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기/◆Value Hunter:V16

★V16 : Design

by 리치캣 2022. 3. 15.
728x90
반응형

3-1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베리어프리
Main가치
상세설명
 
베리어프리 제품은 제품의 다른 기능보다는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가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베리어프리의 제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예시로는 ㄱ 자 문고리와 저상버스 등의 존재한다.
 
관련 정보  


 
https://blog.naver.com/jtong/221212195588
 
Sub가치의 종류  
Accessability
Convenience
 
Sub가치
상세설명
 
장애인, 노인, 임산부와 같은 사회적 약자도 모든 물건을 편하게 사용 할 수 있으며
생활 환경에서 접근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있다.
예를 들어, 기존에서는 계단 때문에 접근하지 못했던 공간이 엘리베이터가 생기면서 접근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베리어프리가 아니었던 시설이나 물건을 바꾸는데 있어서 사회적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3-2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시스템 가구
Main가치
상세설명
시스템 가구란 몇 개의 규격화된 단이리 가구들을 원하는 형태로 조립, 분해가 용이하도록 설계 제작하여 자유로운 배치와 가변성이 용이한 배치 형태를 말한다. 이와 같은 시스템가구는 방 전체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어서 원하는 사람이 많다.
집안 전제 분위기에 맞는 디자인, 공간 활용을 높이는 디자인을 찾는다는 점에서 디자인이라는 가치가 우선시되는 제품같다.
 
관련 정보 https://blog.naver.com/company_info/221160363284


 
 
Sub가치의 종류 Customizing
 
Sub가치
상세설명
 
시스템가구는 가구계의 커스터마이징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조립으로 공간에 맞춤형 가구를 제공한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3-3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키덜트
Main가치
상세설명
장난감을 좋아하는 어른을 의미하는 키덜트는 그 이전에는 많이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그 의미가 달라졌다. 어린 시절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디자인들로 감성을 자극한 상품들은 현재 1조를 훌쩍 넘을 정도로 돈이 되는 사업이 되었다.
 
관련 정보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40307371
 

Sub가치의 종류 Fun
 
Sub가치
상세설명
키덜트 상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구매한 사람에게 재미와 추억을 선물한다.
그래서 어린 시절 갖지 못했던 물건에 대한 욕구로 어른들이 많이들 구매한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옛날을 회상하는 레트로 제품이나 키덜트 상품은 구매자가 어른인 만큼 가격이 장난감 같지 않게 매우 비싼 편이다. 마니아층이 아니라면 선뜻 살만한 상품은 아니다.
 

 

 

3-4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이모티콘
Main가치
상세설명
일상생활에 큰 쓸모는 없지만 자주 구매하게 되는 캐릭터상품은 이모티콘이다.
카카오톡의 경우 연 10억을 버는 스타작가가 무려 24명이다.
이모티콘은 저렴하지만 수익성이 좋은 상품이며 굿즈로까지 판매되고 있다.
큰 소비 보다는 작은 소비를 즐기는 젊은 세대에 맞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관련 정보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70109000076
www.hankookilbo.com/v/1395990c588345259c75838f556964c9
 
Sub가치의 종류 Price
Fun
Sub가치
상세설명
이모티콘은 저렴한 가격으로 한번 사면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구매한다.
친구들과 대화를 할 때 적절한 이모티콘의 사용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이모티콘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 자체가 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3-5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수유브라
Main가치
상세설명
수유브라는 일반 브래지어와는 디자인이 좀 다르다. 일반 속옷의 경우에는 후크가 앞이나 뒤에 존재하는 것에 비해 수유브라의 경우에는 후크가 어깨 끈에 존재한다. 그 이유는 아기에게 젖을 먹일 때 매번 벗을 수 없어 한쪽 가슴을 내놓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인데 원래의 디자인과 다른 차별성으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관련 정보 http://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595


 
 
Sub가치의 종류 Convenience
Performance
Sub가치
상세설명
 
언제 어디서나 수유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 특히 집 밖에서는 수유를 한다는 것 자체가 번거로운 일이다. 그래서 수유브라가 있다면 좀 더 편하게 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
그리고 다른 브라와 달리 신축성이 좋고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성능적 측면에서도 좋다고 볼 수 있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기능에 신경 쓰다 보니 디자인적 다양성이 부족하다
 
 

 

3-1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반다나
Main가치
상세설명
헤어밴드의 일종으로 머리에 착용하는것이다.
패션뿐만아니라 실용성도있어 인기를끌었다.
디자인이 많고 이뻐서 패션아이템으로도 쓸수있고 여름에 땀이 흐르는걸 어느정도 흡수해준다.
 
관련 정보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994989&memberNo=4949247&vType=VERTICAL


 
Sub가치의 종류 Price
 
Sub가치
상세설명
저렴하게 파는곳이 많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반다나가 흘러내릴 수 있다.
 
 

 

 

 

 

 

 

 

 

3-2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캐릭터 USB
Main가치
상세설명
기존의 usb들은 모양과 디자인이같고 색이다양하거나 겉면에 학교의 이름이나, 회사등 이 써져있는게 다였다. 하지만 겉모습을 귀여운 캐릭터로 만들어서 실용성과 디자인 두 면을 다잡은 물건을 만들었다.
 
 
관련 정보 https://blog.naver.com/epfflxk/220394693755
 


 
Sub가치의 종류 Fun
Curosity
 
Sub가치
상세설명
귀엽고 호기심으로 사는사람이 많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기존 유에스비 보다 비싼게 많아서 굳이 사야할 필요는 없다.
 
 

 

 

 

3-3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편지 (3D편지)
Main가치
상세설명
기존의 편지지는 평평한 종이였다. 다양한 색과 문구등의 편지지가 있지만 편지지를 열어 입체적을 튀어나오게하는것을 하는것은 아이디어였다.
편지지에 사물,글귀를 입체적으로 나타내는것이다.
 
관련 정보 http://blog.naver.com/sayblog/221179846560
 
 

Sub가치의 종류 Fun
Curosity
 
Sub가치
상세설명
신기하고 호기심으로 사는 사람들이 있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내용을 적기 힘들다.
 
 

 

 

 

 

3-4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Led 신발
Main가치
상세설명
아동, 성인의 신발의 밑에 LED기술을 접목시켜 밤에 잘보이도록 디자인한것이다.
화려하고 빤짝이는 디자인으로 시선을끌고 밤에 안전도 지킬수있는것에 도움이 된다.
 
 
관련 정보 https://blog.naver.com/xssik18x/221188671154
 


 
Sub가치의 종류  
Risk reduction
Sub가치
상세설명
밤에 어린이들이나 자전거타는 사람들의 발이 빛나므로 사고를 방지할수있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비싼가격과 보행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다.
 

 

 

 

 

3-5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특이한 명함
Main가치
상세설명
자신의 직업, 일하는곳의 특성을 살려 명함의 모양을 바꾼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살린 명함을 주고받으면 상대에게 자신을 각인시킬수 있을것이다.
 
 
관련 정보 https://blog.naver.com/thejera/221039652686


 
Sub가치의 종류 Fun
Sub가치
상세설명
명함을 받는 입장에서 흥미롭고 재미있다.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일반적인 네모난 명함이아니라면 보관이 어려울수있다.
 
 

 

 

3-1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무중력 의자


Main가치
상세설명


무중력을 체험 하지 못한 일반인들에게 무중력에 가까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을 선보임.
















관련 정보




 


 
 
Sub가치의 종류 Performance



Sub가치
상세설명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 자세를 유지시켜 주므로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가 가능함.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3-2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체리쉬 모던베드


Main가치
상세설명


등과 다리의 각도를 조절할수 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선보임.













관련 정보



Sub가치의 종류 Performance



Sub가치
상세설명


편안함을 느낄수 있는 자세를 유지시켜 주므로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가 가능함.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3-3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강의실 걸상


Main가치
상세설명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고 자세가 다르지만 모양과 크기를 하나의 규격으로
통일시켜버린 불편한 디자인임.












관련 정보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608911



Sub가치의 종류




Sub가치
상세설명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3-4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다이슨 선풍기


Main가치
상세설명


선풍기에 날개를 없앰으로써 안전과 미관을 동시에 잡은 디자인.

















관련 정보


http://it.donga.com/24795/





Sub가치의 종류




Sub가치
상세설명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3-5

Main가치의 종류 Design
제품/서비스
사례
카카오톡 이모티콘


Main가치
상세설명


지금의 트랜드에 맞게 계속해서 이모티콘은 디자인 되고있음.











관련 정보









Sub가치의 종류




Sub가치
상세설명







상반된 가치관점 사례





 

 

반응형

'공부하기 > ◆Value Hunter:V16' 카테고리의 다른 글

★V16 : Performance. 아시안 하이웨이 등  (0) 2022.03.15
★V16 : Price  (0) 2022.03.15
★V16 : Exhibitionism  (0) 2022.03.15
★V16 : Fun  (0) 2022.03.15
★V16 : Convenience  (0) 2022.03.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