 불순물에 영향을 받고 온도상승과 함께 저하된다. ·벤젠·이황화탄소에 녹지 않고 염산과는 반응하지 않으며 진한 황산·질산과 가열하면 반응한다. 텔루르는 납·구리·스테인리스강 등에 내산성·내피로성·절삭성을 높이기 위해 첨가된다. 아연·카드뮴·납 등의 텔루르화물은 광전도성이 커서 광전도 셀로서 쓰인다. 특히 텔루르화납 Pb Te은 근적외선 영역에서 높은 광감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텔루르화납 셀로서 쓰인다. 또한 제베크효과와 펠티에효과가 크므로 열발전이나 전자냉각의 소자로도 쓰이고 있다.

10327             텔루르화 수소[-化水素, hydrogen telluride]                     .    마그네슘 또는 알루미늄 등의 텔루르화 물에 묽은 염산을 작용시키면 생기는 무색, 유취의 극히 유독한 기체이다. 융점 -51.2℃, 비등점 -1.8℃, 비중은 2.57(액체)이다. 액화에 의해 정제된다. 액체는 보통 담황색이고, 고체는 무색이다.  황화수소, 셀렌화수소보다도 불안정하며, 텔루르에서 쉽게 유리한다. 공중에서는 청백색 불꽃을 내며 타고, 2산화텔루르가 된다. 이것은 물에 녹는다. 그리고 수용액은 텔루르를 석출하기 쉽다. 전리상수        산의 강도는 비산에 가깝다.

10328             템스 강 [- Thames river]                       영국 남부를 동쪽으로 흘러 런던을 관류하여 북해로 유입한다. 길이 338, 유역면적 13,600㎢ 이다. 템스 강은 일평균 2,795ML의 상수공급과 1,170만명으로부터 배출하는 4,100ML의 하수처리 서비스를 한다. 유역에는 30,000㎞의 주 수도관, 83,000㎞의 하수관, 124개소의 정수장, 298개소의 집수지, 22개소의 저수지, 과거 450~398개소로 조정된 하수처리장이 있다. 1800 1일 평균 30~40척의 어선단이 템스 강에서 50,000마리의 연어를 잡았다는 기록에서 시작, 1810년 최초의 수세식 변소 출현, 1830년 극심한 오염으로 연어가 자취를 감추고, 1851~1854년 콜레라 대유행, 1855년 근대 상수도 정비, 1856년 장어를 포함하는 모든 어종이 사라져, 죽음의 강으로 전락, 1858년 국회의사당 템스 강의 악취를 커튼으로 차단, 1866년 콜레라 유행, 77개 폐수무단 방류업소 고발, 유역 9개 도시 하수방류 금지 명령, 최초의 화학적 하수처리장 건설, 1882년 왕립수도권 하수처분위원회 임명, W.J.Dibiodin이 최초로 하수 중 부유물질의 제거와 생물학적 처리 건의, 1887년 바킹, 크로스네스 하수처리장 착공, 1889년에 완공, 1887~1895년 하수처리장 오니운반선 6척 전조, 1920년 크로스네스, 벡턴에서 하수의 생물학적 처리장 운영, 1959~1974년 하수처리장 증설, 1974년 템스 강 수관리청 발족, 기존 하수처리장 398개소로 조정, 1974 11월 연어 출현(1830년 이래 144년만에 낚시로 잡다), 1989년 템스관리청 설립, 인원 11,000, 연간 예산 약 5억 파운드, 1996년 환경청 발족, 템스강 관리청 업무 인수, 수자원관리, 수질 모니터링, 홍수방지, 어업, 수운, 수역 및 토지의 자연보호, 레크리에이션 등을 관장하였다. 템스 강의 관리사례는 개발도상국에서 값진 교훈이 되고 있다.

10329             토구               하수도 시설에서 처리수나 우수를 공공수역에 방류하는 방류구 시설을 말한다.

10330             토끼섬            일반개요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백아리 산177          면적: 5,000          토지소유현황: 국유         자연환경         지형·지질·경관          토끼섬에는 시스택이 존재한다.           육지식물·식생          토끼섬은 동서로 뻗은 섬이며, 해발고도가 높지 않다. 면적이 매우 좁기 때문에 식생의 측면에서 군락으로 정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상부의 평탄한 지역에는 모두 식생이 형성되어 있다. 주로 억새나 새 등의 단자엽식물로 구성된 초지인데 피도는 80% 정도다. 동쪽과 서쪽에 작은 소사나무군락이 있고 중앙부에는 노박덩굴, 피나무, 소사나무 등이 혼합된 곳이 있다.

10331             토너 현상 [- 現像, toner development]                     -現像 toner development  전자사진에서의 전자잠상 또는 정전기잠상(靜電氣潛像)을 가시화(可視化)하기 위해 행하는 방법. 착색되고 대전된 미세한 가루를 잠상면에 흡착시켜 행하는 것으로 이때 사용하는 가루를 토너라 한다. 토너는 카본블랙·프탈로시아닌블루 등의 염료 또는 색소로서 착색한 수지미분말이다. 녹는점 100∼150℃, 입경 10∼15μm이다. 이것을 운반체인 철분 또는 유리알(입경 300∼500μm)과 섞어 양(+) 또는 음('-)으로 마찰을 일으켜 잠상면에 주어 선택적으로 정전흡착현상을 행한다. 토너와 운반체가 조합된 경우를 복입자계현상이라 하고, 운반체를 사용하지 않고 토너만을 잠상면에 흡착시키는 경우를 단입자계현상이라고 한다. 또한 토너를 석유용제 속에 분산하여 대전시킨 상태에서 전자잠상면에 닿게 하여 현상하는 방법은 액체현상법이라고 한다. 토너 화상의 정착은 건식에서는 가열에 의해서, 습식에서는 액체 속에 가한 폴리머의 피막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토너 화상의 농도는 반사에서 3.0 정도, 계조(階調)범위 7계단, 해상력 20/㎜이나 특별한 경우에는 200/㎜을 넘기도 한다.

10332             토론토 목표(Toronto Target)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나, 1988년 선진국들이 2005년까지 1988년 수준의 20%까지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토론토 세계기상회의에서 합의한 배출감소목표를 말한다.

10333             토론토 서미트 경제선언            탄소와 수소의 화합물로서 정유시설, 자동차 및 페인트도장시설등에서 주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의 하나

10334             토론토회의                  1988 6월에 열린 토론토 서미트에 이어 같은 달에 캐나다 정부 주최로 열린 대기변동에 관한 국제회의. 선진국 화석연료 소비에 대한 부과금을 재원으로 하는 세계 대기기금의 설립이 제안되었으며, 탄산가스 방출을 2005년까지 1986년 수준의 20%로 삭감하자는 목표가 제시되었다.

10335             토륨 [thorium]             주기율표 3A족에 속하는 악티늄족 원소. 원소기호 Th. 원자번호 90, 원자량 232.0381, 녹는점 약 1800℃, 끓는점 약 3000℃, 비중 11.5이다. 천연에 존재하는 가장 중요한 방사성원소의 하나이다. 1828년 스웨덴 J.J. 베르셀리우스가 노르웨이산 광물 속에서 발견하였으며, 오딘과 함께 북구신화의 뇌신(雷神) 토르의 이름을 본따 명명하였다. 98년 독일 G.C.N. 슈미트 및 프랑스 M. 퀴리가 독립적으로 방사성원소임을 밝혔다. 토륨은 지각 암석권에 널리 분포하며, 주요 광물에는 토리아나이트 ThO₂, 코르라이트 Th(SiO₄)가 있는데, 공업자원으로는 모나자이트(주성분 CePO₄)가 중요하다. 원광(原鑛)에는 다른 원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분쇄 후 진한 황산에 녹여서 인산염·옥살산염·질산염 등으로 분별 침전을 거듭하여 용매추출법으로 정제하고, 전기분해법이나 환원법으로 금속토륨을 얻는다. 토륨은 은백색의 무른 금속으로서 플루오르화수소산 이외의 묽은 산에는 녹기 어려우나 염산·왕수(王水)에는 녹는다. 질산에는 부동태(不動態)를 형성하여 녹지 않는다. 금속분말은 타기 쉽다. 고온에서는 할로겐·질소·수소와 직접 반응한다. 천연에는 질량수 223에서 234까지의 동위원소가 존재하는데, 232인 것이 사실상 100%의 존재비를 나타낸다. 토륨의 원자량은 이 동위원소의 질량으로 정해진다. 토륨 232는 토륨계열의 출발핵종이며, 중성자 조사(照射)로 원자로의 연료가 되는 우라늄 233을 제조하는 원료가 된다.

10336             토륨계열 [- 系列, thorium series]              천연의 방사성 계열의 하나. 토륨        에서 시작하여 6회의 α붕괴와 4회의 β붕괴를 거쳐 최후에는 납의 안정동위원소 납 208 Pb이 된다. 이 붕괴 과정에서 질량수는 항상 4의 배수이므로 4n계열이라고도 한다. 방사성 계열 속에서 생기는 동위원소는 토륨 이외의 동위원소에 토륨이라는 이름을 붙이거나, 토륨이더라도 토륨 이외의 명칭이 붙는 것이 있다. Th A, Th B, Th C, Th C′, Th C, Th D, Th X는 모두 토륨계열 중 토륨 이외의 것이며, 토론(Tn)을 토륨에머네이션이라고도 한다.

10337             토륨화합물 [- 化合物, thorium compound]                     [1] 토륨(Ⅳ)화합물 ; 안정하며 무색. 수용액 속에서          나 착이온을 생성하고 가수분해도 한다. 산화토륨, 질산토륨 외에 수산화물과 산의 작용으로 생긴 염화물, 브롬화물, 요오드화물, 황산염, 염소산염, 브롬산염의 가용성염과 불용성인 수산화물, 플루오르화물 외에 6M인 강산성 용액에서도 침전하는 요오드산염, 복탄산염          를 만드는 등 희토류원소와 비슷하다.          [2] 저산화수토륨 화합물 ; 승화 요오드화토륨 ThI₄와 순토륨을 탄탈봉관 속에서 800℃로 가열하면 황금색금속과 같은 외관을 가지며 저전기저항성, 반자성인 ThI₂가 금속 표면에 생긴다. 그 금속적 성질에서 Th(Ⅱ)염이 아니고 아마          로 추정된다.  이제까지 보고된 흑색 ThI₂ ThI₃의 존재는 ThI₄-Th계의 연구 결과에서도, 또 이것이 유리용기와의 부반응에 의한 생성물인 점에서도 부정되었다.          [3] 침입형 화합물 ThO, ThN, ThC(식염형구조),          등이 있다.

10338             토리첼리 [Evangelista Torricelli ]                이탈리아 물리학자·수학자. 피엔차 출생. 피엔차의 예수회학교에서 수학·철학을 배운 뒤 로마로 건너가 G.갈릴레이와 그의 제자 B.카스텔리에게 사사하였다. 1638년 갈릴레이가 《신과학대화》를 출판하자 토리첼리도 투사체(投射體)운동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고 41년 갈릴레이와 함께 자유낙하 및 낙하 실험에 의한 지구의 회전에 관해 연구하였다. 그 뒤 갈릴레이의 죽음으로 공동연구는 몇 달만에 끝났으나 갈릴레이 계통을 이어받은 학자로서 갈릴레이의 역학(力學)을 전개하였다. 43년 동료 V.비비아니와 함께 수은을 가득 채운 폐관을 수은 용기에 세워, 폐관 상부에 진공(토리첼리의 진공)이 생기는 것을 발견하였고, 같은 해 유체동력학에 관한 것으로 유속과 가압의 높이에 관한 토리첼리의 정리를 발견하였다. 또 망원경을 개량하고 초기 현미경을 제작하였으며, 수학자로서 특히 사이클로이드를 연구하였다. 압력의 단위 토르(Torr)는 그의 이름에서 나왔다. 저서에 《기하학집(1644)》 등이 있다.

10339             토산 금속 [土酸金屬, earth-acid metals]                     주기율표 5A족인 바나듐 (V)·니오브 (Nb)·탄탈 (Ta)의 총칭이다. 홑원소물질은 은백색의 단단한 금속이며, 녹는점이 높아 내식성이 크다. 저온에서는 플루오르화수소산을 제외한 무기산(鑛酸이라고도 한다)에 녹지 않는다. 용융알칼리에서는 수소를 발생하면서 녹아 니오브산과 같은 옥소산(oxo―acid; 산소산이라고도 한다)이 된다. 고온에서는 대부분의 비금속과 반응한다. V -Ⅰ+ V의 산화수가 알려져 있는데, 특히 + Ⅱ∼+ V가 중요하다. Nb Ta + V가 주요 산화수이다. 토산금속(earth―acid metal)이라고도 불리우는 이유는 단체나 대부분 화합물을 산소 존재하에서 가열하면 산성산화물        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V는 널리 분포하여 존재도가 상당히 높고 Nb Ta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여 항상 함께 산출된다.

10340             토양               토양이란 지구의 표면으 얇은 층이며, 식물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자연의 매개 역할을한다. 토양은 비록 미생물체이지만, 작은 벌레와 곤충에서부터 파충류에 이르는 다야한 생물의 서식지 역할을 한다. 따라서 토양은 그 자체가 하나의 환경이다. 생태계가 건전하기 위해서는 토양이 건강해야 한다.        토양은 주로 물리적인 특성에 따라 사용 방법이 결정된다. 물을 함유할 수 있는 능력, 물 투과성, 통풍, 가소성, 양분 공급 능력과 같은 특징은 크기, 용적, 토양 입자의 배열과 광물 구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토양은 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흑토           이 토양은 지표에서부터 땅 속 깊은 곳까지 넓게 분포한다. 점토질이 강하며, 분말이 미세하고, 검은색을 띤다. 탄산칼슘과 탄산마그네슘 함유량은 높으나, 인과 질소, 유기물의 함유량은 낮다.           충적토           이 토양은 모래가 퇴적되어 이루어진 룸과 미세한 침니가 퇴적되어 이루어진 차진 점토로 구분된다. 이 토양은 농사를 짓는데 가장 중요한 토양이다.           적토           적토는 타밀나두에서 가장 널리 분포하는 토양이다. 그다지 깊지 않은 곳에 분포하며, 푸석푸석하고, pH 6.6-8.0이다. 질소, 인의 함유량이 낮고 부식토이다. 이 토양은 특히 산 꼭대기에 잘 발달하며, 석호와 마그네슘, 질소의 함유량은 낮지만 식물 성장에 필요한 양분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점토           토양 입자가 매우 미세하며 촘촘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인 물의 질은 더 좋으며, 따라서 물의 침투성은 낮다.           모래           모래는 해안 지역과 강바닥에서 발견된다. 투과성인 아주 높고 배수가 되기 때문에 수분 보유력이 낮다.            토양 손실로인해 발생하는 문제들             삼림벌채              침출              침식             삼림벌채는 표토의 손실, 토양 침식, 양분 침출을 야기한다. 표토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2,000년이나 걸린다. 삼림벌채로 인해 벌거숭이가 된 푸석푸석한 토양은 소실되거나 우기에 내린 비로 씻겨 내려가서 강, 저수지, 호수에 쌓여 침니를 형성한다. 따라서 토양의 물 함유량은 줄어든다. 비바람에 노출된 척박한 토양은 농사짓기에 부적합하다.            토양 침식은 바람과 비에 의해 이루어진다. 토양 침식이 오래되면, 도량이 형성되고 산사태가 일어난다.           토양 오염           땅은 인간에게 매우 가치 있는  자원이지만 급속히 오염되면서 점차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캘커타, 봄베이처럼 많은 고층 건물들이 들어서 있는 도시에서는 심각한 공간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용할 수 있는 토지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 외에, 매년 175,000,000 헥타르 토지의 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매년 홍수와 강우, 산림벌채로 인해 1헥타르 당 20톤에 달하는 표토가 상실되고 있다. 관개시설이 되어 있는 토지의 20-50%가 이런 물에 의한 표토 상실과 염분 때문에 경작을 못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오염들에 의해 사막화가 점차 이루어지고 있다.                 금속                    오염원                    영향                    비소                    자연적으로 발생                    장기간 노출되면, 식욕 감퇴, 체중 감소, 반복적인 설사와 변비, 위장 장애, 말초신경염, 결막염, 피부암 유발                    카드뮴                    광업, 야금 화학업, 전기 도금업                    장기간 노출되면, 신장결석 유발                                        납 함유 배터리                    심각한 정신적 장애를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르기도 함                    수은                    산업 폐기물                    메탈 수은은 다른 종류의 수은보다 훨씬 더 많은 독성을 함유하고 있으며 신경성 장애를 야기하고, 실사구체 및 신세뇨관을 손상시킴                    시안화물                    금속의 열처리 폐기물, 전기도금 공장의 폐기물                    시안화물에 노출되면 세포호흡이 억제되어 즉사하게 된다.                 토지와 수원으로의 무분별한 산업폐수 방출              인조비료 사용의 증가              동물과 인간의 배설물              토양에 폐기물 축적 : 이것은 폐기물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의 주요 문제이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토양으로 방출하는 방사능 물질

10341             토양               흙이라고 하며 암석의 풍화물로서 흙은 작물이 자라나도록 하는 단순한 물리적 기능만이 아니라 화학적 이고 생물적인 역할도 크다. 화학비료에만 의존하면 흙의 단립구조가 파괴되고 작물의 생육은 불안정해져 생산 수량이 떨어진다. 퇴비는 비료분으로서만이 아니라 작물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해 완충작용도 한다. 근대 농학은 화학비료 중심의 재배체계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들어 '유한한 토양 자원의 지속성을 상실하지 않는 관리'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10342             토양 미생물 [土壤 微生物, soil microorganism]           지표 혹은 토양 속에 생존하는 미생물의 총칭으로서, 세균이 나사상균, 방사균 외에 조류(藻類), 원생동물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세균은 가장 많이 생식하고, 그 수는 토양 1g 속에 수십억에 달한다고 한다. 사상균은 세균에 비해 수는 적지만 생체의 중량에 있어서는 가장 많고, 방선균은 세균 다음으로 많다. 어느 것이나 다 유기물을 분해하며, 토양의 생성이나 고등식물의 생육에 큰 영향을 준다.

10343             토양 유출                   토양이 비나 바람, 혹은 눈 따위에 의해 지표로부터 유실되는 현상. 열대지역을 중심으로 한 삼림 채벌, 방목 가축의 과도한 확대, 토양 보전의 배려가 없는 농지확대, 개발 등이 토양 유출의 원인이다. 세계 전체적으로 연간, 새롭게 생성되는 토양보다 260억톤(추정)정도의 많은 토양이 경지로부터 유출된다고 한다. 그 가운데 절반 가량은 세계의 주요한 곡물 생산국인 미국, 구소련, 인도,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344             토양 유출                   토양이 유출되어 보수능력을 잃음으로 해서 큰 비가 내리면 한꺼번에 흘러내려와 하류의 하천이 범람하는 것. 네팔의 산악지방에서 삼림이 지나치게 채벌된 탓에 하류의 방글라데시에서는 매년 홍수가 발생, 수많은 국민이 수해로 고통을 받게 된 것이 그 대표적 예이다.

10345             토양 유출의 2차 재해               토양이 유출되어 보수능력을 잃음으로 해서 큰 비가 내리면 한꺼번에 흘러내려와 하류의 하천이 범람하는 것. 네팔의 산악지방에서 삼림이 지나치게 채벌된 탓에 하류의 방글라데시에서는 매년 홍수가 발생, 수많은 국민이 수해로 고통을 받게 된 것이 그 대표적 예이다.

10346             토양 잔류성 농약[土壤殘留性農藥]             이 농약의 사용에 의하여 농지의 토양 오염이 생기고, 그 오염 때문에 오염된 농작물의 이용이 원인이 되어 인축에 피해를 줄 위험이 있는 농약.

10347             토양 침식                   자연재해로 의해 발생하거나, 인위적으로는 삼림을 남벌하여 경지를 개발하는 경우 표토가 유실되는 것을 말한다. 1980년 미국의 토양보전국 조사에 의하면 매년 새롭게 형성된 표토의 양보다 20억톤 이상의 표토가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토양 침식은 삼림 벌채, 과다 경작, 과다 방목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10348             토양 해독제 [土壤解毒濟]          토양 개량제라고도 한다. 농약의 사용에 의하여 토양은 오염되어 있다. 토양 해독제는 토양 중에 함유된 농약을 무해화하는 것으로써 응탄암(凝炭岩)을 주체로 한 실리콘에 특수한 조작을 한 합성물이 있으며 칼슘, 실리콘, 알루미늄 그 외에 철, 망간, 마그네슘, 칼륨 등을 소량 함유하고 있다. 토양 해독제는 농약(유기물)을 무기화시키거나 식물에 흡수될 수 없게 해서  토양오염을 방지한다.

10349             토양 해독제의 효과 [土壤解毒濟 - 效果]                     토양 해독제는 농약의 사용으로 오염되어 있는 토양에 생장하는 식물에 농약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토양 해독제를 오이의 하우스 재배장에 사용한 결과 사용전 토양중에 0.66 ppm 함유되어 있던 농약이 사용 후에는 0.012 ppm으로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또 다른 오이의 하우스 재배장에서는 0.43 ppm이었던 농약이 0.18 ppm으로 감소되었다. 또 담배 육묘 시험에서는 토양 해독제를 사용한 결과, 사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생장이 뛰어난 걸로 알려져 있다.

10350             토양개량제 [土壤改良劑, soil amendment, soil conditioner]           작물의 생육을 좋게 하고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쓰는 토양개량용 물질. 퇴구비·볏짚·보릿짚·들풀 등도 토양의 단립화를 형성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일종의 토양개량제라고 할 수 있으나 보통은 중점토의 입단조성을 조장하는 크릴륨 등처럼 토양의 이화학적 성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쓰이는 비료 이외의 물질을 말한다. 가장 초기에 나온 토양개량제는 합성수지의 하나인 크릴륨이다. 토양의 내수성 입단화를 촉진하여 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증발을 억제하며 관개수를 절약하고 토양침식을 방지하여 작물의 생육을 돕는다. 점토질 토양에 쓰여 내수성 입단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으로는 소이락이 있다. S.C.P. 10a 375㎏ 정도 쓰면 사질논(沙質畓)에서는 질소의 지속성이 증대되고, 점질논(粘質畓)에서는 초기생육이 증진되며 인산의 흡수를 돕는다. 토양의 염기치환용량의 증가와 논의 누수방지를 목적으로 쓰이는 점토광물로는 벤토나이트(bentonite)가 있다. 이것을 화산회질 및 사질의 논에는 10a 1000∼4000㎏ 정도 쓰며 객토하면 누수방지와 비료의 용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제올라이트는 벤토나이트와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서 염기치환용량은 벤토나이트보다 높다. 한편 비료는 작물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를 노려 시비(施肥)하는 것인 데 비해 토양개량제는 간접적인 효과를 기대하여 시비하는 것이다.

10351             토양동물군 [土壤動物群, soil fauna]                     낙엽의 밑이나 흙속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지렁이, 개미, 두더지 등 이외에도 아메바, 선충, 진드기, 거미, 짚신충, 지네, 곤충등 실제 다종다양한 동물이 생식하고 있는데 이를 토양동물로 총칭하고 있다. 이러한 동물의 거의 절반은 생태계 속에서 분해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토양 미생물과 함께 매년 지표면에 공급되어 퇴적되어가는 생물유체나 분()등의 분해작업을 하고 있다. 세균이 번식해서 부드러워진 낙엽은 토양동물의 먹이가 되고 토양동물에 의해 섭취되어서 분으로서 배출된 것은 미생물에 의하여 더욱 쉽게 분해된다. 그 외의 동물은 토양중에서 다른 동물을 영양원으로 하는 포식자이며 토양중에 있어서도 식물연쇄나 식물망이 존재한다. 토양동물의 일부는 토양에 활력을 주거나 토양구조를 변화시켜서 통기성을 높이거나 단립구조(團粒構造)를 발달시키는 등의 토양의 화학적 조성을 바꾸어서 토양환경에 큰 영향을 주는 일이 많다.  토양동물은 지상의 생물과 같이 환경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여 생식밀도를 변화시킨다.

10352             토양보전 대책지역 [土壤保全對策地域]                     토양오염의 정도 및 검사결과가 대책기준을 넘는 지역 또는 시ㆍ도지사가 요청하는 지역에 대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 지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도지사는 토양오염도가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토양오염방지조치를 명하거나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정하고, 토지의 이용 등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다.

10353             토양세균 [土壤細菌, soil bacteria]              세균은 토양미생물 중 그 수효가 많으며 분포도 다양하다.  S.N.Winogradsky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토양세균을 토양고유형, 발효형으로 나누었다. 신선한 유기물이 토양에 들어 갔을 때 그 분해의 초기에 활동하는 것을 발효형 세균, 유기물의 영향을 받지 않고 비교적 안정한 생식세균을 토양고유형 세균이라 했다. 그러나 현재에는 주된 생식장소를 토양으로 하는 것은 토양고유형 세균으로 생각되고 있다. 토양생식의 세균은 에너지 획득방법에 의해 2가지로 구별된다. 즉 에너지 및 탄소원으로 유기물을 필요로 하는 종속영양세균과 광에너지 또는 무기물의 산화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동화하는 독립영양세균이다. 농경지 토양에서 검출하는 세균의 대부분은 종속영양세균이다.

10354             토양소독                     식물에 병해를 일으키는 흙 속의 박테리아나 곰팡이류, 해충의 제거 방법. 살균제 주입, 태우기, 열증기 소독, 태양열 살균 등이 있다. 살균제로 크롤피크린, 브롬화 메틸, PCNB 등이 사용되지만 발암성 및 최기형성의 위험이 높다. 태우기, 열증기 소독법은 살균제보다 살균 효과가 크다. 그러나 모든 소독 방법은 농약을 분해하는 박테리아를 줄어들게 하므로 농약 잔류율이 높아지는 결점을 가진다. 이런 점에서 저온에 의한 태양열 살균은 병원균만을 죽이는 것이므로 가장 기대할 만한 소독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10355             토양수분 [Soil moisture]           육지 표면 속이나 표면상에 저장된 물로서 증발에 유효한 것.

10356             토양오염                     토양은 물, 대기와 접하면서 상호 물질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교환 중 각종 오염물질이 토양에 유입되면 토양의 물리ㆍ화학ㆍ생물학적 작용에 의한 자정능력이 떨어집니다. 오염물질이 토양 속에 축적되면 생물이 자라는데 큰 지장을 주게되고 나아가 인체에까지 해를 입히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토양오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토양이 오염되면 동식물 성장은 물론 주변수질오염으로 인간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거꾸로 토양을 오염시키는 것은 사람이 쓰고 버린 모든 것들입니다.          유기물(분료, 합성세제, 가축폐기물, 생활오물), 화공약품(살충제, 제초제), 합성고분자화합물(비닐, 플라스틱 제품), 중금속(카드뮴, 수은, 구리, 크롬, )등이 그것입니다.

10357             토양오염 [土壤汚染, soil pollution]             광산이나 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이나 농약살포 등으로 토양 속에 중금속 등 사람·가축·농작물에 유해한 특정 물질이 높은 농도로 집적·축적되는 것. 토양오염은 대체로 지하자원의 이용으로 암석 중의 무기성분이 지표에 쌓이게 되거나, 농약에 의해 합성유기염소계 화합물이나 알킬수은화합물 등 천연계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 유기물질이 축적되어 유발되며, 공업단지와 도시 매연가스에 의한 산성비, 식품 포장 폐기물, 시설축산의 폐기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더욱이 공업화에 따라 방출되는 중금속 등의 무기성분은 농경지를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농작물의 생육장애를 일으키며, 먹이연쇄계를 거치는 동안 사람과 가축에까지 해를 끼치고 있다. 중금속 자체는 분해되지 않고 어떠한 변화에도 그 본래의 성질이나 피해작용이 없어지지 않으므로 일단 오염된 중금속을 완전히 제거하여 원래의 오염되지 않은 토양으로 되돌리기란 매우 어렵다. 토양을 오염시키는 물질로서 구리·망간·비소와 같은 원소들은 식물의 생육에서 다른 영양소의 결핍을 유발하는 작용을 하며, 크롬·니켈·아연·몰리브덴··셀렌·바나듐·비소·스트론튬 등은 식물의 세포에 직접 해를 끼친다. 식품이나 사료를 유해하게 하는 것은 카드뮴·몰리브덴·바나듐·비소·수은 등이다. 농약 살포로 인한 토양오염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살포한 농약은 휘산(揮散)에 의하여 기권(氣圈)으로 옮겨지고, 용탈에 의하여 수권으로 이동되며, 토양 속에는 살포한 상태 그대로 또는 미생물에 의한 분해와 화학적인 분해로 새로운 물질이 생성되어 남게 된다. 특히 PCB·유기염소계 농약·ABS 등과 같은 분해되지 않는 유해물질과 합성수지류에 오염되면 회복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회복에 오랜 세월이 걸린다. 종래 카드뮴 등 오염물질의 배출원은 광산이나 제련소에 거의 한정되어 있었으나, 카드뮴 등의 사용량과 그 범위의 확대로 최근 공장이나 청소공장 등이 배출원이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한 비농경지에서의 토양오염이 문제화되고 있다. 토양오염방지법은 농경지의 토양오염만을 규제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앞으로 비경용지의 토양오염에 대해서도 법적으로 규제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토양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농약 처리 방법을 개선하거나 미생물에 의해서나 화학적으로나 잘 분해되고 2차생성물이 유해작용을 하지 않는 농약을 서둘러 개발해야 한다.

10358             토양오염 공정시험방법 [土壤汚染公定試驗方法]              토양오염 공정시험방법은 토양환경보전법 제 10조 규정에 의거하여 토양오염물질을 측정함에 있어서 측정의 정확 및 통일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10359             토양오염 기준             토양오염기준 항목은 토양오염물질인 11개 항목에 대하여 농경지, 공장, 산업지역 등 토양의 용도에 따라 우려기준과 대책기준으로 구분된다. 토양오염 유발시설은 설치 위치의 토지 용도(농경지, 주거지, 공장, 산업지역 등)에 관계없이 모두 공장, 산업지역의 기준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 우려기준         오염의 정도가 사람의 건강과 동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토지의 이용중지, 시설의 설치금지 등 규제 조치가 필요한 정도의 오염 기준이다. 이 기준을 초과 하면 토양보전대책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 대책기준         더 이상 오염이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오염 수준(대책기준의 약 40%)이다. 이 기준을 초과하면 오염물질의 제거, 방지시설의 설치, 오염물질의 사용 제한 등 시정 명 령이 내려진다.

10360             토양오염 대책 지역[土壤汚染對策地域]                     토양오염관리대책은 토양오염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토양오염의 사전방지 체계와 토양이 오염된 지역을 조사하고 오염된 지역의 토양을 복원할 수 있는 사후 토양오염처리 체계를 함께 실행할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되어야 한다.  , 농용지(農用地)의 토양 및 그 농용지에 생육하는 농작물에 함유된 유해 물질의 종류 및 양이 인간의 건강에 미칠 유해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그 지역을 농용지 토양오염 대책 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

10361             토양오염 우려기준[土壤汚染憂慮基準]                     더 이상 오염이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오염수준(대책기준의 약 40%)이다. 이 기준을 초과하면 오염물질의 제거, 방지시설의 설치, 오염물질의 사용제한 등 시정명령이 내려진다. 이러한 기준은 다음 아래의 내용과 같다.         (단위 : mg/kg)              물질                농경지                공장ㆍ산업지역                카드뮴                1.5                12                구리                5.0                200                비소                6                20                수은                4                16                                100                400                6가크롬                4                12                유기인화합물                10                30                폴리클로리네이티드 비페닐                -                12                시안                2                120                페놀                4                20                유류 (동ㆍ식물성 제외)                80            비고 -  1. 농경지 : 논ㆍ밭ㆍ과수원ㆍ목장용지ㆍ체육용지(수목ㆍ잔디 식생지에 한함)          2. 공장ㆍ사업지역 : 공장용지ㆍ잡종지 또한 토양오염대책기준으로 별첨과 같다.             물질                농경지                공장ㆍ산업지역                카드뮴                4                30                구리                125                500                비소                15                50                수은                10                40                                300                1,000                6가크롬                10                30                폴리클로리네이티드 비페닐                -                30                시안                5                30                페놀                10                50                유류 (동ㆍ식물성 제외)                -                200            비고 -  1. 농경지 : 논ㆍ밭ㆍ과수원ㆍ목장용지ㆍ체육용지(수목ㆍ잔디 식생지에 한함)          2. 공장ㆍ산업지역 : 공장용지ㆍ잡종지

10362             토양오염 위해성평가제도          토양오염부지의 특성에 기반하여 토양오염물질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위해정도를 평가해 오염토양을 합리적으로 정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제도이다. 2005 7월에 도입되었다. 위해성평가 대상 물질은 카드뮴, 구리, 비소, 수은, , 6가크롬, 아연, 니켈,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불소와 석유계총탄화수소(TPH)까지 총 13종이다.

10363             토양오염 피해에 대한 무과실 책임                     토양오염으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해 오염 원인자(原因者)는 그 피해를 배상해야 하며, 둘이상의 경우에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에는 각 원인 오염자가 연대하여 배상의 책임을 지는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과실이 없었다 하더라도 토양오염으로 인한 환경피해에서는 지역 주민의 인체 또는 건강상의 피해가 있는 경우 사업주의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

10364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토양오염물질의 생산ㆍ운반ㆍ저장ㆍ취급ㆍ가공 또는 처리 등으로 토양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시설ㆍ장치ㆍ건물ㆍ구축물(構築物) 및 그 밖에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10365             토양오염도검사           「토양환경보전법」에 의해 설치 신고된 석유류 제조 및 저장시설 등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주변지역에 대해 토양오염여부를 확인하여 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의 적정관리를 유도하기 위한 법정검사 제도이다. 1996년부터 환경공단이 시행해오고 있다.

10366             토양오염물질 (Soil Contaminating Substances)                 넓은 의미로는 카드뮴 등의 중금속류가 토양에 흡착, 축척되어 그 결과 그것들이 농작물로 이행하여, 섭취하는 사람 또는 동물의 체내에 축적되어 건강을 해치고 혹은 직접적으로 농작물의 생육을 저해하는 물질을 말한다. 카드뮴, , 비소, 수은, 아연, , 망간, 니켈, 크롬, 바나듐, 몰리브덴 등의 중금속류, PCB(폴리염화비페닐), HCB(핵사클로로벤젠), ABS(알킬벤젠술폰산염) 등을 토양오염물질의 예로 들고 있지만 , 인과관계가 불명확한 경우도 많다. 좁은의미로는 농경지의 토양오염방지등에 관한 법률(토양오염방지법)에 근거하여, 특정 유해물질로서 지정된 카드뮴, 동 및 비소의 오염을 말한다.

10367             토양오염물질 (Soil Contaminating Substances)                 토양중에 유입되어 분해되지 않고 토양에 오랫동안 잔류하는 물질로 농작물의 생육을 저해하거나 사람의 건강에 나쁜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말한다(토양환경보전법에서는 카드뮴, 납 및 유류 등 11종 지정).

10368             토양오염물질의 종류               * 카드뮴, 구리, 비소, 수은, , 6가크롬 및 그 화합물 등 중금 속 6         * 석유류 (유류누출 지표물질)         * 유기인화합물(농약 성분)         * 폴리클로리네이티드비페닐(PCB)         * 페놀류, 시안화합물 등 독성 물질 2         * 기타 환경부장관이 인정하는 물질

10369             토양오염별 유발시설 검사항목 [土壤汚染別誘發施設檢査項目]                    토양오염별 유발시설 검사는 토양오염도 검사와 누출검사로 구분 실시하여야 한다.  시ㆍ도지사는 토양오염 유발시설의 오염원인등을 고려하여 검사항목 중 일부를 면제 또는 추가할 수 있다. 토양오염 유발시설 항목과 검사항목은 다음 아래와 같다.             토양오염유발시설                검사항목                1. 석유류의 제조 및 저장시설                유류(동ㆍ식물성 제외)                2. 유독물의 제조 및 저장시설                카드뮴ㆍ구리ㆍ비소ㆍ수은ㆍ납ㆍ6가크룸ㆍ유기인화합물ㆍ플리클로리네이티드 비페닐ㆍ시안 및 페놀증 해당항목                3. 기타 위 유발시설과 유사한 시설로서 특별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어 환경부장관이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고시하는 시설                대상시설로 관계시설로 관계중앙행정기관과 협의하여 고시한 검사항목

10370             토양오염유발시설 [土壤汚染誘發施設]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인 카드뮴 및 그 화합물질의 10종과 기타 환경부 장관이 지정하는 물질을 운반ㆍ생산ㆍ저장ㆍ취급ㆍ가공 처리함으로써 토양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시설ㆍ장치ㆍ건물ㆍ건축물 및 장소 등으로서 다음과 같은 유발시설을 말한다.             종류                대상범위                1. 석유류의 제조 및 저장시설                소방법시행령 별표 3의 제4류위험물중 제1ㆍ제2ㆍ제3ㆍ제4석유류에 해당하는 인화성액체를 제조ㆍ저장 및 취급을 목적으로 설치한 저장시설로서 총 용량이 2만리터이상인 시설                2. 유독물의 제조 및 저장시설                유해화학물질관리법 제10조의 규정에 의한 유독물제조업ㆍ판매업ㆍ취급업의 등록을 한 업체가 설치한 저장시설중 제2조의 규정에 의한 토양오염물질을 저장하는 시설                3. 기타 유발시설과 유사한 시설로서 특별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어 환경부장관이 관계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고시하는 시설

10371             토양오염유발시설이란               토양오염유발시설이란 토양환경보전법 제2조에서 토양오염물질을 생산 · 운반 · 저장 · 취급 · 가공 또는 처리함으로써 토양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시설 · 장치 · 건물 · 구축물 및 장소 등으로써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10372             토양오염을 알려주는 민들레의 반점                     어떤 토양이 얼마만큼 심하게 오염되는지 될 수 있는 대로 빠르고 쉽게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싀크틔브까르에 있는 러시아 과학아카데미의 생물학회 연구소의 학자들과, 전 러시아의 과학조사 연구소의 농업 방사선학과 오브닌스크에 있는 농업 생태학의 동료 교수들은 평범한 민들레를 이용하는데 익숙해 졌다.        알려진 바와 같이, 식물의 기관들 중 독에 가장 민감한 기관은 꽃과 열매이다. 그렇기 때문에 생물학자들은 민들레 씨앗의 수확량과 그것들의 질, 그리고 싹이 발육하는 상태가 도시의 각기 다른 지역의 오염을 어떻게 알려주는지 조사했다.        그들은 토양 오염의 정도가 종자의 발아율과 질에 미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런데, 종자들은 토양 오염 정도가 심할수록 자연 요소들로부터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표로 이용하는데 어렵다. 그러나 토양의 화학적 성분 변화가 식물 색조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반점 같은 여러 가지 색조 침해를 가진 씨앗은 발아율이 증가한다. 싀크틔브까르 중심지의 거리에서 채집한 씨앗으로부터 얻은 싹들 중에 약 육분의 일에서 비전형적인 색조가 나타났고, 이것은 이전 검사 때보다 약 24배나 증가한 것이다. 도시 중심으로부터 조금 떨어진 철도역에서는 민들레 싹 중에서 돌연변이의 비율이 십분에 일정도 되었다. 그리고 싀크틔브까르의 공업 지역에서는 돌연변이가 도시보다 3.5배나 높게 나타났다.        민들레의 색을 주시하는 것이 편리한 것은, 이 특징은 민들레가 자라는 토양의 유형에 관계없고, 날씨에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10373             토양오염의 경로 및 원인          토양오염은 각종 물질의 개발, 사용 및 폐기를 통한 순환과정에서 직접 혹은 간접으로 오염물질이 토양으로 유입되어 일어납니다. 유기성폐기물의 매립장이나 가축 축사의 분뇨야적장 부근에서 유기물에 의한 토양오염이 발생되면 특히 썩지않는 비닐이 토양 속에 섞이게 되면 수분의 토양 내 이동과 직물의 뿌리 뻗음이 방해를 받아 성장하는데 장해를 받게 됩니다. 중금속은 이동이 적고 계속 잔류하기 때문에 토양오염을 심각하게 일으키는데 산업활동 속에서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식량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필연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농약, 비료도 토양 속에 오랫동안 잔류해 있다가 독성작용을 일으켜 큰 피해를 줍니다.

10374             토양오염의 시차성                   토양오염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으로서 오염의 발생과 오염에 따른 문제의 발생 간에는 시간차를 두고 있다. 따라서 오염이 발견되거나 오염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이미 많은 양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었고, 토양내 지하수를 통해 넓은 범위로 확산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토양오염의 특성을 시차성이라고 한다.

10375             토양오염의 피해 및 방지          토양오염은 축적성 오염이라는 점에서 대기, 수질오염과는 그 성질이 다릅니다. 토양은 일단 오염되면 오염물질이 자연적으로 제거되지 않고 토양에 존재하면서 각종 동식물을 오염시키고 이렇게 오염된 동식물을 장기간 섭취하면 주로 급성보다는 만성적인 각종 장해를 일으킵니다. 결국, 토양오염도 지구 생태계 파괴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토양오염의 방지는 예방적 차원의 대책이 요구됩니다. 무엇보다도 아무 곳에나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유해물질과 산업폐기물을 임야 및 농경지에 무단으로 버리는 것을 철저히 단속하는 정책적 제도개선이 필요하고 2차 오염을 막기 위해 유기물을 미생물로 분해해 임야, 농경지를 보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난분해성 폐기물의 분해기술이 하루빨리 개발되어야 하며 잔류농약 문제의 해결은 무독성 농약의 개발 및 사용량의 적정화, 자연적인 퇴비나 동식물의 배설물을 이용한 유기농법으로의 변경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376             토양유출 (Soil Runoff)              토양이 비나 바람, 눈 등으로 인해 지표로부터 유실되는 현상이다. 열대지역을 중심으로 한 삼림채벌, 방목 가축의 과도한 확대, 토양 보전을 배려하지 않는 농지확대, 개발 등이 토양 유출의 원인이다.          세계적으로 연간 새롭게 생성되는 토양보다 260t(추정) 정도의 토양이 경지로부터 유출된다고 한다. 그 가운데 절반 가량은 세계의 주요 곡물 생산국인 미국, 옛 소련, 인도, 중국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양이 유출되어 보수능력을 잃음으로써 큰 비가 내리면 하류의 하천이 범람하는 현상을 나타내며, 대표적인 예로 네팔의 산악지방에서 삼림이 지나치게 채벌된 탓에 하류에 있는 방글라데시에서는 매년 홍수가 발생해 수많은 국민이 수해로 고통받고 있다.

10377             토양의 사막화             사막화는 기상이변이나 인간의 활동 등의 요인에 의해서 사막과 반건조 지대에서 일어나는 토양황폐화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서 세계 전체인구의 약 16.7%와 세계전체 육지면적의 약 20%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제연합 사막화 방지회의(United Nations Conference On Desertification, UNCOD)의 보고에 따르면, 세계 각지의 건조지역 주면에서 매년 6 km2의 토지가 사막화에 의해서 손실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막화는 건조지, 반건조지, 반습윤지에서 주로 발생하며, 이들 지역 중 건조지역의 14%, 반건조지역의 12%, 반 습윤지역의 4%가 심각한 사막화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아려져 있습니다. 2004년 기준으로 알려진 사막화된 토지의 총면적은 3,475 km2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사막화에 따른 농촌피해 인구는 1983년 기준으로 1 3,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심각한 문제는 1977년 이래 지속적인 사막화 방지노력에도 불구하고 사막화는 세계 각지에서 가오하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막화의 원인에는 크게 자연적인 요인과 인위적이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요인으로 가능 증발산량이 강수량보다 많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토양표면에 수분과 염류들이 모이고, 수분은 증발하고 염류들만 토양표면에 계속해서 집적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토양표면에 염류가 집적된 토양을 사막토라고 합니다. 인위적인 요인으로는 가축의 지나친 방목이나 벌목, 불합리한 관개에 의한 염류집적, 지나친 경작, 산림의 제거 등이 있습니다. 인간이 이러한 행위를 계속해서 하게 되면, 사막화에 대한 방지를 할 수 없을 것이며 토양의 사막화는 계속해서 진행될 것입니다.        사막화에 따른 피해는 그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토양으로부터의 심각한 생산량 감소를 초래함으로써 경제적 어려움을 주게 되며, 국제적인 측면에서도 식량생산량의 감소를 초래하여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사막화는 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지역을 제한하고 식물량의 감소를 초래하며 식물들에 의한 생태학적 순환기능에 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광합성 식물의 감소로 인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고정량감소와 동시에 대기 중 산소량의 감소를 초래하여 호기성 생명체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막화가 진행됨에 따라 비옥토가 감소하고 토양의 역할이 줄어들어 생태계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세계 최대 사막화 지역은 사하라 사막 주변에서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중앙아시아로 이어지는 곳입니다. 특히 아프리카 사헬 지방에서의 사막화는 심각한 상태이며, 이로 인한 토양생산성의 감소는 인군 지여그이 거주자엣게 심각한 기아문제를 일으키며 국제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사막화 현상은 셩굴 우리가 식량을 구할 수 있는 옥토가 점차 사라져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 사막화되어 가는 면적은 해마다 600 ha에 이르며, 이로 인해 매년 1천만 명 이상이 경작지를 잃어가고 있고, 새로운 경작지를 찾아 방황하는 난민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이러한 사막화 현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을 작용합니다.   생물량의 감소로 따른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사막화는 토양의 생산성을 감소시키며, 이로 인해 식물의 생장을 제한합니다. 이러한 사막화의 진행에 따른 식물량의 감소는 먹이연쇄의 파괴로 인한 지구상 생물들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구화학적 견지에서도 동적이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는 원소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량의 감소로 토양의 사막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막화 현상에 의한 직접적인 환경오염 피해로는 황사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3~5월경 사이의 봄에 중국 및 몽고지역의 사막지대와 황하강유역의 화토지대로부터 유래하는 황사로 인한 피해를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허한 황사현상은 결국 사막화에 따른 영향으로 그 피해는 우리나라뿐 아리나 일본, 태평양을 건너 미국에까지 도달하고 있는 것을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막화 현상을 현재 게계 각지에서 관측되고 있는데, 아프리카 지역 및 아시아 지역, 라틴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사막화 현상이 특히 심각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서북부 지역에서도 사막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중국은 50년대 이후부터 사막지역이 매년 2000km2 이상 증가하여 현재는 270 km2로 중국 전체국토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378             토양의 산성화             토양의 산성화는 증발량이 강우량보다 클 때 산염의 분해로 유리된 염기가 유실되어 산성토양이 되는 기후에 의한 토양 반응이 있고, 규산염 광물과 가수분해 산물의 분해, 부식이나 비료에 의한 산성화, 산성비와 공해물질 유입으로 인한 산성화 등이 있다.        비료에는 황산암모늄 ·과인산석회 ·황산칼륨 등이 들어 있는데,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을 이용하고 황산이 남기 때문에 흙이 산성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식물은 생장을 위해 흙 속에서 염기성 금속을 섭취하는데, 염기를 충분히 섭취한 작물을 뿌리채 뽑으면 흙이 염기를 빼앗겨 산성이 강해진다.        산성비는 강이나 하천의 pH를 떨어뜨려 수은, , 카드뮴, 알루미늄 등 중금속의 용출량을 증대시켜 어류의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삼림 ·건조물에 피해를 주며, 토양도 산성화시킨다.        공해물질에 의한 것은 자동차의 매연 등으로 생긴 이산화황 가스나 산화질소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 공기 중에 섞여 있다가, 비에 의해 땅에 내려와 토양수로 흡수되어 H+, NH4+, NO3-, SO42-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이 물질은 원래 토양교질 입자에 결합되어 있던 Mg2+, Ca2+, K+, Na+ 등의 이온과 치환되어 토양 내의 영양분을 용탈시키고 독성물질을 축적시키면서 일어나게 된다.        토양이 산성화되면 식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게 되며, 낙엽이나 동물 사체의 분해가 제대로 되지 않아 토양 동물의 영양공급이나 먹이제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산에 있는 흙을 넣거나 석회를 뿌려서 중화시키기도 한다.

10379             토양정밀조사               토양오염우려기준을 넘거나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대하여 오염물질의 종류, 오염의 정도 및 범위 등을 환경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조사하는 것을 말함.        - 토양정밀조사지침(환경부고시 제 2001-185, 2001. 12. 13)

10380             토양정화                     생물학적 또는 물리적ㆍ화학적 처리 등의 방법으로 토양 중의 오염물질을 감소ㆍ제거하거나 토양 중의 오염물질에 의한 위해를 완화하는 것을 말한다.

10381             토양정화검증               토양정화업자가 오염토양에 대해 정화를 수행할 경우, 정화가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토양오염도조사기관이 정화단계별로 검증을 실시하는 것을 말함.        - 토양정화검증방법 및 검증수수료 산정기준에 관한 고시(환경부고시 제 2005-194, 2005. 12. 30)

10382             토양중의 중금속량 [土壤中 - 重金屬量]                     천연의 토양중에는 중금속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으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은 대체로 100ppm 전후, 아연(亞鉛) 60∼80ppm, 비소(砒素) 10∼30ppm정도 함유된다. 이들 중 대부분이 물에 난용성인 염으로서 존재하고  그 존재가 농작물에 악영향을 주는 경우와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물벼를 재배함에 있어 황산 아연을 사용하여 아연 10ppm을 토양에 가한 경우에는 수확량이 28%, 200ppm을 가한 경우에는 25%가 증가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비소는 유해(有害)하며 100ppm이 함유된 토양에서는 벼의 수확량이 18.3%가 격감한다.

10383             토양지하수정보시스템(SGIS)                      지하수 및 토양 측정망 자료 및 오염현황, 토양실태조사 및 토양정밀조사, 토양·지하수 오염원 정보 등을 제공하는 토양 지하수 관련 종합 정보시스템이다. 토양·지하수 분야 간 정보공유 및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여, 전국 지하수 및 토양의 오염상태 파악 및 복원계획 등에 활용하고 토양·지하수 관리의 선진화 및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위해 구축되었다.

10384             토양처리법 [土壤處理法, soil treatment]                     토양중의 미생물을 이용하여 배수를 처리하는 것으로, 배수를 간이여과 등의 전처리를 하고 관개법(지하침투방식), 토층중에 도입하는 방법(구조 트렌치 등), 토지살포법(토양이용 배수처리방식)으로 분류한다.

10385             토양침식                     자연재해로 의해 발생하거나, 인위적으로는 삼림을 남벌하여 경지를 개발하는 경우 표토가 유실되는 것을 말한다. 1980년 미국의 토양보전국 조사에 의하면 매년 새롭게 형성된 표토의 양보다 20억톤 이상의 표토가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토양 침식은 삼림 벌채, 과다 경작, 과다 방목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10386             토양침식 (Soil Erosion)             지구의 표층 수미터에서 수십미터를 덮고 있는 비옥한 토양이 다양한 인간활동에 의해 흘러 없어져 가는 것을 일컫는다.          삼림파괴에 의한 사막화도 토양침식의 예이지만, 미국이라든가 소련처럼 대량농업생산국에서도 토양침식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미국은 과거 100년간에 3, 대규모의 가뭄에 의해 표토가 바람에 날리는 대규모적인 토양침식의 피해를 입었다. 미국의 『토양침식과 생산성에 관한 조사위원회』에 의한 1980년의 조사에서는 미국 농지의 44%에서 토양침식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1990년에는 『생명과 환경을 키우는 흙』을 주제로 하여 국제토양과학회의가 처음으로 일본에서 개최되었다.

10387             토양탄소저장고[Soil Carbon Pool]              토양 내에 있는 관련 탄소를 언급하기 위해 사용됨. 여기에는 다양한 형태의 토양유기탄소(부식토)와 무기토양 및 숯 등이 포함되며, 토양 동물과 토양바이오메스(뿌리, 구근 등)는 제외됨.

10388             토양환경평가 (Soil Environment Assessment)                토양오염유발시설의 양수인이 토양오염의 책임을 지게됨에 따라 토양오염 유발시설이 설치된 부지를 거래할 때 부지의 오염여부를 정밀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거래 당사자간의 책임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이다.

10389             토양환경평가제도                     부동산 거래 시, 부지의 토양오염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여 오염책임을 명확히 하고, 재산상의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200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10390             토종개구리-황소개구리 구별법                  토종개구리와 황소개구리는 알을 낳는 장소에서부터 구분이 가능하다.          토종 개구리는  대부분 논이나 하천에  알을 낳는데 수심은 10∼15 ㎝정도다. 황소개구리는 습지 약 40∼50㎝의  수심에 알을 낳는다. 손으로 잡아당겨도 토종 개구리의 알은  대체로 뭉쳐있는 형태를 유지하나 황소개구리는 줄처럼 늘어진다.          개구리로 변태하기 직전의 토종올챙이 길이는 약 4.  이크기를  넘어서는 올챙이는 대부분 황소개구리의 것이다. 황소개구리의 올챙이는 5∼6㎝ 이상에서 개구리로 변태를 한다.          올챙이들은 황소개구리가 꼬리와 몸통의 비율이 1  1, 토종개구리는 2 1이다. 복부의 색깔은 황소가 흰색, 토종은 회색 또는 검은색을 띤다.  꼬리 모양에서도 황소는 끝이 약간 둥글고 검은색 얼룩무늬 가 지느러미에 있다. 토종은 뾰족한 모양으로 얼룩무늬가 없다.          개구리로  변태가 끝났을때 황소개구리 등의 길이는 약 4  정도다. 꼬리등의 영양분이  다리로 이어지면서 올챙이때보다 약간 작아진다. 토종개구리는 변태 직후 크기가 약 2㎝정도다.          토종 개구리는 등길이가  5∼7㎝까지 자라는데 이보다  더 큰것은  대부분 황소개구리다.불완전 변태한 황소개구리들은  꼬리가 달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4㎝이상의 몸크기인데도  꼬리가 달렸으면 황소개구리다.          또 황소개구리의 고막은 눈 크기의 2∼3배로 고막을 구분하는 경계선이 뚜렷하다. 토종은 고막이 눈크기와 비슷하거나 3분의 2 정도다.          황소개구리의 등에는 동글동글한  돌기가 나  있는데, 역시  돌기가   있는  두꺼비등에는 3∼5개의 줄이 있고, 옴개구리의  돌기는 길쭉한  모양일 뿐아니라 서식처가 하천으로  황소개구리(, 습지)와 틀려 구별이 가능하다.

10391             토지 이용 등의 제한 [土地理容 - 制限]                     환경보전법 제 8조의 규정에 의하여 토지 이용과 시설 설치를 제한 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법 제26조의 규정에 의하여 오염 물질을 총량으로 규제하게 될 때          법 제36조의 규정에 의하여 오염물질을 총량으로 규제하게 될 때          법 제42조의 규정 의하여 농수산물등의 재배를 제한해야 할 정도로 특정 유해 물질에 의하여 오염되었을 때          법 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환경부장관이 특별대책지역 내의 토지 이용과 시설 설치를 제한하고자 할 때에는 그 제한의 대상, 내용, 기간, 방법 등에 관하여 미리 관계 주무 장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2항의 규정에 의하여 관계 주무장관과 협의가 이루어진 때에는 환경부장관은 지체없이 그 제한의 대상, 내용, 기간, 방법 등을 고시하여야 한다.

10392             토지매수제도               토지매수제도는 수변구역 등 상수원 수질영향이 큰 지역에 토지나 건축물을 소유하고 있는 자가 당해 토지나 건축물을 팔고자 할 경우 협의하여 매수하는 제도로서 상수원지역 토지이용규제에 따른 사유재산권 침해에 대한 보상, 상수원지역 토지의 국, 공유화를 통한 오염증가 억제, 수변완충녹지 조성을 통한 오염저감 및 수변 생태계 보호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매수 대상토지는 4대강특별법에 의하여 상수원보호구역, 수변구역 및 상수원의 수질을 보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의 토지 또는 그 토지에 부착된 시설이 해당된다. 매수된 토지에는 생물서식지, 습지, 식생호안, 수림대 조성 등 수질개선을 위한 토지로 이용할 계획이다.        한강수계의 경우 1999년부터 2002년도까지 67건에 1,447m2의 토지를 매수하였으며, 나머지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수계의 경우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0393             토지이용 및 토지용도 변경과 산림 [LULUCF (Land Use, Land-use Change and Forestry)]                     토지이용과 토지이용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분야로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중 유일하게 흡수원을 산정하는 분야이다. LULUCF는 이산화탄소의 대기 농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지구 기후변화에 기여한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숲을 농경지로 전환하는 등의 토지이용 변화가 대기에 연간 1.6 ± 0.8 Gt의 탄소를 기여한다고 추정한다. 이 양은 화석연료 연소 및 시멘트 생산으로 인한 탄소 배출량의 4분의 1 수준이다.

10394             토지이용도 [Land use]              어떤 토지 피복 형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undertaken) 배치, 활동, 투입량의 종합(인간 활동의 집합). 토지를 관리하기 위한 사회적·경제적 목적(, 방목, 벌채, 보존).

10395             토지이용도 변화 [ Land-use change]                     인간에 의하여 토지의 관리 또는 이용에 있어서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토지 피복에 있어서의 변화를 유발하기도 한다. 토지 피복 및 토지 이용도 변화는 알베도, 증발산, 온실가스의 발생원과 흡수원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혹은 기후시스템의 다른 특성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국지적으로나 전지구적으로 기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10396             토지피복지도 (Land Cover Map)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지표면의 자연상태를 분류하는 것으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80년대부터 국토의 환경관리를 위한 기본도로 활용하고 있다.

10397             토지피복지도란?          토지피복지도(Land Cover Map)는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지표면의 자연상태를 분류하는 것으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80년대부터 국토의 환경관리를 위한 기본도로 활용하고 있다.        토지피복지도는 국토공간의 피복상태의 시계열 분석이 가능하며 국토의 피복상태의 변화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지역, 유역, 권역별 오염부하량과 환경용량 산출 등에 활용된다.

10398             토지피복지도의 향후 발전계획                  토지피복지도는 환경분야, 특히 비점오염원의 관리에 가장 적합한 정보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발전방안이 검토되어야 하겠다.        첫째, 토지피복지도는 지역차원의 국토변화를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지역차원의 환경계획 주제도로 많이 활용될 것이다. 따라서 토지피복지도의 갱신은 반드시 필요하며, 각 부처에서 수립하는 각종 장기종합계획과 중기종합계획의 목표기간이 10년 또는 5년인 점을 감안하여 최소한 5년 주기로 갱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토지피복지도는 비교적 단시간내에 국가 전체적인 국토환경정보를 작성,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일관된 제작기준과 방법에 의해 구축되어야 하며, 건설, 교통, 국방, 해양 등의 다른 분야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하여 제작방법과 분류항목을 결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 경우도 기본목표의 범위에 부합되는 범위내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토지피복지도를 이용한 GIS 기반 비점오염원 모델 효용성은전국적인 비점오염원관리체계 정립 및 표준화유역특성의 시공간적 변화양상 및 유역 오염발생량의 시공간적 파악필요에 따라 유역 또는 행정구역별 오염발생량 파악 및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할 지역파악수변공간설정 등 유역관리방안에 따른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 산정 및 시각적으로 제시단시간에 넓은 지역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분석수작업 요소를 최소화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 산정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오염총량관리제도를 위한 비점오염원 관리를 위해서는 원단위체계를 토지피복분류항목으로 전환하고 이에 대한 원단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토지피복지도는 단순한 원격탐사학문의 연구, 개발의 차원을 넘어 실용적인 국가공간정보기반의 주요한 부분으로서 취급되어야 한다. 이 때문에 기술적 측면의 정확도나 정밀도를 요구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실제사용 실태를 보면 국민의 권리를 제한하거나 침해에 대한 시비를 가릴 수 있는 공공측량이라기보다는 현황을 파악하고 경향을 분석하기 위한 주제도로서 그 한계를 감안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환경부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행정의 과학화, 정보의 고급화 그리고 업무의 신속성을 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환경정책기본법에 환경지리정보에 관한 규정을 마련하여 각종 환경업무에 그 활용을 구체적으로 명문화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10399             토지황폐화 (Land Degradation)                 토지황폐화는 건조, 준건조, 습기부족 지역에서 토지사용이나 인간의 활동 및 주거형태로 인한 과정으로 초래된 천수농지(rainfed cropland), 관개농지(irritated cropland), 목장, 목초지, , 삼림지의 생물 경제적 생산성 및 복합성의 감소나 손실을 의미한다.          이에는바람이나 물에 의한 토양침식, ⑵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적 또는 경제적 자산가치의 악화, ⑶자연적 식물생장의 장기적 손실이 포함된다.

10400             토질 - 수질오염 2개 기준 적용                현행 수질환경보전법상 농수산물  재배를 제한할 수  있는 오염기준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농산물 재배를 제한할 수 있는 토양오염기준이고 또 다른 하나는 수산물재배를 제한할 수 있는 수질오염기준이다.          농산물재배를 제한할 수 있는 토양오염기준은 카드뮴, 구리, 비소등 세 가지 항목으로 카드뮴의 경우 생산된 현미중 카드뮴 함량이 1mg/kg 이상이고, 구리는 토양의   구리함량이 125mg/kg   이상, 비소는  토양의  비소함량이 12mg/kg 이상이다.          수산물재배를 제한할 수 있는 특정수질 유해물질은 수은, 구리, , 6가크롬, 시안화합물이다.          수은은 오염기준이 0.005mg/ℓ이상, 구리는 0.001mg/ℓ이상,  납은 0.1mg/ℓ 이상이다.          6가 크롬은 0.05mg/ℓ이상, 시안화합물 0.1mg/ℓ 이상이다.

https://smartstore.naver.com/smallme/products/5605946432

 

컬러링 스몰미빌딩 (20개 도시 세트) 미술교육. 창의력 발달. 해외여행. 창의력교육. 색칠공부, :

[스몰미 와 아트리트] 나만의 작은 나. 스몰미, 색다른 자기표현. smallME.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