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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대의 구조등을 볼수 있는 부분이..유용
미군이 썩어가는 상륙함을 한국에서 고치려는 이유 [지구본 뉴스룸]
미국의 상륙함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이 컨텐츠에서, 최준은 미국 의회가 발행하는 보고서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특히 보고서의 분석을 통해 해병대의 상륙 작전 준비 상태와 여러 대내외적 문제들을 조명합니다. 해병대 작전을 뒷받침하는 상륙함의 상태가 불안정하다는 점은 미래의 국방력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원천 자료를 직접 찾아보는 것이 정보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됨을 강조하며, 시청자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미국 해군과 해병대의 전략적 탄력성이 어떻게 중요한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핵심 용어
- 최준: 최준은 이번 컨텐츠의 발표자이며, 미국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는 미국 의회에서 발행된 보고서를 통해 해병대의 상륙작전과 그 준비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1. 📚 미국 의회의 보고서 및 입법 지원 기관

- 미국 의회의 보고서는 의원들의 중요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 입법 지원 기관은 미국 의회의 하원 및 상원이 처리할 수 없는 복잡한 업무를 돕는 조직으로, 각각의 기관은 정기적인 보고서를 발행한다.
- 미국 의회에는 CRS(조사처), GAO(회계 감사원), 예산처, 그리고 기술 평가원 등의 네 가지 주요 입법 지원 기관이 있다.
- 의회 보고서에는 방대한 정보가 공개되며,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정보들까지 알 수 있다.
- 외신에 의존하기보다는 원천 자료를 직접 확인하면 정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추가적인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2. 🚢 비어스 워페어와 상륙 작전의 중요성

- "비어스 워페어" 보고서는 상륙함과 관련된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 세계적으로 대규모 상륙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두 나라로 미국과 한국이 있으며.
- 한국의 인천 상륙 작전은 위기 상황에서의 전환점이 되었고, 미국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속적인 상륙 작전을 통해 중요한 경험을 축적했다.
- 상륙을 위해서는 근처까지 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상륙함이 필수적이며, 이는 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미국은 2차 세계대전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상륙 작전의 노하우를 얻었다.
3. 🚢 미국 해군의 상륙함 운영 및 배치 현황

- 미국 해군은 총 네 가지 종류의 상륙함 32척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대표적인 것은 LHA, LHD, LPD, 및 LSD이다.
- LHA는 랜딩 헬리콥터 어썰트를 의미하며, 헬리콥터와 수직 이착륙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평평한 가판을 갖추고 있다.
- LHD는 LHA와 유사하지만, 고속 상륙함을 위한 독이 있으며, 헬리콥터 이착륙이 가능하다.
- LPD는 더 많은 장비를 실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항공모함과는 다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 미국 해군의 상륙함은 대서양, 서해안(샌디에고), 및 일본 사세보에 집중 배치되어 있으며, 이는 상륙 작전의 빈도가 높은 지역을 반영하고 있다.
4. 🚢 상륙 준비단과 미해병대의 역할

- ARG는 상륙 준비단으로, 기본적으로 세 척의 상륙함이 배치되어 약 2,100명을 수용할 수 있다.
- 각 상륙함의 유형에 따라 LHD, LHA는 1,000명 이상, LSD는 약 40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다.
- 해병대는 육군, 해군, 공군이 통합된 형태로, 상륙 작전은 입체적이며 다양한 지원 장비가 필요하다.
- 상륙 준비단은 해병 원정대와 연결되어 있으며, 최소한 2,000명 정도로 구성된다.
-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륙함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32척을 보유하고 있어 군사적 규모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5. 🚢 상륙함의 현재 문제와 원인

- 미국 해군의 상륙함 전력의 50% 정도가 작전 준비 상태가 아니며, 특히 2024년에는 최소 두 개의 상륙 준비단이 작전을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 정비가 지연되어 실제 작전에 투입할 수 있는 선박의 기준이 없으며, 상륙함의 관리 부재가 작전 수행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 부품 노후화, 설계 결함, 운영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륙함의 유지 보수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 LSD와 같은 낡은 함종의 상태가 심각하며, 정비 지연 문제로 작전이 불가능한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 미국 의회는 해군에 대해 2040년까지 최소 31척의 상륙함을 유지하라는 법적 의무를 부여했지만, 이에 따른 현실적인 정비나 신규 건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전력이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5.1. 상륙함의 관리 문제와 미국의 글로벌 전략에 미치는 영향
- 현재 상륙함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해군의 전력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2021년부터 2022년까지 32척의 상륙함이 항상 작전 준비 상태에 있지 않으며, 목표치인 5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 상륙함의 부족으로 인해 해병대의 조종사들은 자격 요건을 유지하기 위한 훈련이 어려워지고 있다.
- 미 해군의 상륙함 전력이 적절히 배치되지 않을 경우, 미국의 글로벌 전략에 큰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상륙함의 투입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작전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5.2. ️ 미국 해군과 공군 간의 의견 대립
- 미국 해군은 오래된 배들에 대한 선호가 낮으며, 이는 유지 보수 비용이 많아 작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 A-10 지원기와 같은 특정 항공기는 육군에게는 유용하지만, 공군에게는 단일 목적의 기체로 간주되어 운영의 비효율성을 초래한다고 언급된다.
- 공군은 현재 전장 환경에서 저속으로 비행하는 기체들이 쓸모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우크라이나 전쟁 사례에서, 수호-25와 같은 지상 작전 지원기가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5.3. 해군 상륙함의 정비 문제 현황
- 현재 미 해군의 상륙함 32척 중 약 16척이 상태가 매우 좋지 않다고 하며, 이 문제는 GAO에서 지적되었다.
- 2023년에는 정비 지연으로 작전에 투입되지 못한 선박 13척 중 7척이 LSD에서 발생했으며.
- 미 해군은 보유 중인 11척의 LSD를 퇴역시키고 싶어 했으나, 국방위원회의 반대로 인해 이러한 결정이 지연되었다.
- 정비를 하지 않으면 상륙함의 노후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며, 이를 복구하려면 약 15억 달러가 추가로 필요하다.
- 상륙함의 필수 장비인 크레인들은 30%만 작동하고 있으며, 미 해군이나 해병대는 현↑장 사정을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5.4. 미국 해군 함정 상태 문제
- 미국 해군의 함정 중 약 50%가 불량 상태로 평가되고 있으며, LSD 클래스의 경우 9척 중 8척이 문제가 있다.
- 각 함정의 정비에 소요되는 시간은 원래 480일이지만, 실제로는 560일 가까이 걸린다.
- LSD-1 원의 경우 구식 증기 터빈 엔진을 사용하고 있어, 관련 부품 조달이 어려워지고 있다.
- 포트 로더데일 함은 신뢰성 있는 최신선박이지만, 여러 가지 크레인 문제가 발생하여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일부 부품은 해군의 직접 정비가 불가능하고, 제작사 호출이 필수로 요구되는 상황이다.
5.5. 미국 해군의 배 유지 및 입법 지원 기관의 역할
- 미국 해군은 2040년까지 최소 31척의 상륙함을 유지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다. 이 법안은 해군이 배를 줄이려는 것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되었다.
- 해군은 기존 배의 수명 연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LHA와 LPD 같은 배는 각각 2년과 4년마다 한 척씩 구매할 계획이다.
- 과거 미국 조선소가 해군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해, 배 제작 소요 시간은 LPD는 6년 반, LHA는 7년 이상 걸린다.
- 이에 따라, 미국 의회는 단일 배 발주 방식의 비효율성을 지적하며 대량 발주 방식을 제안하지만, 이는 특혜를 의심받는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 상륙함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점은 미국과 한국 모두에게 우려 사항으로 작용하며, 이는 복합 작전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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