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무인화 전투체계

RQ-170 Sentinel

by 리치캣 2022. 9. 4.
728x90
반응형

이란에게 해킹당해서...이를 역설계한 이란제 RQ-170이 군수시장에 나오는 상황.

=========================================

RQ-170 센티넬 무인항공기
RQ-170 센티넬은 미 공군(USAF)을 위해 록히드마틴사의 스컹크 웍스(Skunk Works) 사업부에서 설계 및 제조한 고고도 및 장기 내구성 무인 항공기(UAV)입니다.

RQ-170은 지속적인 자유 작전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되었습니다. 칸다하르의 야수라고도 합니다.

RQ-170 센티넬은 미 공군(USAF)의 스컹크 웍스(Skunk Works)에서 설계 및 제조한 고고도 및 장기 내구성 UAV입니다.

RQ-170은 지속적인 자유 작전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되었습니다. 칸다하르의 야수라고도 합니다.

RQ-170 센티넬은 미 공군(USAF)의 스컹크 웍스(Skunk Works)에서 설계 및 제조한 고고도 및 장기 내구성 UAV입니다.
RQ-170 센티넬은 미 공군(USAF)을 위해 록히드 마틴의 스컹크 웍스가 설계 및 제조한 고고도 장거리 무인항공기(UAV)입니다.

UAV는 전장의 실시간 이미지를 캡처하고 가시선(LOS) 통신 데이터 링크를 통해 지상 통제(GCS)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차량은 지속적인 자유 작전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에 배치되었습니다. 칸다하르의 야수라고도 합니다.

50,000피트의 고도에서 비행하는 RQ-170은 넓은 지역에서 감시 및 정찰 작업을 수행하여 운영자에게 실시간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RQ-170은 2011년 5월 오사마 빈 라덴의 집을 약탈하는 동안 파키스탄에 배치되었습니다. 놀라움의 생중계는 차로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에게 방송되었습니다.

센티넬은 네바다주 크리치 공군기지에 있는 제432공군전투사령부(ACC) 비행단과 네바다주 토노파 시험소에 있는 제30정찰비행대가 운용하고 있다.

2016년 이란의 이란 혁명수비대(IRGC)는 노획한 미국 RQ-170 Sentinel 스텔스 드론을 기반으로 Saeqeh(Thunderbolt)라는 새로운 무인 공중 전투 차량(UAV)의 개발을 발표했습니다.

이란군 사령관에 따르면 Saeqeh 드론은 RQ-170 Sentinel의 리버스 엔지니어링에서 얻은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미 공군 RQ-170 센티넬 디자인
RQ-170의 꼬리 없는 비행 날개 디자인은 RQ-3 Darkstar 및 P-175 Polecat과 유사합니다. 저관측 설계를 통해 항공기는 이란, 중국, 인도 및 파키스탄 국경을 넘어 비행하여 미사일 테스트, 원격 측정 및 다중 스펙트럼 정보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폭 27.43m, 높이 1.82m의 이 항공기는 목표 지역에 대한 정보, 감시, 정찰 및 표적 획득(ISTAR) 및 전자전 임무를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항공기의 약 90%는 전체 중량을 줄이기 위해 복합 재료로 제작됩니다.

UAV 개발
RQ-170의 개발은 USAF의 스텔스 UAV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Skunk Works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RQ(R은 정찰을 나타냄) 지정은 항공기가 비무장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RQ-170은 2007년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공군기지에서 비밀리에 첫 비행을 했다. 미 공군은 2009년 12월 운용 중인 RQ-170을 공식 공개했다.

한국의 중앙일보는 2009년 12월에 RQ-170이 북한 상공을 비행하는 U-2 항공기를 대체하기 위해 오산 공군기지에서 한국에서 비행 테스트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2010년 8월 비디오 캡처 기능으로 아프가니스탄으로 이전했습니다.

RQ-170 센티넬의 특징
센티넬은 박쥐 모양의 날개, 혼합 동체, 뾰족한 기수, 세발 자전거형 착륙 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조사 중인 전장의 실시간 이미지나 동영상을 캡처하기 위해 전면 동체 섹션 아래에 전자 광학 카메라가 통합되었습니다.

지향성 위성 통신 안테나는 차량과 제어 스테이션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내비게이션 기술
RQ-170은 GCS 또는 자율 모드를 통해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ALR(자동 발사 및 복구) 시스템을 사용하면 제어 장치와의 통신이 실패할 때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Skunk Works의 RQ-170 Sentinel 센서, 레이더 및 엔진
전기 광학 및 적외선 센서는 RQ-170 날개의 상부 표면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RQ-170 Sentinel에는 배꼽 페어링에 능동형 전자 스캐닝 어레이 레이더, 합성 조리개 레이더 및 신호 지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RQ-170은 9,275lbs의 추력을 생성하는 단일 General Electric TF34 터보팬 엔진으로 구동됩니다.

TF34는 미국의 엔진 제조업체인 General Electric Aviation에서 설계 및 제작했습니다.

높은 추력 대 중량 비율을 생성하고 연료 소비를 줄이며 운영 비용을 최소화합니다.

TF34는 2단 고압 터빈, 4단 저압 터빈, 환형 연소기 및 14단 고압 축류 압축기를 자랑합니다.

지상 관제소
RQ-170의 GCS는 차량의 온보드 페이로드 카메라로 캡처한 실시간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표시합니다. 차량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Skunk Works가 설계 및 구축한 제어 스테이션에서 검색, 처리, 저장 및 모니터링됩니다.

GCS는 전송을 통해 RQ-170을 추적, 제어 및 모니터링합니다. LOS SATCOM 데이터 링크를 통해 차량에 링 명령.

 

역할 무인항공기(UAV)
제조사 록히드 마틴
소개 2007
상태 서비스 중
주 사용자 미국 공군
건설 수 20~30[1]

연산자
미국[1]
미 공군
30 정찰 중대 – 네바다 주 크리치 공군 기지
44 정찰 중대 – 네바다 주 크리치 공군 기지
사양(RQ-170)

아티스트의 RQ-170 Sentinel 렌더링
The Drive의 데이터, 육군 훈련 회보 3-01.80[6][41]

일반적 특성

승무원: 지상 3명
길이: 4.5m(14피트 9인치)
윙스팬: 38피트 7인치(11.58m) [42]
높이: 6피트(1.8m) 추정[41]
동력 장치: 1 × Garrett TFE731 또는 General Electric TF34[13] 터보팬
성능

지구력: 5~6시간[43]
서비스 한도: 50,000피트(15,000m) 추정[44]

===========================================

2011년 12월 4일 미국 언론은 이란 영공에서 록히드 마틴 RQ-170 Sentinel 정찰 무인 항공기의 손실을 처음 보도했으며, 이후 이란은 전자전 부대가 항공기를 격추시키고 보유 기체의 영상을 공개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드론은 B-2 Spirit 폭격기와 유사한 플라잉 윙 스텔스 디자인을 사용했지만 10년 후에 개발되었으며 훨씬 작아서 세계에서 가장 스텔스적인 항공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RQ-170은 이란 상공에서 추락한 항공기를 운용하던 미 중앙정보국(CIA)이 주로 운용한 극소수였다. 이란의 영공은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이라크와 아프간 전쟁 동안 이란 영토에서 장기간 운용되는 은밀하지 않은 미국 항공기가 탐지되지 않아 매우 열악한 방어를 받았지만, 이라크 전쟁의 여파로 방공 능력을 현대화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미국의 공격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2011년까지 RQ-170은 탐지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란 전자전 시스템을 사용하여 납치되어 기체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RQ-170 스텔스 드론
RQ-170 스텔스 드론


RQ-170은 전투에 참여한 몇 안 되는 스텔스기 중 하나였으며, 세 번째는 1999년 두 대의 F-117 나이트호크 전투기가 세르비아 방공망에 손실된 후 무력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여러 미국 소식통은 이란이 이란에 연착륙을 수행하기 위해 데이터 링크를 중단하고 UAV에 잘못된 GPS 데이터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란이 러시아로부터 획득한 1L222 Avtobaza 첨단 레이더 전파 방해 및 기만 시스템이 작전 성공의 열쇠였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왔다. 이란혁명수비대가 극한 고도에도 불구하고 드론을 인수하여 전시한 사실은 이란 소식통이 주장한 대로 항공기가 원격으로 착륙했음을 시사한다.

이란에서 포착된 RQ-170 드론 전시
이란에서 포착된 RQ-170 드론 전시


틀림없이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감시 드론이 이란의 전자전 시스템에 의해 상실된 것은 미국에게 큰 당혹감이었지만, RQ-170 사건으로 인한 실제 위험은 미국의 가장 진보된 스텔스 기술 ​​중 일부가 이란의 손에 넘어갔다. F-117 스텔스 전투기 기체의 잔해가 세르비아에 유실된 것은 잠재적인 큰 차질로 여겨져 기체가 연구를 위해 러시아로 보내진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RQ-170은 훨씬 더 큰 손실을 나타냈습니다. 항공기는 거의 25년 후에 적의 손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리처드 '딕' 체니 전 미국 부통령 겸 국방장관은 오바마 행정부가 이란이 드론을 연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하면서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공습을 명령하여 가치 있는 기술을 부정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것에 대한 올바른 대응은 그것이 떨어진 직후에 들어가서 그것을 파괴하는 것이었을 것입니다. 당신은 공중에서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실제로 그들이 이익을 얻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그 드론을 잡은 것부터." 상실된 민감한 기술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그러한 조치를 취하는 데에는 강력한 근거가 있었습니다.

북한의 장거리 방공 시스템 - 2020년에 공개되는 차세대 시스템
북한의 장거리 방공 시스템 - 2020년에 공개되는 차세대 시스템


이란의 RQ-170 인수는 이란뿐만 아니라 다른 잠재적인 미국의 여러 적에게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란이 북한, 중국과 오랜 국방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아시아 두 국가는 미국의 스텔스 플랫폼에 대한 대응책을 개발하고 자체 스텔스 항공기를 개발하기 위해 드론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평양과 테헤란은 198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가는 기술 공유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RQ-170을 연구할 기회는 대 스텔스 역할을 위해 북한의 방공망을 현대화하는 귀중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한국 방공 플랫폼은 장거리에서 최신 미국 항공기에 대응하기 위해 특히 개발되었으며 대부분은 유사한 스텔스 기술을 사용하므로 RQ-170에 대한 액세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보다 진보된 군용 드론을 국내에서 개발하겠다는 북한의 최근 약속도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국도 수혜를 입었다고 생각되며 사건 발생 5년 이내에 중국은 RQ-170과 매우 흡사한 자체 고급 스텔스 드론을 테스트하고 있었으며 설계를 개선하고 훨씬 더 넓은 범위에 적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역할 범위. 이란은 기체 c를 광범위하게 연구했습니다.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tehrans-stealth-drones-full-implications-of-iran-s-acquisition-of-the-u-s-rq-170-in-the-middle-east-and-beyond

 

Tehran's Stealth Drones: Full Implications of Iran's Acquisition of the U.S. RQ-170 in the Middle East and Beyond

On December 4th 2011 American media first reported the loss of a Lockheed Martin RQ-170 Sentinel reconnaissance drone over Iranian airspace, with Iran subsequently confirming than an electronic warfare unit had brought down the aircraft and releasing

militarywatchmagazin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